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이대로 폐지하면 부동산 시장이 위험하다


지난 번에 '종부세 폐지 반대 프로젝트에 동참합니다.' 글 이후 많은 댓글을 받았습니다. 대부분 종부세을 지켜야 하는 것에는 공감하면서도, 이제껏 드러난 종부세의 부작용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종부세를 만든 사람을 찾아가 한 번 인터뷰 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첫번째 인터뷰 대상자는 김수현 세종대 교수. 김 교수는 참여정부의 청와대 비서관으로, 인수위 시절부터 종합부동산세 도입를 공표한 2003년10.29 부동산 대책, 종합부동산세 강화를 공표한 2005년 8.31 부동산 대책에 모두 관여했으며, 참여정부 부동산 정책의 핵심 브레인으로 알려지신 분입니다.

건너건너 전화통화를 시도한 끝에, 쌀쌀한 바람이 불던 지난 11월 7일 오후, 광흥창역 근처의 한 사무실에서 김수현 교수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김 교수는 "종부세의 착상부터 기획 과정, 정부안, 법제화를 모두 지켜봤다. 나는 종부세가 사회적 합의였고 염원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제 와서 폐지하겠다는 것은 사회적 진보를 되돌릴려는 처사로 본다. 단순히 세금 하나를 만들었다 없앴다하는 수준이 아니다." 라며 말문을 열었다.


자그니(이하 자) : 종부세 제정 당시 상황과 제정된 이유를 설명해 달라

김수현(이하 김) : 종부세의 기초는 참여정부 인수위 시절 만들어졌다. 당시 부동산 정책의 핵심은 세가지였는데, 시장 투명화와 보유세 강화, 공공 임대주택 건설이 그것이다. 보유세 강화-거래세 완화는 80년대 후반(주-1989년) 경실련이 만들어질 무렵부터 이뤄진 사회적 합의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역대 정권에서는 한번도 보유세 강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그래서 보유세 강화는 인수위 초기부터 과제였으며, 그를 위해 재경부, 행자부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수위에 모여서 보유세 강화에 대한 논의를 했다. 논의 결과 보유세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일부를 국세화 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지방세로 놔둘 경우 지방이 반대하면 실패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결국 지방세와 국세로 이원화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나온 세금이 '종합부동산'세다.

그렇다면 종부세는 어떤 효과를 거두었을까? 보유세 강화- 거래세 완화의 의미는 보유는 힘들게, 거래는 원활하게 하자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기의 경제적 능력을 감안해서 집을 사라는 이야기다. 능력도 안되는데 크고 넓고 비싼 집을 사서, 나중에 다시 집값이 오를 것을 기대하는 문화를 바꾸려면 이 방법 밖에는 없다. 역설적으로 한나라당에서 종부세법을 물어 뜯는 이유도, 이게 가장 효과가 높기때문이다.



▲ 김수현 교수


자 :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장기주택 보유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여러 피해 사례도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김 : 솔직히 그게 큰 문제다. 외국에서는 부동산을 살 때 (고가 주택의 경우) 처음부터 보유세를 높게 매기니, 그것을 각오하고 집을 산다. 그에 비해 우리는 그동안, 보유세는 자동차세보다 싼, 무시해도 되는 세금이었다. 그러니 그 분들은 '나는 잘못한 게 없다'라는 억울함 이상의 분노를 표현한다.

그 분들이 10년전 20년전에 집을 살 때 기대했던 비용이, 그 뒤에 정책이 바뀌면서 높아진 것이다. 정부로서도 납득시키기 곤란한 문제가 됐다. 나는 일종의 과도기라고 생각한다. 집 값이 얼마인데 그것을 못내냐-라는 말은 해도 안되고 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안타깝다. (이런 문제에 부딪힐 경우) 선택의 길은 2가지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나는 과거로 되돌리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힘들지만 보유세 상승을 현실화하는 길로 가는 것이다. 대신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무이자 납부유예등, 선별적 보완책을 마련할 수 있다. 종부세의 기조만 흐트리지 않는다면 대 찬성이다. 종부세로 인한 선의의 피해자가 분명히 눈에 보인다. 하지만 지금 우리 눈 앞에 있는 벽을 언젠가는 넘어야 한다.

그런데 왜 처음부터 종부세를 그렇게 만들지 못했을까? 솔직히 처음에는, 종부세가 너무 약한 제도였다. 과표적용률의 상승과 공시가격 현실화로 인해 작년부터 강해진 거다. 그 때문에 김종률 의원의 납부유예안이 담긴 종부세 개정안을 작년 국회에 제출한 바가 있다. 하지만 통과하지 못했다. 한나라당은 종부세 폐지를 공공연하게 얘기하고 있었고, 참여정부는 이런 논의 자체가 종부세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있었다. 그래서 본법에다 손을 대기를 꺼려했다.


