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기득권인것 누가 모르나요?


예상한 그대로 조중동의 언론 플레이가 시작됐습니다. 이번 언론노조 총파업은 MBC만의 총파업이며, 이건 민영화가 되면 월급이 적어질 것을 걱정한 MBC 구성원들의 밥그릇 싸움이라고. 몇몇 블로거들도 이와 비슷하게 동의하는 분들이 있기에, 몇가지만 적어봅니다.

그러기 전에, 언론을 경제논리로 바라보자는 어떤 나라 대통령의 논리에 대해서만 잠깐 언급하겠습니다. ... 참, 알고는 있었지만, 그 인식의 천박함에 계속 놀라게 되는 내가 더 불쌍할 지경이네요. 언론이 무슨 콘텐츠 제공업체인줄로만 아시나요? 언론의 기본적인 기능은 정보 제공 + 오락 제공 +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라고 보통 정의합니다. 이 정도는 상식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느라 바쁜 것은 알지만, 공부는 좀 하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삽질이나 하라고 대통령 뽑아준 것은 아니니까.

그 가운데 켈리와 돈웨이의 주장에 따르면, 미디어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감시 기능이고, 그 다음은 민주주의 기능입니다. 그런 기능을 위해 필요한 것이 미디어의 자유이고, 그 자유는 미디어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적극적 자유의 실천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공영 방송은 그래서 필요한 것이고, 공공성은 그런 자유를 끊임없이 사유화 시키려는 국가권력과 시장의 개입을 효과적으로 막아내거나, 최소한 중화시킬 수 있을 때에만 얻어지는 것입니다. 사적인 이익에 좌우되는 언론을 결코 공공적이라고 얘기하지는 않지요. 공공성은 곧 시민사회의 이익, 다시 말해 우리의 이익과 직결됩니다.

언론의 공공성 획득 노력을 우리가 지지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지 않았을때 생기는 가장 불행한 사례가 바로 히틀러와 괴벨스의 나치...이고, 80년대 있었던 평화의댐 소동이 되겠습니다. ... 여기까진 쌀로 밥 짓는 이야기지만, 이런 기본 전제조차도 부정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잠깐만 끄적.


출처_류동협의 맛있는 대중문화


MBC, 기득권인 것,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몇 사람들의 비판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요? 우선 붉은매님은 「언론노조 파업에 냉소를 보내는 이유」에서, 과거 기자실 폐쇄(취재 선진화 방안)에는 비판적이었던 방송이 자신의 이해관계가 걸린 일에는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결국 자기에게 좋은 것만 취하려는 것 아니냐고 말합니다.

...맞습니다. 기존에 있던 방송, 결코 문제 없었던 것이 아닙니다. 저는 MBC도 분명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 모두가 사회 상층부는 아니더라도(방송사의 구성원은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언론권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이번 언론악법 개정은, MBC 지키기 이전에 우리의 권리를 지키는 문제입니다.

단순히 MBC가 민영화가 되서 문제인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해 재벌과 보수 언론이 방송에 개입할, 그래서 그들의 사적 이해관계에 복무하게 될, 방송의 공공성을 뒤흔들어 놓을 수 있는 문제이기에 분노하는 겁니다. 그들이 위선적이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냉소를 보내게 되면, 이익을 볼 사람은 누구일까요? ... 잘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검투사님의 「역시 대한민국 네티즌들의 떠받들림을 받기 위해서는...」글 역시 동의하지 않습니다.



독과점은 문제 있지 않냐구요?

해달님은 「언론 노조 총파업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통해 아래의 8가지 생각을 정리해 주셨습니다. 이에 대해 하나하나 체크해 봅니다.

1. 현행 우리나라의 방송 체계가 독과점 형태이며 독과점은 여러가지 문제를 가질 수밖에 없다.

