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08/10/17 11:48

시위 참가자 '복면착용금지' 추진 이의제기

"특히 복면금지 조항을 위반해 신원확인을 곤란하게 하는 복면을 착용하다가 적발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 벌금 등 처벌조항을 부가했다.

하지만 집창촌 여성들의 마스크 시위나 환경단체의 대기오염에 대한 방독면 착용 등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가 침해될 우려가 있거나 공공질서를 침해할 위험이 현저히 낮은 경우에는 예외로 하는 단서조항을 넣었다. "

- 연합_시위 참가자 `복면착용 금지' 법개정 추진


여기서 질문, 그렇다면, 아래 사진의 청소년들 집회는 어떻게 될까요?




이런 건 또 어떻게 될까요?


출처_아고라 : 7월 5일 브이 포 벤데타


...집회 하려면 경찰의 채증을 위해 '얼굴을 까야 한다'라는 발상 부터가 기가 막힙니다. MB 닮은 사람들이야 '잘못한 일 없으면 얼굴 까도 뭐가 문제냐?'라고 할 지 모르겠지만, 애시당초 '집회에 나오는 모든 사람은 예비 범법자로 보고', 그러니 '얼굴 까지 않으면 그 자체가 불법이다'라는 식의 법이... 존재할 수나 있는 건가요?

다음부터는 얼굴을 가릴 수 있으니 깃발 들고 나오면 불법, 채증을 방해할 수 있으니 현수막 펼치면 불법, 온 몸을 덮어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느 태극기 들고 나오면 불법 되겠습니다? 법의 기본적 목적은 집회의 자유를 보장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다 발생하는 불상사는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거구요. 원인과 결과가 뒤집히면 곤란하지 않을까요?

게다가 감기 걸려서 마스크 쓴 사람, 의사 표시를 위해 마스크나 가면을 쓴 사람은 어떻게 구분할 겁니까? 애시당초 그게 구분이나 가는 건가요? 제대로 구분가지 않느다면, 경찰의 자의적 집행에 도움을 주기 위한 꽁수에 불과합니다. 대치하다 열받으면 '저 마스크 쓴 놈 일단 연행해'하면 끝이겠네요?

...누가 뉴라이트 재단 신지호 의원의 발의 아니랄까봐, 개념 좀 많이 팔아잡수셨습니다. 국사 교과서부터 시작해서, 어째 요즘 정권이나 한나당 하는 일이 하나같이 바보처럼 느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개념 그거 함부로 버리는 거 아니거든요?

... 말하는 거야 자기 맘이지만, 법안 발의-같은 것 할 정도면, 좀 조사도 하고 논리와 명분은 세우고 임합시다. 이러니까 허구헌날 바보 아니면 깡패란 이야기 듣는거지요. 정말, 생각 좀 하고 삽시다.


핑백

  •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복면과 배관공과 정당지지, 생각의 토막들 2008-10-18 07:39:32 #

    ... 시사 단상, 생각의 토막들. 복면시위금지와 YTN KBS 사태 기억하기, 배관공 조, 군대폐지 퍼포먼스, 정당지지 조사에 대한 이야기. !@#… 토막 하나. 또 나온 복면시위금지법 추진. 이건 공권력 만능세력들의 오랜 숙원이고, 당장 2003년에도 2007년에도 한번씩 추진되었다가 좌절(당시 근거로 들었던 독일 시위법 관해서도 전에 이미 한 마디 했었다) ... more

