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도 길고양이, 관련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일단 슈타인호프님에게 사과 먼저 드려야 할 것 같네요.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덤비느라 실수도, 실례도 많이 했습니다.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슈타인호프님 글의 댓글에 달린 몇몇 글들에 발끈-해서, 슈타인호프님의 글에 답하는 것처럼 말하면서도 댓글을 단 몇몇 이들에게 싸질러 얘기했던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어차피 저는 생물이나 축산 전공자가 아니고, 이 문제에 대해선 제 나름의 접근법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취한 입장은 정책적 접근입니다. 거문도 길고양이 문제를 어떻게하면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한 사회공학적 관점에서 접근했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 문제는, 그러면서도 잘 알지도 못하는 내용을 근거로 삼는 어리석음을 범했습니다. -_-;

제가 잘못 가정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연구조사를 통해 근거를 가져야만 주장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 거문도 길고양이들의 상태를 이미 '포화'된 것으로 간주했다.
- 거문도 생태계가 이미 길고양이들에 의해 완전히 파괴된 것으로 간주했다.

아래는 계속 오해를 낳고 있는 부분입니다.

- 거문도 길고양이가, 2003년 살처분 이후 몇 마리가 남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이에 대한 자료가 없어서 몇가지 상황을 가정했는데.. 그 가정된 근거를 가지고 증명을 계속 하시려고 하면 제게는 답이 없습니다. -_-; .. 그러니까, 도살후 몇마리가 살아남아서 지금 800여마리로 성장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거죠.
- 고양이가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위 문단과 같은 가정하에, 더이상 망가질 생태계가 있겠냐-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위의 몇가지 주장을 근거도 없이 하게된 배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제가 품었던 두가지 의심이 있습니다. 하나, 왜 갑자기 거문도 고양이 살처분이 화제가 되었을까? 둘, 정말 거문도 고양이들은 주민들에게 심각한 위해를 가하고 있는가?
- 첫번째 의심을 가지게된 이유는, 거문도 길고양이가 실제로는 이슈가 될만한 사안이 아니었다는 사실입니다. 250만원 정도 들여서 고양이 25마리 잡았습니다. 이 정도의 살처분이 과연 이슈가 될만한 사건일까요? 일단 제 개인적으론 이슈가 되기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양이 수백마리가 섬주민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이슈거리입니다,만)
- 두번째 의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혹시나 해서 찾아본 거문도 여행기-에, 고양이가 등장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제가 찾은 서른여개의 여행기에선, 이슈가 된 이후 찾았던 글에서만 고양이가 나타났지, 대부분의 여행객들은 고양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TV 방송에선 심각한 문제인 것처럼 얘기하고ㅡ 거문도에만 가면 고양이들이 떼지어다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처럼 얘기하는데, 실제 여행기에는 그 부분이 보이질 않습니다. 이 부분은 지금도 의문입니다.


다음, 제가 취한 입장을 밝힌 첫번째 글에서 내린 결론은 고양이와 공존을 모색해보자, 였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 쓰레기장 폐쇄 및 먹이 주는 장소 제공, 포획을 통한 중성화 수술후 방사-였습니다. 이런 입장이 나온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길고양이 문제는 '개체수 조절' 임이 합의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섬주민들의 요구와도 동일합니다.
-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는,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토론을 통한 의견 도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심각한 논쟁에 휩쓸릴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 이번 논쟁에서도 보이듯, 길고양이 처분에 있어서 살처분이 필요할지 중성화 수술이 필요할지, 아니면 제 3의 다른 대안이 존재할지...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 야생 동물의 처리에 있어서, 몇가지 국제적인 규칙이 존재합니다. 동물들에게 최소한의 보호를 제공할 것, 죽음에 있어 괴롭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 단순한 도살만이 필요하다면, 포획할 필요도 없지요. 그냥 약이 묻은 먹이를 먹게하고, 쓰레기장에 독약이 든 음식을 배포하면 됩니다. 부작용은 있겠지만, 확실히 도살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을 왜 사용하지 않을까요?
- 거문도 주민들은 고양이를 직접 죽이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탄다는 거죠. 어촌에서 이런 믿음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 거문도 관리소가 가진 자원은 한정적입니다. 이번 예산은 250만원 정도였고, 내년에도 더 늘어날 가능성은 없어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개체수를 조절할 방안을 실행할 수 있는 대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결국 어른의 사정이란 것은, 모든 일에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살처분이든 중성화수술이든 모두 비용이 들어갑니다. 미네랄은 20밖에 없는데 배틀크루저를 뽑을지 핵폭탄을 만들지 고민하는 것은 의미가 없잖아요? 그렇다고 거문도 고양이 잡자고 국고에서 세금을 지원해 줄리는 없고...

