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 낸시 랭이란 이름을 알게 된 것은, 몇 년 전 한 여성지의 꼭지 기사를 통해서였다. 그 기사에서는 애교도 무기가 될 수 있다면서, 그런 아티스트로 낸시 랭을 소개하고 있었다. 그리고 얼마있지 않아, 같은 사람이 쓴 비슷한 칭찬의 글을 「한겨레21」의 칼럼에서도 만날 수 있었다.
누굴까 궁금해졌다. 그녀의 작품을 찾아봤다. 타부 요기니라는 작품이 있었다. 그 작품의 이미지를 보려고 클릭하는 순간 그만 당황했다. 로봇의 몸에 어린 여자아이의 얼굴을 오려붙인 작품이, "MS 걸'이라 부르는 일본의 미소녀 일러스트와 비슷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호기심은 거기에서 끝이었다. 더 궁금하진 않았다.
그러나 얼마 안있어 그녀를 다시 떠올리게 만들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말한 '칭찬 칼럼'을 쓴 사람이, 틀림없이 낸시랭이 분명해 보이는 '익명의 작가'에 대해, 편집자 칼럼에서 상당히 강도 높게 씹었던 것이다.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궁금했지만 속내를 알 순 없었다. 그리고 그 글을 비웃기라도 하듯, 낸시 랭은 인간극장에도 나오고 잡지의 화보나 표지 여기저기에 얼굴을 드러내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노이즈 마케팅 논란을 일으켰던, LG 플래트론 모니터의 '낸시 랭 실종사건' 광고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말이다.

자신을 팔았던 작가, 낸시 랭
예전에 누드 화보를 찍었던 함소원이 그랬다. "사람들이 욕을 하든 말든 상관없다. 나는 잊혀지는 것이 더 무섭다."라고. 말 그대로 현대 사회에서 '많이 알려졌다'는 것은 권력이다. '많이 알려졌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그는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우월한 입장에 설 수 있다.
그렇지만 많이 알려졌다는 것이 꼭 좋은 일만은 아니다. 사람들에게 얼굴이 알려지기 시작했다는 말은, 대중들에게 '소비'되기 시작했다는 말이다. 소비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어떤 행사장에 나서기라도 하면 더 많은 사람을 불러모으게 된다. 사람들은 유명인과 같이 사진을 찍고, 환호하고, 돌아가 그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솔직하게 말해, 사람들에게 '유명인'이란 다른 말로 '동물원 원숭이'와 하나 다르지 않다. 그렇지만 그렇게 자신을 '판매'하는 대신, 그는 더 많은 돈을 움켜쥘 수 있다. 자신의 이미지를 팔고 돈을 얻는다. 그것이 현대 사회에서 말하는 '스타'다. 낸시랭이 뛰어났던 것은, 어떻게 하면 자신이 유명해 질 수 있는 지를 잘 알고, 그것을 실천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낸시랭에는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 '애교'와 '솔직함'이라는 재능이 있었다.
이런 일이 특별한 것은 아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기 자신을 먼저 '팔겠다'고 나서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있다. 단지 낸시랭은 가수나 모델, 배우나 개그맨이 아닌 아티스트라는 미개척 영역을 찾아냈을 뿐이다. 그리고 이제 유명해진 낸시랭은 하나의 '아이콘'이 된다. 아무리 몇몇 사람들이 '낸시 랭이 살던 원래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이 똑같다고 해도, 그건 똑같아 보이기 위한 주장에 불과하다.
삶과 미디어에 담기는 이미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유명인의 이미지는 결국 일종의 '역할 연기'일 뿐이다.
아티스트 vs 쇼 걸
현재 낸시랭이 보여주는 이미지는 서로 상충되는 두 가지 모습으로 제공된다. 그것은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 재기 넘치는) 아티스트 vs (잘 벗는) 쇼 걸-이라는 이미지다. 사람들의 논란도 그녀가 아티스트다 vs 아티스트 아니다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그렇게 바라보는 것은 실수다. 낸시 랭과 그녀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이 만들어준 해석에 갇히게 되는 꼴이다.
