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08/03/18 11:47

마우스 우클릭을 왜 막으세요? 디지털 문화/트렌드

photo by Mauricia H


다른 분들의 글을 읽다가 생각난 김에 몇자 적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몇몇 분들이 "남의 글을 퍼왔으면서" "마우스 우클릭을 막아, 남들은 퍼가지 못하게 하는" 행태 때문에 비웃음을 사시는 것 같은데... 뭐, 비웃을 만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그런 것들 때문에 네이버 블로거-전체가 욕을 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구요. 다만 그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가 비웃음 거리가 되는 건...어쩔 수 없죠. -_-;;;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마우스 우클릭을 왜 막아놓을까요? 심오하게 심리학적, 철학적 문제를 따지기엔 관심도 없고 능력도 안되지만, 결국 "자기인정" 욕구의 발로이겠지요. 퍼온 거라고 해도 "검색해서 퍼오느라 나 고생했다- 그런데 니들은 그걸 쉽게 가져가냐?"라는 심리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쓴 글을 남들이 맘대로 퍼가서 자기 글인양 행세하는 것도 속상할테고...

그렇지만, 우 클릭을 막는 것은 나쁘지 않을까요?
그러니까, 글쓴이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란 말입니다.

정보는 널리 퍼져야 합니다. 널리 퍼져야 의미가 있고, 힘이 생기고, 글쓴이에게도 명예가 돌아갑니다. 그렇지만 우클릭을 막는 것은, 이런 배포-와 확산 행위를 막지 않을까요? 어차피 강제 해제해서 퍼갈 사람은 다 퍼가지만... 그런 사람들은 그로 인해 몰래몰래 숨어 버리겠지요.

어차피 저작권은 자기가 쓴 순간부터 자동적으로 생기는 것. 누가 자기 글을 퍼가서 행세한다면, 그때 정당한 권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뭐, 몇몇 기자분들은 블로그 글을 보도자료쯤으로 취급하는 행패를 부리긴 하지만...(웃음).

하지만 우 클릭을 막아버리면, 다른 사람들이 꽤나 불편해지게 됩니다. 앞서 말한 배포와 확산을 막는 것은 물론, 다른 블로거들과의 소통도 막아버리게 됩니다.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면 할 말이 없지만. 저도 글쓸때 필요한 사진 자료 찾다가, 네이버나 다음에선 하도 저장하지 못하게 막아놓은 사람들이 많아서, 이젠 그냥 플릭커만 이용합니다(플릭커에선 CCL 적용된 이미지만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남의 글 옮긴 분들은 그냥 그 제목으로 웹페이지 다시 검색하면 대부분 나옵니다. 

불편하면서도 아쉬운 것은, 그 글을 인용해서 포스팅할때, 우클릭 막아놓은 분들의 글은 인용하지 않게 된다는 것. 뭐, "이 사람은 다른 사람이랑 얘기할 생각없나 보다"-라는 생각이 든달까요. 쓴 글을 인용해서 다른 반박하거나 다른 내용을 덧붙이고 싶은데, 드랙이 안되니 인용할 수가 없습니다. 일일이 상대방 글 내용 다시 타이핑할 만큼 시간이 많지도 않구요. 결국 인용 포기하고, 그러니 당연히 트랙백도 포기하고, 아예 그 블로거에 대해선 이야기할 생각을 잃어버립니다.

더 심한 것은 티스토리의 우클릭 방지 플로그인. ... 아놔, 트랙백 주소도 복사할 수 없게 막아버리면 어쩌라구요..

뭐, 결론적으로, 우클릭 막는 것은 쓰는 사람 맘-이긴 합니다. 누가 뭐래라 할 일은 아니죠. 하지만 그런 행동들이, 다른 사람과의 만남, 그리고 소통의 기회를 절반쯤 막는 일이 될지도 모른다는 것은,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 장기적으로 봤을땐, 글쓴이 자신에게 손해가 가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 여러 평론가들, 기자들, 학자들-이 왜 이글루스에 둥지를 틀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셨나요? (이건 제가 제게 던지는 개인적인 질문)

핑백

  • 독고낭천의 전랑전기(戰狼戰記) : 마우스 우클릭 막기에 대한 생각. 2008-03-18 18:25:27 #

    ... oredump.tistory.com/149 : 내가 본 글 중에서 가장 공감하는 내용.   마우스 우클릭을 왜 막으세요? - http://news.egloos.com/1728164 마우스 우클릭을 왜 막아놓습니까? - http://www.choboweb.com/entry/마우스-우클릭을-왜-막아놓 ... more

  • blogger jely : 마우스 우클릭, 마우스 드래그 막기 2008-03-31 15:51:37 #

    ... 총선 사이트를 오픈했다면서... 저 URL 링크도 아니고, 드래그도 안되고, 마우스 우클릭도 안되면... 주소창에 주소를 직접 입력하라는 말인가? 이글루스 내에서는 이미 이오공감에 추천되어 많은 의견이 오고 갔는데, 트랙백 URL을 복사 못하는 이유 뿐만아니라 유저의 행동을 방해하는 마우스 우클릭 같은 기능을 나는 반대한다. ... more

덧글

  • 산왕 2008/03/18 11:53 # 답글

    왜 우클릭을 막는게 소통을 막는 것인지 이해가 잘 안됩니다 --; 할 줄 몰라서 그런 거 안하긴 합니다만;
  • 스테판 2008/03/18 12:38 # 삭제 답글

    저도 우클릭금지가 소통의 기회를 절반쯤 잃는다는 것에 대해서는 잘 이해가 안됩니다; 블로거, 블로그 사이의 이야기/대화/소통의 창구는 댓글과 트랙백이라 생각해서인지라^^a 또한,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 돌아본 것은 아니지만, 트랙백 주소 클릭하면 대부분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복사되지 않나요?
  • mazefind 2008/03/18 12:43 # 삭제 답글

    저같은 경우 컨텐츠를 퍼온다기보다 '퍼갈만한 컨텐츠를 만드는 축'(굳이 따지면)쪽에 들어갑니다. 실제로 CCL도 달았고 네이버에서 mazefind라고 치면 제가 쓰긴 썼는데 제 블로그에 없는 글이 더 많죠[...] 검색개선이니 뭐니 해서 좀 나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
    아무튼, 그렇게 글을 퍼간 사람들을 봐오면서 느낀 거지만, 저는 그 현상을 '방문자'의 시각에서 보고 싶습니다. 동의하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우클릭을 막으면 그 컨텐츠를 보기 위해서 자신의 블로그로 올 거라고 생각하고 있는 거죠. 뒤집어서 말하면 '내 블로그로 오는 사람들을 늘리기 위함이니 다른 곳으로 가져가지 말라' 이겁니다. 자그니님은 우클릭이 다른사람과의 만남을 막는다고 하셨는데 정작 그걸 퍼가는 사람들은
    [컨텐츠를 못 퍼가게 한다 → 사람들이 내 블로그로 유입된다 → 사람과의 만남이 많아진다 → 부가적인 이득(댓글,이웃(내지는 링크))도 많아진다]정도의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mazefind 2008/03/18 12:47 # 삭제 답글

