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08/07/01 04:26

[HD] 조중동 1면 사진의 진실 - 관련 영상 동영상



시사인 고재열 기자의 블로그에 올라온 '오늘 조중동 1면 사진의 진실' 기사에 실린 댓글을 읽다가 깜짝 놀랐다. 6월 29일 새벽,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었다. 조중동의 1면에 실린 기사만을 그대로 믿고, 그게 아니라면 증거를 내놓으라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이다. 뭔가 싶어 조선닷컴에 실린 사진을 보니, 이것 참...-_-;;


이 사진만 보면, 당일 대단한 폭력 시위라도 한 줄 알겠다..정말 -_-; 이날, 시위대를 쫓아내려온 경찰이 오히려 시위대에게 포위되어 위험하게 된 일이 있었던 것은 맞다. 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나는 고재열 기자의 편을 들겠다. 경찰이 시위대를 강제해산하려고 했던 그때, 나는 프레스 센터 4층에 있었다. 물대포 맞은 카메라를 말리고, 잠시 쉬기 위해서였다.



잠시 쉬면서, 물맞은 카메라가 이상은 없는지 테스트 할 겸, 세종로 앞의 상황을 찍고 있었다. 시위대가 버스를 끌어내려하고 있고, 살수차가 쉼없이 물을 뿜어대고 있었다. 이때(40초) 경찰 버스 뒷편에서 전경들의 움직임이 잡혔다. 뭔가-해서 기다리고 있는데, 동영상으로 봤을때 1분 20초경, 진압전경들이 뛰어나오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순식간에 흩어지고 뒤로 밀렸다. 어떤 386 시민의 말대로 오합지졸이었다. 그런데 이상했다. 튀어나온 전경의 숫자가 너무 적었다. 후속 부대가 전혀 들어오지 않고 있었다. 그러자 잠시 밀린 시민들이 다시 거리로 나오기 시작했다. 순식간에 전경이 이 시민들에게 포위된 형국이 되고 말았다(2분 40초경).



후속 부대는 나중에야 천천히 나왔다(1분 20초경). 시민들은 다시 한번 밀렸고, 이번에는 경찰이 꽤 많은 시민에게 폭력을 휘둘렀다. 심지어 프레스센터 바로 앞 화단까지 쫓아들어오기도 했다. 일이 이렇게 된 것은 경찰 지휘부의 단순한 판단 미스거나, 아니면 진압 부대의 실수였다고 믿고 싶다. 의도적 폭력 유도라고 믿고 싶진 않다.

하지만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경찰은 전경만 등장해도 바로 도망가 버릴 정도의 시민들을 상대로 심한 폭력을 사용했다. 사실 프레스 센터 앞 쪽은 시위 진압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무엇보다 전경들이 조선/동아 사옥을 지키기 위해 대치선을 너무 밑으로 내리면서, 진압이 상당히 어려운 구조를 스스로 만들어버렸다.

그 와중에 혼자 튀어나온 전경 부대는, 분명 굉장히 위험한 행동을 한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독자적인 판단인지, 지휘관의 잘못된 지시인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이렇든 저렇든, 결과적으로 전경들은 시위대에게 둘러쌓일 상황을 스스로 만들었다. ... 지나가는 전경들을 붙잡아놓고 니네 좀 맞아봐라-한 것이 아니란 말이다.

핑백

  •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 6월 28일, 프레스센터 앞에선 무슨 일이 2008-09-19 13:14:19 #

    ... 지난 수요일(9월 17일) 국가인권위원회에 다녀왔습니다. 지난 6월 28일 프레스센터 앞에서 벌어진 촛불집회 진압상황 관련, 제가 찍은 동영상 원본을 전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뭐- 그날 찍은 동영상을 모두 드렸으니, 알아서 판단해 주시리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날 상 ... more

덧글

  • 은혈의륜 2008/07/01 07:42 #

    저거 선봉 돌격부대로 명령이 그렇게 하달됬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 닥슈나이더 2008/07/01 08:45 #

    이런걸 여러 사람에게 보여줘야 한다니까요....

    어쩌면.. 저 사진 찍을려고 짜고친 고스톱일 수도...ㅡ,.ㅡ;;;
  • 바보새 2008/07/01 08:59 #

    저도 거의 최전방에 있다가 우리 오합지졸 시위대가 졸지에 도망가는 걸
    보고서 참 허망했는데, 담과 버스 사이의 틈새를 비집고 전속력으로 달려나온
    전경 녀석들 숫자가 적은것을 보고 또 이상하다 싶기도 했습니다.
    저는 단순히 지휘관의 판단착오가 아닌가 했는데, 치밀한 연출이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시위대의 폭력성을 자극해서 전경들 몇명 심하게 다치면, 바로 시위대를
    폭도로 몰 구실이니까요.
  • 바일라 2008/07/01 09:13 #

    저 사진 찍으려고 일부러 했다고 하더군요.
  • 解明 2008/07/01 10:22 #

    마치 수 만의 페르시아군에게 둘러싸인 스파르타 결사대의 모습과도 같은 전경의 '영웅적' 모습과 함께 폭도로 변한 시위대의 폭력성을 함께 드러내기에는 더 없이 좋은 연출이군요.
  • 불탄五징어 2008/07/01 10:36 #

    각본 연출도 일품이오. 배우들의 연기력도 멋지니... 제대로된 작품이 나왔군요...

