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지줍는 미국인 교수에 대한 조금 불편한 이야기



촛불집회에서 쓰레기 줍는, 미국인 교수님에 대한 이야기가 부쩍 눈에 띈다. 아무래도, 촛불집회 현장에서 미국인이 성조기를 꽂은채 쓰레기를 주우니 신기하게 보인 모양이다. 그는 한양대에서 영어회화를 가르치는 팀 버드송(54.Tim Birdsong) 교수다.

연합_촛불집회서 쓰레기 줍는 미국인

지난 6월 10일 촛불 집회에서 찍은 동영상을 살펴보다가 그를 발견했다. 왠 미국인과 한국인이 논쟁을 하고 있기에 신기해서 찍었는데, 다시 살펴보니 바로 틀림없이 그다.



이 논쟁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 것도 아니고, 영어도 짧기에 -_-;; 그가 무슨 의도로 이런 이야기를 했는 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그는 이명박을 쫓아내지 말라고, 그를 존중하라고 말한다. 이명박이 '한국의 부모'라고 했고, 선거에 의해 당선된 사람이라고 했으며, 한국인들은 틀림없이 착한(good) 아이들 되어야 한다고도 말한다.

대체 무슨 뜻으로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건지. 아니면 내가 정말 잘못 들은건지(가능성 높다. 나 영어 못한다.). 그것도 아니면 한국의 유교 사상에 너무 깊은 감명을 받은 건지... 왠지 그의 이야기가, 조금 불편하게 들리는 것은, 내가 너무 삐딱한 탓일까.


* 블로그 글을 RSS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RSS로 구독하기


by 자그니 | 2008/06/12 20:10 | 동영상 | 트랙백(6) | 핑백(3) | 덧글(454)
트랙백 주소 : http://news.egloos.com/tb/176918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F. KAFKA at 2008/06/12 22:13

제목 : 참을수 없는 시위의 가벼움
댓글달아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초상집에 들락거리다가 바로 출근해서 블로그 확인할 시간이 없어 이제야 확인합니다. 덕분에 저도 다른의견을 한번쯤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글이 다음 아고라에 올라왔군요.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01&articleId=1734456 동의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역시나... 알바글 아니면 쓰레기.....more

Tracked from nunix 이글루 분점.. at 2008/06/12 22:57

제목 : 민주주의 전통의 차이가 아닐까?
휴지줍는 미국인 교수에 대한 조금 불편한 이야기 옛날에 제가 동부 캐나다 여행을 갔을 때 나이아가라 근처 유스호스텔에서 미국인 아저씨들과 같은 방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그 날은 마침 부시가 재선된 날이었습니다 OTL 그러자 그 분들이 말씀하시길 "망할, 불행하게도 부시가 다시 대통령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뽑아준 대통령이니 잘 따를 수밖에." 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편으로 이게 미국의 힘이라고 느끼면서도, 다른......more

Tracked from 완전 새내기 블로그 at 2008/06/12 23:05

제목 : 나 이제 별 또라이 같은 놈이...
아래 기사가 사실이라면 예의 미국인 교수는 수구론자 + 인종차별주의자 꼴통. 나원참 나라가 혼란스러우니 별 거지 같은게 다..(트랙백 : http://news.egloos.com/tb/1769182)...more

Tracked from 사진은 권력이다 at 2008/06/12 23:56

제목 : 촛불시위때 쓰레기 줍는 미국인 1년전에도 청계천에서..
요즘 이분이 뜨고 있습니다. 다름아닌 촛불시위현장에서 쓰레기 줍는 미국인인 팀 버드송(54.Tim Birdsong) 한양대 교수가 인기스타가 되었습니다. 촛불거리 쓰레기 줍는 미국인 dall-lee | 2008.06.11 위의 글이 다음블로거뉴스 메인에 노출되면서 인기스타가 되었습니다. 참 흐뭇한 풍경이죠. 처음에 저도 이 글을 읽으면서 외국인이지만 적극적으로 정치표현을 하고 더 나아가 미국쇠고기수입반대를 외치는듯 해 보입니다. 하지만 그건 우......more

Tracked from 승주나무의 면모 at 2008/06/13 03:28

제목 : 작가들이 바라본 촛불집회
작가는 독특한 자기세계를 현실세계에 투사하여 거기서 나오는 빛을 독자들에게 비춰주는 사람들이다. 때문에 동일한 현상을 바라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남긴다. 아고라에서 한 블로거는 "물리력보다 상상력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작가들이 보여준 거리의 상상력으로 촛불과 함께 한껏 타올랐던 분노를 눅여두는 것도 좋겠다. 더욱 높고 크게 타올라야 하므로... 작가군은 편의상 두 개로 구분했다. 촛불문화제 거리를 누비며 르포를 매체에 송고한 '현장파......more

Tracked from runpen's me2.. at 2008/06/13 10:16

제목 : runpen의 생각
명박산성 앞에서 쓰레기를 주우며 홍익인간에 대해 이야기하던 미국인이, 한양대 교수였네. 정치활동을 하러 간 건 아니었(을지도 모르)겠지만, 오해(?)를 받긴 충분해보인다. 확신에 찬 듯 이야기하기에, 잘 들리진 않았지만 집회 참석자들을 고무하는 내용인 줄만 알았는데....more

Linked at 막장주의자 콜드의 막나가는 냉.. at 2008/06/14 10:54

... 동영상은 이곳 자그니 님 블로그에서 퍼왔습니다. 이 교수님 보니까 요점이이뭐병 까지마셈~~~이 요점이더군요. 제가 이 분 말 들어보니까 "너희들이 뽑았기 때문에 대통령 좋게 보이도록 ... more

Linked at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 at 2008/08/01 03:00

... 들이 찍지 않는 곳을 찍어서 보여주자고. 확성기 롹밴드였던 '사사오아뛰'는 그러다 찍을 수 있었던 대박이었다. -_-; '촛불 집회장에서 만난 하림'이나 '휴지 줍는 미국인 교수에 대한 조금 불편한 이야기'도 그러다 건져올렸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러니까 촛불이 더이상 진화하지 못하면서, 결국 나도 앞으로 나갈 수 밖에는 없게 되었다. ...아 ... more

Linked at 자그니 블로그 : 거리로 나.. at 2008/12/31 02:21

... y Blog**블로그 (27회) / 貧乏自慢가장 많이 읽힌 글은 촛불 집회, 확성기 락밴드 등장! 입니다. 가장 대화가 활발했던 글은 휴지줍는 미국인 교수에 대한 조금 불편한 이야기 입니다. ( 덧글 453개 / 트랙백 6개 / 핑백 2개 ) 내이글루에 가장 덧글을 많이 쓴 사람은 draco21 입니다. ... more

Commented by ㅇㅇ at 2008/06/13 02:08
왜 차리라 반미 대 친미라 그러지 ㅋㅋ ㅄ
Commented by 한민족우리얼 at 2008/06/13 01:50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 교포입니다. 미국인 교수님 말씀하시는게 오만과 편견에서 비롯된 거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남들보다 이 문제에 대해서 더 많이 안다는 오만함과 미국인으로서 갖고 있는 편견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왜 논쟁하는 한국 청년들에게 아이들 대하듯이 말을 하죠? 왜 말투가 누군가를 가르치듯이 말을 하는가 말이죠. 여기 미국에서도 원래 교육수준이 낮고 수입이 적은 가정이 정치권의 말을 "아, 그런가 보다" 하고 받아들이지, 교육수준이 높고 많은 돈을 버는 사람들은 Constructive Criticism 이라고 해서 건설적 비판을 합니다. 정치권의 결정이나 정책을 무작정 비난하지는 말아야 하지만, 국민이 꼭 비판하고 함께 고민해서 보다 나은 해결책을 내는것이 시민의 도리라고 믿는것이 미국의 깨인 사람들입니다. 단지 투표로 뽑힌 대총령이라고 해서 부모처럼 무작정 믿고 따르라는 말을 하는걸 보니, 이 미국인 교수도 수준이 보이는군요. 적어도 제가 알고 있는 교수님들은 한국의 시위를 보면서, "무력충돌을 자제할 수 있다면 국민이 정부에 대해 실력행사를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무서운 방법" 이라고 평가하시더군요. 우리가 평화적으로, 그리고 거리를 더럽히지 않는 수준에서 시위를 계속하는것은 미국인들도 보고 배워야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답니다. 또, 전경들과의 무력충돌과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일부 행동은 고쳐달라고 당부하셨고요. 즉, 우리가 평화를 지키는 한도에서 시위를 계속하는것은 세계가 본받을만한 행동이랍니다! 저 미국인 교수라는 녀석은 과연 얼마나 자격이 있는 교수인지 궁금합니다. 솔직히 미국인들은 할 말이 없죠. 국민투표를 더 많이 받은 앨 고어가 적은 수의 표를 받은 부시에게 지지 않았습니까? 민주주의를 표방하면서 실제로는 0.1%의 손에 온 나라가 놀아나는 미국인 따위가 감히 피와 땀으로 일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논할 자격이 있을까요? 또, 국민 정서라는것이 어느 나라나 다를 터인데 미국의 기준으로 우리를 비난할 자격이 있을까요? 저는 저 미국인 교수를 비오는날 먼지나게 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해외방출을 시키던가.
Commented by 푸른새벽 at 2008/06/13 18:08
옳소!

respect the parents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아 이 사람 말은 별로 들을 가치가 없겠구나 하고 바로 느꼈습니다.