    ...하지만 이쯤에서 착각이 하나 생기는데 이른바 '개나소나 퍼가는 글'을 퍼와서 우클릭방지를 걸어봤자, 다른 곳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이미 스크랩한 컨텐츠이기 때문에 --- 사실상 우클릭방지를 걸건 걸지 않건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하지만 제가 말해도 잘 모르더군요 ㅇ<-<

    예가 좀 다르긴 하지만, 제가하는 2D게임을 기반으로 '합성 아이템'을 전시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그림을 가져가 '프리서버'관련 홍보자료로 악용하는 경우가 발견되어 우클릭제한 + 등업제를 전부 실시하더군요...뭐 이거야 특별한 경우지만요;
  • 사진 2008/03/18 13:46 # 삭제 답글

    아 저도 악화를 방지한다는 핑계로 양화를 막는것 같아 우클릭 풀어버렸어요.
    뭐 누군가는 퍼가겠지만 좋은 용도로 퍼가는 분들이 많을것으로 믿어요
  • RAISON 2008/03/18 13:51 # 삭제 답글

    아무렇게나 퍼온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후 복사를 막겠다는 얇팍한 생각으로 우클릭을 막는 경우도 있지만, 그나마 우클릭 제한을 하는 것으로 불펌을 제한하고 싶다는 생각을 표현하는 블로거들도 있다는 생각은 않하시는지요?
    그 블로그에 올라온 콘텐츠들의 성격이 어떤 종류의 것인가에 따라 우클릭을 제한하는 쪽이 더 나은 경우도 충분히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달려옹 2008/03/18 14:00 # 답글

    맥쓰면 왼쪽클릭으로 다 가져갈수 있습니다..ㅋㅋ
  • PerhapsSPY 2008/03/18 14:08 # 답글

    우클릭 제한해봤자 맘먹으면 다 퍼갑니다. 우클릭 제한은 웹사용자에게 불편을 줄뿐인 자기만족일뿐이죠.
  • 스프 2008/03/18 14:09 # 답글

    해외의 좋은 아이디어 정보들을 보면 개인적으로 저장해 놓고 보고싶은데, 종종 그러지 못할 때가 있죠. 안타까운 건 사실이에요. 그런데 종종 그런 유익한 정보를 다른 사람이 올린 것을 글까지 전부 그대로 가져와 자기가 쓴 것마냥 올리시는 분들도 계시긴 해요. 이러한 악용하는 사례들이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보면 대부분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함이 많은 것 같더라구요.
    그에대해 의미를 가지지 않는 사람에겐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지만요.
  • 스프 2008/03/18 14:12 # 답글

    그런데 사실 퍼햅스 님이 말하신 것처럼 맘만 먹으면 다 퍼갈 수 있습니다.

    웹에 올라온 컨텐츠는 임시저장폴더를 통해서도 다 퍼갈 수 있답니다. 소메뉴를 안뜨게 한 방법이 아닌 우클릭만 막은 경우 시프트키와 엔터키로였나? 그것으로도 우클릭 방지턱을 무너뜨릴 수 있죠.[..]
  • Jack 2008/03/18 15:13 # 삭제 답글

    사실 요즘은 모든 블로그 문장들이 RSS구독 가능해서..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막는다 해도..구독한 담에 얼마든지 복사할 수 있습니다.
    막을래야 막을 수 없지요..
  • 힐링포션 2008/03/18 17:18 # 삭제 답글

    진지한 얘기를 하시는데 진지하지 못한 얘기를 덧붙이는 것 같기도 해서 죄송합니다만..... 저도 우클릭 금지를 해놓은 곳을 싫어하는데 그 이유라는 게 자그니님이 언급하신 것도 있지만, 저는 웹상의 글을 읽다 보면 중요하거나 인상적이다 싶은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강조해서 보는 버릇이 있는데 우클릭 금지를 해 놓으면 드래그가 안 되니 마치 책을 읽는데 글줄을 검지손가락으로 훑어가며 읽지 못하고 유리판 너머로 내용을 보기만 해야 하는 것 같은 답답한 느낌이 들어서라는 좀 어이없어보이는 이유도 있답니다=_=
  • 에단_de_orca 2008/03/18 17:23 # 답글

    뭐... 개인적으로는 익스에서도 우클릭에 키보드 방지 소스보기 방지까지 해도 퍼갈맘만 먹으면 다 퍼갈 수 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들을 생각해볼 때 블로그를 소통이 아닌 창작의 도구로 생각한다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자기글이 자기가 모르는 엄한 곳에서 떠돌고 있다면 기분이 좋지 않을 테니까요 통제할 수 없으니... 물론 펌글을 그런식으로 취급하는 건 좀 우스운 일이긴 합니다만...
  • 매드캣 2008/03/18 17:28 # 답글

    마우스 우클릭은 사실 없는거나 마찬가지지요. 당장 에디터 하나 띄워놓고 주소로 소스띄우기 하면 마우스 우클릭이고 뭐고 스크립트로 소스복사 방지한 사이트고 뭐고 싸그리 뜹니다.^ ^ 의미 없어요.
  • 루미스 2008/03/18 17:28 # 답글

    저는 .......
    우클릭 금지를 하는바람에 오기로 소스를 뚫은 적이 있습니다.
    -_-;;
  • 공룡사랑 2008/03/18 17:29 # 답글

    우클릭을 막는 걸 좋아하는 유저입니다. 주로 쓰는 글이 화장품 쓰고 리뷰나, 책읽고
    리뷰 이런 글이 많았는데요. 다른 카페에 가입하려고 내가 쓴 글을 긁어다가
    (한 때 우클릭이 스크랩을 하면 풀리는 것을 악용하여.) 자기가 쓴 것인 양 베껴쓰고
    가입해서 권한을 얻고, 활동을 하는 것을 보면 참...애매하더군요.
    그리고, 책 읽은 리뷰. 요즘 책 벌레라고 하시는 분들 중에 과감하게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게 쓰신 글들은 중학생들이 숙제한다고 며칠씩 내려달라고, 나 좀 달라고,
    양심에 거리낌 없이 이야기를 한다고 하더군요. 제 친구는 당했습니다만. 저는
    직접 겪어보지는 않았지만 쪽지 내용을 보면 참 기분이 나쁘더군요.
    거기다, 토씨 하나 안 틀리게 남의 리뷰를 도용해 적립금을 타서 책을 사는,
    그런 도둑들도 인터넷 서점에는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을 보면, 막게 되는 게
    사람의 심리인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크레드 2008/03/18 17:29 # 답글

    걍 마음편히 ietoy 쓰니까 좋더라구요...
  • 카에 2008/03/18 17:32 # 답글

    네이버를 전문으로 쓰고있는사람입니다.
    저는 제가 그린 그림들을 주로 네이버에 올리는게 그 이유는 '불펌'을 막기위해서입니다. 대충 제가 '어 이 그림은 내꺼라는 표시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면 KaE.(제작년도)를 적기는 하나 그렇게 되어있지 않은 그림들도 많지요.
    보통 네이버에는 초딩들이 정말 많아서 (...) 돌아다니다보면 분명 저건 내 그림이 틀림없는데. 자기가 그린그림인양 포스팅되어잇는 경우가 있고 또는 말도 안하고 들고가서는 다른곳에 이용해버리는 일도 많거든요 (저는 후자를 경험해보았습니다. 기분이 뭔가가 더럽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우클릭을 김지 해놓은것입니다. 그대신 눈이 나빠서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지 않고서는 볼수없을정도의 배경색과 글자색은 절대쓰지않죠

