CNN 온라인 투표의 진짜 진실


밑에 CNN에 투표해 주세요-라고 적어놓으니, 다른 분들이 "CNN의 낚시에 낚이지 마세요-"라는 댓글을 달아주셨다. 관련글을 찾아 읽어봤다. 1분 정도 얼굴이 화끈거렸다. 그리고 다시 차가워진 얼굴로 조사를 해봤다. 뭔가 걸리는 느낌이 있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해 그토록 쉽게 CNN이 낚시하고 있다고 규정지어 버리고, 그러니까 투표하지 말자-라고 결론 맺는 것이 이상했다.


정말일까? 정말 CNN은 낚시를 하고 있을까? ?_?

CNN은 상업 언론사이긴 하지만, 그렇게 만만한 회사가 아니다. 1991년 걸프 전쟁으로 유명해진, 세계 최초의 24시간 뉴스 채널이다. 누군가는 "회사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무슨 짓이든 할 수 있다"라고 단단히 믿기 때문에 "일본이 유리한 투표 결과는 CNN의 조작이다!"라는 말을 쉽게 믿어버리지만, 미국 사회가 그렇게 만만한 사회가 아니다. 믿기 싫긴 하지만, 우리보다 훨씬 부도덕에 민감하며, 그것이 시스템으로 뒷받침되고 있는 나라다. 만약 CNN이 정말 조작을 하고 있었다면 지금쯤 벌써 큰 문제가 되었을 것이다. 그것이 온라인 투표라고 하더라도.

어떤 이는 광고 수익을 위해서 CNN이 그런다고 말을 한다. 정답처럼 보이지만 뻥이다. 지나치게 한국적 기획자 마인드로 미국 뉴스 사이트를 재단하고 있다(그 사람이 진짜 기획자가 아니길 바란다. 그 정도 식견으로 기획일을 하겠다니, 그가 일하고 있을 회사가 불쌍하다.).

당장 CNN 사이트를 살펴보자. 대체 광고가 어디에 있지? 사진 카테고리에 연결된 Nikon의 작은 배너, 호텔 예약 안내를 빼면 '자체 광고' 뿐이다. 그런데 어디에서 페이지뷰를 늘려서 광고 수익을 더 얻는다는 걸까?

한국 포탈사이트들이 페이지뷰를 늘려 그것을 근거로 광고비를 받는다는 사실은 유명하다. 그리고 그 페이지뷰를 늘리기 위해 오만 잡짓을 다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그럴거라고, 미국도 당연히 그런 목적으로 조작한다고 말할 수 있는 근거가 대체 무엇일까. ... 그렇게 말한 사람은, 우리가 그러니 CNN도 그럴 거라고 지래짐작한 것에 불과하다.

사실 온라인 폴은 CNN에서 뉴스를 올릴 때 사용하는 의례적인 덧붙임에 불과하다. 프로그램 코드도 단순하고, 그냥 여론의 흐름을 체크하기 위한 간단한 도구 정도라고 보면 된다. CNN 입장에서는 그것 가지고 특별하게 조작이니 뭐니 할만큼 신경쓸 일이 없다(여러명이 투표할 경우, 투표한 다음에 결과창에 반영되는 것도 느리다. 그래서 더 오해가 많아졌다.). 그리고 CNN은 종군위안부 관련 미하원의원 결의문에 관련하여, (이 경우 당연하겠지만) 나름 일본에 대한 비판적 논조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 온라인 투표의 결과가 우리에게 불리하다고 여론조작이다, 일본인 끄나풀이 많다-라고 주장한다면, 뭔가 말이 안되지 않을까?



▲ CNN 온라인 투표 프로그램의 느린 반응이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그렇다면 CNN 투표의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어째서 이런 투표 결과가 나온 것일까?

사실 진실이고 말고 할 것도 없다. 예전부터 알고 있던 사실이다. 그러니까 우리는...

일본의 2ch에게 졌다. OTZ

지고말고할 문제도 아니다. 온라인 투표 결과 하나에 일희일비하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니까. 애시당초 CNN의 온라인 투표 자체가 몇 천에서 많아야 몇 만명의 투표자가 참여하는 투표다. 그런데 200만명이 넘게 투표를 했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 특정 목적을 가진 누군가가 무더기로 투표에 개입한 거다.