한민족우리얼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저 사람의 수준이 딱 보였으니까요.

교수로서의 자질이 심히 의심되는 사람이외다.

그에게 심심한 애도를 표시합니다.
Commented by 지니 at 2008/06/13 01:50
미국이라고 선출된 대통령의 정책에 모두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라크 전 참전 결정했을 때도 많은 미국인들이 시위를 하며 반대했구요. 미국인 교수에게 한국의 촛불 집회에 대해 말했더니, 아주 부러워하던 걸요. 시민들 스스로 과정의 민주주의, 참여의 민주주의를 요구했다는 점에서 현재 미국에는 부족한 점이라고요....
Commented by .... at 2008/06/13 01:51
영어나 제대로 해석하고 말해 빙 시 새끼들아..
Commented at 2008/06/13 01:51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최숑 at 2008/06/13 01:52
저교수 솔직하면 에푸대신 디줘요
Commented by 십창 at 2008/06/13 01:53
가끔은 돈도 뿌려요
Commented by 최숑 at 2008/06/13 01:53
소리도 잘지름
Commented by 븅~ at 2008/06/13 01:59
미국이 민주주의가 잘 발달해 있을거라 생각하면 오산!
미국이야 말로 자본주의가 얼마나 비열하게 타락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국민들이 얼마나 생각 없는 배부른 돼지가 될 수 있는 지를 보여주는 곳..

레이코프의 코끼리는 생각 하지마/에 나오는 수구 꼴통 프레임에 빠진 한마리의 짐승에 불과 할 뿐..공화당 기독교 근본주의 백인우월주의자..생각 만해도 치떨리는 꼴통들
한나라당 친일파 패거리들을 능가하는 그들의 롤 모델쯤 되는 최악의 꼴통들..

저런 꼴통 말고 생각있고 열린 사고의 좀 배운 미국 지식층은 촛불시위 대단하다고 생각함
Commented by 민주주의란 at 2008/06/13 01:59
미국에서 '부시퇴진'이란 이름으로 시위를 한 것을 본 적이 있는가?

한번도 없을 것이다.

부시는 미국의 민주적 절차에 의해서 선출된 대통령이다.

아무리 그의 정책이 미국 다수인의 지지를 못받더라도.

그런 민주적 절차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을 단지 2만 3만명이 모여서 퇴진하라고 소리칠 수없는 것이다.

그런 행위는 부시행정부에 대한 도전이 아닌, 미국민전체와 그 체제를 구성하는 원리인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니까.

그러한 반정부 시위대는 무력으로 진압을 해도 시민들이 중등학교 5학년에 배운 '민주주의는 그 원리 자체에 대한 부정을 하는 적에겐 자비를 베풀지 않는다'는 원리대로 적용된다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우리의 민도는 미국민들과 비교할 것이 아니다. 후진국의 민도인 것이다.

민주주의가 뭔지도 모르고 있다. 수학 영어 그만 가르치고, 민주주의의 구성원리부터 가르쳐야 한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06/13 04:56
닉슨은 탄핵 여론에 밀려 사임했을 걸요, 아마? 원하시다면 No Bush 캠페인 사진들 잔뜩 올려드릴께요 :)
Commented by 1212 at 2008/06/13 06:44
어이없네..
미국은 민주주의 선진국은 아니라는거다
진짜 민주주의가 뭔지는아냐..
니가 말하는건 독재 내지는 심한 중앙집권체제를 말하는거다
국민이 싫은소리하는게 뭐가 나쁜가.. 완전 모르쇠하고 있는쪽이 더나쁜거아닌가
유럽가서 똑같은 소리해봐라 한번
Commented by 뻑이간다뻑이가 at 2008/06/13 22:42
미국에서 살고계시나부죠? 어쩜 너무잘 아시네... 그러나 우리나라 뉴스에 에 나오는것만 보고 그렇게 말하신다면 그것은 마치 1년에 몇번 헐리웃영화보고 '나 미국영화 다봤다'하는거랑 뭐가 다른지???
Commented by 빡세 at 2008/06/13 01:59
ㅋㅋㅋ 위에 설마... 내가 아는... 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십창 at 2008/06/13 02:00
기로기로 넌 d다~
Commented by 민주주의란 at 2008/06/13 02:08
철없는 어린것들고, 어린것들보다 못한 의식수준을 가진 멍청한 자들이 나대는 것이 촛불시위다. 내 견해로는

그리고 미국과의 관계도 끊고, 국가신인도는 신경쓰지 않고, 맺은 협정을 일방적으로 파기하자고 한다.

우리가 불리하다고 일방적으로 파기한다면, 협정이란 것이 왜 존재하는가?

유불리를 떠나 국가적인 신뢰를 교환하는 것이 협정이다.

'앞으로 저 나라는 자신이 불리한 협정은 모두 파기하겠구나.'라는 생각을 심어주고 싶은가?

바보들이 나라의 여론을 이끄는 건 가장 위험한 정치 형태라고 불리는 중우정치이다.

한국은 지금 민주주의가 아닌 중우적 파시즘에 바보들이 실려다니고 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06/13 04:57
미국 의회에서는 지금, 그동안 미국이 맺었던 모든 협상을 재검토해 보자는 법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이봐요 at 2008/06/13 14:28
잘못된 것은 바꾸는게 원칙이죠...
누구를 바보로 모는가요?
당신의 의식수준은 그정도 뿐인가보죠?
그래 멍청한 사람이 6,70만명 모였던 10일.. 어디서 긁어모았길래 그렇게 잘 모였을까?
그리고 그렇게 우리나라에 멍청하고 우매한 직장인들 내지 학생들이 그렇게 많았나?
대단하네.. 그건 또 어디서 확신한건지...
Commented by -a- at 2008/06/13 02:09
아 캐어이없다..명박이 땜에 어이 다 사라진줄 알았는데-_- 무슨 이명박을 부모로 모시래?쳐돌으셨음? 그래서 미쿡은 부시를 아버지로 모시고 전쟁일으키고 한거임?완전 또라이네
Commented by 여러분 at 2008/06/13 02:11
우리가아무리반대해도 미국은 바뀌지않을거같네요 미정부관계자가 일단 한국이 수입만하면 많이 팔릴것이라고 한말 그리고 저교수의 당당함, 왜 시위하는지 정말 모를까요 단지 한국말을 못한다해서 한미간의 문제 모를리 없습니다 결론은 미정부와 저교수는 한국을 우리국민을 미국산이라면 환장하던 무개념한 국민으로 생각하는거같습니다. 혹시 집회끝내고 아무 생각없이 맥...등등 먹고 마시고 사고,그래서 미국은 더 확신하는겁니다
Commented by samsara at 2008/06/13 02:15
촛불시위로 거리로 나오기보단 각자 맡은 자리에서 열심히 우리의 일을 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여??우리가 뽑은 대통령을 믿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직100일 밖에 안됐쟎아여...~~~~
Commented by 민주주의란 at 2008/06/13 02:16
인터넷에서 아는 척하며 글 올리는 좌파적 인물들 정부를 비꼬는 인물들.

현실세계속에선 대부분 쓰레기들이라 생각한다.