    그리고 스크랩의 경우에도 자동으로 막히게 설정해놨습니다(물론 글하나하나 스크랩여부를 정할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은 스크랩한 글을 훼손할수 없게 만들어서 스크랩 해도 되는것은 되도록 스크랩으로 전환하려고 하려 노력을 하는데 손이 귀찮고 자주 잊어버리는군요
    아무튼 그때 스크랩 금지를 권장사항으로 설정한 이유가 어떤 초딩분께서 제 사적인 일기를 들고가신 일때문이였어요 ^^ 두번인가.
    저는 제 일기를 전부 공개하지만 그걸 자랑스럽게 온동네에 배포할생각은 없습니다. 그냥 제 블로그에 들어오시는분들이 슬쩍 읽으시구 '현재 카에의 상태, 정황'을 알아만 주셨으면 하는 바램일 뿐이고 리플로 충고라던가 공감등을 살짝 적어주시고 가면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 일기를 스트랩해가신 초딩 분은 그걸 넘어섰더라구요. 내용이 아끼던 자전거를 도둑맞고 돈 깨서 다시 자전거를 산 이야기인데 그때 이 자전거를 가져가는 녀석을 향해 욕을 좀 퍼부었거든요 확실히 제대로된 자전거 한대값이 얼마인데. 근데 그분은 그 그냥 지나가는 이야기로 보고 넘어가도될 일기를 가져가서는 'ㅎㅎ 스크랩 해왔는데 웃겨요. ㅋㅋ ㅎㅎ'이라고 적어놓으셨더라구요. 스크랩확인 누르고 갔다가 화가 치밀어오르는 기분은 압니까?

    저는 이 글쓴이가 말한 자기인정 그런거는 없습니다. 그냥 그림은 거의 연습용저퀄이기떄문에 누군가가 그냥 슬쩍 보고 가는건 좋지만 들고가는걸 싫어하고 스크랩 금지의 경우에는 '절규'에 가까운 제 일기가 슬쩍 남에게 공개되는걸 떠나 다른 곳으로 넘어가서 웃음거리가 되는게 너무 싫었기 떄문입니다. 그것뿐입니다. 저에게 그림을 칭찬하거나 비판하면서 그림을 개인소장하고 싶다, 어디에 쓰고싶다라고 말하면 저는 기꺼히 드립니다. 다른것들도 어디에 가는지에 대한 설명을 안부겟에 올리시면 제가 확인을 하고 드릴 의향이 있습니다. 저는 제가 모르는 사람이 저도 모르게 제 허락없이 제 이야기라던가 그림, 소설을 가져가는게 싫을뿐입니다.
  • peace-_-v 2008/03/18 17:33 # 답글

    어차피 우클릭금지태그를 써도 퍼갈 사람은 다 퍼간다는거 알고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금지태그를 쓰는건 불펌을 거부한다는 적극적인 의사표시인거지요. 웹에 게시해서 같이 보고 즐기고 나누고 싶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제 사진(으로 한정지은 이유는..;; 제가 주로 사진 포스팅에만 금지태그를 거는 편이라서요;)의 소유권을 포기하고 싶지는 않거든요. 그리고 개인적인 로그에 가까운 글들을 굳이 "방문자들의 편의"를 위해 풀어놓을 이유도 없구요-_-;;

    으음. 그런데 어째서 우클릭금지태그가 소통을 막는다고 생각하시나요? 그건 단지 드래그만 막을 뿐인걸요. 스테판님 말씀처럼 소통은 트랙백과 댓글로 하는거 아닌가요? 인용을 원하시면 해당 포스팅의 주소를 링크하시면 됩니다.(일반적인 뉴스 기사들 역시 전문 게재는 금지하고 링크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굳이 다른 사람의 글을 긁어서 붙일 이유가 있을까 싶네요. 제가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올리는 건 제 사진을 보고 같이 이야기하고싶기 때문인거지 그 사진들이 널리 퍼지고퍼져 다른 분들이 "글을 쓸 때 필요한 자료"가 되길 바라는게 아닙니다. 소통을 원하시면 사진을 찍은 당사자와 이야기 하셔야지 그 사진을 퍼간 제3자의 블로그에서 하실게 아니잖아요.(당사자 없는 곳에서 백마디 의사교환이 무슨 소용인가요;) 오히려 금지태그는 소통을 원하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자그니님께서는 우클릭금지태그로 인한 방문자들의 불편에 더 무게를 두고 생각하시는거 같은데요. 웹이 단지 거대한 자료창고로만 쓰이는게 아닌 이상. 저작권자의 당연한 권리를 행사하는게 왜 문제가 되는지 저로서는 이해하기 힘드네요;;
  • 일레갈 2008/03/18 17:51 # 답글

    우클릭 방지 해봤자 조금만 수고하면 마음먹은대로 긁어갈 수 있지만 대부분 무개념으로 긁어가서 써먹는 사람들은 그렇게 못하죠. 그런 면에선 아주 쓸모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정보의 공유를 위해서라면 주소만 알아둬도 상관없으니까요.
  • 熱くなれ 2008/03/18 17:59 # 답글

    하여튼 티스토리는 .....ㅠ.ㅜ
  • arm 2008/03/18 18:00 # 삭제 답글

    http://www.kgbnews.kr/sub_read.html?uid=518&section=sc3&section2=
    후.. 이 사건 주목 좀 해주세요.. 양주에서 여중생이 무참히 난자당했습니다. 전혀 주목을 받지를 못하네요. 내용과 직접적 관계 없는 덧글이라 미안합니다.
  • nixon 2008/03/18 18:01 # 답글

    동감합니다.
  • 랜디 2008/03/18 18:09 # 답글

    MR. Exif 쓰면 아무 문제 없죠.

    그와 동시에, 나의 포스팅이 옮겨지는것을 원치 않는다, 라는 의사표시에도

    적극 공감합니다. 비웃음 살만한 일 아니라고 생각듭니다만.
  • 금린어 2008/03/18 18:16 # 답글

    저는 제가 약 5년전에 별 생각없이 적어놓은 내용을, 왠 찌질이들이 신주단지 모시듯 변형에 왜곡을 거쳐 끔찍스런 용도로 사용되는 것도 본 적이 있습니다. 아니, 그게 저한테 사용되어서 문제였죠.... 그림이든 글이든 물리적으로 퍼갈수 없게 막는건 불가능하죠. 하지만 또한, 수차례 '퍼가지 마세요'라고 썼음에도 불구하고 사방에서 퍼가던 현상이, 우클릭 금지를 걸어놓자마자 많이 줄어든 것도 사실입니다.

