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08/08/30 12:47

[19금?] 오바마와 동침한 힐러리 동영상



이번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버락 오바마와 힐러리 클린턴의 연설 동영상을 찾다가, 재미있는 영상을 발견했습니다. 오바마와 힐러리의 관계를 풍자한 동영상입니다, 그런데, 그 농도가 좀 높습니다. 오바마와 힐러리가 침대에서 뒹구네요...-_-;;; 정치 풍자의 나라인 미국이라고 알고 있었지만, 이런 모습을 직접 보니 좀 당황스럽긴 합니다.

...물론, 외설스럽지는 않습니다. :) 만, 한국에선 꿈도 꾸기 어려울 정도의 수위인 것은 확실합니다. 만약 작년 대통령 후보 경선과정에서, 누가 이명박과 박근혜가 동침하는(?) 동영상을 만들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한국에선 과연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사실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깔깔대며 웃을 수도 있는 일이지만, 한국에서라면 굉장히 끔찍한 사태로 발전했을 겁니다. :)

물론 위의 영상도, 오바마와 힐러리를 조롱하기 위해 만든 동영상입니다. 안그래도 댓글로 민주당 지지자들이 열폭(?)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에 맥케인의 여성 부통령 후보 지명과 맞물려, 그 열폭의 강도가 한층 쎄졌네요(동영상 자체는 지난 2월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솔직히 문제가 없진 않아요. :) 

그렇지만 이 동영상을 삭제하진 않습니다. 삭제하라고 정부에서 공문이 갈리도 없구요. 삭제하라는 댓글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FBI가 내사중이란 말도 듣지 못했습니다(당연하잖아!). 어찌되었건, 이건 정당한 정치적 의사의 표시고, 그 표현의 자유는 당연히 보장받아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선? 글쎄요.

조만간 대통령 욕만해도 잡혀가는 세상이 올 거라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 정말로 끔찍합니다. 예전에는 맨날 글로벌 스탠다드, 글로벌 스탠다드 얘기하던데.. 이런 건 좀 글로벌 스탠다드 안할라나요?


* 이 동영상은 아래 링크에 담긴, Rihanna의 Umbrella 뮤직 비디오를 패러디한 영상입니다.



덧글

  • ydhoney 2008/08/30 12:56 # 답글

    저는 오바마 지지자입니다만. 좀 존나게 웃었네요 :-D
  • 자그니 2008/08/31 03:47 #

    재밌는 비디오죠? :)
  • tranGster 2008/08/30 13:02 # 답글

    연예인들이 상호간에 욕설을 자신의 노래 가사에 버젓이 집어넣고도 괜찮은 나라가 미국인 반면, 거기다 손해배상 거는 나라가 우리나라지요^^
  • 자그니 2008/08/31 03:47 #

    앗, 그런 일이 있었나요?
  • 진짜 2008/08/30 15:06 # 삭제 답글

    위엣님 웃기는 소리하지마세요. 전 누구의 지지자도 아님니다만 저런것조차 미국을 따라가고싶진 않네요. 우리나라에서 저런걸 만들었다면 당연히 잡혀가야죠. 미국에선 괜찮은데 우리나라는 안그렇다?? 이건 무슨논리? 글고 바로위에 댓글단님. 손해배상 철저하고 별것에 다 손해배상 거는나라는 오히려 미국이랍니다. 잘알면서 말을해야지
  • 진짜니? 2008/08/30 16:55 # 삭제

    미친놈...뭘 좀 알고 찌질고 나대, 응...쥐박이 새끼가 그랬잖아 이 씨방새야, "미국을 믿고 먹어 보자구"...생각 않나?...존만한 새끼들...그래 한번 실명 까구 인터넷인지 좆터넷인지 해보자구, 두려울게 뭐가 있냐~...찌질한 21세기의 자격지심에 찌든 정신병자들 같은놈들...보편적인 상식을 이 블로그거의 쥔장은 말하는거야, 이 개새끼야...
  • 이승기가 부릅니다 2008/08/30 18:06 # 삭제

    그래서 어쩌라고
  • 자그니 2008/08/31 03:48 #

    저런걸 만들었다면 당연히 잡혀가야한다구요? :) 감시 국가를 원하시는 군요-
  • intermezzo 2008/08/30 15:07 # 답글

    하핫, 실컷 웃었습니다.(처음엔 마릴린 먼로인 줄 알았지만요;;)

    The New Yorker 표지중에 이런게 있었는데 http://bagnewsnotes.typepad.com/bagnews/images/124999_l.jpg
    누가 오려서 저희 부서 메모보드에 붙어놨어요 ㅋㅋ
  • 자그니 2008/08/31 03:49 #