보통 정부는 공공성을 내세워 미디어 산업의 소유를 규제하고, 이념의 자유로운 유통을 내세워 미디어 산업은 정부 제약을 반대합니다. -_-; 현재 우리나라에선 반대가 되었는데... 유감스럽지만, 미디어 소유에 대한 규제 완화는 오히려 소유의 집중을 낳게 된다는 것이 현재 학계에서 일반적인 정설입니다. 미 FCC의 1998년 보고서가 한가지 사례가 될 수 있겠네요.

2. 현재 파업이 밥그릇 지키기가 아니라고 부정할수 없다는것. (민영화가 문제라면 SBS의 존재 의의는 참 궁금하다.)

이번 파업은 언론 공공성 사수가 목적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SBS도 동참했죠. 밥그릇 지키기가 목적이라면 어떤 밥그릇을 어떻게 지키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얘기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이번 파업의 참가자는 MBC만이 아닙니다. ...KBS가 왜 빠졌는 지는 KBS에 물어보시는 것이 나을듯. (오히려 KBS 노조가 밥그릇 지키기였죠?)

...이건 조금 딴 소리인데, 밥그릇 지키기 위해 파업하면 뭐가 문제가 되나요?


3. 단순히 방송장악이 문제라면 여당 입장에서 국영방송 장악이 훨씬 쉽다는 것.

현재 한나라당이 재벌, 보수언론과 적대적인 관계라면 그렇습니다. :) 실제로 공영방송은 항상 국가의 개입이 일정선에서 중화될 수 있도록 항상 신경써야 하며, 영국 BBC의 사례로 살펴볼 경우, 그것을 막아낼 수 있는 것은 '방송 스스로의 자기 규제' 문화입니다(조항제, 2000).

...다만 이런 식으로 정권이 직접 개입하고자 할 경우, 그에 따른 강력한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누가 그걸 두눈 뻔히 뜨고 놔두겠습니까? 그런 리스크를 감당할 바엔, 장기적으로 자신에게 우호적인 세력이 방송을 먹어삼키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더 낫죠 :)


4. 가까운 시일에 방송시장이 개방될수밖에 없다는것.

한미FTA 얘기 같은데... 개방된 것은 주로 PP시장입니다. 무료로 공공재적인 성격을 가진 지상파 방송과 착각한 오류.

5. 현재 인터넷 티비를 비롯한 몇가지 컨택츠 개밸이 필요하며 현행체재 안에서는 쉽지 않다는것.

개발은 개발이겠죠? 다시 말해 IPTV를 비롯한 뉴미디어 시장에서는, 매체 개발에 따른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내야 하는데, 현행 체재에서 쉽지 않다는 거죠? 왜요? :)

새로운 매체 등장에 따른 컨텐츠 개발 문제는 몇십년전 TV가 등장했을 때도 동일하게 나타난 문제였습니다. 새로운 매체에 맞는 콘텐츠 개발에는 원래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재벌이 들어오면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컨텐츠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 그런데, 그건 지금도 할 수 있습니다. -_-;

해봤자 안팔려서 문제인 거지...


6. 방송국이 가지고 있는 비효율이라는 문제는 민영화가 가장 손쉬운 해결이라는것

역시 공공성을 망각한 주장입니다. 공공성이 필요없고, 언론을 이익기업으로 본다면 가능한 주장입니다. 자고로 효율적인 공공기업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최대 이익을 추구하는 공공기업이라면, 이미 지하철 요금 및 난방비 등은 천정 부지로 올랐어야 할 겁니다.

...그렇다고, 방송국에 어떤 개혁적 흐름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고픈 생각은 없습니다만- 아직까지 내용을 모르는 분야기에 말하기도 어렵네요. 어떤 효율성에 대한 개혁이 아닌 것은 분명합니다. 그거 따지면 몇십억 들여서 다큐멘터리 찍을 수도 없죠.

* 참고로, 작년 MBC의 당기 순이익은 1142억 입니다. ...;;;; 누가 적자나는 방송이라 그래요?