덧글

  • 자그니 2008/10/17 22:48 #

    저들이 진짜로 원하는 건 그런건지도 몰라요 :)
  • 은혈의륜 2008/10/17 12:26 # 답글

    옆에 광고때문에 기사 그대로 긁어오신줄 알았습니다(....)
  • 자그니 2008/10/17 22:48 #

    기사 일부를 긁어오긴 했습니다;;;
  • twinpix 2008/10/17 12:57 # 답글

    아, 정말 말도 안 돼요. 답답합니다.
  • 자그니 2008/10/17 22:48 #

    워낙 상식이 없는 사람들이라서요;
  • SilverRuin 2008/10/17 13:08 # 답글

    우리에겐 집회의 자유도 집회 복장의 자유도 없는 건가요
  • 자그니 2008/10/17 22:48 #

    귀막고 입막고 눈막고 살라는 거죠...21세기에
  • Wishsong 2008/10/17 13:12 # 답글

    다음부터는 얼굴에 페인팅을 하든지, 얼굴을 가리는 가발을 쓰라고 권장해야겠군요(...)
  • 자그니 2008/10/17 22:49 #

    아니면 집회 참석을 위한 성형수술을? :)
  • 실비단안개 2008/10/17 13:32 # 삭제 답글

    저도 그 이상한 발의를 듣고 촛불집회 시의 가면을 생각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 -

    아예 집회를 하려면 단체 복장으로 하라 - 라고 하지.
  • 자그니 2008/10/17 22:49 #

    70년대도 아니고 복장규제라니, 말이 됩니까-
  • 로카센나 2008/10/17 13:59 # 답글

    나라가 즐겁네요. 이제 4년 6계월 남았나요?
    알고 싶지도 않군요.ㅠㅠ
  • 자그니 2008/10/17 22:49 #

    외국으로 나갈려고 해도 환율 크리가...ㄷㄷㄷ
  • F_Fighter 2008/10/17 14:15 # 답글

    당연히 금지시켰어야 할 사항이었다.

    이번 촛불 난동때 복면쓰고 행패를 부린 놈들의 채증이 어려웠다는 점을 보았을때
    집회시 복면 착용금지는 당연히 추진시켜야 한다.
  • asdf 2008/10/17 16:22 # 삭제

    설리
  • qewr 2008/10/17 17:30 # 삭제

  • qewr 2008/10/17 17:30 # 삭제

  • qewr 2008/10/17 17:31 # 삭제

  • qewr 2008/10/17 17:31 # 삭제

  • qewr 2008/10/17 17:31 # 삭제

    얍!
  • 자그니 2008/10/17 22:50 #

    :) 경찰이 채증이 어려웠다고 하던가요? 결국 다 잡아가던걸요?
  • nonface 2008/10/18 09:55 #

    헐 이런걸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하나요?
  • 액시움 2008/10/21 02:41 #

    얍! 간지 둠볼트!
  • 유월 2008/10/17 14:19 # 답글

    너희들 떳떳하면 왜 마스크 못 벗는데? 뭐가 문젠데?
    라는 댓글 붙는데 100원 겁니다. ㅡ.ㅡ

    마스크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게 아니라 저런 조항들이 마음대로 해석되고 하나둘씩 쌓이면서
    집회의 자유 자체를 앗아가 버린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유월 2008/10/17 14:20 # 답글

    푸핫~ 쓰는 동안 바로 위에 말했던 댓글이 붙었군요.
  • 자그니 2008/10/17 22:50 #

    예언을 하셨습니다;;;
  • 하얀앙마 2008/10/17 14:21 # 답글

    그럼 전경들도 얼굴까라고 해야겠군요.
    특히 심하게 폭행한 사람이 누군지 알아야겠으니.
  • 자그니 2008/10/17 22:50 #

    맞습니다. 신분증 헬멧에 부착하고 나와야할 것 같아요.
  • 우울한왈츠 2008/10/17 14:24 # 삭제 답글

    죄송. 왜 트랙백이 세개나 달리는지.. 어디서 수정을 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 자그니 2008/10/17 22:51 #

    수정했습니다. :)
  • GATO 2008/10/17 14:26 # 답글

    데스노트가 필요하다능...
  • 자그니 2008/10/17 22:51 #

    ..그렇군요. 얼굴을 아는 것은 바로...
  • 렌덮밥 2008/10/17 14:28 # 삭제 답글

    경찰특공대나 SWAT들이 복면을 쓰는 이유는 뭘까요..
    경찰이 엄연히 법집행하는데 얼굴은 왜 가리는거려나..
  • 가라나티 2008/10/17 17:43 #

