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승인제는 블로거의 권리입니다.


몇몇 블로거분들 사이에서 '댓글 승인'이 과연 소통을 저해하는 가 아닌가-를두고 갑론을박이 오가고 있네요. 거다란님 처럼 '블로거 기자라면 덧글 차단해서는 안돼!'라고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고, 리카르도님처럼 '익명 리플이 무슨 소통이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사실 블로그는 대단한 매체-가 아닙니다. 기술적으론 '개인이 싸고 손쉽게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블로그입니다. 지금은 기억 못하실 분들이 많지만, 예전에 개인 홈페이지 하나 만드는 것이 꽤 어려운 일이었거든요. 하지만 '개인이 쉽게 출판(공개 글쓰기)'을 할 수 있게 된 순간부터 지금까지, 블로그의 기술은 '소통'을 목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러니까, 트랙백, 댓글, 링크-등등 모든 기술이 처음부터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거죠. 1990년대 후반부터 천천히 발전되어 적용되어온 형식입니다. 예전에는 '댓글'을 다는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블로깅 서비스를 해킹-_-; 해서 쓰는 경우도 많았는 걸요. 지금 저를 포함한 몇몇 분들이 알라딘 TTB를 꽁수써서 달아놓은 것처럼.

그런 의미에서, '자기의 글을 쓴 이상' 혼자만 읽고 마는 블로그 같은 것은 없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웹출판이라는 형식이 기본적으로 '공개'를 전제로 하고 있거든요. 그렇다고 펌 블로거들처럼 그것을 '자료 보관용'으로 쓰는 것이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블로그는 어차피 도구고, 그 도구를 어떻게 이용할 지는 자기 마음이니까요.

Creative Comment

여기서 몇가지 정리해 보자면, '(공개된 이상) 혼자만 읽으려고 쓴 글은 없다', '덧글은 소통을 위한 시스템이다' 정도가 되겠네요. 따라서 덧글을 차단하거나 승인제로 돌린 경우, 소통을 어느 정도 포기한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어느 정도까지 소통하고 싶다-를 결정하는 것 역시 블로거 개인의 권리입니다.

이건 중요한 문제인게, 만약 내 글이나 내 블로그의 통제권을 내 자신이 가지지 못한다면, 과연 그 블로그가 '내 블로그'라는 생각이 들까요? 아닐겁니다. 그렇게 되면 그곳은 '내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결국 '빌려쓰는 공간'에 지나지않습니다. 다만 장기 계약을 맺었고, 어지간하면 건드리지 않는다-라는 합의가 있었기에 맘편히 들어온 곳이죠.

그 안에 어떤 물건을 쌓아두던 그건 자기 마음입니다. 하지만 문이 열려있는, 담장 없는 공간이란 것 역시 잊으면 안됩니다. 그 안에서 누군가는 거실을 마련해놓고 손님들을 접대하고, 누군가는 서재를 마련해 놓고, 누군가는 혼자 들리는 창고로 쓰기도 합니다. 그런 공간에서 주인장이 손님들에게 '내 방에서 함부로 말하지 마셈' 하면, 당연히 들릴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나 와서 막말하도록 놔두면, 그 곳은 내 방이 아니라 남의 방처럼 느껴지게 될 겁니다. ...

중요한 것은,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장점과 단점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자신이 어떤 리스크를 안게되는 지를 알아야 한다는 거죠. 카페나 술집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렇게 해도 됩니다. 창고나 거실로 쓰고 싶다면, 그렇게 해도 됩니다. 그곳의 룰을 정하는 것은 주인장이지만, 자신이 어떤 룰을 정하냐에 따라서 분위기는 어머어마하게 차이가 나게될 겁니다. ... 결국 도구는, 그것을 쓰는 사람들에게 달린 거니까요.