그녀가 만드는 이미지는 불행하게도(또는 우연하게도?) 상품 시장이 보여주는 몇 가지 대표적인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거룩함과 통속성'은 지난 십 몇 년간 가장 강력하게 등장한 시장 문화의 흐름이다. 그리고 '섹시하고 귀여운 팝 아티스트'라고 부를 수 있는 낸시 랭의 전략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반영하고 있다(한국 사회에서 통속성의 전략만 가지고 성공하기는 힘들다. 섹시 & 성격좋음, 섹시 & 지적인 이미지 등 서로 다른 두 가지가 동시에 요구된다.).
낸시 랭은 전략적으로 몸을 드러내고 미디어에 자신을 노출한다. 그리고 주문처럼 '섹시, 키티, 큐티'를 외치며 언론에서 인용하게 만들고, 보도자료와 홈페이지의 공식 프로필을 통해 '쌈지'와 '베니스 비엔날레 퍼포먼스'를 반복적으로 홍보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머리가 텅 빈 것처럼 보인다는 그녀와 그녀를 둘러싼 사람들의 작전은 생각 이상으로 영리하다.
그에 비해 작품은 아직도 보잘 것 없다. 재능도 아직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 그것은 전시회를 많이 했다고 해서, 언론에서 많이 다뤄졌다고 해서, 어떤 직함을 가졌다고 해서 인정받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그녀에 대한 검색어가 '낸시랭 가슴'이란 것은 '아티스트'를 자처하는 사람에게는 치욕이다.

분열증적인 우리들
하지만 동시에, 낸시 랭과 그녀를 대하는 사람들의 반응 속에는,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분열증적인 태도가 보여지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 그것은 이미 무너져 껍데기만 남은 윤리 의식을 배경으로, 통속적인 것/천박한 것과 고귀한 것/예술적인 것을 대하는 이중적인 태도다.
밤거리에 있어야 할 것이 대낮에 등장하는 것을 볼 때의 당혹감과, 한편으로는 끔찍하게 그것을 원하는 이율배반적인 마음. 노골적으로 돈을 원하는 것에 대한 경멸과 돈만 준다면 뭐든지 하겠다는 욕망 사이의 대립. 상품과 예술이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 구분하기 어려워진 시대를 대하는 사람들의 신경증적 태도. 결국 '모든 것, 모든 관계가 상품이 되는 자본주의 사회'의 뻔한 특징을 보여주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대놓고 그런 것을 목격하게 될 때는 왠지 불편하다. 어쩌면 낸시 랭의 존재 이유도 그 불편함을 드러내는 것에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런 면에서, 낸시 랭은 분명히 드문 아이콘이다. 지금까지 한국 예술계에서 상품 논리를 전면에 내세우며 등장한 아이콘은 거의 없었다. 돈 많이 벌고 싶다는 사람이야 많고, 스타일이 튀는 작가야 한 둘이 아니지만, 철저하게 자기 자신을 하나의 상품으로 포장하며 등장시킨 예는 그리 많지 않다.
분명 지독하게 영리하다. 하지만 지혜롭지는 못하다. 자신을 내세우는 것에는 성공했지만, 그것을 이끌어 가는 것은 힘에 부치고 있다. 몇몇은 여전히 그녀를 끔찍하게 좋아하지만, 낸시 랭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트러블 메이커'로 여겨지고 있다. 사람들의 입에 '나쁘게' 오르내리는 것은 자본주의 상품 아이콘에게 있어서는 종말을 고하는 것과도 같다.