    물론 비꼬는 말입니다. -ㅅ-);;

    정말 조선일보랑 경찰 대단합니다. -ㅅ-);;;
  • 수염 2008/07/01 11:22 #

    그들의 연출력과 상상력, 각색능력은 어디까지인지..? 한숨과 헛웃음이 함께 나오네요.
  • pengo 2008/07/01 11:27 #

    저 대원들이 다치면 어쩌려고 지휘관은 저렇게 위험한 지시를 할까요.
    전의경들은 정말 경찰 내부에서 소모품 취급 밖에 못 받나봅니다.
  • 이카루스 2008/07/01 12:11 #

    말이 됩니까? 나간 중대는 서울에서도 중점적으로 격한 시위에 투입되는 중요한 부대입니다. 지휘사항은 먼저 3개 중대가 뛰어나가서 시위대를 밀어내라고 한 지시였습니다. 들어가서 고립되라는 지시따위가 하달될것 같습니까?

    다른 눈먼 사람들이 자기들에게 편한대로 생각하게끔 이런글 올리지 마십쇼.


    해당 부대에 소속된 저같은 경우에는 진짜 고소장이라도 날리고 싶은 심정이니까
  • 백월 2008/07/01 12:22 #

    지금 해당부대를 욕하는거라고 생각하고 열폭하시는 건가열? 'ㅅ'
  • 종이우산 2008/07/01 12:24 #

    요즘 경찰 하는 짓 보면 간부들은 전경하나 죽어주길 바라고 있는 눈치로 보이던걸요 ㅡㅡ;;;

    믿음이 안가요

    왜 사람들이 경찰들을 안믿는지는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 백월 2008/07/01 12:26 #

    그리고 당연히 '들어가서 고립되거랑 'ㅅ''이런 지시는 하달되지 않겠죠. 3개 중대가 뛰어나가서 시위대를 밀어내라고 했다, 라. 그 말만으로도 그림은 나오는데요? 여튼 증언 ㄳㄳ.

    뭐 어젠가 그젠가 판갤에서 한판 하신거 같던데 진짜로 해당 부대 소속 맞는 것 같고.
  • H모 2008/07/01 12:26 #

    고립되라는 지시를 내릴 리 없겠지요. 아무리 방어장구가 있다고 해도 살수차와 소화기로 흥분한 군중들 속으로 돌진하라는 건... 부하들을 아낀다면 그런 일 시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시위대가 얼마나 많았는지 그 자리에 있었고, 사람들 약이 바짝 오른 걸 알았으니까요.

    사람들이 화를 내는 건 전경이 나쁘다는 게 아니라. 여러분에게 위험한 명령을 내리고 극단 상황으로 몰고가는 상부입니다. 그 점 오해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대 여섯 명 고립되어 있는 전경 분들을 무사히 본대로 돌려주느라 애 좀 먹었습니다. 사람들이 흥분해서 자기 맞은 거 만큼 갚아주겠다는 사람이 너무 많았습니다. 화가 나 있거든요.
    다른 이야기지만 제 지인 한 사람은 떨려나온 전경을 감싸주다가, 바로 그 전경에게 곤봉으로 뒤통수를 맞아 병원갔습니다. 그 사람이 배은망덕하고는 생각 안 합니다. 흥분한 나머지 벌어진 우발적인 불행한 사고라고 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흥분한 상태의 사람들에게 돌격을 하기 보다는 사람들이 머리를 식히게 시간을 벌었어야 한다고 생각하합니다.