    정보의 전달을 말씀하셨는데, 저는 무단 전제를 통한 정보의 범람 보다는 한차례 두차례 사람의 생각을 거쳐 재생산 되는 쪽이 낫다고 봅니다. 정 그 정보가 콤마 하나 건드리기 싫은 명문이라면 주소를 적는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저는 제 블로그 방문자 숫자가 몇명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누가 오는지 사실 크게 관심도 없습니다. 불펌금지가 아쉬우셨다면 적극적으로 그 블로그 주인과 이야기 하려고 노력은 해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제가 작성한 문서파일이 남의 손에 들어가는 것을 싫어하지만,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문서파일을 제공하는것을 거부한 기억도 없습니다.
  • CL 2008/03/18 18:19 # 삭제 답글

    정보의 공유라는 것 자체는 좋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정보든 그 정보를 가진(?) 사람이 그다지 공유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개인의 자유가 아닐까요.

    그리고 그림 그리는 분들 이야기를 하자면, 남의 그림을 퍼가서 자기 블로그 주소를 박고.. 편집을 해서 퍼뜨린다든지 그러는 사람이 너무나 많고, 그에 대해서 화를 내거나 따지면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사람들도 너무 많아서, 말 그대로 퍼갈 사람은 다 퍼가겠지만 적어도 일차적으로는 막을 수 있으니까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봅니다.

    그렇게 한다 하더라도 어차피 캡쳐를 해서든 소스를 봐서든 툴바를 써서든 가져갈 사람은 다 가져가긴 하지만 적어도 일차적으로는 막을 수 있으니까요.

    자신의 것을 남이 가져가길 바라지 않는다는 의사 표시라고 생각합니다.

    단, 퍼온 것만 가득한 사람이 그런 우클릭 금지&불펌하지 마세요. 이러는 것은 정말 좀 아니다 싶더군요. 자기가 퍼왔긴 하지만 더 퍼지지 않도록 그랬슴다 이럼 할 말 없지만.
  • 이르 2008/03/18 18:46 # 답글

    약간 다르지만(?) 네이버에서 이미지 검색하면 거진 블로그 사진들이 뜨다보니 죄다 우클릭 금지에 저장이 안되는 그림들만 떠서 불편해요. 그래서 이미지 검색은 구글을 이용하게 되더군요.
  • 츠이세르 2008/03/18 18:46 # 답글

    우클릭을 막는것은 조금 안타깝네요...
    머 개념없이 마구 퍼가는 사람이 없어진다면 그것도 나쁘진 않죠...
    ㅇㅅㅇ 하지만 컴퓨터를 조금만 사용할줄 안다면... 간단하게~
    Temporary Internet Files ㄱㄱ
  • 생충 2008/03/18 18:56 # 답글

    우클릭을 막아놔도 spell을쓰면.....(......)
  • 희나리 2008/03/18 19:03 # 답글

    오페라 웹브라우저 짱!!!
    네이버 블로그 우클릭 가능해용
  • 우클리규 2008/03/18 19:18 # 삭제 답글

    우클릭도 우클릭이지만

    다른 사람 작품에다가 자기 블로그 주소 새겨넣는 사람들..
  • 카이토 2008/03/18 19:19 # 답글

    자신이 몇시간씩 공들여 쓴 글을

    "글쓴이 이름만" 바꿔서 네X버에 돌아 다니는 꼴을 몇번 보면

    저절로 막게 됩니다.
  • 우클리규 2008/03/18 19:21 # 삭제 답글

    글쓴이님의 말대로

    자유로운 공유?(뭐라고 표현해야하지..) 덕택에

    초마이너 블로그 서비스였던 이글루스가
    크게 발전할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인거 같아요
  • 루미스 2008/03/18 19:33 # 답글

    스스로 알고있는 정보도 인터넷의 정보를 이용한 것이고,
    모두가 다 알고있는 것으로, 나만의 것이 아닙니다.

    링크스크랩 쪽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하지만 ...
    정보제공형 블로그라면, 우클릭으로 클릭을 막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우클릭들은 너무도 쉽게 뚫려버리니 별 소용은 없구요 ...

    네이버도 뒤늦게 크리에이티브 라이센스 제도를 적용했습니다만 ...
    몇 백만 명의 블로그 사용자들을 회사들이 다 막아줄 것 같습니까 ...
    그리고 네이버 자체에도 네이버 자체에서 뜨는 글들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더군여 솔직히 고양이 앞에 생선 맡긴 것밖에 더 됩니까 ...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 포탈의 저작권이니 이런 것을 절대 믿지않는 타입입니다 ...

    작가들의 작품은, 스스로 목숨걸고 지켜야되는 게 도리가 되어버린 듯 합니다
    뭔가 이상해진 듯 하지만 ...
    뭐 그런고로 ...
    유명하지 않다는 건, 잘 그리거나 글을 잘 쓰지 못한다는 게 오히려 좋은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 (쓴웃음)
  • 요하네 2008/03/18 19:40 # 답글

    간단하게 네이버블로그가 욕먹는건 자기것도 아닌 것을 마치 자기것인 양 게시하고
    우클릭 및 키보드를 막은거지요. 제일 많은 경우가 이미지가 아닐까 합니다.
    포스팅한 당사자도 퍼왔다는걸 뻔히 알고있는데 이걸 펌금지 시킨다는건 어처구니가 없는 경우지요.
    텍스트에 관한 펌 금지는 그나마 이해가 가지만...
  • 름이 2008/03/18 19:42 # 삭제 답글

    만든 사람은 "퍼가도 됨" 하는데
    퍼간 사람은 "내가 퍼왔음, 퍼가면 안됨"

    ..어라?
  • 영시 2008/03/18 19:56 # 답글

    이런 데서 드러나는 사람들의 펌 기술들... 놀랍군요 ㄱ-;;;
  • 사람해요 2008/03/18 20:27 # 답글

    헐 저도 힐링포션님과 같은 이유로 우클릭 제한걸린 곳이 싫어요ㅠ 드래그해가면서 보는 습관이 있는지라
  • D군-디지 2008/03/18 20:48 # 답글

    확실히 우클릭 막아놓는 건 그냥 보기엔 어리석게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몇시간에 걸쳐서 작업해 놓은 걸 그냥 마구 퍼가는 걸 보면 좋은 느낌은 받을 수 없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최소한 출처라도 표기를 해 놓으면 괜찮겠지만 마구 퍼가는 찌질이들 대부분은 불펌을 해가죠.
    그렇다고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그런 것에 일일이 태클을 거는 것도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최소한의 보호차원으로 우클릭을 막아놓는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되는군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에 미리미리 막아두는 것도 좋다고 보네요.
    물론, 이런 짓을 해봐야 밑빠진 독에 물붓기겠지만.ㄱ-
  • truth 2008/03/18 20:50 # 삭제 답글

    대한민국 인터넷에서 특히 자주 볼수있는 트렌드입니다.
    왜 유독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리도 민감할까요?
  • 사에 2008/03/18 20:52 # 답글

    자기글을 쓰시는 분들의 우클릭 방지는 존중하지만 자기도 남의 글이나 (특히) 그림 퍼놓고 우클릭 방지에 불펌금지!까지 써대는 사람들 보면 비웃음이 절로 절로...
  • JoysTiq 2008/03/18 20:53 # 답글

    몇 개념없는 유저들의 인식이 문제입니다. 쯧. 남이 고생해서 만들어놓은 창작물을 마우스 몇번 딸깍하는 정도의 수고로 가져다쓰려는건 도둑놈 심보죠. 이 경우에는 당연히 우클릭 금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
    펌한 글이나 이미지를 우클릭 막아놓은 것은 싫습니다. 글쓰신 자그니님의 의견에도 어느 정도 동감을 하구요.
  • 견습기사 2008/03/18 20:55 # 답글