    경찰특공대나 스와트는 주된 출동대상이 테러리스트나 범죄집단 아닐까요?
    일반 시민-모 정권에서는 '폭도'라고 부르고 싶어하는-을 상대하는 일반 경찰-혹은 전경-과 비교하시는 거라면 할 말이 없군요.
  • 자그니 2008/10/17 22:51 #

    경찰 특공대는 위장-입니다.
  • SoulbomB 2008/10/17 14:42 # 답글

    전견들도 얼굴까고 급장 제대로 달아라잉.

    헬멧 벗으라고까진 안할테니까 얼굴 잘 보이는 투명 헷멧이라도 쓰시던가.
  • 자그니 2008/10/17 22:52 #

    신분증을 이마에 붙여야 합니다;;
  • 포립 2008/10/17 14:55 # 답글

    아, 진짜 지금 윗 애들 너무너무 싫어요...ㅠㅠ
    국민이 원하는 건 복지국가 일 텐데 그걸 버리고 돈 많은 사람만 잘 사는 국가를 만들고..
    서민은 그 밑에서 받히기만 해야 하고 올라가는 건 점점 꿈도 못 꾸게 만들어 버리니..
    거기에 시위하는 사람도 입맛대로 불법으로 만들어 버리네요.
    이건 쟤들이 옳은 게 아니라 쟤들이 힘이 있어서 라는 생각이 자꾸만 듭니다.
  • 자그니 2008/10/17 22:52 #

    맞습니다. ... 그들이 뽑힌 것부터가...
  • capcold 2008/10/17 15:20 # 답글

    !@#... 복면시위 금지는 원래부터 공권력 만능세력들의 오랜 숙원이었죠 (http://capcold.net/blog/825). 다만 적어도 이전 정부는 그런 것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받으면 중단할 수 있을 정도의 제정신시스템이 있었지만, 이번 정부는 과연 어떨지.
  • 자그니 2008/10/17 22:53 #

    저런 것 통과되면... 이 나라 국회가 제정신이 아닌거죠... ;;;
  • 비누와등짝 2008/10/17 15:41 # 답글

    이 법안의 취지는 전문 시위꾼을 잡기 위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총련시위, 농민시위, 노동시위등 시위하는데마다 나타나는 전문 시위꾼들.

    시위는 그렇게 앞에 나가 쳐 해대면서 정작 진압 들어오면 뒤로 빠지는 비열한 인종들이죠.

    무기는 어디서 조달해오는지 서울 한복판에 죽창을 들고오고 말입니다.

    다른 선량한 시위자들을 욕먹이는건 다 이놈들입니다. 증거만 없다 뿐이지 촛불때도 난동부린건 아마 이놈들일텐데.

    주인장님이 위에 열거한 사진같은 경우는 좀 안타깝지만 이 이야기는 노무현정부때도 계속 있었던걸로 압니다. 악용되지만 않는다면 크게 문제될건 없다고 봅니다.
  • 자그니 2008/10/17 22:54 #

    악용될 가능성이 아주 많습니다. 전문시위꾼들이 있다는 것도, 저로서는 그 근거를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관련된 기사나 자료라도 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 비누와등짝 2008/10/18 07:03 #

    http://new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ws&query=%C0%FC%B9%AE%BD%C3%C0%A7%B2%DB&sort=0&photo=-1&field=-1&pd=3&ds=1997-01-01&de=2007-10-18&refresh=-1&sm=tab_opt&title=&site=

    이명박 집권전기사로 검색해봤습니다. 이건 옛날부터 꾸준히 있어왔던 문제입니다. 06년 초에 전역한 의경출신 친구말에 따르면 말년에는 낮익은 얼굴도 많았다고 하네요.

  • SoulbomB 2008/10/18 13:02 #

    그래도 일리는 있는 의견이라고 생각함.