이 경우에는 3월 4일에 투표가 올라와서 3월 6일밤까지 1만 4천 vs 1만 4천 정도로(관련글), 일본의 사과에 대한 찬성과 반대가 50:50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었다(사실이것도 많다). 그런데 3월 7일을 넘어가기 시작하면서 갑작스럽게 일본의 사과를 반대하는 표가 쏟아지기 시작한다(관련글, 이 글에 달린 댓글들을 봐주세요).

그때 일본의 2ch에서는 3월 5일부터 투표를 선동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었다. 이때까지만해도 그냥 그런가 하는 분위기였다가, 3월 6일 저녁부터 한국에 밀릴지도 모른다! 한국이 움직이고 있다! 라는 글들이 게재되면서 CNN의 반대표가 급속하게 늘어나기 시작했다(물론 다른 곳에도 이 시점부터 동시다발적으로 투표를 선동하는 글이 올라오긴 했다. 하지만 통계를 내긴 어렵겠지만, 야후 재팬에서 검색한 결과만 보면, 일본의 블로그 스피어에서 이 문제는 조용하게 다뤄지고 있었다. 우리처럼 투표를 선동하는 글들은 거의 없고, 일본은 일본의 잘못을 인정하자-라던가, 아베의 말은 모두 옳다, 우리가 사과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의 개진 정도가 전부였다.).

그에 반해 우리는 투표하지 않았다.

그들이 그렇게 떠들고 있을 동안 우리는, CNN의 낚시에 낚이지 말자-는 글이 퍼지고 있었다. Yes에 대한 투표수가 적다고? 당연하다. 우리는 투표하지 않았다. OTZ 솔직히 투표했다고해도 이겼을지는 의문이다. 이미 일본의 인터넷 사용자 숫자는 우리의 두배가 넘는다(15세 이상 인터넷 사용자, 2007년 기준 한국 2600만명, 일본은 2005년 기준 5300만명).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률도 우리를 앞질렀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투표하지 않은 당신-을 책망하려는 것이 아니다. 어차피 온라인 투표야 애들 장난. 적당한 수준에서는 여론의 흐름을 가늠해 볼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대규모의 사람들이 '조작하겠다'라고 나서면 그냥 해프닝에 불과하다. 온라인 투표가 다른 현실적 문제를 결정짓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CNN이 우리를 낚았다"라는 주장은 솔직히 좀 어이가 없었다.

그리고 이런 모습들 가운데, 나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몇가지 헛된 슬픔을 본다.

  1. 하나는, 너무 쉽게 문제를 이해하려고 한다는 것

    솔직히 조금만 생각해도 알 수 있는 일인데... 우리는 누군가가 말하는 '간단한 해설'에 너무 쉽게 현혹됐다. 비판적인 거리를 두고 생각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저 음모론을 믿어버렸다.

    ...뭐, 늘상 있는 일이기는 하지만

  2. 회사는 돈을 위해서는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는 것

    CNN이 광고 수익을 위해 온라인 폴을 조작한다-는 주장을 쉽게 믿게 만든 것은, 우리들이 '회사를 돈을 위해 뭐든 해도 된다'는 생각을 은연중에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뭐, 한국에는 그런 회사들이 꽤 있긴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세상의 어떤 일에도 '넘지 말아야할 선'이란 것이 존재한다. 그리고 윤리 경영은 원래 상식이다. 돈을 위해서 뭐든 할 수 있다-는 범죄자나 가질 수 있는 생각이다.

우리는 이제 인터넷 최강국이 아니다. 이미 인터넷은 많은 나라에게 일상이 되어가고 있고, 우리는 그저 처음 인터넷 보급률을 선도했던 나라일 뿐이다. 그리고 지금은 그 사실을 인정하는 과정에 있을 뿐이다. ... 이번 일에서 확연히 드러난 것은, 이제 우리는 인터넷에서도 쪽수로 밀어붙이는 게임은 이길 수가 없다는 사실이다.

사실 모두 해프닝이다. 굳이 신경써야할 문제도 아님은 분명하다. 하지만 거짓 해석에 놀아나지는 말자. 그저 인터넷 스피어가 변해버렸음을, 이 세계에서도 우리는 변방의 소수일 뿐임을 명심하자. 그리고 외국의 장난 같은 일에 더이상 휘말리지 말자. CNN.com도 결국 미국의 뉴스 사이트일 뿐이다. 거기서 말해지는 것들이 '그들의 시선'이기는 하지만, '진실'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다들 알고 있으니까. 이런 장난 같은 놀이는 이제 일본의 2ch 애들에게나 맡겨두자.

