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08/03/12 17:29

우리 스스로 집회를 만들 수는 없을까? 끄적끄적

얼마전 있었던 등록금 집회 관련 이슈들을 읽다가,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우리 스스로 집회를 만들 수는 없을까?

사실 집회는 조직할 사람이 없으면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렇지만 그런 곳에 나가면 운동권들의 꼬임에 빠지는 거니 위험하다-라는 주장이 있다. 수십년전부터 대학당국과 공안당국이 퍼트리고 있는 논리다. 그러니까 넌 대학가면 그런데에 참석하지 말라는.

사실, 자기 앞가림 정도는 할 줄아는 사람이면 고민할 필요가 별로 없다. 타인의 의지에 의해 좌지우지 않을 정도의 소양이 있다면. 다 큰 어른(?)한테 나가라 말아라 하는 것도 우습다. 그 정도는 자기가 판단해서 처신할만한 나이다. 지금이 무슨 쌍팔년도도 아니고, 운동권이 하는 거니 가지마..위험해..에비! 하는 것도 좀...

하지만, 우리가 직접 집회를 조직할 수는 없을까? 사실 위 같은 문제, 운동권에 대한 반감때문에 운동권 집회에 참여하기 싫어하는 것, 충분히 있을수 있는 이야기다. 감정은 이성에 우선하니까... 그렇다면 필요한 사람들이 직접 집회를 조직하면 된다. 그런데 그걸 어떻게 할까? 우리가 아는 방법은 아직, 기껏해야, 아고라에 서명하고, 등록금 인하 반대 카페 만들고, 글 퍼다 나르고.. 그 정도인데, 등록금 같은 문제에는 솔직히 효과가 없다. 사회적 이슈에는 어느 정도 먹혀 들어가도.

그렇다면 촛불 집회나 이런 대중적인 집회가 필요하단 이야기인데... 이건, 친구 앙마가 미선이 효순이 집회때 제안해서 성공했던 방법이기도 하다. 결국 나중엔 운동권(?) 집회와 앙마가 주관하는 촛불집회의 두가지로 갈리긴 했지만. 저 날, 3월 28일이던가.. 그 날, 굳이 집회 참여하기 싫은 사람들이라면, 촛불 하나 들고 시청앞에라도 모여보는 것은 어떨까? 솔직히 행진 안해도 된다. 경찰이랑 안부딪혀도 된다. 대신 많이 모이면 된다. 수만개의 촛불이 모이면, 그거만큼 무서운 거 없다더라....

덧글

  • 흑설탕기사 2008/03/12 17:37 # 답글

    네, 좋은 방법인것 같네요. 폭력적이지도 않고, 자기 의사를 확실히 표시할 수 있고..

    헌데 그거 아세요? 촛불을 밤에 들고 모이면 불법집회랍니다. 야간의 집회는 안전상의 이유로 불허하기 때문이지요. 그냥 모이기만 하고 집회도 아닌데 무슨 문제냐구요? 집회인지 아닌지는 경찰이 판단합니다. 1인시위처럼 법적으로 시위가 아닌것도 경찰이 자주 진압하기도 하고요, 2인이상이 모여서 정치적 메세지를 말하면 집회로 규정됩니다.

    결국 그냥 순수하게 모여서 자기뜻을 조용히 표시하는 촛불 시위
    는 안전의 위협이 있고, 집시법을 어겼으며, 집회 신고도 하지 않은 불법 집회가 되어서 진압당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탄핵 반대 시위처럼 온국민이 찬성하고 굉장히 많은 일반인들이 주축이 된 시위라면 진압 안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건 예외적인 일이지요.
  • 나인테일 2008/03/12 21:17 # 답글

    운동권이 별겁니까. 나가서 운동(?) 하면 운동권이지요. 운동권은 나쁜게 아닙니다. 다만 NL이 호로자식들일 뿐....
  • bean 2008/03/13 10:55 # 삭제 답글

    아직은 많은 연습과 노력과 시행착오가 있어야 가능할 듯..
  • 자그니 2008/03/13 12:41 # 답글

    흑설탕기사/ 아무래도, 스스로 움직이기에도 제약이 많은게 현실조건 같군요.. 아무것도 못하게 법을 만들어 버렸네요.

    나인테일/ ....음, 그러니까요... :)

    연철/ 그렇겠지? 많은 연습과 시행착오..그런데 시행착오라도 겪을려면 일단 해봐야할텐데..
  • bean 2008/03/19 11:25 # 삭제 답글

    아. 당연.. 시행착오라도 자신감 가지고 시작하라는 이야기였음..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