글들을 여러 사이트에서 읽어 보았는데, 자신이 바보라고 소리높여 부르는 것과 같은 글들을 써대고 있다.

그러면서 자신은 뛰어난 척, 뭔가 아는 척 한다. 나라면 부끄러운 줄을 알겠다.

이런 한심한 자들이 판치는 나라가 어느새 대한민국이 되어 버렸다.

현실속에선 패배자로 숨어서 인터넷에서나 소리치는 멍청한 놈들이 어떻게 현실 정치에 대해서 얘기할 수 있나?

현실에서 성공한 자만이 패배자의 어두운 질곡과 삿된 마음에서 벗어나 정도를 얘기할 수 있는 것이다.

현실에선 철저히 패배자인 인터넷 히끼꼬모리가 인터넷에서만 잘난척 소리쳐 대는 것이 이 얼마나 우스운 일인가? 실로 가소로운 일이다.
Commented by wnldf at 2008/06/13 02:16
저도 이사람봤는데 그런의도였군여

그럼 한국어도 제법 할수있을듯한데

왜 그렇게 빠른 영어로 자기 주장을 말한거지
Commented by 뭐야 이건 at 2008/06/13 02:19
미국인이라면 명박이에게 감사해야지.. 부시가 재협상을 받아준다면 나도 미국에 가서 휴지를 줍겠다. 아니 더한 일도 할수 있다. 협상 라이벌의 최고 위치자에게 감사를 한다는 것은 자신들에게 유리하단 것이고, 그 반대인 우리들에게는 아주 불리하단 것이다. 나도 미국과의 협상으로 부시에게 경의를 표할일이 생기면 좋겠다.
Commented by suja at 2008/06/13 02:21
ㅡㅡ 명박이가 부모?? 저 교수도 찌질이로밖에 안보인다.
Commented by 오이?공감 at 2008/06/13 02:23
어? 이거 뭐 이글루스가 아니라 다른 세상을 온 것 같습니다. 대체 미국과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비교하는 근거들이 뭐죠? 미국은 워터게이트 하나 가지고도 대통령이 물러난 나라입니다.

이명박 같은 사람은 대통령 예비경선의, 전초전의, 스파링파트너도 될 수 없는 나라인데 그걸 어떻게 비교하고 우리나라가 민주주의가 어떻니 미국이라면 저떻니 하는 거죠?

미국이 유리같은 투명성의 나라라면 우리나란 그 불투명의 두께가 컨테이너 박스 정도입니다. 당췌 비교 자체가 안되는 거죠. 그러니 미국같은 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해 이 난리를 피우는 것 아닙니까.

저 교순지 강사인지는, 초창기 우리나라에 들어왔던 선교사와 다름없는 것 같습니다. 백호주의에 계몽주의자죠. 당연히 그들 뒤엔 자본의 식민지정책이 숨어 있습니다. 이럼 또 좌빨 운운하며 덤벼드는 인간들 있겠지만.
Commented by 명박이가 부모? at 2008/06/13 02:27
명박이가 아바이 동무? 대통령이면 아바이 수령으로 여겨야 하나?
이거야 말로 진정한 빨갱이 좌파식 사고구만...
Commented by 김용대 at 2008/06/13 02:30
2mb는 미국의 신뢰를 얻기위해 자국민의 신뢰를 배신했고
자신의 체면을 위하여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팔았다
Commented by 기파랑 at 2008/06/13 02:30
양넘 중에도 미친 넘들은 있기 마련입니다.
Commented by Earthy at 2008/06/13 02:39
남의 이글루에서 자기들끼리 댓글로 이렇게나 싸워댈 수 있다니...

당신들을 진정한 무개념의 달인으로 인정하고, 존경해마지 않겠습니다.
Commented by at 2008/06/13 02:41
부족하지만 ... 들리는데로 적어봅니다...
그리고 wnldf 님 그분 말 일부러 천천히 하더군요..빨리한거 아닙니다.
해석의 수정이 필요하면..조언주세요..고수님들..

..........................................................

미국인: 성숙하게(선하게, 아름답게, 좋게 등 우리말로 다양하게 해석할수 있겠죠)
행동을 함으로서 당신들의 대통령이 성숙할수 있도록 도아주세요. 그를 차버리지 마세요.

학생: 대한민국민주공화국 이명박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입니다.

미국인: 그는 대한민국의 부모입니다. 부모를 존경하십시요 대한민국의 부모를 존경하십시요. 이명박이 대한민국의 부모가 될수 없다면 그것은 그가 세계의 부모가 될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학생: 그는 부모가 아닙니다.

미국인: 당신들이 한국을 만들수 있고 당신들이 이명박을 세계의 부모로 만들수 있습니다.당신들이 성숙하게 행동함으로 그를 세워주세요

학생:...(환호땜시 안들림)

미국인: 한국민은 성숙할수 있습니다. 반드시 성숙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성숙한 자녀들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명박은 대통령으로 뽑혔습니다.
............



뭐 good 이란 의미를 성숙한, 착한, 선한 등등으로 해석할수 있겠죠. 각자 좋은 의미로 부정적이지 않게 해석해 주세요. 이 글을 보고 미국인이 한 말의 의미에 대해서 한번 각자 생각해 보시죠...

Commented by ldymr at 2008/06/13 02:46
이제 다시잘해보겠다고하니 우리가 뽑은 대통령을 좀더 믿고 기다려보는게 어떨까요.
그리고 이런식으로 대통령 바꿀려면 광화문에 투표함 가져다놓고 다수국민이 일정기간에 일정투표률만 넘으면 언제든지 대통령 선출할수있게 국회에서 법률바꾸는게 좋을듯하네요. 전개인적으로 다양한 생각을 존중합니다.
Commented by 중용 at 2008/06/13 02:48
역사는 반복된다.
역사의 명제중에 하나다.
지나간 과거를 돌아보면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알 수 있다.

지나간 100년, 대한제국의 시대부터 대한민국 현재까지 제대로 알고 이야기 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다.

그저 해방전후 사회의 좌파 우파 갈등이 현재까지 부각되는 것 같구나.

이제 세계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반민주 독재국가 북한정권을 추종하는, 민족주의 사회주의 탈을 쓴 주사파의 글이 눈에 많이 거슬린다.

아직도 자신만 올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다르면 적으로서 상대하는 좌파 정치꾼들의 해바라기 추정자의 글이 많이 읽혀진다.

대한제국, 조선이 망한 이유는 다 알테고...

해방 후 대한민국이 건국된 이념과 과정을 부정하는 세력으로서 현재의 국가 시스템도 부정하는 꼴통들의 억지 주장이 많아서 나도 글을 남긴다.

알바라고 또 욕하는 넘들도 있겠지만...

조용히 방관하고 있기에는 너무 한쪽으로 편향된 주장이 너무 많다.

촛불시위의 원인은 나도 인정한다.

그러나 해법은 지혜롭게 지켜봐야 하는것 아닌가.

중요한 문제는 급하게 서둘러서 해결되지 않는다.

너무 확대해서 반응하지 않았으면 한다.

현실적으로 좋은 것은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색안경 끼고 부정적으로 이야기 않했으면 한다.

미국인 교수가 말에 책임지고 실천으로 보여주는 사실을 욕하진 않았으면 한다.

난 80년대 대학 따닐 때 상아탑의 이상으로 우린 지식인이기에 그 사명으로서 사회운동하며 잘못된 정권의 퇴진을 외쳤었다.

지금은 그때와 다른 사회로 발전했다.

합법적인 대의 민주주의에 의한 정통성을 가진 국가 정권의 안정된 시스템으로 잘사는 선진 국가로서 발전하고 있다.

발전적인 실학사상을 계승한 역사 인식을 가지고 현명하게 현재의 난국 혜쳐 나갔으면 한다.