    어제부로 다시 비폭력으로 돌아가는 거 같아 정말 다행입니다. 이카루스님도 다치지 마시고 잘 지내세요. 여유가 돌아오면 이건 참 쓸데없는 논쟁이구나, 생각할테니까요.
  • Murky 2008/07/01 12:43 #

    3개 중대면 전경 편제는 잘 모르겠으나 육군의 보병 사단의 경우 1개 중대에 약 100여명입니다. 3개 중대면 300명이라는 소리이지요. 뭐, 전/의경은 사람이 적어서 70~80명 정도라고 한다고 한들 200명이 넘는 숫자입니다. 그 인원이 왜 한번에 안나오고 저렇게 조금만 나왔을까요? 저 상황이 벌어지던 시점에 저는 종로쪽에 있었는데 위와 같은 상황이 잠깐 벌어졌습니다. 2~3개 분대의 인원이 앞으로 너무 튀어나와서 시민들이 순간 둘러 쌓고 하려는 순간에 뒤에 쳐져 있던 인원이 그걸 보고는 다시 튀어나와 고립된 전/의경들을 구출 하더군요.
    즉 위 사진에서 후속 부대는 뛰어나올 생각이 없었거나, 어떤 제지를 받았다고 밖에 생각 할 수 없습니다. 말 그대로 "미끼"요 "버리는 패" 정도 밖에 안되지요. 나머지 200여명이 굳이 대오를 맞추지 않더라도 4~5명씩 빠르게 뛰어 나오기만 했어도 저기 있던 인원의 대다수는 도망갑니다. 모르시지 않을텐데요?
    다시 한번 묻겠습니다.
    "왜 후속 부대는 달려가지 않았고 저들을 저대로 그냥 방치 하였습니까? 전/의경은 전우애도 없습니까?"
  • G맨 2008/07/01 13:02 # 삭제

    고소장 넣으세요. 자기 부하들 제대로 책임 못지는 상관에게나 고소장 넣으세요.
  • 比良坂初音 2008/07/01 15:52 #

    그런데 어떻게 저렇게 절묘하게 사진을 찍어서 광고용으로 쓰는걸까요?
    전혀 의심조차 안하고 살아오셨나봅니다
    먼저 3개중대가 뛰어나가서 밀어내라고 한 지시였다고요?
    그럼 그 지시를 한 지휘관이 병신이겠군요.
    아니면 철저하게 소모품으로 밖에 생각안하니까 그따위 지시를 했던가요
    그리고 3개 중대가 어떻게 고작 저 인원밖에 안됩니까?
    예비전경쯤 되기라도 하나요?
    예비군 부대에서 예비군 소집하고 작전훈련 계획서 짜던 입장에선
    그 예비군 부대 3개중대보다 적은 "실전부대 3개 중대"라는건 이해가 안가는데요?
  • x 2008/07/01 16:04 # 삭제

    군대는 다녀오셨는지 의심스럽군요.

    예비군들이 자체적으로 짠 편제를 정식 군대나 경찰의 편제와 비교하다니요.

    한 중대의 인원은 각 부대나 군의 성격에 따라 판이하게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헬리콥터 부대는 한 중대가 10명 정도죠.
  • x 2008/07/01 16:06 # 삭제

    예비군 편제는 본래 실전적이지 않기 때문에 실전 부대보다 부풀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

    어떻게 예비군 편제와 실전부대 편제를 비교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그 편제는 예비군 훈련 받을 때 편의상 그렇게 짠 겁니다. 그래서 1개 중대가 엄청나게 많죠. 야전부대 생활을 못 해보셔서 군대에 대해 좀 무지하시군요.
  • x 2008/07/01 16:08 # 삭제

    본래 야전 부대는 예비군 반 현역 반으로 해서 완편 편제를 하면 한 중대의 수가 훨씬 늘어납니다.

    그건 알고 계셨나요?

    예비군 훈련 받을 때 중대 편제로 군대 얘길 하시면 곤란하죠.
  • x 2008/07/01 16:13 # 삭제

    참고로 포병은 1개 포대(중대)가 약 60명 정도인데 반해, 보병은 1개 중대가 약 100명 가량입니다.
  • 比良坂初音 2008/07/01 16:18 #

    푸하하하. 예비군 부대에 있었다고 해서 작전과가 예비군들만
    동원하는 작전을 짜나보죠? 일반 예비군 부대의 현역 부대원들은
    아무런 작전 훈련도 안하고 탱자탱자 그냥 놀고 있답니까?
    최전방 출신 사단장 덕에 동대 상근들까지 부대로 불러 올려다가
    작전 훈련시키고 죽어라고 계획짜서 계획서 작성하던 판이었는데
    그런 소릴 들으니 웃기지도 않습니다 그려
    당신이야 말로 군대 다녀왔는지 의심스러운뎁쇼?
  • x 2008/07/01 16:22 # 삭제

    아 전 야전부대에 있어서 예비군 일이야 잘 모릅니다.

    예비군 부대에서 노는 분들이 무슨 훈련을 빡세게 한다는 건지,

    좀 우습군요.
  • x 2008/07/01 16:23 # 삭제

    아무튼 예비군에 있으신 분이라면 전경 편제에 대해 논하는 건 어불성설이죠.
  • x 2008/07/01 16:24 # 삭제

    그리고 자신이 작전 계획서 작성하니까 대단한 걸로 생각하시는 모양인데, 그거 그냥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서류 지랄인 거 잘 알고 있습니다만?