...(물론 솔직히 말해, 일본이 하류 사회의 고착화가 되가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상식적 우경화가 이정도로까지 진행되어 있을 줄은 생각못했다. 더불어 우리의 반응이 지나치게 '냄비적' 성격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는 것도 생각 못했고. ... 하지만 몇몇 글들에서 건강한(?) 흐름 역시 도도하게 만들어지고 있음을 보다.)

...결론은? 역시 원고 마감이 닥치니 늘어나는 것은 포스팅이라는 것(응?).

* 블로그 글을 RSS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RSS로 구독하기




by 자그니 | 2007/03/08 23:54 | 미디어 갖고놀기 | 트랙백(1) | 핑백(1) | 덧글(31)
트랙백 주소 : http://news.egloos.com/tb/152378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07/03/09 09:09

제목 : 당신은 CNN 투표에 낚이고 있다~
웹서핑 중에 아래와 같은 글을 읽었다. 너무나 공감이 가길래... 원 저작자가 누군질 몰라서 출처를 밝히지 못한것에 대해 먼저양해를 구합니다.CNN에서 무언가 이슈가 날때마다... 항상 그 결과는 한국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고,그럴때마다 항상 MSN이나 네이트온등의 메신저에 등록되어 있는 사람들로 부터오는 메시지는...투표 결과에서 한국이 지고 있으니... 어서 가서 투표하자... 라는 이야기다...어제만 해도.... 갑작스렇게 날아드는 쪽지......more

Linked at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 at 2008/05/14 06:11

... 요리 - 비전 상실 증후군 이야기의 진실? [5]2007/04/24 때려맞고있는 오타쿠 - 개념없는 기사의 폭력성 ① [10]2007/03/08 CNN 온라인 투표의 진짜 진실 [31]2006/10/08 거대 기업과 전문가들은 어떻게 정보를 조작하는가 [2]2006/09/20 거짓 낚시글에 걸리는 사람들 [13]2 ... more

Commented by Nova_Mania at 2007/03/09 00:36
굉장히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
Commented by 젯트 at 2007/03/09 02:56
어차피 인터넷 여론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나고 검증결과 그 가치가 점점 떨어져가고 있습니다.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닥슈나이더 at 2007/03/09 07:43
훌륭합니다..^^;;
Commented by FreyR at 2007/03/09 09:27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만 일본이 한국보다 인터넷 사용자가 많다는 건
납득할 수 없군요...
제가 일본 살고 있습니다만 인터넷 환경이나 이용시간에는 일본은 아직
한국을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제시하신 첫번째 통계자료를 봐도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에는 일본은 보이지 않습니다.
두번째 통계자료도 핸드폰을 통한 인터넷까지 포함한 듯하군요..
실제로 일본 중고생들중에 핸드폰이외의 인터넷 e-mail을 사용하는 아이들은
엄청나게 적은 편입니다. 아직까지 e-mail주소도 가지고 있지 않은 이들도
꽤 많습니다.
Commented by 미디어몹 at 2007/03/09 09:31
자그니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7/03/09 09:45
Nova_Mania/ 감사합니다. :)

젯트/ 예-

닥슈나이더/ 에엣?

FreyR/ 1. 자료에는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탑10만 제시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

2. 휴대인터넷은 제외한 자료입니다. 첫번째 자료에 보시면 일본의 무선 인터넷 이용자 숫자는 6900만명, 유선 인터넷 이용자는 6600만명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일본의 경제주간지에 발표한 수치를 인용한 기사입니다.

...아마, 일본의 인구가 한국의 두배가 넘는 탓일듯 합니다. 비중은 작아도 전체 숫자는 큰...
Commented by 프로채터 at 2007/03/09 09:50
내심 이해가 갑니다... ^_^
Commented by 케로쨩 at 2007/03/09 12:11
잘 읽고 갑니다. ^^
역시 마감의 무서움이란... '-';;;;
Commented by 연철 at 2007/03/09 15:45
사람들에게 민감한(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 사안이라 그랬을꺼야.
Commented by ㅇㅅㅇ at 2007/03/09 19:26
님하... 미국 광고비는 거의 페이지뷰에 비레한답니다...ㅇㅅㅇ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7/03/09 22:42
프로채터/ ..:)

케로쨩/ 무섭지요...ㅜㅜ

연철/ 그렇겠지?