잘못한것은 잘못했다고 꾸짓고 잘못해다고 인정하면 잘 하도록 감시하면서 잘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발전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의 억지 주장만 내세우며, 자신과 다른 주장은 수국반동 알바라 하는 이는 어리석고 지혜롭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Commented by 이봐요 at 2008/06/13 14:48
꾸짖어도 못알아듣는데... 뒤로 진행하는거 감시해서 발견되면 또 오해니 뭐니..하고..
도대체 뭘 믿고 뭘 위해서 힘을 모아 발전을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지..
발전적인 실학사상을 하고 있다고 스스로 믿고 있나보죠? 좋지 않은 것들을 반대하고 있는데 들어먹지도 않는건 뭐라고 봅니까?
무조건 밀어 붙이기만 하는건 뭐라고 보구요. 색안경을 끼고 있는 건 지금 촛불집회에 나가있는 일반시민을 보는 당신 같은 사람들 아닌가요?
당신도 인정할 건 인정하십시요. 국민이 위험성있는 식품으로 인해서 걸리지 않아도 되는 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국민은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원하는 것이고 부자들만을 위한 정치를 반대하는 겁니다.
그 말이 그렇게 어렵나요?
Commented by skyber at 2008/06/13 02:50
쓰레기를 줍는 포장된 액션

이야기를 하는 자세부터 다르다.
우리나라 학생 표정이 신중하다
우리는 이 문제를 신중하게 생각하고 말한다

저 교수 얼마나 가볍게 이이야기를 풀어간다.
저런말이 쓰레기다..쓰레기
니 말이나 주서담아라
Commented by 고고고 at 2008/06/13 03:00
사람 각자 마다 자기 생각,주관이 다르다고 봅니다... 저분도 교수님의 시각으로 촛불 시위를 본거구요... 잘못 말한거 없다고 봅니다... 저분 욕하지 마시고, 저분이 무엇을 말속에 의미를 생각해 보심이...
Commented by emongbaak at 2008/06/13 03:06
딱 들어보니 미국분 보수파 출신이시네요. 예전에 부시 대통령 지지할때도 '대통령은 조국의 어머니, 잘못했더라도 존중해야 한다' 라는 의견이 높았거든요. 헌데 지금은 완전 나라가 삐그덕 거리니까 존중이고 뭐고 누구나 다 욕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여러분 at 2008/06/13 03:08
뭉쳤을때끝까지 평화적촛불시위하며 흩어졌을때도 우리의 신념을 올바르게 그리고 오만한 미정부를 겸손하게 만들도록 작은 일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개인적인으로 먹을꺼리수출입은 어떤 조건달지않고 원하면 자율적으로 했으면,건강과직결되니까. 부시. 당신은 어떤기도를 합니까 도대체 당신의 종교는 무엇을 가르칩니까 야심,자신과 자국의 이익만 생각하는 극단적이기심, 저위에 어떤분이 mbc와 한겨레가위선자들이라고하셨는데 위선자란 부시같은 사람들을 두고 하는말입니다.
Commented by 쿨짹 at 2008/06/13 03:10
와 덧글 수가 ㄷㄷㄷ....
Commented by 음... at 2008/06/13 03:11
그러닊나 저 분이 휴지를 줍는것은 미국의 선량함을 몸소 보여주시기 위한거로군요 또한 자신의 손으로 뽑은 대통령의 정책을 스스로 인정하지않는것을 나무라는거고요.
하지만 저분은 몇가지를 생각하지 않으신듯..
자신들도 먹지않는 소고기를 돈때문에 다른 나라에 팔려고하는 미국의 양심과 또한 그것을 애걸하듯이 인정한 한국의 대통령, 또한 그것의 잘못된 점을 시인하지않고 일관되게 모르쇠내지는 무시하고 잘된것이다 좋은것이다 무조건 옿다고 하며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치는 사람을 생각하지 않는거죠(그외 총체적인 소고기뿐만 아니라 대운하, 공기업 민영화, 의보민영화등 모든것) 결국엔 전 다르게 보이지 않습니다
저분은 미국시민이고 자국의 이익이 보이기 때문에 저리 말하는것이며 자국으 ㅣ비양심적인 행태를 자신의 선행??으로 감추려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Commented by ㅎㅎ at 2008/06/13 03:12
그래도 행동은 착하니까 용서를. 누구들처럼 돼지고기 소세지 쳐먹고 질알하지는 않자나여~
Commented by 달님 at 2008/06/13 03:12
폭력적인 진압이 휩쓸고간 다음의 거리, 이른 아침 피곤에 절은 사람들이 여기저기 쓰러져 잠든 광장에서 쓰레기를 줍는 시민들은 말이 없었습니다. 뒷정리 알아서 하게 놔두세요. 굳이 성조기라는 괴상한 악세서리 달고 개똥철학 설파 안 하셔도 한국인 그 정도는 알아서 합니다.

아버지 이명박을 모시라는 소리는 저 북쪽에서 아버지 김일성 동지가 어쩌고 하는 거랑 대체 얼마나 다르게 들린다고 생각하는 거죠? 가부장적 파시즘은 미국에나 가지고 들어가세요. 그 품목은 댁의 아버지 부시가 악의 축이라고 선언한 국가들의 히트상품 아니던가요?
Commented by 팀버드송 저사람;; at 2008/06/13 03:17
예전 저 1학년때 영어 회화 들어왔다가...
진도 나가던 강의록이 어떤 사이비교에서 나눠주는 책자 복사한 거라서...
학생 투표로 쫒아낸 사람인데...
한양대에서 그짓 또 하고 있나부네.....ㅡㅡ;;
이젠 시청앞광장까지 가서 저러다니;;;;
얼마나 더 꼬드겨가려고..-_-;;
Commented by 뭐 진정한 보수? at 2008/06/13 03:41
일단 대통령을 탄핵하고 안하고는 그 나라의 상황에 따른 일이다. 미국인으로써 오버하는건 맞다,

미국이 아버지의 나라로 생각하는 영국에서 1990년에 국민이 원하지 않는 법안을 밀어 붙이다. 20만명의 시위대가 참석한 대규모의 시위가 있었고 대처수상및 내각은 물러났다. 영국의 정치에서 그것이 옳다면 옳은것이다.

다만 저 미국인 교수에게 배워야 할점이 있다면 저 교수가 하고 있는 저 모습이 진정한 미국식 보수의 모습이 아닌가 하는것이다. 자기가 틀렸다고 생각한다면 보수도 저런 모습으로 나와서 대화를 시도 할줄 알아야 한다는것이다.

호국영령의 위패뒤에 숨어 폭력만을 행사하는 HID나 서울 광장에 할머니 할아버지 동원하거나, 인터넷에서 알바 소리 듣는 댓글질 하지말고 저 교수처럼 시민의 한사람으로 동참해서 의견을 나눌 용기를 가져준다면 누가 그의 보수적 색채를 욕하겠는가.

대통령을 아버지에 비유하는건 오버하는 것일지 몰라도 적어도 아버지벌인 이명박에게 욕은 하지 않을수 있지 않겠는가.

그를 배워라 국회와 어용신문과 뉴라이트 등등의 자칭 보수라 이야기 하는 국민들아.
Commented by 개병진들 at 2008/06/13 04:08
보수고나발이고간에 한나라의대통령을 쌍욕으로까대는 애들이 부지기수인것도 참 대단한 나라같다. 지들이뽑아놓고 지들이욕하는 지얼굴에침뱉기도 참잘하고말이지. 그럼 애초에 정치잘하는 완벽한대통령뽑던가.. 그냥 나는 안뽑았는데 남들이뽑아서라고 비아냥거리며 책임회피하지말아라. 역겨우니까는.. 다뽑은사람들이있으니 한나라의대통령이된거지. 그땐몰라서뽑았고 지금은알았어요라고 또나대겠지. 입만살은 네티즌들.. 가서 촛불놀이나 즐겨라.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06/13 04:59
미국에서도 그러던걸요? :)
Commented by 외국인빠져 at 2008/06/13 04:11
과연 미국대통령이 이지경이라도 저입으로 똑같은 소리를 할 수 있을까??
장담하는데, 아마 폭동이 일어날걸???
Commented by 자구니 at 2008/06/13 04:29
네, 너무 삐딱하게 보네요
Commented by 바로보자 at 2008/06/13 05:02
그 사람을 비난 할 생각은 없다 거리에서 휴지를 줍는거 칭찬할만 하다
그러나 미국도 잘못한 부모는 경찰에 신고한다
어린 자식의 앞날을 위해서..
부모라는 표현도 잘못이고 국민이 뽑았다고 5년을 ㄱ기다릴 이유는 없다
차를 사도 세일즈맨의 설명에 거짓이나 차가 불량품이라면 당연히 이유를 제기해야한다
Commented by 박지현 at 2008/06/13 05:07
바로 그것이죠!
미국은 부모도 신고 잘~ 합니다.
Commented by 박지현 at 2008/06/13 05:06
미국인은 저렇게 말할 수 있지.. 반미라고 보여질테니.
남의 나라 일이니까. 이씨가 우리나라 부모와 같다?
부모는 자식의 건강을, 안위를 팔아 자신의 이름을 높이지 않는다.
우리에게 존중을 받고싶다면 존중받을 일을 하면된다.
미국인의 말 한마디에 다들 흥분 할 필요가 없음.
Commented by -.-; at 2008/06/13 05:13
한양대생입니다.
글쓴분의 단편적인 판단만으로 판단할분은 아닙니다.
교내에서도 열심히 담배꽁초 모으시고, 홍익인간뺏지 안차고 다니는 날이 없습니다.
학생들한테 좀더 열심히살면 한양대가 한국최고의 대학, 한국이 세계의 중심이 될수 있다고 맨날 소리치시면서 잔소리 하시는분입니다.
정치적으로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는 모르지만, 거의 한국신봉하시는 분입니다ㅡ.ㅡ;