    저도 그런 거 하는 거 많이 봤거든요?
  • x 2008/07/01 16:25 # 삭제

    님이 마치 무슨 작전을 실제로 짜서 사람들이 그대로 움직인다, 뭐 이런 식으로 착각하시면 곤란하죠. 님은 그냥 장교가 서류 만들라고 하면 만들어서 올리는 기계에 불과해요.
  • x 2008/07/01 16:29 # 삭제

    예비군 부대에서 놀다가 1년에 한 두번 훈련 비슷한 거 하는 거 가지고 생색 좀 내지 마세요. 일년에 100일 이상 텐트치고 잔 사람 좀 억울 합니다만?
  • 자연풍선생 2008/07/01 23:07 #

    전경출신 제 친구한테 들은 말입니다. 전경 1개 중대는 닭장차 2대분의 병력입니다. x님 제대로 알고 말하시는거 맞나요? 닭장차 1대에 5명 들어가나보죠?
  • 22 2008/07/02 23:05 # 삭제

    중대 전 병력이 갇힌 것과 중대 병력 중 일부가 갇힌 차이일 뿐입니다. 중대라고 지칭할 때는 그러한 중의성이 감안되는 것이죠.
  • 도형이_베리엔젤 2008/07/01 13:35 #

    조선일보도 이 정도면 검찰 조사 들어가야하는거 아닌가요?
    왜 PD수첩만 방송내용 오보로 검찰 조사를 하는건지...
  • 삼겹살 2008/07/01 14:34 #

    저런 어처구니 없는 정보를 돈받고 팔다니 양심도 없는놈들
  • 노동자 2008/07/01 15:15 # 삭제

    사진이 사실을 말해주는데 더이상 무슨 증거가 필요한가?
    대한민국경찰 대한민국 중심부에서 시위대에 포위당해
    살려달라고 애원하는 경찰들을 무자비하게 쇠파이프로 머리를 쳤다.
    이 것이 사실이며 이 사진은 2008년도 한국을 상징하는 사진이 될것이다.
    인민재판에, 경찰력을 무력화한 시위대의 만행을 전국민들은
    똑 바로 알아야 한다.
  • x 2008/07/01 15:40 # 삭제

    설령 전경이 갖다 댔다고 칩시다.

    그럼 시위대가 전경을 때린 게 안 때린 걸로 됩니까?

    이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전경이 포위되면 무사히 보내줬을 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했습니까? 참 비폭력적이군요.
  • 比良坂初音 2008/07/01 15:54 #

    이성을 가진 전경이라면 도망가는 사람 뒤통수를 후려패거나
    보도블럭을 깨서 던지거나 금속제 너트를 던지지도 않겠죠
    하물며 소화기를 머리에 맞추려고 집어던지도 않을거구요
    이성을 가진 인간이라면 비로그인으로 찌질대지도 않겠죠
    그런데 그렇게 했나요?
  • x 2008/07/01 15:57 # 삭제

    근거 없는 얘기 하지 마시죠. 전경이 보도블럭을 깼거나 금속제 너트를 던졌다니요. 시위대가 그랬겠지요. 전경이 그럴 리가 있습니까. 전경은 시위대가 깬 보도블럭이나 던진 금속제 너트를 그대로 되던져 줄 수는 있어도 자신들이 자체적으로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이성을 가지신 분이라면 비로그인이냐 로그인이냐가 이성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없다는 걸 잘 아실 텐데, 찌질댄다는 말까지 쓰는 걸 보니 님의 의식 수준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군요.
  • x 2008/07/01 15:59 # 삭제

    그리고 설령 전경이 그랬다 칩시다.

    그럼 시위대는 전경을 때려도 됩니까. 시위대가 전경 때리는 건 죄가 아니게 됩니까?
  • 比良坂初音 2008/07/01 16:14 #

    푸하하하. 당한 사람들이 나와도 무조건 아니라는 거군요
    전 집회참가자였고 제옆에 있는 사람은 전경이 분말 다쓴 소화기를
    냅다 집어던지는거 머리에 맞고 뇌진탕으로 실려갔는데
    그것도 구라인가 보죠?
    아까부터 계속 전경이 그랬다치고 그럼 시위대는 그래도 되냐는 식의
    개떡 논리를 펼치는데 한번 내게 직접 졸라 처맞다가
    반격으로 주먹한번 휘둘렀을 뿐인데 주변에서 제 3자라는 인간들이
    끼어들어서 왜 폭력을 휘두르냐는 비난을 받아도
    평정심을 유지하고 주먹 휘둘러서 미안하다고 사과할 수 있다면
    당신의 말을 인정해드리도록 하죠 OK?
    덤으로 그 즉시 엎드려 사과하지요 OK?
    하긴 그렇게 자기 말을 증명할 수 있을 인간으로는 절대 안보이지만-
  • 위에 2008/07/01 15:41 # 삭제

    사진이란건 전후사정없이 순간을 잡아내는 것이죠
    그래서 사진빨 굴욕사진 이런것도 돌아다니는 것이고요.