다만, 나중에 쓰겠지만, 댓글이 '잡음의 개입에 따른 정보 생성'의 역할, 사람들 사이에서 이뤄지는 대화의 역할을 하고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 그러니까 단순히 소통을 그치는 것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속에서 배울점, 그 글을 보는 다른 사람들이 정보를 수정할 기회를 잃어버리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도.

■ 관련글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 블로그 글을 RSS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RSS로 구독하기


by 자그니 | 2008/10/06 15:09 | 디지털문화 | 트랙백(10) | 덧글(42)
트랙백 주소 : http://news.egloos.com/tb/181922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j4blog at 2008/10/06 15:34

제목 : 블로그 댓글승인, 자기보호인가? 소통거부인가?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댓글에 대한 정책을 개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비로그인 댓글러, 로그인 댓글러 모두에게 댓글쓰기를 허용하고, 승인없이 바로 댓글이 남겨지는 형식입니다. 물론 승인 후 댓글이 남겨지게끔 운영을 하는 블로그도 몇 군데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블로그들이 개방적인 댓글 정책을 쓰는 이유는 대화와 교류에 대해 열려있는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좋은 댓글이건, 악플이건 모든 것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 '난 열라......more

Tracked from zinicap's Bl.. at 2008/10/06 16:04

제목 : 블로그 댓글, 스스로 부끄럽지 않게 당당하게 달면 ..
포스팅한 글에 댓글 승인제는 운영자 본인의 판단이다, 댓글 승인제 자체가 블로거 정신의 훼손이다. 갑론을박이 많습니다. 두 가지 다른 주장을 펼친 블로거 분들 의견을 보면 각기 논조가 분명하고 설득력 또한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이 오래되지 않은 초보 블로거로서 이 분들의 의견에 평가를 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블로그 댓글과 트랙백에 초점을 두고 많은 분들의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에서 받았던 나름대로의 고충과 스......more

Tracked from 붉은매의 일본엿보기 at 2008/10/06 16:39

제목 : 블로거도 댓글제한의 권리가있다
최진실씨의 자살을 둘러싸고 나라전체가 시끄럽다.연예면은 말할 것도 없고,사회면,종합면 모두 그 뉴스 뿐이고 다음 블로거 뉴스에서도 가장 뜨거운 '소재'중의 하나이다.여기서 나오는 이야기 중의 하나가, 최진실씨는 악성루머와 댓글,비난등에 대해서 상당히 가슴아파 했다는 사실이다. 난 여기서 얼마전에 '블로거뉴스'에서 이야기가 나왔던 블로거의 댓글제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 싶다. 그때 나왔던 이야기는 연예 뉴스만 주로 다루는 어떤 유명 블로거가 있......more

Tracked from ‥ 실비단안개의 '고향.. at 2008/10/06 17:25

제목 : 봉하마을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다!
야(야생화)사모 회원이긴 하지만 노사모 회원은 아니다. 그런데 오늘은 나도 노사모 회원이었으면 - 하는 생각을 하였다. 내 마음에 대통령이면 지금도 대통령이다. 오후 3시를 넘긴 시간이었지만 봉하마을로 ......more

Tracked from ‥ 실비단안개의 '고향.. at 2008/10/06 17:28

제목 : 여중생폭행동영상
1월 11일 - 다음 뉴스에서 -- 벌써 두번째 기각이다. 하여 댓글을 또 올렸다. ☆.. "미성년자인 피의자에게 도주 및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 그 미성년자가 나라를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more

Tracked from 호주 미디어 속의 한국 at 2008/10/06 18:46

제목 : 블로거뉴스는 영화이다
요즘 블로고스피어에서 블로그 글의 댓글 승인과 관련하여 논의 되는 글을 읽게 됩니다. 방금전에 읽은 자그니님의 "블로그의 댓글 승인은 블로거의 권리"라고 생각하는바에 대하여는 저도 동감합니다. 저는 그중 다시 블로거뉴스에 발행된 블로그 글에 대한 생각을 몇자 적어 보고자 합니다. 자그니님 말씀하시는 바는 블로거뉴스로 "송고되지 않은" 블로그 글들에 대해서는 동감합니다. 그러나 블로거뉴스로 발행된 글에 대하여는 댓글을 오픈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more