말하시는분 회화능력이 부족해서 교수님한테 의미가 제대로 전달이 안된것 같습니다.
교수님 말씀도 너무 확대 해석 하는것 같구요.

저도 시위 나갔다가 청계천에서 티모시교수님 만났었는데, 촛불시위 대단하다고, 국민이 이런일을 할수 있으면 한국이 세계의중심이 될거라고 말하셨습니다ㅡ.ㅡ;

동기2명이랑 촛불들고 갔는데, 나중에 헤어질때 "Guys, Keep up the great work" 라고 하셨습니다.

제대로 의사소통이 안되는 상황에서 나온말을 가지고 확대 해석하는것같아 기분이 안좋습니다. 티모시교수님 좀 독튼한분이긴 하지만, 좋은분입니다. 나쁜사람으로 몰아붙이는거같아서 기분이 안좋습니다.

청계천에서 만난거 아고라에 글올린거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즐보드>>포토즐 들어가셔서 작성자 레리알 로 검색해보세요
Commented by 후니 at 2008/06/13 05:16
미국은 욕하더라도 저 분은 욕하지 마세요....
휴지 줍잖아요,,,^^ 그리고 그만 싸워요 다들....모두의 잘못인데요 뭘~
평화롭게 해서 않되면 폭력까지 써야 하나요? 아님 수긍해야 하나요.....
정치인들 누구도 이 상황을 좋게 풀어줄 사람도 없는데... 명박이 아웃시키고 누굴 올려 놀 건지도 걱정이네요.... 한심한 정치인들..... 명박이 말구도 말만 국민~국민~하구 있는데 참 어이가 없네요 그들....ㅉㅉ
Commented by kkk at 2008/06/13 05:38
아니 좀 웃긴게 뭐 이념적인 것 떠나서 인터넷에 글 올리는 사람이 무조건 히키코모리라고 단정짓는 분은 뭡니까? 그리고 사람이 누구나 살다 보면 밑으로 추락하기도 하고 그러는 거지 뭐 그거 가지고 히키코모리니 뭐니 비하시켜가는 꼴이 참 우습습니다. 말그대로 히키코모리들도 인터넷 할텐데요. 촛불집회 나가는 사람들 그리고 미국산 쇠고기 반대하는 사람들 이명박 OUT 외치는 사람들. 아무리 잘 모르는 시민중에 하나라 할지라도 무시하지 마십시오. 사람들 니가 잘났네 내가 잘났네 해도 다 똑같습니다. 정말 이 사태가 한스럽기 그지없네요. 명박이는 이 상황에도 발뻗고 잠만 잘 자겠죠.
Commented by 한심한 작자들 at 2008/06/13 06:03
우리 영어강사도 똑같다....왜들 지랄하는지 모르겠단다...집회하는데 햄버거 던져주고 싶다더라...그리고 옆에서 병신같은 영어 짓거리는 놈....용기도 좋다 저렇게 영어도 못하는 캐 병진들이 모여서 촛불집회하고 있구나.....한심하다 정말.....
Commented by 무식 at 2008/06/13 06:06
우리 나라가 공산 국가냐 왜 다른 의견 말할 권리도 없냐
Commented by 요하네 at 2008/06/13 06:15
우와, 비로그인덧글의 대향연이네요.
Commented by 아이고 at 2008/06/13 06:18
좋은아이들이 되어야한다가 아니라 좋은아이들임에 틀림없다입니다.
Commented by ??? at 2008/06/13 06:18
"He is not only the parent of Korea, but he is also the parent of the world~! <--???
Commented by 저건 좀.. at 2008/06/13 06:29
대통령이 부모니까 존중하고 말 잘들으라니.. 존중이라는것은 쌍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한쪽만 해서는 안되는 거죠. 부모라고 표현한 것도 좀 웃기지만 교수님표현대로 부모님이, 즉 이명박대통령이 자식, 즉 국민의 얘기는 존중은 커녕 듣지도 않고 억압하는데 자식으로부터의 존중과 순종을 기대하는건 좀 아니지 않나요? 그리고 자기자식한테 죽을지도 모르는 음식 먹이려는게 부모의 마음인건가요? 글쎄.. 개인적으로 한국을 신봉하실지는 몰라도 철없는 아이한테 설교하듯 굿칠드런이 되라고 시위하시는 분들에게, 더 확대해서는 한국인들에게 하는 말은 좀 듣기 그렇네요.
Commented by 보랏빛.. at 2008/06/13 06:32
존경스럽네요. 자신의 나라와 결투를 벌이는 현장에서 들어주고, 대화하고, 정리하고... 우리의 문화도 그랬음 좋겠네요.
Commented by 이정호 at 2008/06/13 06:39
한국인이 미국인의 도덕성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기적이고 남을 헐뜻고, 인간적인 내면의 가치가 많이 모자랍니다.
Commented by 지혜있는 사람되기 at 2008/06/13 06:40
대통령에 대한 존경도 신뢰도 믿음도 없다.
믿고 기다려 줄 줄 아는 참을 성도 인내함도 없다.
선거로 뽑아 놓은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존칭도 쓸 줄 모르는 사람들이..
정치 참여는?!!..ㅡㅡ

많이 힘드실텐데..소신 잃지 않으시길.
좋은 미래 만들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사람들아..절대군주체제도 아니고 왕정정치도 아니고.
이명박대통령 혼자 하는 일이 어디있겠나?
나라의 얼굴을,대통령을..
옆집 애들 이름같이 이명박,이명박...
내가 들은 얘기도 그랬다.싱가폴 어떤 사람이 "한국 사람들 왜 그러냐고..자기들이
뽑아 놓고선..그냥 대모하고 욕하고."
굳이 예를 들지 않더라고 내 생각도 그렇다.이 정부가 들어선지 얼마나 되었나?
다시한번 생각해 보고...수준 있는 대한의 국민이 되었으면 좋겠다.
Commented by at 2008/06/13 06:52
저 안경쓴애가 영어를 못 하잖아. 당연히 미국인은 저런말하지. 저건 토론이 아라 일방적인 관광이지. 그리고 children 하는데 고개 끄덕이는건 또 뭐냐? 알아듣기나 하나?
Commented by susan Kim at 2008/06/13 06:54
Don't you realize how Koreans are portrayed among other countries around the world? If you want to get what you want, all you have to do is have candle lights on your hand and go to the city center and yell..scream for it then you'll get it!!! Before asking for what you want from the government, ask yourself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I think that is what Patriotism is all about.. because you will not be a "proud Korean" if you don't have a Nation... First respect your President of your country if you want other nations to respect your country....
Commented by ranigud at 2008/06/13 10:21
한국인들은 세계의 다른 나라 사이에 얼마나 극적으로 둘러싸여 있는지 깨닫지 못합니까?(잘 모르겠네요) 만약 당신이 무언가를 얻길 원한다면, 당신들 이 해야 할 일은 촛불을 손에 들고 시내중심으로 나가 외치는 것 뿐이군요... 당신이 그것을 얻기 위해 소리를 지르는 겁니다!! 당신이 정부로부터 무언가를 요구하기전에, 당신 자신에게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나는 애국심이 모든것에 대한 것(=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국가를 가지지 않았다면 "자랑스러운 한국인"이 될 수 없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다른 나라들이 당신의 나라를 존경하길 원한다면, 먼저 당신들 나라의 대통령을 존경하세요...