    다만 자그니님 말마따나 악용될 가능성이 너무 많아서 탈임...
  • 자그니 2008/10/18 14:50 #

    ...보내주신 링크는, 과거 평화운동가..들을 협잡꾼으로 몰기 위해 사용된 논리인데요;;; 전문시위꾼이란 말이 여기서 나왔군요.
  • 조성웅 2008/10/17 15:41 # 삭제 답글

    그렇습니다.최루탄 떨구면 매운데 눈코입귀 모든 구멍 다 막아야죠.뭐4-19혁명 때도 얼굴 까라는 지시 있었나요? 저는 현대사 배울 때 얼굴까!배우지 못했습니다.대체 어느 국가가 시위대에 얼굴 까라고 애원할까요? 물론 저는 불법 시위는 싫습니다. 하지만 강경진압 역시 싫습니다. 현행 정부는 독재가 아니라면 대체 무엇입니까? 제가 봤을 때는 처음부터2mb의 잘못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분들처럼 시위대도 얼굴 까라면 전경들도 얼굴을 까야 됩니다. 시위대는 얼굴 까고 전경들은 가려도 좋다는 뜻입니까? 강경진압 역시 시위대에서 채집해서net에 다 퍼뜨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전경들도 헬멧 벗으라고 이야기 하지 않을 테니까 투명 헬멧 쓰고 군번줄 목에 걸고 닭장차도 치우세요.국민들에게 이런 식으로 보답하는2mb는 개한민국에 필요 없습니다.
  • 자그니 2008/10/17 22:54 #

    전 세계 어디에도 이런 법 없지요.. :)
  • 흑곰 2008/10/17 15:46 # 답글

    이런 법따윈 옆집 개나 줘버려 -ㅅ-
  • 자그니 2008/10/17 22:54 #

    받을 개도 없습니다;;;
  • 미고 2008/10/17 15:49 # 답글

    그 영화 제목이 뭐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요- 주성치가 나오는 영화였는데, '무적풍화륜'이라는 필살기를 구사하는 영화- 그 영화에서 '복면인은 내공이 증가한다'는 말이 나오는데, 아마 마스크나 탈을 쓰고 행동해보시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저도 탈 쓰고 돌아다녀봤는데, 평소 얼굴을 공개했을때는 도저히 할 수 없던 과감한 행동이 마구마구 뿜어져나오더군요;;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었죠;;

    얼굴을 가릴 경우 행동이 더 과감해진다는데 대해서는 과학적 근거도 있다고 알고 있어요- 이를 주제로 만든 영화가 바로 짐 캐리 주연의 '마스크'죠. 영화에서는 그 기능을 극대화시키려 상상력을 가미시켰지만.

    복면을 착용할 경우 해당 인물의 행동이 폭력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현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분석해봤을 때 충분히 근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위가 폭력적으로 변화하는 일은 경찰이 '예방'해야할 부분입니다. 아직 발생하지 않은 일을 '예방'한다는 것은 어쩔 수 없이 '가능성'이라는 것에 기대어 판단해야할 부분이겠죠. 그래서 그 가능성부터 원천적으로 봉쇄하려는 것이고요.

    '예비적 범죄자로 바라보고 채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은 위에서 명시한 목적에 의해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필요악이 아닐까 싶어요. 물론 그에 대해서 제가 내세운 주장을 반대로 생각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굳이 그렇게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을지 의문이군요;

    저는 요즘 많이 볼 수 있는 경향에 비하자면 경찰을 옹호하는 입장에 좀 더 가깝습니다. 그래서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일지도 모르지요.
  • 건전유성 2008/10/17 16:54 #

    요즘 필요악, 이라는 말이 너무 편하고 쉽게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 케이리엘 2008/10/17 17:42 #

    전경들도 헬멧 벗고 계급장 달고 이름표 달고 나오면 강경진압이 줄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강경진압이나 폭력시위나, 둘 다 문제가 되니까요.
  • 자그니 2008/10/17 22:56 #