ㅇㅅㅇ/ 페이지뷰를 늘리기 위해 온라인폴 조작은 하지 않는다 & CNN 사이트에는 외부 광고가 없다-라는 이야기랍니다. :) 자체 광고밖에 없는데 PV 는다고 광고비가 늘까요.
Commented by -_-;; at 2007/03/10 14:46
가입자수는 일본이 더 많지만 보급률에서 우리가 더 많아서 그런겁니다.
Commented by 이상훈 at 2007/03/10 15:57
트랙백 고맙습니다. 저는 무분별한 '퍼나르기'에 초점을 맞추고 싶었습니다. 제가 글을 잘못써서 그것이 제대로 전달 안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자그니님이 말하시는 투표를 하고말고의 문제와는 조금 다른 견해입니다. =)
Commented by dd at 2007/03/10 17:58
회사는 돈을 위해서는 무슨일이든 합니다. 댁이말하는 윤리경영이란게 과연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솔직히 음모론보다 이글이 더 설득력이 없어보이는군요.
Commented by 레이첼 at 2007/03/10 21:55
dd/
어찌 그렇게 일단락으로 평이 되는지 모르곘군요.
아무래도 tv를 너무 많이 보신 것 같습니다만. 좋은나라 운동본부에서나 나올 법한 불법체류 사장이 이 세상 기업 사장들의 전부는 아니란 겁니다.
저는 당신의 그 알 수 없는 진리가 음모론보다 더 설득력이 없어보이는군요.
예전부터 이런 말이 있지요.

"뭐 눈엔 뭐만 보일 뿐이다."

라는 말이요 ^^*
Commented by 딥블루 at 2007/03/10 22:51
레이첼/
세상을 너무 핑크빛으로 사신 거 아닌가요? ^-^ 아직 세상의 단편을 잘 모르시는 온실 속의 화초같은 분이시군요~ 어찌보면 참 부럽습니다. 모르는 것이 어쩌면 편할 수도 있거든요. 음...제가 한 마디 해드리자면 서점가셔셔 노암 촘스키란 교수분의 저서를 꼭 읽어보세요. 그냥 책 제목만 봐도 충분할 겁니다. 기업은 더럽습니다. 대부분이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7/03/11 01:00
-_-;; / 아마 그럴지도 모르지요. :) 그런데 통계에서는 일본이 앞서고 있기에, 아마 우리는 서울이라는 좁은 공간에 잔뜩 몰려 살아서 집중도가 더 높은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이상훈/ 옙 :)

dd/ 그 말은 그래서 CNN이 온라인 투표를 조작하고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 만약 그렇다면 근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그렇다면, 그건 자본주의가 아니랍니다. :)

레이첼/ :) ... 저는 덧글로 싸우는 것은 선호하지 않는 편이랍니다. :)

딥블루/ 촘스키님의 책은 꽤 읽은 편이지만.. 독점 자본, 또는 대기업과 그냥 '기업'이라 부르는 것 사이에는 거리가 있습니다. 동일하게 부를 수 없겠지요.
Commented by ㅎㅇ at 2007/03/11 12:36
거참 답답하게 예기하시네 다들
한마디로 조작아냐 조작
Commented by 소월 at 2007/03/11 15:44
담아가겠습니다.
Commented at 2007/03/11 16:0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기업... at 2007/03/11 21:27
기업의 최우선 경영원칙은 수익창출이니... 돈을 벌기 위해선 뭐든 한다는게 100% 맞는 말이라곤 본다는ㅋ CNN사건과 별개로 말이죠; 어느 기업을 보든 부도덕은 당연시되고 불법도 걸리지 않는한 저지르고 보는게... 슬픈 현실ㅠ
Commented by 음.. at 2007/03/11 22:01
그런데 cnn 투표가 조작이 아니라고해도 투표를 한다고 해서 얻는 결과가 뭐죠?

여지껏 투표해서 반영된적이 있나요?

일개 언론회사가 국제문제를 해결할수 잇는건가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7/03/11 22:28
ㅎㅇ/ 일본의 집단 투표죠 :)

소월/ 예 :)

기업.../ 최소한 도덕적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것은 기업이라 부를 수도 없습니다. 범죄자죠.