맞습니까? 제가 영어가 짧아서...
Commented by ranigud at 2008/06/13 10:24
susan Kim// 한글을 읽을 수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솔직히 나라를 위해 이러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다들 나라를 걱정하는 건 모두 같다고 생각합니다. 나라도 중요하지만, 일단 국민이 있어야 나라가 있는 거 아닙니까?
대통령쯤 되었으면 위엄도 갖추고 존경할 만한 행동을 해야 존경도 하는 거 아닌가요? 존경심이란,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케네디와 같은 말은 별로 안 좋아합니다만.

ps. 나 또 왜 다른 사람 블로그에서 이러고 있냐...
Commented by 마을사람 at 2008/06/13 10:34
국가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국민은 더 중요합니다.
(누가 이거 nation써서 영작좀 해줘요ㅠㅠ)
Commented by 민주주의란 at 2008/06/13 13:17
아래 해석이 조금 잘못되었군요.

당신은 세계 곳곳의 다른 국가들 사이에 한국이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하는가? 만약 당신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해야하는 모든 것은 당신의 손에 촛불을 들고 시청으로 가서 소리치는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그것을 얻게 될 것이다. 당신이 구하는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 전에, 당신이 당신 조국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먼저 당신자신에게 물어라. 내 생각에는 그것이 바로 애국심이란 것이다.

만약 당신이 국가란 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자랑스러운 한국인도 될 수 없다. 만약 다른 나라들이 당신의 국가를 존중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당신의 대통령을 존중하라.(자꾸 respect를 존경하라로 해석하는데, 위의 교수님 말씀도 그렇고, 이분의 말씀도 그렇고, 존경하라가 아니라.. 존중하다입니다. 엄연히 다른 뜻입니다. 존중은 의견이 달라도 예의를 갖고 들으란 겁니다. 이 문장을 '존경하라'로 해석해서, 다른 나라들이 당신의 조국을 존경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의 대통령을 존경해라... 굉장히 우스운 얘기가 되 버립니다.)
Commented by ranigud at 2008/06/13 13:55
아하, 그렇게 되는군요. 해석 감사합니다. ^^;
Commented by 그래서니들은 at 2008/06/13 06:58
그래서 니들은 촛불집회로 전국을 쓰레기장 만들고..

우리 나라 더럽히는 일 밖에 더 했냐?

차라리 저 사람이 니들보다 더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사람인듯하다
Commented by 마을사람 at 2008/06/13 10:28
아래 덧글들 보셔도 아실테고, 실시간으로 상황 올라오는 블로그도 보시면 알겠지만, 다들 쓰레기를 주우며 다녔습니다. 심지어 전경의 압박이 오는데도 쓰레기를 주우며 후퇴 한 분들입니다. 저 외국인교수는 그저 쓰레기를 줍던 많은 사람중 한명일 뿐이구요.
Commented by o3o at 2008/06/13 07:21
촛불집회를 평화적으로 하는 모습은 정말 좋았습니다
-그렇지만 저 쓰레기를 우리손으로 거두어갈수는 없었던가요.....

저 미국인 교수분이 성조기를 꼽고서 쓰레기를 줍기 전에, 우리가 먼저 자리를 떠나기전에 거리를 꺠끗이 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자리에서 함께 쓰레기를 줍지는 못할망정 잘 되지도 않은 의사소통으로 무조건 따지고 보는건.. ..

쓰레기와 함께 우리나라사람들의 인상을 얼마나 나쁘게 만들까요..

저 교수님의 정치적 성향이나 발언 전에, 우리의 거리를 우리 대신 깨끗하게 한다는 것. 그리고 우리들의 입장을 부끄럽게 여겨야 합니다. 영상.. 정말 낯뜨겁네요...




Commented by 웃기지도 않는군 at 2008/06/13 07:22
미췬놈이네..

그래서 부시를 부모로 가진 미국은 이라크를 침공하여 사람들을 죽이고
있지도 않는 화학무기를 이유로 이라크의 부모인 사담후세인을 죽이는 살인마 짓을 하는데 미국의 부시의 (개)자식들은 그것도 부모랍시고 존경만 하나 보지?

저런 것들 한국땅에 발딛고 살지 못하게 해야한다.

게다가 한국에서 떠들려면 한국말로 지껄여라..
외국에서 사는 한국 교민들은 외국놈하고 말할때 영어 쓴다..개념없는 미국놈아..
Commented by 남메이 at 2008/06/13 07:37
조까라고 해!! 미국도 마찬가지야
이라크전쟁 일으킨 부시미통령을 반대하는 단체도 있었다는것을
모를리 없는데, 아부지는 얼어죽을 개만도 못한 색끼들
지금도 있을껀데??
Commented by 더불어 at 2008/06/13 08:26
미국인이 한국의 홍익인간사상에 크게 감명을 받은 이후 본인도 쓰레기 줍는 일을 함으로써 홍익인간사상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전에 신문에서 본적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선출하였으니 그 절차적 민주주의를 인정하라는 의미로 볼때
저 미국분의 행동과 생각은 존중하여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저분은 민주주의 원리를 이해는 하고 있는 것 같지만 민주주의 기본정신은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다
민주주의는 다수결의 원리속에 구성원 전체의 이해관계를 아우르면서 구성원다수의 이익을 해치는 경우에는 거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명박이 추진할려고 하는 정책들은 국민다수의 이익을 해치는 나아가 국가적인 위기를 초래할 개연성이 너무나 크기에 촛불집회를 통해서 이명박의 퇴진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본다

지난 대선에서 이명박씨는 전체유권자대비 10명중에 3명의 지지를 얻어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투표율 62.9%중에서 48.7%를 득표해서 당선되었다
나머지 37.1%는 투표하지 않은 셈이다
국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고 하는데 10명중에 3명만의 지지를 얻었을 뿐인데 압도적이라고 하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