Tracked from みらい☆すた at 2008/10/06 20:41

제목 : 모든 덧글을 허용합니다. 덧글 승인제를 사용합니다.
블로고스피어에 덧글 승인제에 대해 말이 많은 것 같군요. 저는 블로그 세 개 중 현재 운영하는 건 두 개입니다. 이글루스인 이곳과 텍스트큐브닷컴이지요. (텍스트큐브닷컴의 주소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라지만 이미 몇몇 분은 알고 계시겠죠.) 이글루스는 덧글 승인제 시스템이 아예 없지만 텍스트큐브닷컴에는 존재합니다. 그리고 존재하는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덧글을 허용하는 편입니다. 악플같은 ......more

Tracked from 거다란 geodar.. at 2008/10/06 21:29

제목 : 당신의 블로그 당신 맘대로 하면 안된다
당신의 블로그는 당신이 주인이다. 블로그의 소유권은 당신에게 있다.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블로그 공간에서 당신 맘대로 해도 되는가? 블로그 공간을 자기 맘대로 할 수 있다 생각하는 사람은 블로그란 공론장의 소유권을 집이나 물건에 대한 소유권과는 착각하고 있는다. 내 집은 나만의 공간이다. 내 집엔 누구도 허락 없이 들어올 수 없다. 그러나 블로그는 나만의 공간이 아니다. 작정하고 자신의 블로그를 자신의 일기장으로 쓰기위해 철저히 비공개하지 않는......more

Tracked from 경남 뉴스 파워 블로그 at 2008/10/06 23:53

제목 : 최진실 두 번 죽이는 정치권, 뭐가 그리 급할까
최진실 두 번 죽이는 정치권, 뭐가 그리 급할까 한 시대를 풍미했던 스타의 죽음은 그 시대를 반추하는 열쇠가 되곤 한다. 제임스 딘이 그랬고 커트 코베인이 그랬으며 최진실이 그러하다. 한국의 대표적 톱스......more

Tracked from 김중태문화원 at 2008/10/08 22:47

제목 : 블로거는 블로그에 기록하는 글로 소통한다
(1) 기록을 남기는 일은 역사를 초월한 소통 어떤 장인 또는 교수가 많은 지식을 지니고 있었는데 이 지식을 책으로 내서 출간했다면 자신의 지식으로 독자와 공유하고 소통했다고 말할 수 있다. 독자의 편지를 받고 답장을 해야만 소통을 하는 것이 아니다. 책을 내지 않았다면 그 지식은 온전히 무덤 속으로 묻힐 지식이다. 자신이 보고들은 것을 머리 속에 묻지 않고 기록하고 공개하는 것만으로도 큰 소통이라 할 수 있다. 나랏님의 하루를 꾸준하게 기록한......more

Commented by 동글로그 at 2008/10/06 15:17
결국 자기 결정하에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겠지요. 누구든 책임을 져야 한다면 별개같지만...
제생각에는 일단 댓글을 열더라도 어느정도 관리는 하는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일종의타협점이랄까요. 쩝쩝.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0
저도 그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Commented by 시오、 at 2008/10/06 15:37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속에서 배울점, 그 글을 보는 다른 사람들이 정보를 수정할 기회를 잃어버리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예, 알고 있습니다. 근데 가끔 덧글이 무섭지요.. 혹은 덧글을 기대했는데 아무도 안 달면 제법 orz스럽다거나...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0
아무도 안달면.. 울고 싶어져요..;ㅁ;
Commented by zinicap at 2008/10/06 16:04
블로거의 권리 맞습니다.
댓글을 운영자 승인 범주에 둔 블로거는 분명 명확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죠.
문제는 이러한 댓글을 달아주는 사람의 마인드가 좀 오픈되면 굳이 블로거들이
댓글에 대해 승인이니, 소통거부니 하는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기대를 해 봅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1
댓글을 달아주는 사람의 마인드가 오픈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 그런 것을 별로 문제 삼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Commented by pennpenn at 2008/10/06 16:37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Commented by 위즈 at 2008/10/06 16:40
저도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Commented by 휴우 at 2008/10/06 16:51
블로그라는 공간과 블로거뉴스라는 공간을 혼동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개인의 블로그야 자신이 비공개로 하든, 댓글을 금지하든 관계가 없겠죠. 하지만 다음에서 마련한 블로거뉴스라는 공간은 블로거개인만의 공간이 아닙니다.