7. 사람들이 우려하는 MBC등을 조중동을 소유할수도 있다는 문제는 차라리 MBC가 조중동 주식을 사서 조중동의 사주가 되는게 더 현실적이라는거.(둘다 불가능하지만, 경영권 방어도 못하면 죽어야지...)

중앙일보와 동아일보까지 비교하기는 귀찮아서, 조선일보와 MBC만 비교해봅니다.

MBC 주식 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선일보 주식 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감이지만, 이런 상황에서 MBC가 조선일보 주식을 사서 조선일보 사주가 되는 것이 가능할까요? :) 반면 법이 개정되어 방송문화진흥위원회의 주식을 내다팔게되면, ... 재벌이나 보수 언론이 MBC 지분의 20%까지도 살 수 있게 됩니다. 어찌될라나요? :) ...뭐, 최대 주주는 박근혜의 정수장학회이긴 하지만...(응?)


8. 겸업금지는 사실 문제가 있다.

...완전히 신문방송 겸업금지 푼 나라는 OECD 가입국 가운데 일본밖에 없습니다.



근데 쓰다보니, 해달님의 주장은 왠지 조선일보에서 하는 주장과 굉장히 비슷해서, 당황했습니다. 사실 제가 일일이 반박할 필요도 없이, 다른 분들 글 소개만 해버리면 됐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비판은 분명 개인 자유입니다. 근거 없이, 그냥 떠오른 생각을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에 관련된 논쟁이 확장되어 간다면, 최소한 어느 정도 자료 조사에 기반을 둔 주장을 펼쳐주시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생각해 봅니다. 이번 언론노조 총파업은 결국 "재벌과 보수 언론에 방송이 넘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싸움"입니다. 뭐, 법 바뀐다고 당장 집어삼키겠습니까만... 언젠가는, 반드시 집어삼킵니다. 현대 사회에서 방송의 영향력이란 것은, 재벌입장에선 이윤 정도는 가뿐히 무시하게 해줄 정도의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MBC를 비롯한 기성 언론들, 상당 부분 언론권력인 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들이 시민들의 방송, 공공성과 재미를 함께 담보한 방송이 되는 것이지, 특정 재벌이나 보수 언론의 사적인 이해관계에 종속된 방송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지금 정부는, 그런 방송이 될 길을 열어주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언론이 현 정권의 치부, 감추고 싶었던 부분을 그동안 드러냈던 것에 대한 앙갚음이자, 앞으로 자신의 정권 재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이 원하는대로 되면, 삼성 X파일을 보도했던 이상호 기자같은 사람은 이제 두번 다시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80년대 후반에야 겨우 얻은 언론 자유가, 20년만에 시장과 정부에 종속되고 마는 거죠.

...그리고 저는, 그런 모습을 마주하기가 정말로 싫습니다. 다시 한번, 언론노조의 총파업을 지지합니다.

■ 관련글





* 블로그 글을 RSS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RSS로 구독하기


by 자그니 | 2008/12/30 04:26 | 미디어 갖고놀기 | 트랙백(5) | 핑백(3) | 덧글(122)
트랙백 주소 : http://news.egloos.com/tb/185388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at 2008/12/30 10:37

제목 : 언론법 개정, 잠깐 드는 생각
제목이야 '잠깐'이라고 했지만 벌써 십수년 째 미디어만 생각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별별 생각이 머릿속에 어지럽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KBS를 제외한 MBC, SBS, CBS, EBS 등이 파업 대열에 동참하고 있고 한나라당은 언론관계 법안을 무더기로 상정해서 처리하기 위해 호시탐탐 노리고 있습니다. 조중동은 한목소리로 방송사들의 밥그릇 챙기기라며 조소를 연일 보내고 있는 상황이구요. 신방 겸영과 관련한 이야기는 이미 링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었습......more