    인간은 어떤 옷을 입는가에 따라서도 행동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그것이 마스크 = 폭력적으로 돌변한다-로 이어지진 않습니다. 서로 다른 바운더리의 문제입니다.
  • 바람의자유 2008/10/17 16:02 # 답글

    이 무슨 수단과 목적이 뒤집힌 법이랍니까 ㄱ-;
    요즘 법 추진하는거 보면, 정말 한숨만 나오는 군요.
  • 자그니 2008/10/17 22:56 #

    전 이제 나올 한숨도 없어요....
  • 루베트 2008/10/17 16:06 # 답글

    소화기나 뿌리지 말았으면..
    목이 따가워서 마스크를 찰수밖에 없었는데...
  • 자그니 2008/10/17 22:56 #

    저는 감기 걸려서(응?)
  • JoysTiq 2008/10/17 17:19 # 답글

    경찰들부터 신분 알아볼 수 있는 계급장 이름 제대로 달아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네들은 그거 원래 달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자기들은 다 떼면서 왜 남보고는 까라는 거죠? 떳떳하면 붙이지 왜 뗐대요.
    어이가 없군요.
  • :-l 2008/10/17 17:33 # 삭제

    동감. 이거 뭐하는 짓인지.
  • 자그니 2008/10/17 22:56 #

    원래 달아야 합니다;;;
  • .... 2008/10/17 17:52 # 삭제 답글

    인터넷에서 이렇게 마음껏 비난하고 얘기할 수 있는 시간도 얼마나 남았을지..
    대한민국의 시계는 거꾸로 가고 있고, 분노만으로는 그걸 바로 잡을 수 없는데..

    옛날, 민정당이란 이름이 어린 내 마음에도 얼마나 위압적이고 무서웠는지 기억이 납니다.
    사람들은 잊어버렸나봐요.
    한나라당 딴나라당 10년 동안 비웃었지만, 그 본체는 민정당, 말 그대로 피의 군부독재였다는 걸..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는 걸.
    엉터리 법안을 만드는 함량 미달의 국회의원.. 헛웃음이 나올 수도 있지만
    그 우습고 말도 안되는 얘기들이 사람을 가두고 고문하고 죽인 것이 10년 전까지의 대한민국이었습니다. 그 시절이 다시 오는 것이지요.


  • 자그니 2008/10/17 22:57 #

    민정당.... 와, 정말 옛날 이름이군요.... 민정당-민자당-신한국당-한나라당...
  • D069 2008/10/17 18:00 # 답글

    메인에서 보고 들어왔는데 너무 어이가 없어서 웃음밖에 안나옵니다.
  • 자그니 2008/10/17 22:57 #

    맘껏 웃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가슴은 아프실거에요...;ㅁ;
  • ㅋㅋ 2008/10/17 18:06 # 삭제 답글

    아 씨발 이런게 자유주의야? 이게 민주주의야??
  • 자그니 2008/10/17 22:57 #

    아닙니다.
  • amish 2008/10/17 18:12 # 답글

    한국은 민주주의가 제대로 된적이 없나 봅니다. 아무리 봐도.

    ... 그리고 문제는 민주주의 아니라도 잘먹고 살게 해준다면 권리 따위

    다 포기하는 분들이 너무 많으신듯.

    그런데 문제는 잘먹고 살게.. 가 아니라.. 그냥 그 맛만 보여주는데 계속 속는다는게 문제죠.