음../ 없죠. 그래서 신경쓸 것 없다는 이야기 였답니다. :)
Commented by 에후- at 2007/03/11 22:42
정말.. 너무 쉽게 CNN이 낚시한다는 말을 믿어버리다니..
위에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가 많다 적다로 이야기가 샜는데
만약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가 많다고 해도
흔히 말하는 '초딩'이나 '덜큰어른'이 50%는 되지 않을까..
Commented by 최민 at 2007/03/12 01:07

인터넷 보급률이나 이용시간이 세계 상위권에 든다 해도 현재 대한민국의 실정은 거의 인터넷 게임이나 쓰레기 기사에 악플을 다는것에 소비하고 있지 않는가 하는 씁쓸함마저 듭니다.



어쨌든 각설하고,

이미 일본과 한국의 소수 열혈 네티즌들에 의해 힘겨루기로 변질된 투표는 더 이상 그 목적과 의미를 잃어버렸다고 봅니다. CNN 자체적으로 조작을 하였든 하지 않았든 그것은 그쪽 실무자가 아닌 이상은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니 가장 속편한것은 그런 투표에 휘둘리지 않고 차라리 실질적으로 어떠한 보탬이 되는 행위들을 해 나가는것이 아닐까 싶군요.

부끄러운 고백이 될지 말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그런 투표를 하자는 글을 읽고 투표를 하러 달려간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나라를 사랑하지 아니하여서도 아니고 소위 말하는 궁극의 귀차니스트여서도 아닙니다.
무조건 퍼나르는 글들을 보면서 과연 퍼 나르는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아니면 정말 이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에 집결을 호소하는것인가 혼란스러웠기 때문이지요.


결론은 그겁니다.
낚는다고 생각을 해서 괘씸스러우면 그냥 투표하러 안가면 그만일 것이고
낚는다는 글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면 그냥 평소처럼 투표를 하면 그만일것이란거죠.
일일이 하나 하나에 반응하면서 집단으로 들끓는것은 솔직히 조금 경계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남의 집에 와서 주저리 쓰잘데기 없는 소리만 늘어놓습니다.
검색을 하다가 어찌 어찌 흘러 들어왔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Commented by 잔야 at 2007/03/12 10:40
안녕하세요- 일본이 투표한게 아니라는 건 확실합니다 '-' 미국 동부시간으로 7일 아침 6시-9시 투표결과가 동결되었다가... 전체표수는 같은데 숫자만 50:50에서 10:90으로 재분배 된 걸 눈으로 확인했으니까요... 표수가 올라가면 올라가지, 내려가진 못하는게 투표인데, YES표가 몇만표 줄어들었습니다-
Commented by 구경꾼 at 2007/03/13 01:27
글 잘봤습니다
그런데 마케팅만큼 더러운것도 없죠 관련업 하시는분은 의심에 여지도없이 판단할겁니다
결과 변화를 보면 확실히 조작이 맞습니다 수학에 개념이 있으면
그리고 저런 시덥잖은 투표 이겨야된다고 우르르 하는게 더 나라 망신인거같네요
다음번에도 cnn이 저런 낚시투표하면 그땐 투표하지말자는 글로 적어주세요ㅠㅠ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7/03/13 07:38
애후/ 아직까진... 사람이 원래 귀가 얇으니까요..저도 그렇고..

최민/ 우리의 정서가 아직까지 그런 투표에 맞는 것이 있겠지요.. :)

잔야/ 아앗, 그렇다고 일본이 투표안했다-라고는 말 못할 것 같은데요? :)

구경꾼/ :) 이젠 이런 것은 졸업해야죠..
Commented by 나도몰라요 at 2007/03/13 17:54
자그니/ 님의 답글들을 보면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 시키려는 답글 밖에 없네요.
일본이 투표를 하였느냐.. 하지않았느냐는 지금 'CNN의 투표가 낚시냐 아니냐'라는 문제와는 다르지 않을까요?.

자그니님의 글은 전혀 설득력이 없어 보입니다.

자그니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더군요..
[그 말은 그래서 CNN이 온라인 투표를 조작하고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 만약 그렇다면 근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그렇다면, 그건 자본주의가 아니랍니다. :)]
제가 물어 보고 싶습니다.. 투표를 조작하고 있지 않다는 근거를 부탁 드릴께요..
그리고 합법의 틀안에서는 무슨 짓이든 자기업에 이득이 발생하게 만드는것이 자본주의의 특징이죠....합법적인 틀 안에서 말이죠.. CNN 투표 조작도 불법은 아닙니다.