비용은 결국, 거문도 주민들이 각출하거나 외부에서 지원을 받는 수 밖엔 없습니다. 그래서 간략하게 제안했던 내용이 '중성화 수술'과 '관광자원화' 입니다. 그 실행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쓰레기장 폐쇄(? 아무튼 고양이들 접근 금지)와 먹이 공급을 통한 관리-를 제안했던 거구요.

'중성화 수술'을 위해 외부 캠페인을 벌인다면 후원을 얻기가 쉬워집니다. 이건 기획자의 역량이 달린 일이긴 하지만, 최소한 '살처분'하겠다고 후원을 받는 것보다는 훨씬 많이 모을 겁니다. 관광자원화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거문도 주민의 소득이 늘어나는 일이가능하다면, 주민들의 각출을 통한 기금을 모으는 것도 가능해 집니다. .. 일단은 여기까지, 현재까지 투여한 역량으론, 이 이상의 대안을 제시하긴 어렵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런 방안이 맞다고 생각한다면, 좀 더 아이디어를 내 볼 수 있지 않겠냐-고 제안한거구요. 일단, 제 입장에선, 이 정도가 최소한의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더 좋은 방법 있으신 분들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어찌되었건, 저는 거문도에 살고있는 800가구가 매년 가구당 3만원 정도씩만 내놓으면 기본적인 비용은 될 거라고 생각하고, 만약 이 정도 비용이 아까우면, 고양이들이 그만큼밖에 피해를 끼치지 않고 있다고 여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이 제 입장입니다. 더이상 주장할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앞으로 더 할 말은 없을 것 같습니다만... 고경원님의 프로젝트는 계속 관심가지고 지켜볼 생각입니다.

* 고양이 살처분 비용에 대해 거문도 관리소쪽에 전화해 확인해 볼 것을 권한 것은, 다른 쪽에서 '안락사' 비용으로 인해 그만큼 든다는 내용을 읽었기 때문입니다.

* 고양이가 모두 없어지면 쥐가 늘어날 가능성이 많다-는 다른 연구결과를 참고한 것이 아닙니다. 애시당초 고양이가 고양이 이전에 문제가 됐던 "쥐를 잡기 위해" 도입되었기 때문입니다. ... 덕분에 쥐 문제는 해결했죠;;;

* 제가 글을 쓸 때 참고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시정연구개발원 토론회 자료집 : 애완동물의 보호 및 관리방안, 2004
- 국회의원 공성진 정책토론회 자료집 : 동물보호 일부 개정법률안 토론회, 2006


슈타인호프님의 「거문도 생태계에서 고양이의 의미.」에서 엮습니다.


* 블로그 글을 RSS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RSS로 구독하기


by 자그니 | 2008/10/31 00:57 | 이의제기 | 트랙백(1) | 덧글(17)
트랙백 주소 : http://news.egloos.com/tb/182961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슈타인호프의 홀로 꿈꾸.. at 2008/10/31 12:57

제목 : 거문도 고양이 이야기, 저도 일단 정리합니다.
거문도 길고양이, 관련 마지막 포스팅입니다.를 통한 정리글입니다. 자그니님도 이제 끝내기를 원하시고, 저도 이젠 정말 다른 거 할 형편이 아니고 해서 자그니님 말씀에 대한 몇 가지 코멘트만 하고 이만 마무리를 하기로 했습니다. - 야생 동물의 처리에 있어서, 몇가지 국제적인 규칙이 존재합니다. 동물들에게 최소한의 보호를 제공할 것, 죽음에 있어 괴롭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 단순한 도살만이 필요하다면, 포획할 필요도 없지요. 그냥 ......more

Commented by Frey at 2008/10/31 01:26
여행기들에서 고양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합니다. 섬에 아무리 고양이가 많다고 하더라도, 그 숫자는 도시의 그것에 비해 적을 수밖에 없지요. 밀도로 따져도 그렇고요. 도시의 고양이들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거문도의 고양이의 숫자는 특별히 많아보이기는 힘들 겁니다.