    제 개인적인 창작물을 블로그에 종종 올리다보니 우클릭금지를 설정하지 않을 수가 없더군요. 카테고리 별로 설정할 수 있다면 그렇게 했겠지만 그게 안 되니까 전체에 걸었습니다. 그래도 뚫는 사람은 다 뚫지만, 금지태그 자체가 저의 불펌반대의사표시입니다. 남의 것 퍼다 놓고 금지 거는 건 개념이 없는 거지만 이런 심정도 있다는 걸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 카에 2008/03/18 21:05 # 답글

    truth님// 일본은 이것보다 더 심한걸로 알고있어요. 언제 아는 카페서 일본 그림들을 가져가는 이야기때문에 한번 난리가 난적도 있었구요
  • A-Typical 2008/03/18 21:22 # 답글

    불펌을 못하게 하면 소통이 안되는 건가요?
    마우스 우클릭을 막는 것보다 왜 "불펌"이 "소통"인지 더 이해가 안되네요.
  • 사과거북 2008/03/18 21:30 # 답글

    일단 네이버는 우클릭 금지를 포스트마다 설정하는 게 아니라 블로그 자체에만 걸 수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러니까 퍼온 글에는 우클릭 금지를 풀고 자기가 쓴 글에는 우클릭 금지로 따로 설정할 수가 없다는 거지요.
    제 이웃중에는 퍼온 글 하나 없이 자신의 그림과 일기로만 블로그를 채우는 친구가 있는데 한번 그 친구의 일기가 토씨 하나 안틀리고 복사되어 마치 자신의 일기인냥 다른 블로그에 올라가 있는 것을 보고는 우클릭 금지로 돌아섰더군요.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네이버 블로거가 펌글로 블로그를 채우는 것도 아니고 실제로 이유없이 도용되는 일도 드물지 않은데 자그니님 글을 보고 기분 상할 블로거들도 있지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저는 우클릭을 금지해놓지 "않은" 네이버 블로거입니다.
  • 토우 2008/03/18 21:38 # 답글

    아아... 네이버... 제 글 스크랩해서 가져가놓고는 서로이웃 공개로 해둔 경우를 겪은 후 떠버렸지요... 으하핫...스크랩해서 가져간 글은 전체공개만 가능하도록 한다던가 하면 안되는지..ㅠㅠ(아니면 지금은 그럴려나요?! 안그럴 것 같은데.)
    음... 조금 다른 얘기긴해도 비스끄므리한 얘기같아서 덧글 답니다/
  • 김비엠 2008/03/18 22:09 # 답글

    자신이 열심히 그린 그림이
    허락도 없이 모르는 남의 블로그에서
    마치 자신이 그린 양 소개되는걸 보면 막을 수 밖에 없습니다.
  • 나즈 2008/03/18 22:22 # 답글

    ....그림.소설.혹은 리뷰.
    자신이 애착을 가지고 열심히 그리고 적고 만들고 찍은 그런 것들이
    출처표기마저 되지 않고 돌아 돌아 돌고 지들끼리 불펌금지 걸고 있는 걸 보면 기가 차다못해 헛웃음만 나더군요.아 물론 저는 네이버 그 꼬라지가 맘에 안 들어서 블로그 접었습니다.ㄱ-.

    물론 자그니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정보의 순환이라는 관점에서는 우클릭 금지가 좀 쓸데없는 제지일지 몰라도 저나 다른 분들처럼 컨텐츠의 창조(비록 그것이 남들이 볼 땐 겨우 저걸 갖고 저러냐 싶은 것이라 해도)의 관점으로 와 보면 그게 아니거든요.몇날 몇일 고심해서 만들어낸 무언가를 그렇게 불펌당하고 저작권 표시조차,아니 그 주인의 이름조차 걸려있지 않은 채로 퍼날라지다보면 자연히 막게 되더군요.
  • ArborDay 2008/03/18 22:35 # 답글

    뭐, 기능이 있으면 쓰는 사람 마음이겠죠. 그런데 영화 캡쳐한 애들이 자기 블로그명이나 닉네임 집어넣는건 정말 웃기더군요. 자기가 시간을 들여 캡쳐하면 영화가 자기 것이 되는건가?
  • 산골짝도토리 2008/03/18 22:40 # 삭제 답글

    저도 네이버쪽 블로그를 쓰는 사람입니다. 생각같아선 글쓴이님 말씀처럼 우클릭을 풀고 싶지만 정말 저도 모르게[가져간다는 얘기없이] 어떤 카페의 메인에 멋대로 편집되어 올라가 있지를 않나...상당수 가져가서 자기 블로그의 이미지처럼 올려두지는 않나..그런 경우를 당해봐서인지 어쩔 수없이 우클릭 금지를 해두게 될 수 밖에 없더라구요;ㅂ;

    상업적 이용이 아닌 요청일 경우엔 제쪽도 부담없이 이미지를 드릴 수 있는데 그린 본인도 모르게 가져가는 분이 많다보니 심하면 본인은 모르는데 이웃분에 의해 그림이 어디엔가 멋대로 올려져있다는 것을 알게되는 경우도 있다지요..;; [어디서 00님 그림이 올려져있던데요 이런 식으로요]



  • Reuentahl 2008/03/18 22:44 # 답글

    옛날 소싯적에 블로그 하나가 통채로 카피되어서 도플갱어가 생겨본 저로써는 우클릭이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_-;;

    -_- 일기까지 퍼가는 사람들은 대체 왜 그럴까요?;;;
  • -_- 2008/03/18 22:52 # 삭제 답글

    널리 퍼뜨릴 맘 있는 경우의 포스팅들은 우클릭 설정 안합니다.
    선택의 여지를 무시하는 이 개념없는 글은 뭐죠?
  • 라니 2008/03/18 23:03 # 삭제 답글

    저도 네이버 이용자에요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는 입장인 주제에 우클릭금지니, 출처 수정 금지 이런 것이.. 처음에는 고민이었어요. 나도 얻어쓰는 주제에 뭘 아끼냐 해서 모두 개방, 본문스크랩허용 식으로 두었습니다.
    그런데.. 나름 열심히 쓴 글이 누군가에게 그저 '장식용'으로 이용되거나, 잘못된 정보..그러니까, 공짜 정보인만큼 잘못도 있을 수 있는 거지만요, 아무튼 제가 쓴게 알고보니 잘못된 정보를 포함했을때.. 그때 누군가 스크랩이나 우클릭등으로 가져가 버린건 수습불가더군요. 제 포스트는 수정한다 해도 이미 스크랩된 부분은 손댈 수가 없습니다. 다소 혼잣말 같은 리뷰를 재밌다고 퍼가기도 하고, 지식인에 제가 쓴 혼잣말 리뷰가 버젓이... 누군가 자기 답변인양 그대로 카피해서 올린걸 보기도 하고요...;; 화난다기 보다는 ..이딴 것까지 왜 퍼가냐? 이 생각부터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로서 느낀것이 네이버 블로그엔 위에 어느분이 말씀하신대로 초딩이 많아요.. 별생각없이 평소 즐기는 것들을 썼다가, 그게 뭐냐는 질문부터 공유해달라는 쪽지.. 검색어는 뭘로 찾냐..; 참 황당한 부분에서 끈질긴 문의가 옵니다.
    바라지도 않은 황당한 상황이 닥치니.. 지금은 네이버 블로그를 전체개방 하는 것조차 망설여져요. 지금은 블로그 대부분이 비공개 일기장입니다. 그야말로 혼자쓰는 공간이죠..^^;
    우클릭금지는 블로그 개설하자마자 부터 쓰는 분들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네이버 블로그 몇년 하면서 쓰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방문객이 늘면 오히려 무섭습니다 ..^^; 그래도 글은 잘 읽었고요,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 짚어주셔서 이렇게 안돌아가는 머리 한번 굴려보고 갑니다 ^^
  • apzero 2008/03/18 23:05 # 답글

