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08/07/14 04:09

유디엠, 많이 부족한 개인 홈피 서비스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얼마전에 유디엠-이란 사이트를 알았습니다. 무료문자 메세지를 제공하면서, 요즘 홍보에 많은 힘을 기울이고 있는 웹서비스입니다. 유디엠에선 '개인화 미디어 포털(내용)' + '웹 위젯 서비스(형식)'의 두가지 축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예쁜 인터페이스에 혹해서 회원가입하고 잠시 사용해 봤는데... 이거 조금 문제가 있네요. -_-; 사실 '개인화 페이지'라는 면에서 봤을때, 이런 종류의 서비스는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아이구글과 마이야후를 비롯한, 이미 미국쪽에선 성공적으로 안착한 많은 서비스가 있고... 다음이나 네이버도 개인화 페이지를 이미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특색이라면 플래쉬로 만들어진 예쁜 UI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의 접목일텐데... 여기서도 Goowy라는 플래쉬 기반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가 몇년전부터 이미 있었습니다. Goowy는 웹OS 서비스..라고 광고했지만, 밑의 캡춰화면을 보시면, 지금의 유디엠 서비스와 상당히 비슷하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 이미지 출처_Rins's Blog


그렇지만, 비슷한 서비스가 이미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원래 웹서비스라는 것이 서로를 복제(?)하면서 진화해가니까요. 하지만 유디엠 서비스는 '플래쉬 위젯 기반 개인 미디어 포털'이라고 하기엔, 아래와 같은 몇가지 심각한 문제가 존재합니다.

  • 타인에게 오픈 되는 것이 과연 '개인화 홈피'인가?

    개인화 페이지의 가장 큰 의미는, 자기 자신의 필요에 의해 스스로 편집한, 그런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정보를처리하기 위한 개인 웹 책상-이랄까요. 메모장, 칼렌더, 날씨 위젯 등등은 모두, 그런 필요를 위해 존재하는 도구(사무용품)입니다.

    원래 다른 개인화 페이지는 로긴하지 않을 경우 페이지 자체가 보이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내 책상'이기 때문입니다. 내 책상을 누가 맘대로 들여다 본다면 기분이 좋을리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되면 타인과의 교류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럴 경우, 유디엠 서비스의 장점인 개인화 + 소셜 네트워크의 꿈은 사라지고 맙니다.

    결국 유디엠 서비스는, 플래쉬 위젯으로 꾸밀 수 있는 '미니 홈피'에 불과한 셈입니다...

  •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개념을 찾아주세요.

    앞서 말했듯이, 유디엠의 페이지는, 작성한 순간, 스스로가 '비공개'를 택하지 않은 위젯과 화면 구성은 타인에게도 그대로 노출되고 맙니다. 조금 당황스럽긴 하지만, 미니홈피라면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개인 명함 위젯을 달았다가, 많이 당황했습니다. '생년월일' 같은 개인 정보가 기본적으로 노출되게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유디엠에서 밀고 있는 '자이언츠맨' 페이지를 보세요. 개인명함 위젯에, 개인의 생년월일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생년월일 정도가 무슨 정보냐-라고 하실 분들 계실지 모르겠지만, 제 친구들-_-이 알고 있는 것과 불특정 다수가 알게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_-;;

    저 부분은 기본적으로 '비공개'값을 주고, 공개를 원하는 사람만 설정을 통해서 사용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렇지만 유디엠은 반대로 셋팅을 했고, 대부분 별 생각없이 개인 명함 위젯을 단 사용자들은, 다른 이들에게 생년월일을 그냥 공개하는 꼴이 되고 말았습니다. ... 어쩌실겁니까 -_-;

  • 이용자를 고려하지 않는 위젯 프로그램

    유디엠의 위젯들이 느린 거야, 다른 분들이 많이 지적해 주셨으니 넘어가겠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위젯의 사용이 불편합니다. 예를 들어 메모장 위젯에 메모를 적은 다음, 저장 버튼을 눌러주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_-; (자동 저장 안됨) 위젯의 위치를 변경시킨 다음, 위젯 위치 변경 저장 버튼을 눌러줘야만 합니다.

    RSS 위젯은 하나하나 따로 xml을 등록시켜줘야 하고, RSS로 불러들여온 글제목을 클릭하면, 새창이 떠서 그 블로그로 그냥 넘어갑니다. -_-; 모양이 예쁘고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는 것은 맘에 들지만, 메모 하나를 하고 글 하나를 쓰더라도 잦은 손길이 가야 등록됩니다. -_-;

    거기에, 파이어폭스 사용자는 메모 위젯 등에서 '한글 입력'을 아예 할 수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예쁘긴 하지만 개인화 페이지나 미니 홈피로 사용하기엔 많이 불편하다-입니다. 이런 식의 개인 페이지를 필요로 하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예전 미니 홈피에 비하면 훨씬 확장된 개인 홈페이지를, 굉장히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니홈피가 '누구나' 가져도 별로 이상하지 않은, 그런 문패 같은 느낌이라면, 유디엠 페이지는 '쓸만한 사람만 이용하는' 서비스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 이런 상황에서 SNS를 기대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아닐까요?