거문도 고양이 살처분이 화제가 된 것은 개인적으로는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애완동물을 좋아하는 인간들 (...)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고양이라면 귀여워 어쩔 줄 모르면서 고양이에 의해 죽어나가는 야생동물들은 못본척 하는 그 동물 애호가 분들 말이죠.

비용 문제가 나오게 된다면 ... 그건 정말 어쩔 수 없는 문제로군요. 비용 따위 생각하지 않는 자연과학도의 입장에서야 당연히 고양이들을 정기적으로 숫자 조절을 해줘야 한다고 말하겠지만, 소요 비용과 그 비용의 조달을 위해서라면 중성화 캠페인이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음, 그리고 거문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800가구였나요? 800명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나는데요; 사람보다 고양이가 많을 정도라고 했으니까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31 18:02
거주자 약 1800명, 800가구입니다. :)
Commented by 임현철 at 2008/10/31 02:53
아마 제가 취재 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여수에 사니 모른 척 할 수도 없고.
여수 환경련 등에서 신경 쓴 부분인데 거문도가 멀어 갈 생각을 않고 방치(?)하고 있었더니... 부끄럽기도 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31 18:02
예,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ed by draco21 at 2008/10/31 05:43
... 뭐 애완 동물이라 했던것은.. 나름 비약이었습니다. 토론이 이렇게 커져있었을줄은 미쳐 몰랐네요. ToT. 좋은 방안도 안떠오르고 개인적으론 정말 안죽였으면 합니다만 지금 사정을 쭉쭉 읽어보면 빠른 해결을 위해서는 그렇게 안하기는 너무 힘들고... 이래 저래 씁쓸한 이야기가 되는군요. 서울만해도 길가에 차에 치어 죽어가는 고양이들의 모습만 보는것도 피곤합니다. 가능한 잡아서 필요한곳에 보내보는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건강원 말구욧!!!!!!. -_-:)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31 18:02
한국 사람들의 전반적 고양이 혐오가 있어서...
Commented by 단순한생각 at 2008/10/31 07:45
일단, 야생동물의 포획및 처리에 관련된 조항은 생태계 혹은 인간에 대해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동물, 그러니까 거문도 고양이 사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른바 동물복지의 범주에 보호를 받을수 있는 동물은 생태계를 안정적으로 구성하는 경우에만 유효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들쥐에 대한 동물복지라는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인간이 편의를 위해 기르는 동물중 복지의 적용을 받는것은 애완동물과 유기축산물, 동물원의 경우 단 세가지 경우뿐입니다. 실험용이나 일반축산의 경우 동물 복지의 적용을 받을수도 없고, 받지도 않습니다.)

또한, 쓰레기장에 독극물을 살포하는 방법은 생태계 전체에 유해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순히 고양이만 살상한다 할 지라도, 분해자에게 독극물이 악영향을 끼칠수 있고, 생태계에서 잔류하는 동안 다른 생물에게도 피해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인위적 개체 조절에는 선택적인 도살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컨데, 거문도의 예에서는 고양이만 제한적으로 유인하거나, 혹은 사살하는 방법 말이지요.

제한된 면에서 억제정책의 효율성을 계산 하기 위해서는, 만약 중성화를 할 경우 얼마가 모인다는 가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트랙백이나 댓글에서 언급한것처럼, 1세대가 경과하는 동안 거문도에 있는 고양이의 상당수 - 90%이상 - 을 중성화 한다 할 지라도, 전체 개체의 30%를 도살하는것보다 생태계에 가해지는 부담이 훨씬 큽니다. 이런 성향은 이후 세대에서도 똑같은 경향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이론치에 가까운 이야기이고, 실제 성향은 다를수 있을뿐더러 증명할만한게 없으니 장담할수는 없습니다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31 18:03
거문도 고양이가 유해조수라는 것을 증명해야 할텐데, 그럴려면 조사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이논쟁 자체가 각자의 주장을 증거할만한 연구조사나 팩트가 너무 없어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31 08:38
감사합니다. 저도 트랙백으로 정리글 남기겠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31 18:04
잘 봤습니다. 국고지원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할거에요;;;
Commented by 민물토끼 at 2008/10/31 10:11
생각않고 우르르 데리고 갔다가 문제되니 없애버리는건-_-.
진짜 세상 잔인한게 인간이라고...