잔야님께서 투표결과 조작에대한 답글을 달아 두셧네요..

안녕하세요- 일본이 투표한게 아니라는 건 확실합니다 '-' 미국 동부시간으로 7일 아침 6시-9시 투표결과가 동결되었다가... 전체표수는 같은데 숫자만 50:50에서 10:90으로 재분배 된 걸 눈으로 확인했으니까요... 표수가 올라가면 올라가지, 내려가진 못하는게 투표인데, YES표가 몇만표 줄어들었습니다-

거기에대한 자그니님의 답글이 가관입니다..

잔야/ 아앗, 그렇다고 일본이 투표안했다-라고는 말 못할 것 같은데요? :)

자그니님.... 자그니님은 그냥 자신의 주장을 우기기만하는 어린이 같다는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요???

마지막으로 물론 자그니 님의 말처럼 일본이 갑작스럽게 투표에 참여를 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허나.. 그 투표 결과가 하루만에 50:50 에서 11:89 로 차이가 날수 있다고 보십니까??.. 거기에 대한 답은 조금전 위에 적어둔대로 잔야님이 설명을 해 주셧군요..

잘좀 생각해 보세요.. 지금까지 적으신 글을 보면 어리광이나 부릴 나이는 아니신듯 하네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7/03/13 18:22
나도몰라요/ 긴글은 트랙백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 댓글로 토론하는 것은 사양합니다. 제가 하고픈 말은 하나입니다. CNN이 투표 조작해서 얻을 이익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니라면, 어떤 이익을 CNN 이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글에도 적었듯이 CNN에는 자사 광고외에는 없습니다. PV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겁니다.
Commented by 아닐껄요:) at 2007/03/13 23:38
좋은글이긴합니다만,,, 어차피 조작을했건안했건간에 우리나라가 지는건 명백한거
아닌가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블로그...이긴 하지만-
by 자그니 이글루스 피플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전체
프리티벳
끄적끄적
낡은 다락방
오후의 잔디밭
지하사진공갈단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디지털 기기 리뷰
허접! 뭐든지 리뷰
도닥도닥 인생백과사전
정리정돈의 달인
문화생활
여행만담
그 남자의 쇼핑일기
이벤트/공모/모집
게임 이야기
미소녀
이의제기
아이디어 탐닉
미디어 갖고놀기
--------
짧은소설
연애사진
사람 이야기
문화연구
디지털문화
동영상
넥스아트
블로그 연구
책나눔 모임
미분류
T0T 영구집권은 ..
by draco21 at 03:28
..... 어렵긴 ..
by draco21 at 03:27
나이제 컴퓨터 끌꺼야!
by 노다은 at 07/04
윘 동영상안나와ㅠㅠ
by 노다은 at 07/04
윘동영상 재미업당 ..
by 노다운 at 07/04
나두 웄어야지!
by 노다운 at 07/04
비공개 덧글 모르면..
by 노다운 at 07/04
재밌당
by 노다운 at 07/04
난 여기도있다!
by 노다운 at 07/04
이번엔 캐릭캐릭 ..
by 노다운 at 07/04
헌법소원 취하하면..
by 잉드야의 블로그! ..
이명박은 이해 못할..
by 고장난 자본주의 ..
DSLR은 부담 스럽..
by 웃음프로젝트
왠지 빌헬름 2세를..
by GeneralFeldMar..
새로운 PEN의 역사..
by 올림푸스 Blography
원.. 미친 녀석을..
by scribbles.
아시아는 안되는 ..
by 빈유는 영양실조
2009년 07월
2009년 06월
2009년 05월
more...
부천판타스틱국제영화제 글써주실분찾아요 대통령에게도버림받나요 찰리채플린 악플 보이스블로깅 LG전자 상처받지마 더블로거 다음달이정말고민 블로그 하계올림픽 토론 이명박 안녕웨슬리 샘플랩블로그 친구에게 2016년 위대한독재자 샘플랩 오즈 Pifan 엘지전자 인터넷논쟁 편지 도쿄올림픽 평창 악플러 올빼미 북리뷰
get pdf rss

skin by tea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