안녕, 낸시 랭
앞서 말한 함소원이 그랬던 것처럼, 그 전에 존재했던 수없이 많은 아이콘들도 그런 식으로 스러지고 말았다. 아이콘으로 드러나는 이미지의 뒷 편에는, 항상 자본의 냉혹한 상관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원하지 않아도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들여다보는가 하면, 흥미가 사라지면 아무리 소리 질러도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 곳이 바로 거기다. 시작은 내 맘대로 할 수 있지만 끝은 내 맘대로 할 수 없는 곳.
최근 몇 년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했던 아트 시장의 흐름 속에서, 섹시한 팝아티스트이라는 상징적인 아이콘으로 낸시 랭은 지금껏 살아남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 아트 시장의 불황과 더불어 낸시 랭이라는 아이콘의 수명도 끝을 다해 버린 듯하다. 무엇보다 낸시 랭은 더 이상 섹시하지가 않다. 여전히 섹시한 척 포즈를 잡기는 하지만, 이제 그 포즈는 지루하고 누구의 눈길도 끌지 못한다.
애시당초 계속 소비되기 위해서라도, 그녀는 '당당하고 도도한 한 명의 아티스트'라는 아이콘으로 변신하고 성장해야만 했다. 다시 말해 그녀는 자신의 작품으로 자신에게 가치가 있음을 증명해야만 했다는 말이다. 그것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품으로 자신을 내놓은 사람의 운명이다. ... 하지만 그녀는 그러지 못했다.
몇 년 전, 팝아티스트를 자처했던 한 명이 일으킨 파문은, 결국 그 사람을 한 명의 방송인으로 각인시켜주는 결과만 내놓은채 사라져 버렸다. 故 안재환의 장례식장에 나타난 낸시 랭의 복장이 일으킨 해프닝은 그것을 확인시켜 주는 사건이었다. ... 그렇게, 세상을 조롱하지 못한 예술가는, 슬프게 마침표를 찍었다.
덧글
언제부터 예술이 지 꼴리는대로 상품이었음? 쳐돈거아님?
왜 이리 옹호하는 댓글이 많지?
혹시 그 분도 이글루스를 하시는건가? 그렇다면 매너 좀(웃음)
주변 분들이 참 너그러우시네요 ㅋ
근본도없는 무개념에 행위예술가는 젊은청춘 고안재환님의 비명 행死로 문상하는 哀死장례식장에 기본적인 예의없는 행동에 두번다시 떠올리기 싫은일입니다
저렇게 쉽게 얼굴에 몸매 팔아서 종이 슥 잘라 붙여놓고 팝 아티스트가 되는거면 우리 과 학생들은 대체 뭘 하느라 4년 내내 등록금내며 학교다니는지 모르겠고
예전에 인간극장에서 불우한 과거라며 낸시랭 나왔을때 난 그거 보며 기가 찼다..더 힘든 사람 쎄고 쌧다 예술하는 사람중에 정말 비참한 과거 가진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그냥 자기 자신을 이슈화하려고 가족이고 뭐고 다 팔아먹고..
사실 위에 글들 낸시랭 빠일까.
일반적으로 정말 바쁜 정상급 연예인들도 조문객으로써 다 예절 차리고 왔다
저 여잔 자살이라는 이름으로 불운한 엔딩을 맞은 한 사람의 인생을 자기의 퍼포먼스라는 어이없는 쇼로 만든 것 뿐이다...
낸시랭이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그 날 장례식에 자신을 내보임으로써
별 특징없이 잊혀져 가는 듯.. 하던 그녀가 이렇게 많은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게 되고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네요.
낸시랭의 주장하는 예술이라는 게 천박하고 몸을 이용한 것이며
그 천박함과 미디어를 잘아는 기술을 이용하여
seemingly 별거 아닌 사람이 나댄다라는 것이 비판하시는 많은 분들의 의견인것 같은데.
미디어를 그렇게까지 이용하고 싶냐라는 점에서 자본주의 동물,그 영악함 머 이런 수식어로 비판할 수는 있고,
그 영악함을 재수없어 하고 싫어할수는 있지만..