자 :종부세는 참여정부의 철학, 다시 말해 부동산은 사람이 사는 곳이지 투자하는 곳이 아니다-라는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누구나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집을 사서 거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양극화를 고착시키겠다는 것으로도 들린다. 종부세를 입법하면서 어떤 주거 문화로 바뀌길 바랬는지 설명해 달라

김 : 어떤 분은 그렇게 묻는다. 그럼 강남은 부자만 살아야 하냐고. 그게 맞다. 외국에선 부자 동네에 부자만 산다. 그런다고 욕먹지 않는다. 그에 상응하는 높은 세금을 내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국은 그에 상응하는 높은 세금을 물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선망과 질시를 동시에 받는, 좀 이상한 주거 문화가 형성됐다. 그러니까, 꼭 능력이 되지 않더라도 돈을 벌기 위해서 들어가야 한다는.

솔직히 이사가세요- 능력이 안되면 그 지역에 들어가지 마세요-라는 말을 하긴 쉽지 않다. 이건 기존 관념을 벗어나는 일이다. 모두에게(강남에서 이사가세요-라는 말을 듣는 사람과 강남에 들어가고 싶었던 사람들) 욕을 먹기 딱 좋다. 하지만 그렇게 되는 것이 정상적 부동산 시장 상황이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전반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안정이 되면, 자신의 능력과 욕구에 맞는 주택에서 살아갈 수가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나는 세 사는 사람인데, 뉴타운 같은 것으로 인해 싼 세집이 없어지면 그 사람은 고통을 받게 된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는 임대 주택등이 계속 공급되야 한다. 반면 나는 세금을 많이 내도 좋은 주택에 살아야겠다-라는 사람에겐 그에 맞는 주택이 공급되면 되는 것이다.

지금 우리의 욕망은 자신의 능력과 무관하게 크고 비싼집 일변도로 몰려있다. 보유세를 정상화한다는 것은 이렇게 일변도로 몰리는 것을 자신의 처지에 맞는 수준으로 이렇게 줄을 세운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보유세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동시에 정부가 임대주택등의 공급을 늘려줘야 한다.

결국 조세 체계와 주거 복지는 한 셋트다. 조세체계가 크고 비싼 집에 대한 불필요한 수요를 줄이는 것이라면, 주거복지는 작지만 편안한 집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주택이 공급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함께 가야 한다.




▲ 재개발은 많은 서민거주지역을 사라지게 만들었다. 얼마전 재개발로 인해 사라진 흑석동 일대의 모습.

자 : 부동산은 왠지 교육 정책과 비슷한 느낌이 든다. 욕망의 정치학이 작용하는 영역이랄까.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이 실패한 것도, 결국 학부모들의 그런 욕망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처럼 사람들의 욕망에 반하는 부동산 정책이 성공할 수 있을까?

솔직히 부동산과 교육, 이 두 가지 정책이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참 어렵다. 모두가 이해관계자고, 그 이해가 모두 상반되어 있다. 문제는 그런 상황에서 점점 더 나쁜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무도 정부를 믿지 않고, 버티면 된다는 생각과, 근거없는 신화가 살아있다.

이는 단순히 정책에 대한 불신이 아니다. 이 배경에는 우리 사회의 기득권 층과, 기득권층으로 들어가고 싶은 수많은 사람들의 욕망과 불안이 합쳐져 있다. 우리만 뒤쳐지는 것이 아닌가-하는 불안감과, 나도 올라가야겠다는 욕망이 결합된 절묘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 곳이 교육과 부동산, 이 두 분야다. 모두가 가해자면서 모두가 피해자인.

그렇지만 해법이 과연 없을까? 최소한 주택은 희망이 보인다. 그걸 말해주는 몇개의 지표가 있다.

- 주거 상황의 상당한 개선
최저 주거 기준(국토해양부 홈피에서 확인) 미달 가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10년전에는 전체 가구의 33%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그 비율이 10% 이하로 내려간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수많은 아파트들 가운데, 전체의 반이 지난 10년 안에 지어졌다. 급격히 주거 상황이 개선되고 있는 중이다.