  • Pine 2008/10/17 18:23 #

    조삼모사가 그야말로 잘 먹히는게 제일 문제죠...근시안적이라고나 할지,
    모두의 공약이 빌 공짜 공약이 되어버려도
    어디 하소연 못하시는 분들이 이번만큼은 하시면서 믿는것이 근본적인 문제같습니다.
  • 자그니 2008/10/17 22:58 #

    그런 걸보고 사기친다고, 사기에 속아넘어간다고 하지요...
  • eternium 2008/10/17 18:15 # 답글

    대략 정신이 멍해지네요.
  • 자그니 2008/10/17 22:58 #

    저는 안드로메다로...
  • amish 2008/10/17 18:42 # 답글

    차라리 집회에 나가기 전에 주민등록번호를 적은 다음에 참가하라는 법령은 왜 안 만드는지 모르겠네요-_-
  • 카도 2008/10/17 18:54 #

    우와 굉장하네요 이거;;;
  • 자그니 2008/10/17 22:58 #

    그러기를 바랄걸요? :)
  • 까칠한노리 2008/10/17 19:38 # 답글

    와 병맛짓 제대로 보이는데요?
    자기들도 무서워서 가리고 나오는 주제에 'ㅅ' 어이없는 발상이군요
  • 자그니 2008/10/17 22:58 #

    채증하는 전경들은 마스크를 쓰더라구요...
  • 여람 2008/10/17 19:39 # 답글

    저 법안 만드는 김에 '강도나 도둑이 마스크(복면)착용을 금지하는 법안'도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굽신굽신...
  • 자그니 2008/10/17 22:59 #

    채증 경찰도 말이죠.
  • 루댜 2008/10/17 23:38 # 답글

    ㅋㅋㅋㅋㅋ 그동안 학교에서 줄기차게 들어온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정권만 딸깍 바뀌면 바로 30년 전으로 회귀할 수 있는 얄팍한 것이었음을 요 몇 달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확 다 손가락을 꺾어버리고 싶어요.
  • 자그니 2008/10/18 14:51 #

    민주주의의 개념이 다릅니다. 저쪽에선 제도적 민주주의라면, 이번 정권에선 민간인이 정권 잡으면 민주주의다-라는 개념으로 쓰는 것 같아요...;;;
  • 시엔 2008/10/18 00:05 # 답글

    앞으로는 화장/분장 해서 시위하는 일이 일어나겠군요. ㅡㅡ;
  • 자그니 2008/10/18 14:51 #

    그럼 그것도 규제하려고 하겠지요? :)
  • 글쎄요.. 2008/10/18 00:39 # 삭제 답글

    자동차 번호판을 반드시 달아야 한다는 것이 모든 운전자를 예비 범죄자로 모는 것은 아니죠.

    개인적으로 이 법안이 의도적으로 번호판을 가리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읽힙니다만..

    경찰과 전경 얘기하시는 분들, 경찰과 전경도 소속, 이름 확실히 밝힐 수 있도록 명찰 착용하는게 맞고요, 시위대도 얼굴 가리지 말고 나오는게 맞다 봅니다.

  • 라랄라 2008/10/18 01:20 #

    예시가 좀 다른데요. -_-;;
  • ... 2008/10/18 03:02 # 삭제

    어떻게 다르다는 건지?

    자동차 번호판 가리는 것도, 시위때 마스크 쓰는 것도, 궁극적으론 자신의 정체를 숨겨 만약의 사태때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고자 함이라는 점에서 같은거 아닐까요?
  • -_-; 2008/10/18 10:39 # 삭제

    이 논리대로라면 노상강도 방지를 위하여 모든 보행자들이 얼굴을 까고 다니도록 하는 법안을 제정하는 것도 좋겠군요. 주민등록번호가 적힌 명찰을 달고 다니는 것도 좋겠네요. 그렇다 하여 모든 보행자를 예비 범죄자로 모는 것도 아니고, 수사의 효율은 확실히 좀 올라갈 테니까요.

    번호판을 가리는 것은 주로 경범죄 은폐의 목적이지만 시위 때 마스크를 쓰는 게 주로 범법적인 행위를 하겠다는 목적은 아니거든요. 어떻게 노상강도 한 번 해 볼 목적으로 보행자들이 마스크를 쓰는 게 아닌 것처럼요. 뭐, 노상강도 하는 사람은 90% 얼굴 가리겠지만요.