머 자기표현의 한양식이고 예술이 어느정도 공감받는 자기표현 양식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녀의 작품이 그닥 큰 비판을 받을 필요는 없는 것 같네요 싫어할수는 있어도...
그녀의 몸 괜찮거든요. 예술인지 에로인지 경계가 모호할때가 있지만.
게다가 그녀의 몸 괜찮거든요...에서는 격뿜 ㅋㅋ
그 거대한 두상은 어쩔겅미? ㅋㅋ
아 쩌네요. 현대사회의 천박함이란
이래서 예술한다고 씨부리는 것들은 다 사기꾼이란 말이 나오는건가
의문 입니다 ^^;;
근데 중연 중간에 난데없이 호피무의 옷에 명품백을 걸치고 화려하게 치장한 여자가 무대 맨앞에까지 와서 스피커에 걸터 앉았다.
맨앞쪽에서 보고 있던 난 (어떤 xx뇬이 뭔데 밀치고 들어와서 공연 중간에 지랄이지) 라고 속으로 생각했었는데...
얼굴을 보니 티비에서 자주보던 낸시 랭이 아니던가...
짧은 치마에 무대에 반쯤 걸터앉은 그녀는 공연 내내 무슨 여왕처럼 다소곳(?)하게 즐기다 아티스트의 싸인까지 받고 홀연히 사라졌다...
뭐..언젠가 그렇게 저렴하게 소비되고 말 방송인(아티스트는 무슨...)이었기때문에 관심 밖이네요. 그런 사람이 있었었지..정도?
꽤 많이 공감하고 갑니다. 꼭 그녀뿐만 아니라 스스로 낮추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겸손한 사회인가요? 응? :)
이제부터 낸시랭을 씹는 건가요????
마녀 사냥이 시작 됐군요,,,,어떻게 전개될지 함 봐야겠네요,,,,,,
뭐 단어를 쓸려면 똑바로 알고나 쓰세요.
요즘은 개나소나 마녀사냥 운운하는 꼬락서니가
그냥 무조건 덮고 잘한다 잘한다 얼르는 게 잘하는 건가?
죄.라는 말들을 쓰다니.
그게 바로 마녀사냥 아닌가.
이젠 낸시랭이야 ?
그냥 그런가 보다 해라
낸시랭이 그렇게 입고 조문을 온거랑 안재환이랑은 상관있겠지만
우리랑은 무슨 상관이길래 입에 거품을 물고 낸시랭을 뭐라하는거지..??
예의란걸염두에두지않는 행태.........
좀 늦게 가더라도 기본 예의는 갖추고 가야하는게 도리이거늘???
뭐? 시간이 없어서????
지럴 염병할... 넌 시간이 없으면 옷에다가 똥을 싸겠구나...
저런뇨니 무슨 아티스트냐?? 그저 옷이나 훌러덩 벗겨 제키기나 하고...에라이~~~
하지만 세상은 혼자 살아가는게 아니다 ...
적어도 최소한의 기본은 갖추어 행동하여 다른이로 하여금 눈쌀을 찌뿌리게 해선 안된다..
낸시랭이 의도적이라고 보는게 내 생각이다..
조문가는데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저런 밝은 색상의 옷을 입고 못간다,
이 여자는 모자라거나 아님 조문을 이용해서 튀어 볼라는 수작이다..
시간이 없어서 그런옷을 입고 나타났다는것은 거짓인 것이다..
늦게 가더라도 기본은 갖추고 가야한다
조문이란 아픔을 함께 나누는 자리다..그런데 저 여자는 그것을 버렸다...
참으로 교활한 요자다...
그렇게 메스컴을 타고 싶더라? 버엉신///
우리사회는 줄을 잘 서야한다. 정선희씨를 걱정하는 듯 하면서도 사실상
얘를 까는 누리꾼들 양심에 손대고 댓글 달자. 정말 걱정하는거 맞는거야?