Tracked from Blog In Issue at 2008/12/30 12:58

제목 : [블로그파업]언론노조, 국민과 함께라는 답을 찾았다.
지난 26일 시작한 언론노조의 파업이 오늘로 나흘째..(이제 새벽이 지났으니 닷새째군요^^;) 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번 언론노조의 총파업 투쟁은 MBC 총파업에 이어 CBS, EBS의 총파업으로 이어지면서 그 열기가 더해가고 있는데요, 특히나 일반인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이번 파업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MBC 이어 CBS.EBS도 파업 동참 한국 최초, 국민 60%이상 지지하는 파업 MBC가 28일밤 방송한 의 여.....more

Tracked from 해달이의 잡동사니 창고 at 2008/12/30 13:58

제목 : 언론과 공공성
MBC가 기득권인것 누가 모르나요?다음이 자그니님이 써주신 글입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는 뒤로 미루고 이글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1. 현행 우리나라의 방송 체계가 독과점 형태이며 독과점은 여러가지 문제를 가질 수밖에 없다. 보통 정부는 공공성을 내세워 미디어 산업의 소유를 규제하고, 이념의 자유로운 유통을 내세워 미디어 산업은 정부 제약을 반대합니다. -_-; 현재 우리나라에선 반대가 되었는데... 유감스럽지만, 미디어 소유에 대한 규제 ......more

Tracked from ☆:*:.. 시베리아의.. at 2008/12/30 14:30

제목 : 조중동을 한 방에 침몰시킬 이야기?
MBC가 기득권인것 누가 모르나요?제 동생은 F모 '경제신문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합니다.그런데 언제던가.... 아마 언론노조 총파업 첫날이었을 겁니다.천지: 근데 느그네는 뭐라고 하냐? 경제신문인데 파업 깔라나?동생: 아니, 우리 기자들도 다들 투쟁승리 적힌 노조 조끼 입고 돌아다니던데? 결국 다들 생각하는 건 비슷비슷한가봐....more

Tracked from 새우깡소년의 초심생각 at 2009/01/04 15:57

제목 : 블칵 운영팀의 주간 인기태그 순위(12월 29일 ~..
2009년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2008년이 떠나갔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마음속에 잊지 못할 2008년이 되는 것 같아 아직까지는 2009년이 되었다는 것이 실감이 가질 않네요. 블로그칵테일, 올블로그에서 발행하는 티페이퍼(teapaper.allblog.net)도 새해를 맞이하는 2009년에 65호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네요. 물론 몇주전부터 공개하게 된 올블 인기태그 순위도 좀더 팍팍 튀는 이색적인 내용으로 인사를 드릴 것입니다. 많은 이......more

Linked at leopord의 무한회귀 : .. at 2008/12/30 16:07

... MBC가 기득권인것 누가 모르나요?(자그니 님 포스팅)언론노조의 총파업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겐 논리가 없다는 소리가 자주 들립니다. 이성보다는 감정에 치우치고 있다고도 하더군요. 한쪽 구석에서 ... more

Linked at aceteam’s .. at 2009/01/09 19:21

... 주간 인기태그 순위(1월 5일 ~ 1월 10일) 1월 8th, 2009 Goto comments Leave a comment (출처: 자그니 블로그) MBC 방송법 개정 입법안으로 언론노조파업이 시작된 이래 많은 보수언론들이 줄지어 MBC의 기득권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 more

Linked at 은혜로운 지도자 동지의 얼음집.. at 2009/06/15 13:49

... ☞ 어느 키스 박애주의자의 블로그에서 트랙백 : MBC가 기득권인것 누가 모르나요?기득권이라도 보호받아야 할 기득권이 따로 있다는 식의 뻔뻔한 합리화가 기.승.전.결을 장식한 포스팅이다. 내용은 길지만, 굳이 요약하자면 방송이 가 ... more