유디엠 위젯들은 위젯 UI에 대한 연구를 지금보다 많이 해야할 것 같습니다. 오픈API도 더 많이 연결하고,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연구도 필요합니다. 지금 상태로는 미니홈피/개인화페이지 어느 쪽으로도 사용할 만한 매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설사 개인방송이 연결된다고 해도, 그것이 유디엠 미이홈피의 킬러(?) 콘텐츠가 될 수는 없습니다.

본의 아니게 쓴소리를 했습니다. 광고를 보고 기대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던 탓입니다.

■ 관련글




핑백

  •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81호 – 2008년 7월 3주 | GOODgle Blog 2010-07-09 11:02:31 #

    ... 모바일 전용 콘텐츠 강화를 통해 회원수 500만명 돌파(5월 기준)하며 급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모바일+SNS의 결합이 시장에서 검증되고 있군요. 유디엠, 많이 부족한 개인 홈피 서비스 : ‘개인화 미디어 포털(내용)’ + ‘웹 위젯 서비스(형식)’을 내세우고 있는 개인화 포털 서비스 u ... more

덧글

  • 지인우인 2008/07/14 08:58 # 삭제

    깔끔하고 되게 좋았지만, 파폭에서 로그인 안되는 것에 완전 안습 ㅠ.ㅠ
  • 자그니 2008/07/14 23:47 #

    파폭에서 안되는 거에 저도 완전 안습 ㅜ_ㅜ
  • 웹초보 2008/07/14 10:16 # 삭제

    저도 파폭으로 접근했다가 외면당해서 그냥 떠나버렸습니다. 이런류의 서비스라면 어느정도 파워유저들이 초기 사용자일텐데, 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를 무시하는건 잘 이해가 안되네요.. ;;
  • 자그니 2008/07/14 23:47 #

    플래쉬 기반이라, 조금만 신경쓰면 파폭 사용이 가능했을텐데.. 처음 테스트가 미진한듯 합니다.
  • hentol 2008/07/14 10:57 # 삭제

    wzd.com이랑 igoogle혼용하고 있는데, 유디엠 정말 답답하더군요. 근데 휴대폰요금모자란 학생인 저는 개인화페이지고 뭐고 sms100개에 정말 감사하더라구요....ㅋㅋ
  • 자그니 2008/07/14 23:47 #

    전 아이구글 즐겨씁니다. 문자는 파란닷컴...의 메일을 사용하면서 차곡차곡 적립하고 있는 중입니다.
  • C.G.Jung 2008/07/14 12:00 # 삭제

    음.. 저도 유디엠 잠깐 사용해본 사람으로서 한마디 하자면, 일단 깔끔한 디자인에는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그리 활성화되지 않은 web2.0의 패러다임을 적용할려는 모습에는 박수를 쳐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부족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네요.

    확실히, 유디엠쪽에서도 확실한 서비스 색깔을 뚜렷하게 할 필요가 있고. 오픈한지 얼마되지 않은 신생사이트? 라도 어느정도 완성도 가까운 상품이 나와야 하는데 지금은 그렇다할 컨텐츠들이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부분도 개발진들이 분명 인지하고 있을거라 믿습니다. 분명한 것은, 여기서 문제없이 보완이 된다면 국내에서 별로 시도하지 않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 즉, 다른 사이트에서 보기 힘든 높은 자유도의 장점을 바탕으로 좋은 성과를 보여줄 것 같네요.

    사용자에게 한 층더 다가가는 서비스로 좀 더 발전되는 유디엠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 자그니 2008/07/14 23:48 #

    개발 컨셉에 대한 고민이 좀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사람들이 필요로 하지만 아직 없는 것-을 말이죠.
  • 유디엠 2008/07/14 13:51 # 삭제

    안녕하세요.자그니님^^유디엠입니다.
    우선 날카로운 지적 충분히 공감하고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유디엠은 2년전 사업의 시작을 결의하였습니다.
    위젯이라는 매체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대한민국의 인터넷 시장에도
    새로운 바람을 불러올 큰 매력 덩어리란 생각으로 유디엠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유디엠은 라면을 끓이는데 하나 둘씩 식재료를 넣다보니 짬뽕(?)되어 버린
    부분도 분명 존재하고 있습니다.물론 미완된 작품을 홍보하게된 부득이한 사정도 있었습니다.

    현재 유디엠 내부에선 전체적인 정리와 개선을 준비하고 실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참고하여 더욱 멋진 모습으로 찾아뵐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날카로운 지적 많이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자그니 2008/07/14 23:49 #

    정리와 개편은 조금씩, 그리고 빠르게 할 수록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아뒀다가 언제 한번 대폭 개편! 의 마인드로는, 이용자를 떠나게 만들 뿐이겠지요. 특히 파폭 문제와 개인 정보(?) 문제는, 빠른 수정 부탁드리겠습니다-
  • 티에프 2008/07/14 19:53 # 삭제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무료문자가 은근히 불편하더라고요.
  • 자그니 2008/07/14 23:49 #

    프로그램을 짜시는 분들이 UI를 좀더 신경쓰셨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 고래돌이 2008/07/15 00:32 #

    저도 이것저것 알아보다 유디엠이 제 취향에 맞는 것 같아 가입하려 했더니 사파리,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 Mac OS X에선 가입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가 없더군요....ㅡㅡ
  • 재밍 2008/07/16 12:58 # 삭제

    트랙백 걸려다가 자그니님 블로그 주소가 news인걸 알았네요.
    뭔가 끝내주는거 같아요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40365976
44135
23877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