정선희씨랑 친한 애라는데 그렇게 까는게 쉽다는거 좀 이상하네.
정선희씨 걱정되면 까기 힘들텐데
니 친구가 갑자기 죽었다고 연락을 받았다고 치자.
근데 당장은 못가고 급한 일이 있어서 거기를 들렸다 가야 되는데
그 급한 일이 샛노란 옷을 꼭 입어야 하는 거였다고 쳐.
그럼 거기를 들렸다가 친구 장례식장에 가는데
옷을 갈아입고 갈래? 아니면 그 샛노란 옷을 그냥 입고 갈래?
낸시랭이 까만 옷을 안 입는 년도 아니고
바로 장례식으로 갈 계획을 다 세우고 행사에 참석했을텐데
옷을 그따구로 입고 명찰도 달고 갔다는 건
생각이 완전 바닥을 쳤다는 것이고 그건 욕먹어도 별로 안타깝지 않은 일 같다.
정선희를 걱정하는 것과 개념이 안드로메다로 납치된 년을 욕하는 건
기본적으로 전혀 별개의 일이라는 거지.
낸시랭은 프로 아티스트이며 나름 유명인입니다
어느정도의 비평과 비판은 할수 있다고 보는데요.
어디서 그딴 표현을 쓰십니까, 남녀평등 몰라요?
여자가 왜 연약해요?
둘째치고 확실히 낸시랭은 아티스트보단 방송인이라는 이미지가 너무강해요.
작품 자체는 맘에드는데 그런 점보단 자신이 아티스트라는 것을 보여주는 면모를 지녔으면 합니다.
그리고 장례식장 일은 저도 ㄱ-
튀어볼라고.
솔직히 뭐 얼마나 정신없다고 그옷으로 그냥와 말도안되지
그리고 그래 뭐 옷까진 그렇다고쳐
근데 이름표랑 그 큰 귀걸이는 뭔데?
그거라도 좀 떼고 오던가 정말 꼴불견 ㅉㅉㅉ
사실 예술적으로 그다지 익사이팅 하지도 않고 놀랍지도 않은데;;;
약간 정진적으로 노출증이 있고 그 걸 보고 놀라는 사람들의 반응을 즐기는 정신병적을 가진 사람 같다!! 그리고 넘 싸보이는 이미지!! 어떻게 해든 튀고 싶어 안달하는 당신 문제야!!
정신과에 상담 받아 보면 분명 문제 있음!!!
거기에 안 좋은 이미지만 남겨 놓고.
이건 예술의 차원이 아니고 사람의 기본이라는거다
아랫부분 분열적인 우리들 부분....진짜 공감해요.. 오래걸려 정성들여 쓰신글 같아요.
단,예술가라는 허울좋은 이름으로 차별화된 연예인짓은 하지말기
그냥 연예인해!
행사를 상징하는 색이 주황색이라서 그거 맞춰서 일부러 주황색상의에 하얀바지 입고
갔다고 하는데 장례식에는 검은옷을 준비못한는게 말이 돼?
안재환이 어제 아침에 죽었나 아니잖아
전날 대한민국 방송,언론 하루종일 떠들었는데 몰랐다는것도 말이 안되고
연락도 행사중이 아닌 그날 새벽에 받았다는데...
이거는 욕들어 먹을수밖에 없는거야
외국에서 살다 와서 그렇다는것도 말이 안되지 외국에는 장례식 안하나?
차라리 처음부터 남들처럼 솔직하게 " 난 뜨고싶다"고 말하는것이 어땠을까..
처음으로 돌아가기엔 너무 멀리 온건가...
이미지를 팔든 예술을 팔든
자신이 잘하는 것을 이용해서 명성도 얻고 돈도 벌겠다는데 뭐라고 말합니까.
몸매가 좋아서 좋아하든, 당당히 물질주의예찬론자라서 좋아하든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고 아닌 사람은 아닌 거죠.