투표를 하지 않은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조중동언론에 의해 왜곡된 노무현정부에 대한 비난분위기는 물론 노무현정부의 fta협상이 꼭 해야 하는것이냐에 대한 의문(개인적으로 미국과의 fta반대)과 양극화에 따른 서민층과 극빈자층의 증가로 노무현정부에 비판적인 분위기에 편승한 호남지역의 지지로 정권을 잡은 김대중, 노무현정권의 10년 집권에 따른 권력이동에 대한 기대심리도 작용하여 한나라당이 반사이익으로 현 이명박정부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본다.
우리의 대통령선거제하에서는 과거에도 그러하였지만 30%의 지지로 당선된 이명박 대통령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명박씨가 추진하는 정책들은 국민다수를 위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생명에 위협을 주는 광우병쇠고기와 우리의 미래를 더욱 어렵게 할 공기업,건강보험,수도민영화 등은 명백히 국민들을 위험에 내몰고 있는 정책들이다
그리고 대통령이라면 그에 어울리는 국가적 명예와 자긍심을 갖도록 행동해야 하는데 요 몇 개월 지켜보노라면 실망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거짓말을 너무 쉽게 본인의 편의에 따라 수시로 한다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뿐만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도 이해 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이 문제이다
이런 이명박씨를 국민들이 알고 이명박씨를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고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고 당연한 일이라고 본다
이런 단계에 오게 된 것은 현 대한민국의 대통령제가 민주주의 원리를 제대로 기능하게 하는 제도가 되지 못하기에 이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던가 현시대와 우리나라에 맞는 새로운 정치제도를 구현할 필요가 많다고 본다
현재의 국회와 그 구성원인 국회의원들이 제기능을 해주지 못하는 정치제도를 직접민주정치적 요소가 주가 된 정치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본다
Commented by 백보람 at 2008/06/13 08:33
분명 의견 표명은 자유겠지만요 촛불시위반대 1인 시위 하느라 유명세 치르시는 그 한양대생 남자분과 한양대가 겹쳐지는 걸 생각하며 못된 성격탓 인지 몰라도 성급한 일반화가 되버리네요.....이래서 아무나 애들 가르치면 안 되고, 비싼 등록금으로 확인 안된 원어민 데려다 강의 하고.... 교육 정말로 중요하죠...좀 속 상하네요....
Commented by 김화현 at 2008/06/13 09:33
한양대 다니는 학생이라서 그 사람을 교내 캠퍼스에서 자주 봐서 아는데요
사상이 좀 특이한 사람이에요
쓰레기 줍고 다니는 거야 좋은 일이니 뭐라 할 거 없지만
사이비 종교에 가까운 특이한 사상을 펼치기 위해 난리인 사람에게 열 올릴 필요 없음
Commented by 바라마 at 2008/06/13 10:04
앞뒤 다 잘라먹고 부분부분 이해해서 욕하는 인간들아 들어라...저 논쟁의 주제는 부모냐 자식이냐가 아니다. 나 현장에 있던 사람이고 저 논쟁의 주제는 이런 촛불 집회가 정당한 민주주의 표출인가 하는 점이 주제이다. 단순히 이명박을 도와 주라는 이야기가 아니고 이런 방식이 적절한가이다...진짜 이 부분만 들으니까 저 아저씨가 이명박의 정책에 긍정하는 보수파 쯤으로 보이는데 아니다... 성숙한 형태의 민주주의 표현이 주제다...내가 보기에도 사회 시스템을 무시하고 당파적인 형태와 집단성으로 표현되는 촛불집회는 문제가 있다. 네 놈들이 뽑아 놓은 국회는 뭘하고 있는 거냐? 차라리 그들의 사무실 앞에서 시위해라..민주주의는 모든 이가 찬성하는 방향으로의 전제가 아니다. 최선의 방식으로서의 동조가 그 기본에 있다는 것부터 배워라 이 무식한 것들아. 저 미국인은 그걸 우리보고 성숙하지 못했다고 말한거다.
Commented by 촛불 at 2008/06/13 10:28
미국인 교수가 하는 말에 사실은 조금 동의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나라 전체를 대표하는 얼굴이고 이름이다.
사실 이명박 대통령이 독단적으로 나라를 이끌어 가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 초기이다. 이명박 대통령도 자신의 스타일을 바꿔야 함을 느낄것이다.
이번엔 이명박 정부가 큰 사건을 터뜨린건 사실 이지만 이것을 가지고 극단적으로 생각해선 된다. 우리가 뽑은 대통령이기에 한번더 믿어줘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명박 out이 정말 out하라는건 아니겠지만 외국인들이 한국의 대통령 이름을 함부로 부르며 out이라고 외치는것 보면서 한편으로 이게 과연 올바른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Commented by 울비 at 2008/06/13 10:53
논쟁이 아니라 학생 영어빨이 따라주지도 않아서 대화도 안되는 상황 (...)
Commented by 감초 at 2008/06/13 11:13
민주주의의 역사가 길지 않은 나라에서, 임기 백일만에 MB하는 짓이 맘에 안든다고 단숨에 끌어내리면 앞으로 이런 일이 없을 것이다ㅡ라고 장담하긴 좀 힘들 거 같단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많은 국민이 뽑아서 된 대통령인데. 맘에 안들어? 끌어내려! 하는 생각이 만성화될까봐 좀 두렵긴 합니다.
그래도 역시 MB를 부모라고 하는 건 좀 그러타능... 나도 우리 부모님도 MB따우 절대 뽑지 않았다능...
Commented by 화합 at 2008/06/13 12:42
다수인들은 화합이무언지모르는것같아요,, 휴지가길거리에 흩어져잇어도 깨끗한 나의모습은 상실한채..넘..다른이방인들이 우리을 보았을때..나는 깨끗하지도 못한채 남의탓만하는 우리에 모습을 보고,,어떤생각을 할까요..나의모습을 진실로 비추어질수잇도록 화합이 중요하지않을까요..어치피 우린 대한민국 국민이니까요..
Commented by 그린 at 2008/06/13 12:47
믿어줘야죠... 불신은 더큰 의혹만 남깁니다...
우리나라 서로 화합해야 합니다... 더이상의 분열은 그만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일할수 있게 지켜봐 주는것도 좋지 않을까요.
너무 감정만 앞세우는 우리 국민도 한템포 쉬며 바라볼수 있는 여유로운 사람이 되었으면~~하는 진정한 바람입니다.
Commented by 맑은한울 at 2008/06/13 13:26
다음에 또 쓰레기 줍고 있으면 말 시키지 말고 쓰레기 많이 널린 곳을 친절하게 가르쳐줘요. 얘 일부러 논쟁 붙을려고 얼씬대는 건데 말려들지 말고. .. 미국인들에게 우리 거리 미화원 자리 좀 많이 내주면 좋겠다. 같잖게 대학 교수나 강사자리 학원강사 자리 남발하며 외화 낭비 하지 말고.
Commented by 민주주의란 at 2008/06/13 13:31
우리나라 국민이란것이 얼마나 저렴한 인간들로 교육받았는지

다른 사람 말을 제대로 들을 수 있는 사람은 없고, 자기 소리 목소리 높여 발악할 줄 아는 사람만 모여있다.

다른 사람 말을 이해하려는 이는 없고, 다른 사람 말의 꼬투리를 잡아 공격하려는 싸움개들만 모여 있다.

다른 사람의 옳은 말에서 배워서, 자신을 한단계 높이려는 이는 없고, 옳은 말을 들으면 귀를 싸매며, 공박한다.

다른 사람의 잘못된 태도에서 타산지석으로 삼으려는 자는 없고, 군중심리에 휘말려 대중속의 어리석음을 즐기는 태도로 일관한다.

토론에서 상대에 대한 존중은 없고, 욕과 인신공격이 난무하는 인간들로 모두 키워졌다.

저렴한 인간이 난무하는 대한민국 실로 걱정된다.

다른 이의 의견에서 배우는 것은 배우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발악하는 법만 배워서 20년 30년이 지나도 10대, 20대의 그 수준에서 발전이 없는 유치한 형편무인지경이다.

어리석은 자라도 타인의 옳바름에선 배우고 모자람을 경계하면 40,50대는 지혜로 일가를 능히 이룰 수 있거늘, 40, 50대에도 인터넷에서 7살 꼬마들과 비속어를 섞어 논쟁을 할 무리들만 넘쳐난다.

한심한 자신의 꼬라지는 돌아보지 않고, 또 어디에서 오늘 한판 붙나 싸움개처럼 찾아 나선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06/13 17:28
근거는요?
Commented by 음 ; at 2008/06/13 17:27
촛불 시위 떔에 나라가 더 어지러울 뿐 입니다.
투표에 의해서 뽑힌 대통령은 그 누구일지라도 존중 되어야 합니다. 예전 노무현 대통령 탄핵도 어이없다고 생각했던 사람입니다. 지금 탄핵을 외치는건 이르다는걸 넘어서 너무 지나쳐서 걱정까지 됩니다. 촛불 드시는분들 이라크 파병하고 미선이 효선이 죽었을땐 머하셨습니까? 차리라 소파 개정하자고 이렇게 시위하면 이해라도 갑니다. 저 미국인 눈엔 국민들 중 자신이 뽑은 대통령이 되지않았다고 떄쓰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 다는 말이 아닐까요? 그런 점에서 국민들은 좀더 성숙해질 필요가있다는 말로들리네요 전
Commented by 건강한 사회 at 2008/06/13 17:35
미국 사람이 외치는 민주주의는 자국의 이익만을 위한 민주주의다. 이기적이고, 편협하며 비합리적이고, 대응논리나 강자가 아니면 늘 당하고 만다. 저 교수의 사고는 공자시대나 어울린다. 통치자는 부모와 달리 선택권이 있고, 맞지 않으면 바뀌어야 한다. 미국의 닉슨도 워터게이트 스캔들로 물러난 바 있다. 뭔 개소리, 시국이 이런데
Commented by 싸그린 at 2008/06/13 18:26
참 끔직한 세상이다.
기준도 없다.- 자기들이 기준이라 하겠지
예의도 없다.- 자기들이 예의라고 하겠지
진리도 없다.- 자기들이 진리라고 하겠지

남도 기준이고, 남도 예의고, 남도 진리다.