대중을 향한 의사표시는 어느 집단의 대중을 자극하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자극받은 대중의 소리도 들어야 하는것입니다. 그게 싫다면 블로거뉴스 또는 기자라는 명칭을 달아서는 안되는겁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겠지만 반론이 싫고 부담스러운거 아닙니까. 욕설이 담긴 악플이 싫다면 욕플만 삭제하면 그만인 것이기 때문이죠. 댓글제한이라는 권리에만 충실하지 말고, 블로거뉴스라는 공간이 주는 '소통의 의무'도 인지했으면 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블로그와 블로거뉴스는 다른 공간입니다. 소통이 싫다면 그냥 평범한 블로그로 남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2
그 반대가 오히려 정답입니다. 블로그가 모여서 만들어진 곳이 블로거뉴스 이니까요. 블로거뉴스에 글을 보낸다고 블로그가 개인 미디어가 아니게 되진 않습니다.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10/06 17:11
블로거뉴스의 정책은 다음 측에 따져야 하겠지요. 댓글 승인제를 쓰는 블로거는 블로거뉴스에 참여할 수 없게 해달라고 하거나...

이글루스의 경우는 댓글 승인제가 아니죠. 로그인으로 댓글을 제한할 수 있을 뿐. 처음 논의는 댓글 승인제에 대한 것이었는데, 슬슬 로그인 댓글까지 같이 이야기하고 있군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3
논의야 항상 커지는 법이니까요...:)
Commented by 미션 파서블 at 2008/10/06 17:12
반대합니다.

블로거 기사는 말 그대로 기사입니다. 개인의 일기장이 아니죠. 그리고 그 기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된 글이고 또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글입니다. 그런데 그 기사에 자신이 받고 싶은 댓글만 받는다면 그것이 올바를까요?

물론 댓글을 다는 사람들 중에는 철없는 악플러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제 경험으로는 그런 악플러들에 비해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아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더군요. 한 마디로 대중들은, 네티즌들은 똥인지 된장인지 확실하게 구분할 줄 아는 사람들이더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일기장에 쓰는 글이 아니라 대중들에게 발행하는 글이라면 그 글에 대해 대중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진정한 기자의 태도일 것입니다. 그것이 진정 책임감 있는 행동이고요. 내가 듣고 싶은 소리만 듣고 내가 받고 싶은 댓글만 받는다면 블로거 기사로 송고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혹 오해마시기 바라는 점에서 덧붙이자면, 저도 제 기사에 대한 악플러들의 글을 받은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제 글이 올바르고 논리적이라면 제가 가만히 있더라도 누군가 그 악플러에게 반박의 댓글을 달더군요.