    그런데 영상이 어디 거짓말을 합니까? 그리고 인민재판?
    일단 영상이나 좀 보고 그런이야기를 하던가요.

    그말씀 그대로 전국민이 제발 똑발로 알길 바랍니다.
    그리고 노동자란 닉넴도 웃겨요. 1%라고 바꿔주시길 바랍니다.
  • x 2008/07/01 15:49 # 삭제

    저 영상은 편집된 것입니다. 가감 없이 100%가 아니라는 겁니다.

    편집된 영상은 조작된 여론조사나 사진보다 훨씬 더 진실을 왜곡합니다.
  • x 2008/07/01 15:50 # 삭제

    그리고 전경이 얻어 맞은 장면이 뻔히 보이는데, 전경이 시위대 때린 것만 두고 얘기한다면 우습지 않습니까.
  • 比良坂初音 2008/07/01 15:59 #

    영상이 편집된 영상이라 한들 저기서 나와있는 팩트가
    구라인건 아니죠 OK?
    위에서는 "그럼 시위대가 전경을 때린 게 안 때린 걸로 됩니까?"
    라면서 말이 참 앞뒤가 안맞네요?
    편집된 영상이라고 해서 그 영상 가지고 주장하는게 거짓일 순 있어도
    영상에 찍힌 내용 자체가 조작이라고는 못할텐데 말이죠
    그리고 뻔히 지난달 25일부터 전경들의 폭력이 이루어졌는데
    지금와서 전경이 얻어맞은 장면이 뻔히 보이는데 운운하는게 웃기네요
    전경이 폭력행사하다가 참다못한 사람들에게 역으로 처맞은건 문제고
    오래전부터 폭력을 행사해온 전경은 문제가 아닌가보죠?
  • x 2008/07/01 16:01 # 삭제

    조작이라는 게 아니라 조작일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누가 먼저 폭력을 행사했냐를 따지다니, 이건 초등학생들이 니가 먼저 때렸어 아니 니가 먼저 때렸어 하는 것도 아니고 우습지 않습니까.

    누가 먼저 때렸냐가 언제부터 폭력을 행사해도 되는 근거가 되었습니까.

    님 말대로 저 영상에서는 시위대가 전경에게 맞기도 하지만, 시위대가 전경을 때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 영상이 전경이 의도적으로 고립되었다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는 없지요.
  • 자그니 2008/07/01 16:03 #

    ...영상 보셨습니까...--;;; 저는 재주가 모자라서 편집을 잘 하지 못합니다. 통 영상 입니다..쩝..
  • 比良坂初音 2008/07/01 16:10 #

    어이쿠 이제야 본성이 드러나는군요
    조작일 가능성이요? 뭔가 이해를 못하나본데, 이쪽 역시 저 영상 자체가
    "자신들의 주장에 유리한 장면만 콕콕 찝어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보는데
    그렇다고해서 "찍힌 장면 자체가 거짓"이라고는 안보거든요. OK?
    그리고 누가 먼저 폭력을 행사했냐를 따지는게 웃긴다고요?
    어디한번 처맞은 사람들에게 가서 똑같은 소리 해보시죠
    아니면 좀 멀찍히 떨어져서 그냥 있었는데 다짜고짜 달려와서 장봉으로 후려치고
    저위의 어느분 말마따나 "속이 빈 플라스틱 봉"으로 때렸는데
    갈비뼈가 금이 가서 입원한 제 일행 앞에서 그런 소리 해보시죠?
    그거 못하겠다면 한번 내게 일방적으로 처맞아본 후에
    당신이 주먹 한번이라도 휘둘르면 내가 당신과 똑같은 주장을 하는걸
    듣고도 평정을 유지해 보던가 말이죠
    뭔가 착각을 해도 한참 하나본데 인간들 중에 성인군자는 절대 소수랍니다
    그리고 전경이 의도적으로 고립되었다는 주장의 근거라...
    저 작전과 출신이거든요? 장교가 하도 병신이고 허구헌날 일 떠넘기기만 해서
    맨날 하던게 직접 지휘하고 작전회의에 나가지만 않았다 뿐이지
    상세한 작전 계획서에 돌발 상황 대비책까지 갖춰서 작성하던 입장에선
    의도적으로 고립된게 아니라면 지휘관이 아주 캐병신이라는 소리로 밖에 안들리는데요?
  • x 2008/07/01 16:15 # 삭제

    무슨 본성이 드러난다는 건 지 모르겠군요. 마치 60년대에 빨갱이 퇴치 영화 제작하던 사람들이 "저 악마의 본성이 드러난다!"라고 외치는 것 같군요. 흥분하신 것 같은데 진정하시죠.
  • x 2008/07/01 16:17 # 삭제

    그리고 예비군 훈련 부대에서 작전 계획 짜시던 분이 마치 전경에 계셨던 것처럼 말씀하시는군요?