이미 실질 주택 보급률(1인가구등을 감안한 보급률)은 99%에 도달했다. 주택의 절대 빈곤 문제는 거의 해결된 상태다. 남은 것은 서울의 시존 시가지를 고치는 일 정도다. 따라서 부동산 값이 영원히 오를 것 같다는 생각은 착각이다. 앞으론 투기 상황이 일어나기 힘들다.

- 공공 임대 주택의 보급과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다른 하나는 2010년이 되면 전체 주택의 10%가 공공주택이 된다. 한마디로 한국 사람의 10%는 국가가 제공한 주택에서 살고 있다는 말이 된다. 공공임대주택은 주변 싯가보다 싸게 가격이 매겨진다. 그러면 전월세 가격의 폭등도 일어나지 않게 된다. 고령화 추세도 감안해야 한다. 주택수요는 1955-65년 출생의 베이비붐 세대에 몰려있다. 2015년이 되면 이들이 은퇴연령에 들어간다. 이때부터 주택 수요가 줄어들 것이다.

이런 3가지 요인 때문에, 앞으로 한국 주택시장상황은 과거와는 완전히 달라진다. 우리도 드디어 거품 붕괴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번 거품 붕괴를 슬기롭게 막고 부동산 가격을 연착륙 시킬 수만 있다면, 우리는 굉장히 안정적인 주택시장 상황으로 갈 수가 있다.


자 : 그렇지만 현 정부는 종부세의 위헌 심판 제청등, 부동산 시장의 인위적 경기 부양을 위해 정책을 몰아가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 다음 편에 계속 됩니다.





* 블로그 글을 RSS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RSS로 구독하기




by 자그니 | 2008/11/10 12:05 | 사람 이야기 | 트랙백(4) | 덧글(32)
트랙백 주소 : http://news.egloos.com/tb/183391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metavital's .. at 2008/11/10 14:15

제목 : meta의 생각
“조세체계와 주거 복지는 한 셋트다. 조세체계가 크고 비싼 집에 대한 불필요한 수요를 줄이는 것이라면, 주거복지는 작지만 편안한 집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주택이 공급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함께 가야 한다.” - 김수현 교수 (via 자그니)...more

Tracked from 핀투리키오의 책갈피 at 2008/11/11 07:31

제목 : 종부세는 불로소득의 환수장치다.
종부세, 이대로 폐지하면 부동산 시장이 위험하다현재 종부세 폐지론자들이 내세우는 논지 중 하나는 '소수의 부자라도 그들의 정당한 소득은 보장하는 것이 옳다'이다. 억울한 소수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수많은 조사위원회를 폐지하고 복지예산도 줄이는 등, 언제부터 그들이 '소수자'를 배려했는지 궁금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종부세 논란의 중심에 저들의 논지가 들어가선 안 된다는 사실이다. 민주주의의 장점은 소수의 사익과 다수의 공익을 정치과정에서 연결할 ......more

Tracked from 명군의 이글루 at 2008/11/11 12:17

제목 : 종부세 억울할 수도 있겠다.
종부세, 이대로 폐지하면 부동산 시장이 위험하다자그니 님 포스트에 댓글로 쓸까 하다가 글이 길어져서 트랙백으로 올린다. (반말 죄송 ^^ 습관이라서..)가전제품이나 자동차는 쓰면 쓸수록 (즉, 시간의 흐름에 따라) 대체로 가치가 낮아진다. (물론 예외는 있겠다. 제임스딘이 탔던 포르쉐처럼 누군가의 향수가 어린 희소가치가 있다거나 하는 물건은 예외^^) 그런데 유독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격이 올라가는 것, 그리고 그렇게 믿고 있는 것이 ......more

Tracked from 자그니 블로그 : 거.. at 2008/11/11 14:15

제목 : 부동산 노예에서 해방되는 길을 택하자
* 이 글은 어제 올린 세종대 김수현 교수와 '종부세' 문제를 두고 나눈 인터뷰, 「종부세, 이대로 폐지하면 부동산 시장이 위험하다」에서 이어집니다. 자그니(이하 자) : 그렇지만 현 정부는 종부세의 위헌 심판 제청등, 부동산 시장의 인위적 경기 부양을 위해 정책을 몰아가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김수현 교수(이하 김) : 이명박 정부가 현재의 자연스런 (집값하락) 추세를 이상하게 끌고가지 말았으면 좋겠다. 이 ......more