    이거, 미국에선 보편화된 센스였던가요? :)
  • isma90 2008/08/30 16:48 # 삭제 답글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꿈도 못 꿀 일이지요.
    5공화국 전두환 군사정권의 독재에서,
    총만 안들었을 뿐이지, 이 정도면 독재입니다.
    기본적으로 할 말 못하게 하는 국가는 독재국가죠.
  • 자그니 2008/08/31 03:50 #

    계속 통제가 안되면 총들지도 몰라요...
  • tranGster 2008/08/30 17:39 # 답글

    진짜/......누군지 몰라도 남 욕할라면 비회원 접속하고 욕하는 찌질한 짓은 우습군요.
    전 에미넴이 the real slim shady에서 (아놔 스펠링이 맞는가 모르겠지만.) 윌스미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브리트니 스피어스를 까는 가사를 적은 전례를 말하는 거고요, 한국의 경우는 문희준 측이 오인용을 고소한 것을 생각나서 한 말입니다. 게다가, 저는 그래서 미국이 더 좋다거나, 우리도 저런거 따라가야 한다고, 남들에게 권유나 강요도 하지 않았는데 되려 강경 반응이니 재미있군요.
  • 자그니 2008/08/31 03:50 #

    아, 이 사례였군요...--;; 문희준이 오인용을 고소한 것은, 모르고 있었습니다.
  • 김개구리 2008/08/30 18:20 # 답글

    미칠듯이 웃고 갑니다. ㅎㅎㅎㅎㅎㅎ 힐러리의 정사이즈보다 약간 큰 수트 품 따라 입은거 하며, 붕뜬머리에 진주목걸이.. 엄청 신경썼네요. 모델 둘다 많이 닮았구요..ㅎㅎ
  • 자그니 2008/08/31 03:50 #

    세심한 부분까지 잘 보셨네요... :)
  • 블루피치 2008/08/30 18:34 # 삭제 답글

    그냥 픽 웃고갑니다 재미있네요
  • 자그니 2008/08/31 03:51 #

    저런걸 만든 센스가 정말 -_-;;
  • 나타라시바 2008/08/30 19:19 # 답글

    말씀하신 것처럼 이명박과 박근혜의 동침 영상이 떠돌았을 때야 말할 것도 없지만, 사실 노회찬과 진중권이 미트스핀(!!!) 하는 영상을 만들었을 때에도 진보 인사들과 그 추종자들이 명예훼손으로 걸고 넘어지지는 않았을까 생각되는 점도 있습니다 (-┏;)

    공인들에 대한 성적 농담이 안 통하는 것은 아직 우리나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아닐까 하네요.우리나라는 공인에 대한 성적 농담을 사인에 대한 성적 농담보다 더 엄격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죠. 사실은 오히려 그 반대가 되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우리나라는 이런 비슷한 예가 없었으니 정확한 비교는 불가능하고, 거기까지는 아니더라도 단지 그냥 '인터넷에서 글로 끄적이는 자유' 부터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노무현 욕했을 때 국가적으로 단속하지 않았던 진보 입장에서는 현재 한나라당의 행보에 할 말이 있으니까 말이죠.
  • 자그니 2008/08/31 03:51 #

    예, 동의합니다. 지켜야할 것부터, 차근차근 지켜야겠지요...
  • 시루군 2008/08/30 19:45 # 삭제 답글

    일단 타국의 좋은점은 배워야지요 적국이라고 해도 말이지요...
    정치에 대한 자기 의사표명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실질적으로 하는사람이 적어서 그렇지요....

    그렇지만 저건좀 심하다고 생각하내요....
  • 김현 2008/08/30 20:24 #

    적국요? -_-;;;
  • 자그니 2008/08/31 03:51 #

    우리 정서상 좀 안맞긴 합니다. :)
  • 사이동생 2008/08/30 21:27 # 답글

    타국의 정치인들도 다 그렇지는 않겠죠. 저런 것을 만들었다고 쥐도새도 모르게 잡혀갈만한 나라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허용되는 것은 단지 인식차이라고 봅니다. 참정이라는 형태에서 정치인과 유권자로 나눈다면, 정치인과 유권자가 서로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그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주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단순한 촬영영상조차 삭제되고 통제되는 우리나라에서는 참 씁쓸하네요. 앞으로는 저런 포스팅조차 못보지 않을까 불안한것도 사실이고..
  • 자그니 2008/08/31 03:53 #