이미 그런 세상이다.
Commented by 서울시민 at 2008/06/13 20:19
시청에서 아까 이새끼 이경석 목사뒤에서 성조기 들고 쓰레기봉투 들고 히죽거리면서 깔짝거리던데, 이노무시끼 니네 나라 미국으로 가라.
완전 부시팬이잖아. 또라이
Commented by 헉!! at 2008/06/13 21:52
미국은 현재 우방입니다. 국익에는 미국만한 나라는 없지요.
허나 우방이 되기까지 저들은 무수히 많은 피를 우리나라에 흘리게 했지요..
수많은 제주도민을 죽음으로 내몰은것도 저들이였구요
선심쓰듯 구호품에 많이들 놀아났지요 언젠가는 진상이 드러나겠지요
어쩌면 영원히 묻혀질수도 있겠지만.... 이나라 특성상.
미국인은 미국인의 시야에서 바라보는거구 우리국민은 우리의 시야로 보는겁니다.
갑론을박 보다는 해결방안을....
똑똑한 우리 국민은 언젠가는 해결방안을 내놓겠지요......
우리나라는 우리가 지켜야 합니다.
Commented by 정직 at 2008/06/13 21:58
민주주의는 법을 지켜야만 가능하다 정서나 감정에 치우치면 안된다.
제발 이성을 찾읍시다.
Commented by ㅎㅎㅎ at 2008/06/13 22:01
ㅎㅎㅎㅎ
Commented by 좀이따뵈요 at 2008/06/14 04:25
관상이 안좋아요... 가족복 없구요, 건강복도 없구요, 여복은 더더욱 없구요, 친구복도 없겠어요. 휴우~ 좋게 봐주려고 해도 관상이 영.... 외국인 관상이라 그런가봐요.
Commented by 중우정치 at 2008/06/14 11:39
이제 그만~
Commented by 홍익인간 at 2008/06/16 09:23
옳고 그르고를 떠나서( 저 미국인 괴짜같긴 하지만), 솔직히, 한국사람들도 별로 관심없어하는 홍익인간사상을.. 외국인중에 한국의 홍익인간사상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한국에 와서 살면서 가끔 쓰레기도 줍고하면서 실천도 하고 그러는 외국인이 어디 그렇게 흔하게 있겠읍니까?.. 다른 영어원어민강사들보다는 훨씬 낫다고 보여지는데...
Commented by 어이없네 at 2008/06/16 13:10
미국 쥐새끼 한마리니 그냥 가려 했는데, 밑에 달린 뇌송송 "미국만세"놈들 글을 보니 한소리 안할수가 없네.

이 미국놈이 하는짓은 한마디로 "영어를 잘하기에, 영어 못하는 한국인보다 우수한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인종적 편견까지 상당히 갖고있는, 평균적인 미국인의 예의수준도 못 갖춘, 돼먹지 못한 쇼비니스트적 미국인"입니다. 이런 쇼비니스트들 미국에서도 그리 찾기 쉽지 않습니다. 미국 생활 해본 사람들은 알겁니다.

앞뒤 상황은 모르겠으나, 동영상 대화는 "Help your president good by being good! Don't kick him! He is the president of Korea! Respect the parent! He is your parent! Respect the parents of Korea! Korean people need to be good! They must be good! They must be good children!" 대강 이정돈데, 번역하면

"착하게 굴어서 부모님을 도와라. 걷어차지 말고. 그는 한국 대통령이다. 부모를 존경해라. 그는 너희들 부모다. 한국의 부모다. 한국인들은 착해질 필요가 있다. 그들은 착해져야만 한다. 그들은 착한 아이들이 돼야한다." 이정도네요.

근데 밑의 댓글들 보니 "미국만세"하는 놈들 말고, 비판자들도 저 미국놈이 무슨 생각이 있고, 철학이 있어 하는말로 생각들 하는데, 오해말고, 다시 만나면 "Just get the fuck out of this land, you scumish Yankee chauvinist!" (이 나라에서 기어 나가라, 이 형편없는 양키 광신 애국주의자야!)라고 한마디만 해주세요. 알아듣고 입 닥칠겁니다. 왜냐하면 그가 저날 저기서 한짓이 바로 "음침한 양키 광신 애국주의"의 행동이거든요.

저기서 학생들과 논쟁하며 그가 보인거라곤 "영어 딸리는 너희들 나하고 영어로 맞서려 하지 말고 내가 하는 말대로 따라. 한국인들은 착해질 필요가 있어. 그들은 착해져야만 해. 그들은 착한 아이들 같이 굴어야 돼."라는 "평균 미국인의 예의와 태도"와는 거리가 먼 오만방자하고 무례하기 짝이없는, 한국인들이 같은 행동을 백악관 앞에서 했어도, 미국 땅에서도 감히 할수 없는 모욕적 무례를 전 한국인에게 퍼 부은 겁니다. 왜냐구요? 흰둥이에다 영어만 하면 설설기는 한국인들의 태도 때문이지요. 영어 잘해도 평균 한국인보다 지적수준 떨어지는 형편없는 미국인들 많습니다.

한국인 90%가 찬성하는 촛불시위장에 나와서 쓰레기 줍는것도(등에 성조기까지 꽂고), 한국인은 쓰레기도 안줍는 형편없는 족속이라는 암시적 모욕을 주기 위한거죠. 한국인이 그걸 대놓고 욕은 못하니까 그걸 약점으로 활용하는 겁니다. 이게 바로 mean 하고 nasty 한 백인들이 잘하는 행동입니다. 저는 잘하는척 하면서 상대에게 최대의 모욕을 주는거죠. 기본적으로 그는 "아, 미국소고기 괜찮고, 미국것은 무조건 다 좋은건데, 이 형편없는 한국인들 왜 지랄들이야!"하는 감정이 속에 들어 있는 겁니다.

이자의 어떤 credential 을 보고 한양대에서 영어교수자리를 줬는지 모르지만(교수인지 매일 마약에 쩌는 어디 학원강사인지 확인된것도 아니죠?), 교수라면, 한대 학생들은 이런자에게 배울수 없다는 항의를 하는게 옳을것 같네요.
Commented by 화교박멸 at 2009/07/23 22:20
당신이 이상하다. 이명박과 현정부 비판 안하고 호응하면 다 나쁜넘이냐??

그런식이면 현정부 호응안하고 이명박 싫어하지 않는 당신은.. 좌향좌인가???

그런식의 흑백논리 자체가 당신이 웃기다는거다.

쓰레기 줍고, 우리보다 더 적극적으로 홍익인간 정신 알리고 실천하는 사람인데. 이보다 더 좋은 사람이 어딨어??

출처:휴지줍는 미국인 교수에 대한 조금 불편한 이야기


현정부 MB지지? 라는 명분에 묶어두고 비판하는
당신은 사실 홍익인간, 한민족에 게거품무는 화교 짱개 아니신가?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블로그...이긴 하지만-
by 자그니 이글루스 피플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전체
책나눔 모임
끄적끄적
낡은 다락방
오후의 잔디밭
보고 듣고 느끼다
그 남자의 쇼핑일기
이벤트/공모/모집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디지털 기기 리뷰
애플/아이팟/앱스토어
허접! 뭐든지 리뷰
도닥도닥 인생백과사전
정리정돈의 달인
지하사진공갈단
미디어 갖고놀기
아이디어 탐닉
이의제기
여행만담
게임잡담
영어공부
뉴스레터
미소녀
--------
짧은소설
연애사진
사람 이야기
문화연구
디지털문화
블로그 연구
동영상
넥스아트
프리티벳
미분류
노트북 쓸때 노트북..
by 천하귀남 at 07:35
꿈의 환경이시군요!..
by 나르사스 at 06:45
와옹.. 저 직장에..
by naivety at 05:07
와이드를 세워두고..
by Niveus at 03:26
최신 ATI 그래픽 카..
by Wiky at 02:47
바람소리가 저의 ..
by draco21 at 02:45
뭐 와이드 듀얼보다..
by 베로스 at 02:10
그 뒷모습 실제 김..
by mikang at 01:42
,....쿨럭. 홈..
by draco21 at 01:39
핑크색 스키복이 핵..
by 자그니 at 01:10
아이폰과 안드로..
by bruce, 와이프 몰..
영어교육 효과 있다..
by melotopia
kz의 생각
by keizie's me2DAY
허니몬의 생각
by sunfuture's me2..
서울비의 알림
by seoulrain's me2..
nalm의 느낌
by nalm's me2DAY
JIXmall :: 넷북
by JIXmall.com
2009년 12월
2009년 11월
2009년 10월
more...
get pdf rss

skin by tea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