Commented by ㄴㅁㅇ at 2008/12/30 11:27
다이달로스님.
제가 이런 리플을 쓴 이유는
"에이~ 글쓰기좀 배워라 주인장!" 이 아닙니다.
저또한 MBC를 지지하는 입장에서, 영향력이 그나마 있는 블로거가 이런 글을 쓰는것을 봤을 때, 그 파급력이 무시할만한 수준이 아니란 것을 알면서도 그걸 말해주지 않으면 MBC를 지지하는 이 블로그 주인장님(자그니 님?인가요) 에게도 예의를 지키지 않는 것이 됩니다. 같은 뜻을 지향하는 사람끼리 서로 고쳐주는건 예의입니다.
그리고 애초에 제가 썼던 댓글을 다시 한번 잘 보시면 '태클 걸자'는 어투가 아닙니다.

Commented by dunkbear at 2008/12/30 13:08
자그니님의 글 어디가 구체적으로 명료하게 전달되었어야 하는지, 글쓰기 연습이
필요한지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을 말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구체적인
지적은 필수 아닌가요?

자그니님의 글 어느 부분이 명료하지 못하다거나 논리전개도 불확실하다고 지적
하지 않으면 ,ㄴㅁㅇ님의 주장 그 자체도 명료하지 못한 것은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아니면 ㄴㅇㅁ님 본인께서 명료하고 논리전개 확실한 글을 한번 올려주시던가요.
Commented by sardine at 2008/12/30 13:59
비로그인하고 무슨 상관이 있냐,고 하시는데요.
'로그인'과 '비로그인'이 의미하는 게 뭔줄 모르시나봐요.
자기를 드러내는 것과 드러내지 않는 것의 차이, 곧 숨어서 떠드느냐와
책임감을 갖고 얘기하느냐의 차이겠지요(이런 것도 설명드려야 돼요? -_-;)
아이디 없다 하시는데, 아이디 만드는 것 어렵지 않아요.
게다가, 저도 아이디만 있는 사람이고요.

옷 입는데도 TPO라는 게 있지요.
말과 글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 댓글에 비로그인은 왜 들먹이느냐'고 하셨듯이
MBC파업관련글에 '글쓰기' 운운하시면 똑같은 게 아닐까요.

게다가, 참 죄송하게도
전 여기 주인장 글은 명쾌하게 잘 읽히는데
'지나가는'님 댓글은 읽어봐도 무슨 소린 줄 모르겠단 말이지요.

아이러니컬 하지요?
어쨌거나, 여기 남의 블로그이니 이쯤에서 그만 하지요.
Commented by 마키아벨리 at 2008/12/30 17:09
흠...비로그인이 일반적으로는 익명에 기대어 책임감 없이 주장하는 자들이 흔히 하는 일이긴 하지만 ㄴㅁㅇ님의 경우, 아이디가 없음을 밝히셨고, 지속적인 토론 의지를 보이시기에 문제가 없다고 보입니다. 그런데도 비로그인이 문제라고 주장하는 것은 좀 심하네요.

뭐, ㄴㅁㅇ님도 주인장님 글중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자세히(또는 친절히) 써주지 않으셨긴 하지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6
조금 더 잘쓰도록, 신경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Commented by ssanzi at 2008/12/30 17:18
한 사회에서 인정을 받으려면 그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을 지켜야 한다는 소리를 분명히 하고 기본을 지키지 않음에 대해서 지적을 하는데도 발전이 없으니 님이 문제란 겁니다.