Commented by Andrea at 2008/11/10 12:47
와..멋진 인터뷰를 하셨네요..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0 14:52
내일 또 올라갑니다~ :)
Commented by Niveus at 2008/11/10 19:05
취지라던지 좋은 의도로 제정된건 알고 있었지만 세세한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듣는건 처음인거같습니다.
내일이 기대되는군요 ^^a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49
올리겠습니다..ㅜㅜ
Commented by 핀투리키오 at 2008/11/10 20:04
보유세를 늘리고 거레세의 비중을 줄인다...선진국과 똑같은 방향이네요. 투기로 돈 많이 번 집부자들과 그들을 대변하는 한나라당이 어떻게든 뜯어고치려 하는 이유도 이해가 가고요. 종부세의 취지에 공감하면서 보완책을 마련하는 - 장기간 1주택 보유자들에 대한 - 방향으로 가야할텐데 이건 뭐 뿌리를 뽑으려 하니.....유익한 인터뷰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49
저도 가슴이 답답합니다...
Commented by xarm at 2008/11/10 21:13
좋은 인터뷰 감사합니다~
다음 편이 기대되네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0
올리겠습니다..ㅜ_ㅜ
Commented by 베리배드씽 at 2008/11/10 23:01
정말 교육과 부동산은 대한민국에서 부의 욕망이 작동하는 방식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바로미터 같아요. 좋은 인터뷰 잘 읽었습니다. 내일도 기대돼요. ㅎ_ㅎ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0
욕망..무섭지요...
Commented by Jeff at 2008/11/11 00:34
멋진 인터뷰인데요 :) 수고하시는 자그니 님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0
좋아서 하는 일인 걸요-
Commented by draco21 at 2008/11/11 01:26
... 우와 수고하셨습니다. ^^: 다음편 기다릴께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0
...지금 올리겠습니다..;ㅁ;
Commented by 써니 at 2008/11/11 01:54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0
ㅜ_ㅜ
Commented by 키세츠 at 2008/11/11 08:26
욕망의 정치학이라는 부분이 가슴에 와닿는군요. 잘 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0
예-..ㅜ-ㅜ
Commented by 뱀  at 2008/11/11 09:28
감사히 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1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Duke at 2008/11/11 11:06
글쎄요. 보완책은 없다기보다 생각을 안해주시네요. 우리집 힘빠진 노인네가 살고있는 고향땅 자기집에서 편히 눈감게 해줄랴면 종부세폐지를 지지해야겠구나 생각이듭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2
결정은 원하시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 ...그런데 대체 고향땅이 어디시길래...
Commented by at 2008/11/11 11:39
고향집에서 6억원이면 엄청난 대저택일텐데요??
제 생각에는 고향땅에서 편히 눈감겠다는 마음이라면
종부세 대상이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되는군요.
Commented by ... at 2008/11/11 11:39
서양과 동양은 집에 대한 개념이 엄청나게 다릅니다. 그냥 의식주 중 하나로 취급하는 서양과는 달리 동양은 집이란 게 지켜나가야 할 보금자리라고요. 혼자 사는 사람도 우리집 우리집 부르는 거 그냥 입에 달려서 하는 말이 아닙니다. 자기 의지로 집을 옮기고 보전해나가는 건 기쁨이지만 정부의 정책 때문에 3대가 살던 집을 버리고 다른 동네로 이사가야 한다면 누가 정부를 저주하지 않겠습니까? 그마저도 집값 뻥튀기해 놓고 그 난리굿을 피우니 내집 팔아 다른 집 가려 해도 여의치가 않죠. 그것도 거기 오래 살았을 뿐이라 땅값만 올랐다 뿐이지 그걸로 이익본 적도 없는 집 한채 가진 사람들이 지난 세월동안 얼마나 참여정부를 원망했는지 아실 분은 아시겠지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1:53
....??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종부세 때문에 3대가 살던 집을 버리고 가야 한다는 이야기는 못들어 봤습니다..... 종부세가 본격적으로 문제시 된 건 작년부터입니다...;;;
Commented by ... at 2008/11/11 13:00
그러니까 고작해야 2년 전 정책 때문에 집을 버리고 나가야 한단 말입니다. 자신이 못 들은 사례라고 없다고 적으시는 것은 아니실 것입니다. 그러나 종부세 정책을 완화한다 해도 현 정부처럼 액수로 완화해서는 이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 못 합니다. 위에 제가 적은 문장 중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바를 시사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집을 거주의 대상이 아닌 투자의 대상으로 소유한다면 반드시 걸려 넘어질 수밖에 없는 건 액수보다도 개수 아닙니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4:22
음, 그래서 사례 확인을 부탁드린 건데요.. :) 3대가 살던 집...이면 보통 아파트라기 보다는 가정주택인 경우가 많고, 가정 주택이 종부세 부담으로 이사가야 하는 실정이다..라는 얘기는 아직 못들었거든요... 없진 않겠지만, 알아야 얘기할 수 있습니다...;;;