    무분별함 펌문화(;)덕분에 한국의 인터넷풀은 사실상 쓰레기장이나 마찬가지지요.
    그것도 똑같이 생긴 물품이 수없이 많은...
    진주를 찾는다면 못 찻을 것도 없지만, 그 쓸데 없는 양에 지쳐버리기 일 수 입니다.

    어떤 것이 먼저 생긴 데이터인지도 모르고, 어떤 것이 틀린 데이터인지도 모릅니다.
    암담하군요.
  • 자그니 2008/03/18 23:46 # 답글

    산왕/ 트랙백과 인용을 막아버리기 때문입니다. 사실 출처만 분명하면, 어떤 의미에선 펌질은 유통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스테판/ 티스토리 우클릭 금지 플로그인을 이용하면, 트랙백 주소도 복사할 수 없게 되더라구요.

    mazefind/ mazefind님의 분석에 일정부분 동의합니다. 우클릭을 푼다고 방문자가 줄어들지는 않을텐데요.. 펌질로 홍보하는 사이트는 가뿐히 신고-_-나 고발을 하셔도...

    사진/ 저도 그럴 것이라 믿고,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RAISON/ 스크랩 블로그가 아니라면, 자신의 콘텐츠를 보호하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우클릭을 해지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에 대해선 따로 포스팅할께요. :)

    달려옹/ 사파리에선 그렇더라구요..

    PerhapsSPY/ 그러니까, 이제 슬슬 마인드를 바꿔야 할때겠죠?

    스프/ 구글 노트를 이용하시면 그럴때 편합니다. :) 웹페이지를 쉽게 저장해서 보실수 있어요.

    Jack/ 그렇죠. ... 생각해 보니 저는 RSS는 일부 공개였네요...-_-;;

    힐링포션/ 예전에 피씨통신할때도 그렇게 글 읽으시는 분들 계셨어요. :) 아무래도 웹상에서 글을 읽는 것은 집중도가 조금 떨어지죠.

    에단_de_orca/ 예, 개인적으로 우클릭 하시는 것에 옳다 그르다 할 입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우클릭을 푸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거랍니다. 펌글은 아예 논의 대상에서 제외입니다...

    매드캣/ 문제는 마음가짐이겠지요.. 관련글 포스팅 하겠습니다. :)

    루미스/ 아, 저도 가끔은 -_-;;; 오기를 부릴때도..

    공룡사랑/ 그런 자들에겐 가볍게 신고 -_-를 해주시면 됩니다. 솔직히 귀찮기는 하지만, 신고나 메일 보내면 대부분 해결되긴 하더라구요.

    크레드/ ...마, 마음 편히 우클릭 해제를 하시는 군요...'ㅁ;

    카에/ 예, 알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싸이월드 일기장 글-_-도 도둑맞은 적이 있었는 걸요... 우클릭을 막는 것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고 느끼신다면, 장기적으론 조금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랍니다. 관련해서 글 올리겠습니다.

    peace-_-v/ 관련 글 쓰겠습니다. :) 기본적인 생각은, 정보는 널리 퍼져야 힘을 가진다-는 생각입니다. 불펌 블로거들은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장애가 되고 있지만... 우클릭 나쁘다고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에 대해 뭐라고 할 권리도 없구요. 하지만 더 많은 소통을 원하신다면, 우클릭은 굳지 필요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레갈/ 역시 우클릭 금지는 초딩금지용...이었던가요 :)

    熱くなれ/ 아직, 이주할 마음이 들지 않는 이유입니다...--;;

    nixon/ 고맙습니다. :)

    랜디/ 비웃음은, 펌글 해놓고 우클릭 금지해놓은 블로거들을 향한 것입니다. :)


  • 디앙코 2008/03/18 23:47 # 답글

    dian :: 같이 쓰는 이글루인지라 닉네임을 따로 남겨둡니다 ^ㅡ^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메인으로, 이글루는 서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하는 포스팅은 개인적인 낙서&팬아트 정도구요 ^ㅡ^

    이미지쪽은 불펌이 꽤 빈번합니다 ^^; 지워달라고 해도 지워주지도 않고
    출처도 없이 여기저기 무분별하게 갖다 쓰이고, 퍼간 사람 마음대로 편집하고,
    어떤 곳은 퍼온 그림에 자기 주소도 달아놓고 그랬더라고요 ^^;
    자기가 그렸다면서 원작자 싸인을 지우고 새로 싸인을 그려놓은 경우도 봤습니다;;;

    저는 그런게 싫어서 블로그 처음 시작할 때부터 우클릭 금지를 해뒀습니다.
    [사실 그래도 퍼가는 사람은 퍼가곤 하지요 ^ㅡ^;]
    그런 분별없는 행동을 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우클릭 금지를 해두면
    불펌을 못하더라구요 ^ㅡ^; [뭐 그래도 어딘가에서 떠돌고 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제가 아는 분 중에 처음부터 금지를 해두지 않았던 분도 있습니다만,
    그 분은 불펌당한 이미지가 여기저기 퍼져, 무단으로 편집되어서 카페 대문이나
    기타 등등으로 쓰이자 우클릭 금지로 변경했습니다 ㅠ_ㅠ;
    전에 카페 대문으로 썼던 그림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더니 원작자라는 증거를
    대보라고해서 어이가 없었던 적도 있구요;

    우클릭금지가 솔직히 쓸데없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저도 종종 자료 찾으러 다니다보면 금지해둔 곳은 꽤 귀찮고 성가십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힘들여 만들어낸 창작품을 무분별하게 퍼가서 멋대로 다루는
    그 꼴을 보고 싶지 않아서, 그래서 별수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솔직히 개인 소장을 위해 그림 퍼간다고 해서 뭐라 할 것도 아니고,
    비영리 목적으로 어디에다 쓰고싶다 하면 선뜻 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들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에, 다들 몰래 가져다가 몰래 쓰고
    이게 마치 자기것인냥 그러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ㅠ_ㅠ;

    이쿠; 덧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 죄송합니다;
    뭐 펌질 블로그가 우클릭 금지해두는 것이 좀 그렇다는 말은 저도 동의합니다만,
    우클릭 금지가 다른 블로거와의 소통을 막는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네요 ^ㅡ^;
    다들 저처럼 이런저런 이유로 막아둘수도 있으니까 말이죠 ^ㅡ^
  • Insane 2008/03/18 23:53 # 답글

    아이토이 라는 프로그램 쓰고 있는데요 우클릭 뚫기 가능합니다(...)

    http://ietoy.tistory.com/
  • 자그니 2008/03/19 00:01 # 답글

    금린어/ 예전에 초록불님이 비슷한 일을 겪으신 적이 있습니다. 저는 불펌-을 해본 적이 없어서 불펌 문제로 주인장과 얘기할 일은 별로 없었습니다만... 우클릭 금지 자체가, 어떤 안전망을 제공해주는 동시에 어떤 소통의 왜곡을 가져오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올린 글입니다.