다시 말하지만, 대중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블로거 기자는 자신의 글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겁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4
그럼 블로거는 기자고, 블로거들의 글에는 저널리즘의 윤리를 요구해야 겠네요 :)
Commented by 미션 파서블 at 2008/10/07 18:57
블로거 기자라고 하지 않습니까? (자기 글 혼자 읽는 블로거가 아니라면) 블로거 기사를 송고하는 블로거는 전문적인 기자는 아니더라도 기자인 것은 맞습니다. 그 글이 수많은 대중들에게 노출된다는 것이죠. 그런 만큼 저널리즘까지는 아니더라도 자신의 글에 최소한 책임을 질 필요는 있지 않겠습니까? 댓글을 여는 것은 그러한 책임감을 보여주는 최소한의 행위가 되는 겁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20:07
소통을 위해 댓글을 여는 것에 기본적으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걸 강제하긴 어렵지 않을까요. 트랙백이 달린 나무님의 의견처럼, 댓글은 필수사항은 아니되 권장사항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실비단안개 at 2008/10/06 17:25
잘 읽었습니다.
저는 다음블로그를 운영하며, 현재 댓글 '승인제'를 합니다.
처음엔 모두 열었는데, 스팸 블로그들 때문에 승인제를 하였으며, 모든 포스트는 복사가 금지인데, 댓글을 캡쳐해 가는 분이 있어 그런 분은 블랙리스트에 추가하기도 하며, 스팸블로그(광고, 야동 등)도 차단을 합니다.

그러나 승인제를 하였다고 악플을 삭제하는 건 아닙니다.
또 차단 블로그에게 차단 이유를 안내를 해 주는 편입니다.

모든 걸 열고 나누고 공유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운영일 겁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제 마음과 같지 않더라구요. 그러다보니 승인제, 엮인글 비허용 등으로 하였다가 지금은 엮인글 기능은 열었습니다.


어떤 댓글이 오르는지 역인글로 드려 볼게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4
실제 연구 결과는 (미국 경우입니다.) 전혀 통제하지 않을 경우 상업 게시물에 점령당한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줬습니다. 적당한 관리가 없으면 블로그가 망할지도 몰라요;;;
Commented by 불만쟁이NB at 2008/10/06 17:32
본문에는 Daum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블로거뉴스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는데, 댓글에서 갑자기 그 이야기가 튀어나오는군요. 뭔가 이 앞에 또다른 논의가 선행되었던 것인가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5
저도 밑의 페리님 의견과 같습니다.
Commented by 도아 at 2008/10/06 17:50
댓글을 승인하느냐 마느냐는 블로거가 알아서 할 일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댓글 승인은 별 잇점은 없다고 봅니다. 물론 여러 가지 이유(악플, 스팸)로 승인제를 사용하는 것을 탓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이 문제가 왜 계속 붉어지는지는 조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5
가서 댓글 달려는데 승인후 뜹니다-라고 나오면 화나는 건 사실이거든요..
Commented by 페리 at 2008/10/06 17:55
불만쟁이님// 아마도 다음의 블로거뉴스에 대한 언급이 나온건 자그니님이 이 글을 작성하신 후에 블로거뉴스로 보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쪽에서 보고 넘어오신분이 그렇게 달아둔게 아닐까 싶네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5
고맙습니다. :)
Commented by ydhoney at 2008/10/06 18:03
저는 적절한 수준의 삭제가 적절하다고 봐요. 그리고 종종 블로거뉴스에 올리시고 나서 몰려오는 괴 비로긴 사용자들은 좀 어떻게 해보시라는 -_-;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6
그렇다고 비로긴 댓글 닫기도 뭐해서.. :)
Commented by 어린쥐 at 2008/10/06 18:17
포털에 '블로그 기사'라는 이름으로 송고하는 문제에 대한 말은 없으셨네요. 일단 무작위의 사람들에게 노출을 시킨 입장이면 그 사람들의 반응을 접할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겠죠. 그 문제가 가장 논란거리라고 봅니다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6
블로그 글쓰기 자체가 무작위사람들에게 노출시킬 가능성이 있는 행위인걸요...
Commented by tvbodaga at 2008/10/06 18:57
자그니님 안녕하시고요. 좋은글 잘 읽었고요. 자그니님글에 동감하는 바이나 저는 블로그 전체가 아닌 블로거뉴스라는 부분안에서 생각하는 바를 몇자 적어 보았네요. 트랙백 올립니다. 즐거운 저녁 되시고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7
옙, 경청하겠습니다-
Commented by 멀뚱이 at 2008/10/06 19:14
잘 봤습니다. 댓글이야 승인제던 아니던 쥔장 마음이겠죠.
Commented by 1월의가면 at 2008/10/06 20:07
댓글 승인제든 댓글금지든
블로그 주인의 권리이죠