    어떤 게 맞는지? 전 예비군 부대 같은 데는 가본 적이 없어서 거기도 작전과가 있는 지 잘 모르겠군요.
  • x 2008/07/01 16:18 # 삭제

    아마 작전과 계원 쯤 되시는 모양인데,

    계원들은 자기가 장교 일을 대신 하니까 무슨 대단한 일이라도 하는 건 줄로 착각하지만, 대부분 그냥 루틴 서류 처리라는 거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계원이었거든요.
  • x 2008/07/01 15:42 # 삭제

    그리고 조작이고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하는데, 이건 보수 언론들이 촛불 시위에 대해 하는 말과 한치도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그래서 촛불 시위대와 조중동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정치 싸움을 하면서 국가를 대신하고 있다고 말한다, 국민을 위한다고 말한다, 예 한나라당 정치인들이 맨날 하는 얘기죠.
  • 比良坂初音 2008/07/01 16:00 #

    어이쿠 말 내용이 한치도 다르지 않다고 해서 실제로 보이는 현실도 똑같은가보죠?
    어떻게든 같은 시궁창으로 끌어들이고 싶은가 봅니다
  • x 2008/07/01 16:02 # 삭제

    같은 시궁창이 맞는데, 그걸 똑바로 보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어둠을 오래 들여다 보면 어둠도 그 사람을 들여다 보기 마련입니다.
  • x 2008/07/01 15:43 # 삭제

    좀 솔직해 지시죠?

    촛불 시위대는 그냥 이명박이 싫은 겁니다. 이명박을 죽이고 싶은 겁니다.

    민영화? 국민 건강? 소고기? 이런 건 다 핑계고 그냥 예비 발판에 불과하죠. 정치적이지 않다고요?

    [정치]란 건 인간이 하는 모든 행위의 속성입니다.

    반정부 시위가 비정치적이라면 지나가는 소도 춤을 추겠습니다.
  • 比良坂初音 2008/07/01 16:03 #

    좀 솔직해지시죠? 당신같은 부류의 인간들은 그냥 비로그인으로 찌질대보고 싶은겁니다.
    누군지 들키지 않고 얼굴 안보이는 장소에서 찌질대보고 싶은거죠
    의견? 생각? 다 핑계고 그럴듯 해보이려는 짓거리에 불과하죠. 그게 아니라고요?
    [찌질대는 것]은 당신같은 부류들이 하는 짓의 절대적인 비율의 속성이죠
    그렇게 말이 앞뒤가 안맞는것도 의견이라면 바퀴벌레가 탱고를 추겠습니다 그려
  •  DS  2008/07/01 16:03 #

    맞습니다. 그냥 MB가 싫습니다.

    민영화/국민건강농락/쇠고기/대운하/영어몰입교육/사대외교 등등에다가
    온갖 휘향찬란한 언행과 수만은 거짓말, 국민 뒤통수 때리기 등등.
    100일 남짓한 날동안 보여준 수많은 '공'들에 의해 MB에 대한 신뢰는 바닥입니다.
    (물론 전과 14범 어쩌구 BBK어쩌구 할 때부터 애초에 잃을 신뢰조차 없었던 사람도 참 많습니다만..)

    이미 '이명박이라는 인간에 대한 신뢰 자체'를 잃었으니 당연히 싫지 않겠습니까?

    거기다가 '위대한 언행들을 몸소 보여주신' 많은 장관들-혹은 장관 전 후보들- 역시 가관아닙니까? (에이스는 역시 '땅 투기 같은 저열한 짓이 아니하고, 그저 자연의 일부를 사랑함으로서 타인에게 모범이 되어주신 박은경 환경부장관 전 후보가 아닐까요) MB정권에 아주 정이 제대로 떨어지지 않게 생겼습니까?


    반정부시위는 정치적인 것 맞습니다.
    그래서? 그래서 안되나요?
    이미 대통령으로서 국민에게 무능력/불신만을 보여준 MB-와 그의 정권-이 계속 정권 잡기를 원하지 않는 것을 바라는 것이 잘못인가요?
    아니면 '천민'답게 감히 정치에 신경쓰지 말고 하루 밥벌이나 해야하나요?


    그리고 촛불 시위대에게 쇠고기 등등이 핑계라뇨. 정말 어이가 없네요.