    살펴보면, 유럽과 북미에선 어느 정도 허용되는 편이고.. 남미도 풍자 만화가 상당히 발달한 편에 속합니다. 그에 비하면 아시아권 국가는... :)

    제가 들어가면, 사식이나 넣어주세요(응?)
  • capcold 2008/08/30 22:14 # 답글

    !@#... 법정판결에 의한 손해배상이 철저한 미국에서 저런 패러디가 허용이 되는 것은, (물론 패러디에 대한 승소 판례가 많기도 하지만) 정치인이 저런 패러디에 진지하게 열받아서 조치를 취하면 전국적으로 치졸한 넘 취급을 받게 되어 정치생명이 끝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국에서도, 발끈했다가는 그 자의 지지율은 물론 한나라당의 지지까지 뚝뚝 떨어지는 사태들이 발생한다면 뭐라도 허용될 것입니다... 만, 현실은 시궁창.
  • 자그니 2008/08/31 03:53 #

    예, 현시창..ㅜ_ㅜ
  • 정worry 2008/08/30 22:15 # 삭제 답글

    물먹다 뿜을 뻔 했습니다 ;; 그래도 저건 놀리기보다도 웃기는 게 더 보이고, 상대방도 그걸 아니까 그냥 두는 거 같아요. 똑같은 소재라도 악의적으로 만들 수도 있는 건데, 대한민국에 부족한 건 명예훼손에 대한 의식만큼이나 그 악의적인 선을 넘지 않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해요. 예전에 한나라당에서 풍자극이라는 이름으로 했던 그 난잡한 욕설극을 생각하면 지금 통제는 말이 안 되는 거죠.
  • 자그니 2008/08/31 03:55 #

    악의가 담겨있긴 한데... 교묘하게, 넘어야할 선은 넘지 않았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오바마가 입고 있는 흰 옷이, 덧글들의 의견처럼 "흑인으로 포장한 백인"이거나 백인인척 하는 흑인..의 이미지를 나타낸다면, 그건 문제가 좀 다르겠지요.

    ...솔직히, 악의적이지 않은 풍자는 풍자로서는 좀,, :)
  • j4blog 2008/08/30 22:29 # 삭제 답글

    한국은 표현의 자유가 점점 사라지는 나라가 되고 있습니다. 연관이 있는듯 없는 글 트랙백으로 보내봅니다.
  • 자그니 2008/08/31 03:55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레진 사마는 정말....
  • -A2- 2008/08/31 00:48 # 답글

    2mb라면 당장 사이버 명예회손이라며 초딩조차도 구속시키겠죠.
  • 자그니 2008/08/31 03:55 #

    미성년자는 형사법상.. :)
  • 지나다가 2008/08/31 01:37 # 삭제 답글

    원래 한국은 체면, 명예를 중시하기 때문에 법이나 규범도 그에 맞추어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전과자가 마을에 이사오고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이 전과자라는 것을 마을 사람들에게 소문내면 설사 그게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수 있는 게 한국이지요. 아시겠어요? 그게 사실이라고 하더라도요. 본래 법이란 그 나라 문화에 맞춰가야 하는 것이고 한국의 문화가 성적 패러디에 관대하지 못 하니 저런 비디오가 한국에 나오지 못 하는 것은 당연하지요.

    (근데 저런 비디오가 보기 좋으신가요? 정책, 공약은 어디에 가고 저런 말초적이고 유치하고 지엽적인 캠페인으로 무려 한 나라의 대통령을 뽑는다니, 미국 정치도 그리 본받을 만한 게 못 되네요. 전형적인 우민화 정책이죠. 촘스키가 왜 대의민주주의의 선거제도를 시니컬하게 봤는지 이해할만도 합니다. 저게 그렇게 부러우신가요?)

    얼마 전엔 프랑스 총리 사르코지가 시민에게 '멍청아'라고 했더군요
    그런데 정작 프랑스 여론은 이 사건이 정치적 의미가 없는, 개인의 돌발행동 쯤으로 보더군요.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4833#
    만약 이명박 대통령이 시민에게 '멍청아'라고 했어도 여기 계신 분들은 정치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지 궁금하네요

    클린턴이 르윈스키와 일으킨 불륜은 어떨까요?
    찰스 왕세자가 파커 볼스의 불륜은요? 기타 등등(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38&aid=0000388699)
    박계x 의원이 술집에서 직업여성 가슴 한 번 만졌다고 한국에선 아직도 비아냥, 냉소, 비판이 득실대는데 이런 선진국의 글로벌 스탠다드는 정치인의 불륜 스캔들 이후 오히려 지지율이 상승한다고도 하니 룸싸롱 몰카 하나로 격렬히 반발하는 후진적인 한국인들을 보실 때는 참으로 가슴이 답답하시겠습니다.
  • 자그니 2008/08/31 04:05 #

    글에도 썼지만, 오바마와 힐러리에 대한 네가티브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영상압니다. 사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정당 차원에서 만든 것이 아닙니다. (배경이야 짐작하기 어렵지만). 미국 선거전에서, 아무리 멍청하다고 한들, 공식 정당이 이런 영상을 만들리가 없습니다. UCC 라는 거죠.