하지만 댓글승인제로 제한적 의사소통을 하므로써
건전한 비판마저도 묵살받을수 있다고봅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7
예, 그래서 댓글 닫은 블로그는 잘 안가게 됩니다.
Commented by 카렌 at 2008/10/06 22:54
에휴 저도 주인 맘에 한표..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7
악플에는 강해져야 하는 겁니다!! :)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10/06 23:46
사실은 포탈 이나 언론사 사이트에서도 극 예민한 사항에 대해서는 댓글을 달 수 없도록 조치하지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7
이번에 정다빈 관련 기사 보니, 모조리 댓글이 닫혀있더라구요.
Commented at 2008/10/07 00:0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07 05:08
아, 죄송합니다. 제 블로그는 패션과는 관계가 없어서...
Commented by SoulbomB at 2008/10/07 12:31
어디까지 받아들일 것이냐, 어디까지 막을 것이냐.

개인의 자유고 선택이지만 그 책임 또한 각자가 지는 게 맞지요.
Commented by 사이동생 at 2008/10/08 00:18
일단 제 입장은 '인터넷에서 익명성에 대한 위험성때문에 자율성을 해한다는 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이며, 댓글승인에 있어서는 '해당 콘텐츠 생성자의 자의에 따르는 것이 맞다' 는 입장입니다. 전자는 빈대잡다가 초가삼간 태운다는 격언외에는 할 말도 없고 - 어차피 가이드라인만 제대로 설정해도 되는 걸 뭘... 자기네들이 안하는거지... - 조사하면 다나오고, 필요한 정보라면 복제될 것이고 소모되지 않는 정보는 사멸될테니 더이상 할 말도 없네요. 쩝..
Commented by watches at 2009/06/27 14:29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블로그...이긴 하지만-
by 자그니 이글루스 피플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전체
책나눔 모임
끄적끄적
낡은 다락방
오후의 잔디밭
보고 듣고 느끼다
그 남자의 쇼핑일기
이벤트/공모/모집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디지털 기기 리뷰
애플/아이팟/앱스토어
허접! 뭐든지 리뷰
도닥도닥 인생백과사전
정리정돈의 달인
지하사진공갈단
미디어 갖고놀기
아이디어 탐닉
이의제기
여행만담
게임잡담
영어공부
뉴스레터
미소녀
--------
짧은소설
연애사진
사람 이야기
문화연구
디지털문화
블로그 연구
동영상
넥스아트
프리티벳
미분류
와이드를 세워두고..
by Niveus at 03:26
최신 ATI 그래픽 카..
by Wiky at 02:47
바람소리가 저의 ..
by draco21 at 02:45
뭐 와이드 듀얼보다..
by 베로스 at 02:10
그 뒷모습 실제 김..
by mikang at 01:42
,....쿨럭. 홈..
by draco21 at 01:39
핑크색 스키복이 핵..
by 자그니 at 01:10
후속편은 안만들..
by 자그니 at 01:10
슬프시면 지시는 ..
by 자그니 at 01:09
그렇죠. 게다가 ..
by 자그니 at 01:09
아이폰과 안드로..
by bruce, 와이프 몰..
영어교육 효과 있다..
by melotopia
kz의 생각
by keizie's me2DAY
허니몬의 생각
by sunfuture's me2..
서울비의 알림
by seoulrain's me2..
nalm의 느낌
by nalm's me2DAY
JIXmall :: 넷북
by JIXmall.com
2009년 12월
2009년 11월
2009년 10월
more...
get pdf rss

skin by tea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