개수 문제는 당연히 문제구요; 그래서 세대별 합산해서 과세하는 건데..그거 이번에 위헌 판결 날가능성이 높다는...;;

다시 한번, 확인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Commented by 키엘 at 2008/11/11 12:22
개포동 주공 아파트는 여러 상황이 겹치면서 제일 피해를 본 지역이지요.
여기가 80년대만 해도 저가 아파트였거든요. 서울 외곽이어서. 실제로 제가 아는 분도 사업에 실패하시고 여기로 이사한 분 계셨습니다. 그런데 서울 강남권이 넓어지고, 도곡동 개발되면서 개포동 집값이 많이 올랐고, 지금은 종부세 대상이 됐지요. 그런데 여기 사시는 분들의 소득 수준이 오른 집값만큼이냐.. 그게 아니거든요. 요새 이사온 분들은 모르겠지만 오래된 분들은 그렇지 않지요.

실제로 원한것도 아닌데 집값이 엄청 오르는 바람(특히 IMF 이후 김대중-노무현 정부 기간)에 종부세 대상이 된 비고소득 거주자들이 존재하기때문에 폐지자들이 걸고 넘어지는것이고요.

그런면에서 장기 주택 보유자는 종부세 할인을 해주는 수정책이 추가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4:23
아마 양재동..쪽도 포함되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이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은, 두번째 인터뷰 글에 올렸습니다-
Commented by 가루 at 2008/11/11 13:00
괜찮으시면 자신의 집값이 x억원 이하다 라는 식의 내용 증명 비슷한 걸 이용해서 종부세를 내지 않는 형태로 갈 수 있는지 확인해주셨으면 합니다. ..말하자면 이 지역 집값은 그렇게 안 비싸다라는 걸 국가에 증명해버림으로서 종부세 대상이 안 될수 있는 방법 같은거죠. (대신 집을 팔땐 그 가격 혹은 그 가격+물가상승률 정도로만 팔 수 있다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1/11 14:24
집값은 매년 정부에서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시지가에 따라서 매길텐데, 이에 대해선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Commented by 이용호 at 2008/11/11 16:20
욕망의 정치학
정치학의 욕망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블로그...이긴 하지만-
by 자그니 이글루스 피플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전체
프리티벳
끄적끄적
낡은 다락방
오후의 잔디밭
지하사진공갈단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디지털 기기 리뷰
허접! 뭐든지 리뷰
도닥도닥 인생백과사전
정리정돈의 달인
문화생활
여행만담
그 남자의 쇼핑일기
이벤트/공모/모집
게임 이야기
미소녀
이의제기
아이디어 탐닉
미디어 갖고놀기
--------
짧은소설
연애사진
사람 이야기
문화연구
디지털문화
동영상
넥스아트
블로그 연구
책나눔 모임
미분류
아니 그런데 문자 ..
by 초록장미 at 04:59
저런 독재자는 영..
by LVP at 07/03
몇번이고 다시 듣고..
by 사이동생 at 07/03
아유. 제가 하려고..
by 신광철 at 07/03
채플린 영화 중 유..
by The Nerd at 07/03
이 영화 정말 재미..
by 알렉세이 at 07/03
흐음.. 2009년 07월 02..
by highseek at 07/03
아무렴요, 상처받..
by oo at 07/03
그래서 좌빨로 쫒..
by JOSH at 07/03
영원한 떠돌이 찰..
by 홍월 at 07/03
헌법소원 취하하면..
by 잉드야의 블로그! ..
이명박은 이해 못할..
by 고장난 자본주의 ..
DSLR은 부담 스럽..
by 웃음프로젝트
왠지 빌헬름 2세를..
by GeneralFeldMar..
새로운 PEN의 역사..
by 올림푸스 Blography
원.. 미친 녀석을..
by scribbles.
아시아는 안되는 ..
by 빈유는 영양실조
2009년 07월
2009년 06월
2009년 05월
more...
엘지전자 샘플랩 위대한독재자 하계올림픽 악플러 오즈 이명박 보이스블로깅 악플 샘플랩블로그 LG전자 올빼미 친구에게 다음달이정말고민 안녕웨슬리 블로그 북리뷰 도쿄올림픽 글써주실분찾아요 더블로거 평창 부천판타스틱국제영화제 편지 상처받지마 2016년 대통령에게도버림받나요 토론 찰리채플린 Pifan 인터넷논쟁
get pdf rss

skin by tea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