작품으로 평가하자고 몇 년이나 유예기간을 뒀건만
아직까지 아티스트로서는 이렇다 할 만한 성과가 없다는 것이 좀 안타까울 뿐이네요.
대중이 그녀를 원한다면 어떤 식으로 소비되든 그녀에게는 다행스러운 일이겠죠.
그마저 없다면 이 사람에게 뭐가 남을 지 모르겠네요.
아마, 정선희의 발언에 악플달던 놈들이 정선희의 우는사진에 "너무 불쌍해요, 눈물이
나와요" 이러고 리플다는 악마같은 놈들이 있을지도...
조회수라도 올려보기 위해 쓰신 글인가요,
아님 마침 씹고 싶었던 참인가요?
그런 의도가 없었다 해도
글 쓴 시기가 참 절묘하군요.
분명한 건,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거죠.
그녀의 팬은 아닙니다만,
결국 그녀의 작품, 작품관, 작가 정신, 인간성 그 모두를
철저히 당신의 시각과 당신이 본 자료로
평가 절하할 수 있습니다.
이 글 밑엔 보시다시피 숱한 악플이 달렸죠.
그건 악플러들 탓이라 할 건가요?
아뇨, 당신글이 악플러들을 불러 모으고 확대 생산하고 있는 겁니다.
결국, 당신은 길고 긴 악플을 쓰신 겁니다.
비평을 하고 싶었던 거라면
저라면 다른 시기를 택했을 거 같군요.
다른 사람의 잘못을 꼬집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잘못을 단순히 지적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이렇다 저렇다 자기 마음 속에서 그 사람을 멋대로 재단하고 규정짓고 독설을 퍼붓는 것은 악성 댓글과 다를 바 없는 악성 포스트일 뿐입니다.
글 쓰신 분도 자신의 의도와는 달리 멋대로 글을 쓰는 사람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식의 글은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는 블로그가 아니라 일기장에 더 적합해 보입니다.
지금 그녀는 자신의 원한 결과를 얻어 기쁠듯...
꺼져가는 자신의 인지도를 높일수 있었으니까...인생을 그렇게 살만큼 기회주의적인 사람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이 슬프다
그냥..
또라이라는 생각밖에는 안 들고..
작품을 만든다고??
작품인지 뭔지 궁금하지도 않다....
저리 천박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 만든 작품은 봐서 뭐하나.
저런 미친년을 옹호하는 십새기들아 좀 반성해라. 세상이 암만 변했어도 예의라는게 있단다 이 시발놈들아
아마도 김똥렬이 자그니님 글얘기하는거 같아서...
뭐, 평론가는 기생충이 맞을 지도 모르겠어요. 자신의 작품이 아닌, 남의 작품이나 활동이 있어야 살아갈 수 있으니...
아..이번에도 성공이야. 다음엔 뭘 이용해서 이름 한번 오르내리게 하나....
자그니님은 낸시랭의 수명을 다한것이라고 보시는지요??
현대예술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작가의 의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일부러 트랙백은 하지 않았지만 혹시라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제 이글루의 글을 봐주시겠습니까 ^^
나머지는 댓글로 남겼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이지. :) 막말을 해도 웃기지 못하는 개그맨, 그림도 못그리는데다 신선한 느낌도 없는 추상화가, 노래도 못하는데 음악마저 나쁜 가수라면... 사람들이 고개를 돌리겠지. :)
댓글에서는 이 글과 장례식 옷차림을 엮으려는 사람들이 많아 보입니다.
칼럼리스트라는 김동렬씨마저도요...(나이도 있으신 분의 글이 참 난감하다는..;;)
말씀대로 낸시랭은 이제 다 소비된 것 같군요.
자신을 좀 더 젠틀하게 팔지 못하는 낸시랭을 부정적으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도축장에 끌려가기 싫어 발버둥 치는 가축마냥 처절하게 몸부림치는
마지막 모습을 바라보는 것은 그다지 유쾌한 일은 아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