    그럼 떳떳하면 시위 때 왜 마스크를 쓰냐구요?
    막말로, 두발 자유화 집회에 얼굴 까고 나왔다가 학주에게 딱 걸려 버린 고등학생은 누가 구제해주나요. 부당한 일이라면 학교에 정식으로 대응하는 게 옳지 않겠냐고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런 의견이 받아들여지는 민주적 구조라면 애초에 집회 안 하죠.
  • 에톤 2008/10/18 14:34 #

    아예 시위할때 민증을 가슴에 붙이고 나오라 그래요. 나참
  • draco21 2008/10/18 02:13 # 답글

    가이 포크스 가면 말구 이제는 스크림 가면을 쓰고 나가고 싶은 이 심정... ^^: 웃어야죠 뭘...
  • 자그니 2008/10/18 14:52 #

    스크림...좋네요..(응?)
  • amish 2008/10/18 10:34 # 답글

    중요한 것은 민주주의에서 제일 소중한 것이 바로 표현의 자유라는 점이지요. 표현의 자유가 없다면 민주주의는 애초에 성립이 안됩니다. 그리고 표현의 자유는 안전한 표현, 권력으로부터 억압받지 않을 표현의 자유도 성립되어야 합니다. 물론 사회의 안전이나 질서를 위해서 제한할 수도 있겠지만. 저러한 부분이 과현 안전이나 질서를 의미할까요? 아니면 사회의. 일까요? 사회가 아닌 혹은 '소수 권력의' 질서나 안전을 위해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은 아닐까요? 그리고 감히 저러한 사고를 할 수 있다는 자체가. 참으로 슬픕니다. 한국은 87이후 민주화 된적이 없습니다. 그냥 민주화라고 분칠 했고 프로파갠다로 삼았을 뿐이지요.
  • 자그니 2008/10/18 14:52 #

    동의합니다. 이런 건 미국 좀 본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풍신 2008/10/18 11:28 # 답글

    잘못한 일 없으면 얼굴 까도 뭐가 문제냐?----->사진찍어서 학생인 경우 수업중 교실까지 쳐들어가서 학생의 인생을 박살내니 문제죠.

    솔직히 저것은 헌법에 위배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하여 한국엔 복면의 히어로가 전무하게 되었다. 무슨 헛소리냐?)
  • 자그니 2008/10/18 14:52 #

    그래서 명랑 히어로즈도 사라지게 되었다! (응?)
  • 푸하하하 2008/10/18 13:11 # 삭제 답글

    마스크 금지.... 고작 생각해 낸다는 게 그정도군요

    차라리 시위할때 일체의 옷 입는 것을 처벌하는 정도쯤은 돼야....

    신체특징까지 파악하면 채증이 훠얼씬 용이하고, '전 시위의 누드화' - 물론 전경도 누드에 명찰만 달고 - 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도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는 참신한 발상을 할 줄 아는 뉴라이트 녀석들은 없는지...
  • 자그니 2008/10/18 14:52 #

    차, 참신합니다;;;;;;;;;;
  • 늘한봄 2008/10/18 13:51 # 답글

    미쳐도 단단히 미쳤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휴..
    그냥 2MB 반대하는 사람은 다 잡아가라고 그래요. ㅡ..ㅡ;
  • 자그니 2008/10/18 14:53 #

    그러고 싶을 거에요. 최소한, 다들 이명박은 그러고 싶어한다고 생각하지요..
  • HuiLeju 2008/10/18 18:13 # 답글

    머리에 뇌 대신 납을 넣으셨거나, 몸만 있으면 허전하니 머리를 얹은 것 같은 모당분들 덕분에 허참.. 법의 존재 의의를 제대로 무시해주는 센스에 그저 할말이 없습니다.
    법이 무슨 술주정도 아니고. 법을 만드는 것이 무슨 아내에게 바가지 긁히는 일도 아니고..
  • 자그니 2008/10/19 13:58 #

    ,,, 저 사람들은 왕권을 원한다니까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 다음덧글    이전덧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