그냥 확 고양이마을로 둔갑시킵시다.ㅋㅋㅋㅋㅋㅋ
넷코마을~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31 18:04
돈이 있다면 말이죠.. :)
Commented by 사이동생 at 2008/10/31 15:00
최초 '쥐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생태계였'기때문에 고양이를 데려왔다가 발생한 문제라는 것이 걸립니다. 이건 생물학자나 환경학자분들이 조사를 해봐야 하는 문제라 생각되므로 제 영역은 아니네요. 왜 거문도에서 쥐와 고양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였는가, 개체수가 인간에게 피해를 줄 수 있을 정도로 변화한 이유가 무엇인가하는것에 대해서는 연구결과가 없는건지.. 조사를 할 생각도 여력도 없고 가지고있는 팩트도 없기에 저는 암말도 안 할랍니다. 그나저나 이렇게 트랙백으로 토론이 벌어지면 왜 이렇게 재미있는지...XD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0/31 18:04
실은 그냥 놔둬도 별 다른 문제가 없을 것 같긴해요...왠지...;;
Commented by band at 2008/11/01 10:48
쥐의 문제는 해양의 발전에 따라 부차적으로 생기는 전세계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립되어 있는 지역에 운항하는 배의 크기와 운항지역의 다변화에서 오는 문제니까요. 그만큼 거문도가 예전에 비해 타지역에서 오는 외래객들의 수가 증가했고 곁다리로 무임승차해온 쥐의 숫자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죠...처음에는 거문도내의 상위포식자가 해결할 수 있었갰으나 타지에서 유입되어온 쥐의 숫자와 막강한 번식력으로 늘어나니 쥐의 대량번식으로 이어졌갰고 이에 따라 쥐의 천적인 고양이의 도입이 따라온 것입니다. 뭐 거문도만의 문제는 아니고 다른지역도 유사하개 돌아가고 있지요.
Commented by 사이동생 at 2008/11/01 15:29
band//그럼 '3~40년전'부터 거문도뿐만아니라 타 지역의 생태계또한 유사한 문제 또는 그런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는 이야기니 환경부쪽에서 인지하고 있을터. 비단 거문도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문제로 엮어서 해결해 나아가는 것이 옳을 듯하네요.
Commented by band at 2008/11/01 19:28
그렇지요...중요한 것은 '쥐''고양이'등의 특정종의 문제로 보기 이전에 신종도입,유입생물에 의한 토착 생태계교란의 문제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죠. 사이동생님이 인지하지 못했을 뿐이지 매년 여러해외도입종(간단하개...베스, 황소개구리, 청설모, 붉은귀거북이)의 문제점은 티비에서 자주 언급되어 왔습니다. 해결책연구와 구제방안도 나왔었고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블로그...이긴 하지만-
by 자그니 이글루스 피플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전체
책나눔 모임
끄적끄적
낡은 다락방
오후의 잔디밭
보고 듣고 느끼다
그 남자의 쇼핑일기
이벤트/공모/모집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디지털 기기 리뷰
애플/아이팟/앱스토어
허접! 뭐든지 리뷰
도닥도닥 인생백과사전
정리정돈의 달인
지하사진공갈단
미디어 갖고놀기
아이디어 탐닉
이의제기
여행만담
게임잡담
영어공부
뉴스레터
미소녀
--------
짧은소설
연애사진
사람 이야기
문화연구
디지털문화
블로그 연구
동영상
넥스아트
프리티벳
미분류
와이드를 세워두고..
by Niveus at 03:26
최신 ATI 그래픽 카..
by Wiky at 02:47
바람소리가 저의 ..
by draco21 at 02:45
뭐 와이드 듀얼보다..
by 베로스 at 02:10
그 뒷모습 실제 김..
by mikang at 01:42
,....쿨럭. 홈..
by draco21 at 01:39
핑크색 스키복이 핵..
by 자그니 at 01:10
후속편은 안만들..
by 자그니 at 01:10
슬프시면 지시는 ..
by 자그니 at 01:09
그렇죠. 게다가 ..
by 자그니 at 01:09
아이폰과 안드로..
by bruce, 와이프 몰..
영어교육 효과 있다..
by melotopia
kz의 생각
by keizie's me2DAY
허니몬의 생각
by sunfuture's me2..
서울비의 알림
by seoulrain's me2..
nalm의 느낌
by nalm's me2DAY
JIXmall :: 넷북
by JIXmall.com
2009년 12월
2009년 11월
2009년 10월
more...
get pdf rss

skin by tea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