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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4/11 18:23

DSLR로 사진 찍을때 생각해 봐야 할 것 지하사진공갈단



  •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이미지 만들기의 세계에는 '두 가지' 변함없는 요소가 있다. ... 사진이 시작된 이래로 모든 '성공적인' 사진 이미지의 99%는 사진가의 지식과 기술과 재능에 따라서 좌우되어 왔다. 그 지식과 기술이란 ① 창조적으로 정확한 노출을 설정하는 일에 관한 것들이며, ② 균형이 잘잡히고 강렬한 사진적 구성을 만들어내는 일에 관한 것들이다. 이 두 가지 사항은 필름을 사용하든 디지털을 사용하든 관계없이 똑같이 해당되는 이야기다. -p10
  • RAW 파일을 처리할때는 16비트 모드를 사용하라. -p19
  • 적외선 필터를 사용하면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가 있다. -p28
  • 아마추어든 프로든 강렬한 스토리텔링 이미지를 만들고자하는 사진가들이 가장 즐겨 쓰는 렌즈는 바로 광각렌즈다. 간단히 말해,12-24mm렌즈나 18-55, 18-70mm렌즈를 쓴다. ... 조리개는 f/22로 맞춘다. -p34
  • 절대로 실수할 염려가 없는 나의 공식을 시도해보라. 먼저 자동촛점장치를 끈다. 당신 렌즈가 화각이 75도라면(18mm렌즈) 먼저 조리개를 f/22로 설정하고 렌즈에서 약 1.5m 떨어진 물체에 초점을 맞추라. 만일 수동노출모드라면, 셔터속도를 노출계가 정확한 노출이라고 지시하는 속도로 설정하고 촬영하라. 조리개 우선 자동모드라면 그대로 촬영하면 된다. ... 12-24mm 디지털 광각 줌렌즈를 사용하고 있고 초점거리를 12mm에서 16mm 사이로 선택했다면, 렌즈의 조리개를 f/22로 설정하고 촛점을 90센티미터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물체에 맞추면 된다. -p36
  • 촛점거리가 같은 곳에 맞춘다면, f/8이나 f/11 조리개를 권하고 싶다. 가장 뛰어난 선예도와 콘트라스트를 제공한다. -p47
  • 연속동작 촬영시 f/8~11, 1/500~1/800. 패닝시 f/22, 1/40초 (대낮 기준), 1/4초를 쓰면 저속 셔터 흔들림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http://www.sh1ft.org/26things/ 
    사진 찍어볼 주제를 제안해 주는 사이트.
  • 사진의 진정한 "진실성"이란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에 있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말해 문제의 그 이미지가 카메라에서 만들어졌는지 포토샵에서 만들어졌는 지는 관심 없다. ... 그렇지만 사진을 보면서 그 시간에 그 자리에 있었던 사진사가 정말 운이 좋았구나 하고 '믿도록 유도한다면', 그리고 나중에 그 놀라운 하늘과 무지개가 포토샵으로 합성된 것임을 알게 된다면, 그런 행위는 분명히 사진계에 몸담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해가 되는 일이다. ... 만일 포토샵으로 이미지에 무언가를 추가하거나 제거했다면 그렇게 말하라. 그리고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할 때 그 장면에서 어떤 것을 옮겨놓거나 집어넣거나 제거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p125


뛰어난 사진을 위한 DSLR의 모든 것
브라이언 피터슨 글.사진, 김문호 옮김 / 청어람미디어
나의 점수 : ★★★

이것저것, 아는 것을 확인하기에도, 모르는 것을 새로 알기에도 적합한 책. 간략하게 정리가 되어 있다.


덧글

  • 레이나도 2008/04/11 22:28 #

    조리개 F22면 DSLR에선 회절현상 일어나서 화질이 더 떨어지는데... 저는 그래서 진짜 깊은 심도가 필요할 때 아니면 11이상 조이진 않아요.
  • 레이나도 2008/04/11 22:28 #

    그래도 좋은 내용이네요.
  • 淸年_D 2008/04/12 01:42 #

    데세랄은 크롭바디라 별로긴 하지만 그래도 렌즈는 줌을 쓰느니 50.8을 쓰는게 나을 것 같은데요
  • 자그니 2008/04/12 04:25 #

    레이나도/ 예, 저 내용은 스토리텔링 포토를 만들때의 이야기입니다. 밑에 적혀 있지만, 가장 좋은 화질은 f/8 이나 f/11에서 나온다고 하네요.

    淸年_D/ 각각의 용도가 다르겠죠? :) 저야 단렌즈 매니아이긴 하지만, 실제로 전문 사진 작업을 하시는 분들 가운데 단렌즈 쓰시는 분은 매우 드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큐, 예술 사진은 빼구요.)
  • 쿨짹 2008/04/12 04:43 #

    와.. 꼭 읽어야겠군요. ㅡㅡ;;
  • SvaraDeva 2008/04/12 08:11 #

    렌즈 디자인을 하는 사람으로서 잠깐 커멘트를 하면, ㅋㅋ
    가시광에서 회절은 f22에서 그닥 크지 않아요.
    더군다나 피사체가 멀리 있는 풍경사진이 아니고, 0.9-1.5 미터 떨어진 피사체를 찍는 거라면..
    광각렌즈에서 뉴메리칼 어퍼쳐를 늘려서 생성되는 다른 수차들이 훨씬 도미넌트 하기때문에 회절 효과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책의 저 커맨트는 맞는 이야기고요..

    으으 싸구려 구면 렌즈 조합으로 초광각에서 에버레이션 없애기위해서 *빠지게 고생하던 과거의 삽질이 파노라마처럼 지나가누마 --;
  • BlueCT 2008/04/12 08:22 #

    RAW파일 자체가 16비트 아닌가요? 그러니까 찍을 때 RAW파일로 찍으라는 말씀이신 거죠? 아, 광각에 대한 뽐뿌가 한없이 밀려온다는...
  • 자그니 2008/04/15 11:57 #

    쿨짹/ 시간 나시면 가볍게 한번... :)

    끼웅/ 너 들어가서 니네 연구팀 용됐다던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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