    CL/ 앞에도 얘기했지만, 정보의 공유 여부는 당연히 창작자가 결정합니다. 출처만 정확히 밝히면 인용이 더 나은 힘을 발휘할수도 있구요. 관련해서 곧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르/ 플릭커에서 CCL 등록된 이미지들도 이용해 보세요.

    츠이세르/ 새롭게 개념을 재정리해야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생충/ 그런 프로그램도 있었군요....;ㅁ;

    희나리/ 오페라는 작고 가벼워서 쓰는 브라우저 아니였나요 :)

    우클리규/ 그럴땐 뺨을 몇대 때려주셔도 :) 이글루수의 발전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요?

    카이토/ 신고해주세요. 그게 더 낫습니다...

    루미스/ 여러가지 의미로... 쓴웃음을 짓게 되네요. 그렇죠?

    요하네/ 그런 분들은 논의 대상에서도 제외합니다. :)

    름이/ ...그러니까, 논의 대상에 올리기에도 좀... 그렇죠. 그런 분들은.

    영시/ 우클릭 해제 기술들이겠지요.

    사람해요/ 의외로 비슷한 습관을 가지신 분들이 꽤 계셨네요.

    D군-디지/ 관련해서...포스팅 하겠습니다. :)

    truth/ 펌-이 너무 일상화된 탓 아닐까요? 초딩들에 의한 피해도 만만치 않구요-

    사에/ 논의의 대상에도 적당하지 않습니다. 그런 분들은...

    JoysTiq/ 감사합니다. :)

    견습기사/ 관련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금지태그가 불펌반대의사 표시라는 것, 인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카에/ 그, 그런일이 있었나요?

    A-Typical/ 불펌을 해야 소통이란 이야기는 아닌데요... :) 우클릭 = 불펌방지 역시 아니구요. 우클릭=불펌방지의사표시..정도라면 맞을까요.

    사과거북/ 펌글하고 우클릭 금지한 분들은 이 글의 논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저 비웃어줄 대상입니다.

    토우/ 혀, 현재의 네이버 시스템은 제가 잘 모른 답니다..;ㅁ;

    김비엠/ 불펌 반대 의사표시로서의 우클릭, 잘 알겠습니다.
  • 자그니 2008/03/19 00:07 # 답글

    나즈/ 관련해서 글 쓰겠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내부적인 문제도 꽤 많은 것 같네요.

    ArborDay/ 캡춰도 아무나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굉장히 많습니다. ㅡㅡ;;

    산골짝도토리/ 그에 대한 얘기까지 함께 써야겠네요.. 좋은 경험담, 감사드립니다.

    Reuentahl/ 아, 저도 이글루스 초기에 한번 당해본 기억이.. ^^;;

    -_-/ 글 마지막을 다시 읽어주세요. 우클릭에 대해 왈가왈부할 입장은 아니라고 썼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우클릭해제가 글쓴이들에게 더 이익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할 뿐입니다.

    라니/ 개인적으론... 네이버를 버리시고 이글루스나 다른 곳으로 이사오시는 것은 어떨지요... :) 이웃분들은 굳이 네이버 블로그 운영 안하셔도 소통하실수 있답니다.

    apzero/ 포스트모더니즘한 상황이겠죠? :0

    dian/ 관련해서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

    Insane/ 앞엣 분이 한번 소개해 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jellybeans 2008/03/19 00:21 # 삭제 답글

    다른 분들이 이미 우클릭에 대한 이야기는 다 해두셨네요^^; 저도 소통은 덧글과 트랙백으로- 라는 편이라 우클릭금지를 해두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폭넓은 사람과의 교제보다는 그냥 마음맞는 사람과 교제하고싶어하는 개인적인 성격이 드러나는 것 같기도 해요. 창작물이 몇번 불펌된적이 있어서 이렇게 돌아선거기도 하지만요.

    티스토리의 트랙백주소는 오른쪽 금지가 되어있어도 자동카피가 되는걸로 알고있어요~ 몇번 우클릭금지 블로그에 트랙백을 건 적이 있는데 대부분 트랙백주소가 나와있는 부분을 한번 클릭하면 자동카피가 되어서 나중에 컨트롤신공을 쓰면 트랙백이 보내지더이다.. 이 이야기가 하고싶어서 덧글달고 갑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D
  • 쑴쑴쑴 2008/03/19 00:39 # 답글

    우클릭을 막아놓은 것이 뭐 그리 크게 잘못됬다라고 말할 순 없겠지만,

    자신이 찍은 사진도 아니며, 자신이 찍힌 사진도 아니며,
    자신이 그린 그림파일도 아닌, 즉 그 사진에 어떠한 권리도 사실 없으면서
    우클릭을(마치 자신의 것인 양)막아놓는다면 씁쓸하긴합니다.

    불법이 아니라면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얼마든지 누구나 쉽게
    자료및 지식공유를 하는 것이 인터넷에서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자신의 보유자료를 타 포털에 공유해주는것에 있어서
    상당히 인색하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요.
    그 기사에서 그런 네이버와 대조를 이루는 구글을 들어 네이버에 일침을 놓더군요.

    어쨌거나 주인장님의 포스팅에 동의합니다.

  • 강촹 2008/03/19 00:46 # 답글

    일반적으로 그림그리는 사람들은 자신이 그린 것을 퍼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 우클릭 금지를 합니다만 글쎄.. 퍼온것에 대한 권리의 주장까지는 정말 인정 못하겠네요;
  • arika 2008/03/19 00:52 # 답글

    전 제가 그린 그림을 자기가 그렸다고 하는 행위만 아니면 블로그의 글을 퍼가던 훔쳐가던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정보는 나누기 위한 것이니까요.

    우클릭을 막는다는건, '내가 쓴 글은 정말 소중하고 대단하다'라는 이유모를 자긍심, 자신감. 그런데서 나오는거겠죠.
  • mentirosa 2008/03/19 01:00 # 답글

    전 "정보"가 아닌 개인의 감정을 주로 "배설"하는 용도로 블로그를 쓰기 때문에
    제가 원한 장소에 절 찾아온 사람들 이외에는 글이든 그림이든 사진이든 보여주고 싶지 않습니다. 뭐 남들이 퍼 갈만한 퀄리티의 글,사진을 만들어 내지 못하니 어차피 가져갈 사람도 없긴 하지만. 그래도 역시 아무 곳에도 이것을 가져가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은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도 우클릭도 막아두었어요. 위에 여러분들이 말씀하셨듯 네입허는 우클릭 금지가 블로그 전체설정이라서 개중에는 퍼온 뉴스기사나 사진들도 있긴 하지만요. 그러고 보니 제것도 아닌데 내거 가져가지마 라고 말하는 꼴이긴 하네요.ㅎㅎ
  • 쑴쑴쑴 2008/03/19 01:04 # 답글

    mentirosa님 //

    '보여주려고 올렸으나 우클릭으로 가져가지는 말아라' 라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ㅎ
  • 프리뱅 2008/03/19 01:39 # 답글

    티스토리의 경우 왼쪽 버튼으로 트랙백 경로를 클릭하면 알아서 클립보드로 복사됩니다.