    '당신의 정신 수준이 조금이라도 높아지기를 간절히 빌겠습니다. 당신의 무개념에 행운과 기적이 찾아오기를 =)'
  • x 2008/07/01 16:36 # 삭제

    싫으면 시집 가세요.
  • x 2008/07/01 16:37 # 삭제

    같은 수준으로 놀려니까 힘드네요.
  • 언더보이 2008/07/02 01:13 #

    읽다 보니 짜증나네... 제대로 댓글을 달려면 실명으로 로그인을 하고 댓글을 달던가... 왜 당당하게 나서지 못하셈?
  • x 2008/07/01 16:36 # 삭제

    편집된 게 아니었군요. 하지만 그렇다고 그게 전경이 일부러 고립되었다는 증거는 될 수 없다는 거 잘 아시죠?
  • 자그니 2008/07/01 16:38 #

    본문 읽고 댓글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본문에 분명 "일이 이렇게 된 것은 경찰 지휘부의 단순한 판단 미스거나, 아니면 진압 부대의 실수였다고 믿고 싶다. 의도적 폭력 유도라고 믿고 싶진 않다."라고 이미 적어놨습니다.
  • x 2008/07/01 16:39 # 삭제

    그런데 왜 이렇게 저 말고도 본문을 읽지 않으신 분이 많은지 모르겠네요.

    마치 전경이 일부러 고립된 것처럼 말하고들 있는데요?

    제 착각인가요?

    오해입니다. 으헝헝.
  • 마법시대 2008/07/01 20:26 #

    타이슨씨 여기서 이러시면 안됨
  • dd 2008/07/01 21:36 # 삭제

    이건 또 무슨 소린지. 정신 차리세요.
  • 화영 2008/07/01 18:33 # 삭제

    중앙에서는 10분간 둘러쌓여 '폭행'이라는 카피를 뽑았더군요.
    앞에서 희생(T-T)되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게도, (젠장!)
    현장에서 무사히 살아남아 (-_-;;) 지켜보다 뜬금없이 '지휘체계'가
    있는 전투경찰들이 왜 그렇게 움직였을까 무척 궁금했는데 마침
    언급하신 기사가 올라왔더군요.

    개인적으로는, 두들겨패다 신났다... 또는 일부러 그랬다. 쪽에
    한 표 주고 싶지만... 진실은 그들만이 알겠지요.
  • 時水 2008/07/01 19:04 #

    작전미스로 50, 306 두 개 중대 고립된게 뻔히 보이는데 무슨..
    306중대장도 맞아서 다리 나갔는데 일부러 돌진시켰다는건 무슨 헛소리인지.
  • 時水 2008/07/01 19:05 #

    노란 식별마크가 306, 흰 식별마크가 50이네.
    그리고 위에 한자 닉, 갈수록 전의경 자원이 줄어서 요새 상황 나가면 한 개 중대 채 80명도 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모르면 깝싸질 마라.
  • 라스 2008/07/01 21:15 #

    안녕하세요. 자그니님~ 자그니님 글 트랙백 걸어서 제 이글루에서 글 쓰기 할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 덧붙여 자그니님 글도 옮겨갈께요.. 감사합니다!
  • 자연풍선생 2008/07/01 23:18 #

    요약

    x의 말 : 전경이 고립됬을 때 이성을 가진 시민이라면 전경을 떄릴리 없다.
    하츠네님의 말 : 그러면 전경은 왜 시민을 때리냐. 내 일행도 전경한테 맞아서 실려갔다.
    x의 말 : 설령 전경이 먼저 때렸다고 치자. 그래도 이성을 가진 시민이라면 때리면 안된다.
    하츠네님의 말 : 그러면 어디 나한테 죽도록 맞아봐라. 그리고서도 나한테 반항안하면 내가 그말 인정해 주겠다.
    x의 말 : 그냥 촛불시위대는 mb가 싫은거지? 어쩌구 저쩌구.

    뭐 이야기가 안통하는 사람을 전형적인 예. 다른 사람의 말은 제대로 들으려 하지 않고, 자기 할말만 하는 전형적인 모습. 거기다가 말이 막히면 갑자기 화제전환을 노리면서 엉뚱한걸 걸고 넘어짐.

    한가지더.

    x는 이성을 가진 시민이라면 전경을 때릴리 없다고 했고, 전경이 먼저 때렸어도 시민은 때리면 안된다고 한다. 그렇지만 전경이 시민을 때린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이야기가 없다. 그러면 그의 생각을 2가지로 예상해 볼 수 있겠다.

    1. 전경은 시민 때려도 된다. -> 제정신이 아닌게 타이슨 급이네. 진짜 타이슨인가?