    이런 영상에 대한 반응이야 당연히 나라마다 다를 수 밖에 없지요. 서로 문화가 다른 걸요. 한국에서 이런 영상을 만들었다면, 그건 당연히 자살골에 해당하는 짓이 될겁니다. ... 뭐, 오프라인 상으로 선거시기 떠돌아다니는 입에 담지 못할 소문들이야 끝도 없지만... :)

    그렇지만, 그것을 표현하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 글은 그런 표현의 자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클린턴과 르윈스키 스캔들은 클린턴의 위증때문에, 탄핵 심판까지 갈뻔했던 사건입니다. 찰스와 파커 볼스가 영국에서 얼마나 욕(?)을 들어먹고 있는지 모르시는 군요. -_-; 박계동 의원은 여성의 가슴을 만졌다는 비아냥, 죽을때까지 가지고 가야할겁니다. 그에 대한 반발은 전혀 후진적이지 않습니다. 좀더 글로벌 스탠더드하게, 더 쎄게 나가야 합니다.
  • 지나다가 2008/08/31 01:44 # 삭제 답글

    아 참, 한국의 후진국스러움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가 있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6&aid=0000028831)

    선진국 유럽, 미국, 일본에서는 극악한 범죄자라면 얼굴과 신상을 사정없이 까버린다고 하네요. 네? 사정없이. 근데 한국은 후진국스럽게 '피의자 무죄추정 원칙'운운하며 인권보호나 한답시고 모자 씌우고 마스크 씌우고 한다네요. 후진국스럽네요. 네? 그쵸?

    왜 한국은 얼굴 공개 안 한다고 생각하세요? 선진국에는 '무죄 추정의 원칙'이 없어서 공개한다고 생각하세요? 이게 바로 한국사회가 가진 명예, 체면이 가지는 힘입니다. 전세계 어딜가도 개인의 명예, 체면을 이정도로 보호하고 있는 사회가 없지요. 정말 후진국스럽네요. 네? 그쵸?
  • 자그니 2008/08/31 04:07 #

    저... 증거를 위한 증거를 들이밀면, 자꾸 배가 산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각국의 피의자 공개 원칙은 각 나라의 사정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글로벌 스탠더드한 표현의 자유와 한국 사회의 명예, 체면이 무슨 상관인가요...-_-;; 한국 사회는 명예, 체면을 지켜야하니 표현의 자유를 억압해도 된다? 정말 그렇다면.. 그거 후진국 맞습니다. :)
  • tranGster 2008/08/31 16:01 #

    애초에 비교우위로 논할 수 없는 문화적 요소를 비교 우위적인 시각으로 바라 보시는 것도 그다지 이해할 수 없고, 그러한 비교 우위에 입각하여, 이 논의를 바라보시는 것도 황당하군요. 명예와 체면이 항상 긍정적입니까?,. 패러디는 항상 부정적입니까? 문화의 도입은 항상 부정적이었나요? 도입 이후, 변용이나, 재창출의 가능성은 생각 안 하시는지...

    게다가 '선진국'과 우리나라를 나누어, '우리가 선진국 왜 따라가느냐.' 이런 말은, '무조건 선진국 따라가야 한다' 는 열등의식 만큼이나 광신적이고 위험하군요. 그 누구도 저 나라들이 '선진국' 이라서 '본받아야' 한다고 말한사람 없습니다. '선진국빠' 와, '선진국까'의 공통점은 선진국에 대한 열등의식이고, 차이점이 그것의 표출 방식일 뿐인데, 그러한 점에서는 둘 다 다를바 없지요. 지금 하는 얘기가 그런 얘기가 아닌데 왜 그런 쪽으로 전이 시키려 하는지 이해가 안가는 군요.

    p.s 명예 체면 말씀하시는데, 왜 '명에롭지 않'게 비꼬기를 하시나요? 당당하게 직설적으로 말씀하시지. 그게 더 명예롭지 않은지?
  • 피노 2008/09/01 12:16 # 삭제 답글

    풉. 대한민국입니다. 존중하시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