    (티스토리, 이글루스 둘 다 돌리는 유저입니다.)
  • 사헤라 2008/03/19 02:43 # 답글

    제가 하고픈 말은 윗분들이 다 해주셨고.. 기자분들이나 글이 널리 퍼져야 할 사람들은 글이 퍼져나갈수록 좋겠지만 글이 퍼지길 원하지 않는 간간히 일기나 쓰고 자신이 쓴 글이나 그림이나 음악(무료 홈페이지를 쓰고 있기 때문에 자신 블로그 안에서만 써야 들을 수 있는 경우)등등에는 우클릭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저도 블로그 돌아다니다가 마우스 우클릭이 막혀있으면 무슨 대단한 자료라도 올려놨나,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고 자료찾다가 저장을 못하게 막아놓으면 으윽,할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가져가는 것도 실례인것 같고, 블로그 주인장이 정말 좋은 사람이라면 우클릭 하나때문에 소통하기 싫다는 생각은 들지 않네요-.
  • GATO 2008/03/19 02:44 # 답글

    펌질로 가득한 우클릭 금지 블로그...
    많이 웃기긴 합니다 ㅋㅋㅋ
  • 남극탐험 2008/03/19 03:59 # 답글

    예전에 버린 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제가 찍은 사진을 맘대로 가져가서 제 사진인양 사용하거나, 제가 고생해 작성한 게임리뷰를 다른 게임 커뮤니티에 회원공개로 공개하면서 자신이 작성한 포스팅인양 사용하거나...그런 적이 있었습죠.

    그런 불쾌한 기억이 있어서 네이버 블로그는 버려둔 상태인데...


    정작 제가 어디가서 드래그질 해야할 땐...
    ☆승리의 웹마★☆승리의 웹마★☆승리의 웹마★☆승리의 웹마★☆승리의 웹마★
    ...뭐 그런겁니다.
  • 까마귀 2008/03/19 04:23 # 답글

    우클릭을 막는건 이전부터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뚫는 방법도 다 있을 뿐더러 대부분이 브라우저 별로 사용되는 스클립트이기 때문에 모든 페이지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물론 그런 것이 문제는 아닙니다만, 정보가 퍼져나가야 정보로써의 가치를 지닌다는 점에서 가져갈 수 있도록 최대한 공개하고 싶은 것도 있거든요. 묶어두면 정보의 가치는 그만큼 적어질 뿐이니까요. CCL은 그런 의미에서 최소한의 보장장치로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만 사람들이 CCL이 무슨 의미인지는 제대로 모르고 있는 것 같더군요. CCL이 무엇인지 아예 초등학교에서부터 가르쳐야 할 문제인가 봅니다. 퍼가는 것에 문제를 두는 것이 아니라 퍼가고 출처 표기를 하지 않는 것에 문제를 둔다는 의미에서 CCL을 붙이는데 말입니다...[물론 라이센스에 따라 다르지만 말이죠.]
  • 은혈의륜 2008/03/19 04:36 # 답글

    어차피 금새 뚫을수 있는거 막아둔거 보면 이게 뭐하자는건지 싶은데 가장 어이없는건 이미지를 공유하고 자기가 만든걸 남에게 사용하라고 올리는 공간에서 우클릭 금지를 해두는거죠. 공유를 하겠다는건지 말겠다는건지.
  • :) 2008/03/19 06:13 # 삭제 답글

    분명 우클릭 방지가 지금으로썬 효력이 없어진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에 다른 분이 적어놓으셨듯, 자신의 창작물을 퍼가지말아달라는
    '하나의 의사표현'으로도 이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퍼와서 우클릭방지를하는 행위는
    분명 문제가 되는 일이고, 두고 넘어가선 안돼는 일이죠.

    어쨌던 우클릭 방지 자체엔 문제가 없지만 역시나 사용하는 사람들이 문제겠죠.
    '어차피 뚫릴 것, 왜 막냐'라는 논리엔 문제가 있다는겁니다.
  • 르아 2008/03/19 07:05 # 삭제 답글

    알 툴바를 사용하면 우클릭 가능이 된다죠..
    사실 컴터 조금공부한사람이라면 귀찮다말곤
    우클릭 방지 자체가 의미 없는데 말이죠 (웃음)
  • 타무 2008/03/19 07:49 # 답글

    으음... 리플들을 대충 쭉 일어 봤는데요. 우클릭은 불펌금지의 방편인 동시에 소통을 막는 양날의 검인 셈인듯 싶네요. 블로그의 이용 용도에는 정보의 공개와 공유를 통한 대화가 핵심인데... 우클릭을 하자니 대화가 안되고, 안하자니 불펌이 문제되고... 블로그의 딜레마인셈인지도 모르겠네요. 불펌이 사라지면 아무 문제가 없는 거지만 그건 또 인터넷의 고질적인 문제라...
  • 2008/08/19 08:3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입질의추억 2010/08/20 15:57 # 삭제 답글

    지나가다 우연히 글을 읽었는데 아주 예전에 쓰신 거니깐 지금은 어떤 인식일지 모르겠네요~
    우클릭은 블로그 저작권자가 자신의 컨텐츠를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랍니다. 이것이 이웃간의 소통을 막는다는건 이해가 잘 안되구요. 저는 우클릭 방지 기능이 현재 문제가 생겨버려서 지금 허용이 되고 있지만 빠른시일내에 막고 싶습니다. 또 지금까지 그래왔는데 이웃간의 소통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것을 이용해 불펌을 하려는 자들이 문제지요. 정보는 널리 퍼트려야 한다구요?
    그 정보가 1인 미디어를 표방하는 블로그 주인의 저작권이 걸려있는데도 퍼트린다면 인터넷 저작권에 위법이 됩니다. 그리고 욕을 먹는 행위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절대로 블로그의 글을 함부러 퍼서 나르면 안됩니다.
  • 올것이 왔다 2012/08/29 16:42 # 삭제 답글

    말들이 복잡하게 많은데 .. 다양성 존중하는게 기본이 되야 이말이고 저말이고 되는거지

    기본적인 존중이 없이 무슨 그 이상을 얘기하는지 앞뒤가 맞지 않는거 같네여

    우클릭을 가능하게 하든 불가능하게 하든 그사람의 권리인데 그 것 갖고 말하는 거 자체가 문제인듯 싶고

    기부도 자신이 하고 싶으면 하면 되지 남에게 해라 말아라는 오지랖 인거 같습니다

    저도 지식과 소통이 어느 한쪽으로만 치우쳐 지지 않고 누구나 다 공개되는 세상이 좋은 세상이라고

    봅니다 물론 그럴려면 정보가 다양한 위치에 우리가 쉽게 볼 수 있어야 겠지요 허나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해도 기본적인 것이 없이 세상의 대의만 생각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행동으로 보이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