아이디가 없으면 활동 사이트와 닉네임이라도 떳떳히 밝히시지요.
Commented by ... at 2008/12/30 18:58
내 위에 쟤는 본명이 김싼지임?
부모가 무슨 생각으로 지어준 이름?
Commented by 비로그인유저 at 2008/12/30 19:02
http://carucaru.egloos.com/863139

카카루쨩 말은 틀린게 없다능...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8/12/30 23:58
겉으로는 격식을 차린듯이 써놨지만 이건 그야말로 시건방지기 짝이 없는 댓글이군염. 맨 처음 덧글에 "글쓰기를 좀 연습하실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해놓고 뒤에가선 그게 아니라고 헛소리를 하고있는데 다른 분들은 뭐 그렇게 진지하게 답글을 달아주시나여? 그냥 볍신인데
Commented by 천기누설 at 2008/12/30 10:15
맞아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번 파업이 'MBC파업'이라고 착각하고 있더군요? 물론 많은 신문들이 mbc파업으로 몰아가려는 이유에서도 있겠지만, 좀... 다들 관심이 수박 겉핥기 수준인 듯.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7
일단 눈에 두드러지게 보이니까요-
Commented by 진겟타 at 2008/12/30 10:36
31일 오후까지 적절히 두고보다가 딴나라가 수작 부리면 그리스의 불을 들고 나가야겠군요.
Commented by 착선 at 2008/12/30 13:17
그거 왠지 올림픽 봉화 같은 느낌이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7
화끈한 연말연시인건가요...
Commented by 실버레인 at 2008/12/30 10:41
아아아...이런명쾌한 해명글'-' 잘보았습니다. 이제 EBS도 파업이 시작했다고하는데 잘됬으면좋겠네요. 다들 제대로 알고 다시 바라봐 줬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7
제대로 이번 파업이 마무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Commented by SoulbomB at 2008/12/30 10:45
역시 사람은 배워야한다는 걸 글 읽으면서 항상 깨닫습니다.

자그니님 같은 분이 계셔서 얼마나 다행인지.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8
저도 쏘울밤님이 계셔서....응응응?
Commented by 미니마녀 at 2008/12/30 11:10
좋은 글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8
고맙습니다...
Commented at 2008/12/30 11:1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8
정말로? :) 축~ 해피 럽~
Commented by 후드걸 at 2008/12/30 12:35
이번 언론사태가 단순파업이 아닌 심각한 사안이란 것을 사람들이 아직도 모르고 있는것에 참 놀랍습니다.

얼마전에 국민 바보론을 썼다가 비판도 받았는데,

...상황을 보니 제가 그리 심한말 했다고 생각되지 않는군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9
에이.. 희망을 버리진 말고 살아가요...
Commented by 수오 at 2008/12/30 12:37
요즘 뉴스를 보면서 속만 부글부글 끓고 있었는데 자그니 님 글을 보니 속이 시원하네요. 사회 돌아가는 꼴이 영 살 맛이 나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9
신문은 안보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응?)
Commented by 라임 at 2008/12/30 12:49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가만 보면 조중동 및 보수들의 논법은 어차피 너도 나도 똑같이 더러운 놈들이니, 시끄럽게 따지지 말고 같이 진흙탕에서 굴러 먹자로 정리되는 것 같아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19
그게 가장 쉽게, 서로를 망쳐버리는 논리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다 나쁜 놈이니 똑같다...
Commented by 오우 at 2008/12/30 12:58
간만에 읽을만한 글이네요. 제발 그동안의 뻘글은 좀 자제하고, 이런 개념글들 자주 부탁~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0
뻘글도, 이 글도, 모두 저랍니다...
Commented by 比良坂初音 at 2008/12/30 13:07
그냥 병신들이 많아서 그런겁니다
자기밥그릇이 뺏기거나 부서지면 더 크게 발악할 인간들이 말이죠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0
좌절금지...
Commented by draco21 at 2008/12/30 13:27
어제 '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 정권' 이란 소릴 하던데.. 글쎄요. 뱀나라당 어느 계통에 발이라도 한번 담았던 사람은.. 어떤 선행을 한다해도 믿을 수 없습니다. 이것도 비슷한 맥락.. 뭘 한다고 해도 욕심과 흉계와 관련이 없었던적이 없으니까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0
도덕이 아예 없으니까 문제도 없지요....
Commented by 깐죽이 at 2008/12/30 13:47
박혜진 아나운서는 얼굴이 조금만 보여도 이쁘네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0
그렇죠? :)
Commented by eternium at 2008/12/30 14:03
좋은 글 읽었습니다.
덕분에 더욱 더 확고한 파업지지 의지를 가질 수가 있었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0
끝까지, 함께-
Commented by 맛로 at 2008/12/30 14:25
박정희가 생전에 김지태(옛 문화방송 사장)의 문화방송을 빼앗아가서

근혜님의 정수장학회로 문화방송을 키워냈다면...