    2. 전경은 이성이 없다. -> '군복무 중인 장병은 인간이 아닌 국가에 귀속돈 노예다'설을 강력하게 지지하는 듯하다. 저런 사람이 이렇게 계속 있으니 군인대우가 좋아질 생각을 안하는 거지.

    다른분들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 자연풍선생 2008/07/01 23:19 #

    귀속돈 -> 귀속된
  • 무인도 2008/07/02 08:40 # 삭제

    잘 요약 해주셨네요.
  • 22 2008/07/02 23:04 # 삭제

    작성 시간을 보세요. 대화가 아니었습니다. 기본 전제부터 잘못된 주장을 하시네요.
  • 22 2008/07/02 23:07 # 삭제

    만약에 대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면 님의 말이 맞죠. 하지만 작성 시간을 보면 알겠지만 x가 먼저 자기 얘기를 늘어놓은 다음에 다른 사람이 거기에 답글을 단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니까 마치 대화를 한 것처럼 왜곡하시면 곤란하죠.

    눈 좀 크게 뜨고 사시죠? 그냥 촛불 시위대 운운하는 건 그 위에 있는 맞아 죽는 거 운운하기 전에 쓰여진 겁니다.
  • 스페이드A 2008/07/02 00:44 #

    영상이 좀 많이 작아도 좋으니 않끊기는거 없나요 ;;
  • 자그니 2008/07/02 03:33 #

    오른쪽의 동영상 카테고리 클릭해 보시면, 강제 해산 장면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그 글에 담긴 동영상은 작게 인코딩된 동영상입니다.
  • StarLArk 2008/07/03 04:34 #

    로그인할 용기도 없구만
  • ciel-F 2008/07/04 15:31 #

    x 님 뭐 말은 줄줄 잘 하시는데 결국은 무지에의 오류네요 = ㅅ=
    그래서 저분들 말이 절대적으로 옳을 수는 없다는건 알겠는데
    그렇다고 x 님 말이 옳다는 논거는 못 되죠 ㅋㅋㅋㅋ

    시위대가 '그냥 명박이 싫은'거면 왜 명박이 '그냥 좋지는' 못했을까연.
    대체 이유가 뭥미? ' ㅅ'
    운명론자십니까? ㄲㄲㄲ

    //

    그건 그렇고 로긴이나 하시져 조낸 거슬리거든여
    뭐 이글루스가 본진은 아니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본닉 정도는 쓰시죠.
    니체까지 인용하고 책 좀 읽었다고 자부하시나본데 그런 분이 이러시면 골룸하죠...
  • ciel-F 2008/07/04 15:32 #

    아참 말 잘한다는건 칭찬은 아니고 순화된 표현이니까 너무 자랑스러워는 마시고...

    //

    어쨌든 주인장님, 글 잘 보고 갑니다.' ㅅ'
  • ㅇㅇ 2008/11/06 12:54 # 삭제

    둘다 정당하지 못한 폭력
  • 우연히.. 2009/04/16 00:24 # 삭제

    내가보기엔 서로상호연락의 허점인듯한데 내전경나온 친구말로는 대규모집회시 전국에서 모인다고하던데요 지휘통솔이 어수선하다고 하던데 경찰들보면 다들 2~3개정도
    무전기을 들고있는거 봤을겁니다 또한 현직에 있는사람 말들어보면 서울안에있는 타지구대 순찰차 무전도 들을수있다고 하던데..... 고립이되자 지휘부에서 당황하여 늑장대응했나본데 하여튼 안타까운일이네요
  • 생뚱맞은 2009/05/31 15:10 # 삭제

    이 말이 사실이라면 '조선일보'가 아니라 '조작일보'구먼.
  • ad 2012/11/02 16:36 # 삭제

    저건 전경 수만 봐도 작전미스임...
    3개 중대보고 먼저 나가 밀어내라고 했는데 고작 저정도 인원만 내려가서 고립됬다?
    애초에 3개 중대한테 명령했는데 그 중에 1개 중대 급의 인원만 내려갔다는게 작전미스죠.
    마크 보니까 사실 두개 중대인 것 같구만;; 중대장이 뇌파로 명령 내리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저렇게 째깍째깍 나눠서 보내요...
    처음부터 1개 중대 걍 나가 뒤지라고 보냈으면 말이 성립되지만
    저 상황은 명백하게 작전미스네요...
  • ad 2012/11/02 16:38 # 삭제

    그러니까 작전 미스는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됬다 이 말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메모장

이요훈님의 Facebook 프로필



다음 블로거 뉴스
베스트 기자

올블로그 2006~2009
탑 100 블로그

블로그어워드 2009
탑 100 블로그

월간 PC사랑 선정 2010
베스트블로그 10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통계 위젯 (화이트)

9492690
20935
20632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