이번엔 거꾸로

친이들이 박근혜와 정수장학회 죽이기의 한 형태로 MBC를 때리는가?

정수장학회고 MBC고

그늠들의 공공성을 십분 빼앗아....

MBC를 대적할만한 거대미디어 그룹을 만들어내는... 시나리오...

MB말대로 정치논리가 아닌 경제논리로 한다고 하지만

경제논리의 뒤편에 꿈틀대는 그대들의 정치논리는...

기득권을 진 MBC도

그 광경을 보고 있는 한 소시민도 어느정도는 알고 있다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1
경제논리로만 본다는 것이 말장난이죠... :)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08/12/30 14:27
무려 '경제신문사'들도 기자들이 노조 조끼 입고 돌아다닌다더군요. 데굴데굴~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1
트랙백 해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
Commented by dcdc at 2008/12/30 15:07
꼭 인간의 욕망에 의한 행동이 전체적 자본의 증대를 가져온다고 믿는다는 사람들이 노조의 욕망은 인정을 하지를 않지요. 아니, 생존권조차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지요 :P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2
생각이 무서운 거지요...
Commented by 바보이반 at 2008/12/30 15:08
여우가 호랑이로부터 자신을 지켜달라고 사람들에게 울부짖는 형국이죠. 여우가 자신의 목숨을 지킬 권리는 있으므로 이 파업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여우가 호랑이에게 물려죽는다고 사람들의 삶이 딱히 더 나빠질 리는 없으니 이 파업에 지지를 보낼 이유가 없네요.
Commented by 카루 at 2008/12/30 15:57
호랑이가 여우 물어 죽이고 다음에 누굴 물어 죽일런지 생각해봤나요?
Commented by 건전유성 at 2008/12/30 23:13
여우는 성인 인간이라면 작은 몽둥이 하나로도 대항할 수 있는 상대죠.

호랑이는?
Commented by 바보이반 at 2008/12/30 15:12
여우의 생존권 투쟁에 지지를 보내는 분들이 향유하는 여유가 너무나도 부러운 팍팍한 연말입니다.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8/12/30 15:50
그래서 항상 댁은 바보가 될겁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2
여우가 아니라 감시견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론 감시견이 사람보다 높은 콧대를 뽐내고 다니기도 하지만, 감시견을 잃으면 다음에 잡아먹힐 것은....
Commented by 건전유성 at 2008/12/30 23:14
부러우면 합류하세요. 아이디가 무척 어울리십니다.
Commented by 無名공대생 at 2008/12/30 15:20
파업 지지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8/12/30 17:22
저도요 :)
Commented by 제길슨 at 2008/12/30 17:34

파업을 절대 지지합니다.

다만, 무능한 정부로 인해서 이런걸로 파업을 한다는게 참 안타깝네요

(이글 제 미니홈피에 담아가도될까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1
예, 편하게 담아가세요-
Commented by 지나가던이 at 2008/12/30 18:04
이런 걸 지지해주는 게 결국 권력관계를 다원화 시키는 일이겠죠. 필요한 때 연대가능한 자들이 남겨놓는 일이기도 하고요. MBC가 여우나 개일 수 있는데 이들을 물어죽일 자는 호랑이같으니 저로썬 아무리 생각해봐도 지지할 수 밖에 없군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1
실은 쥐...(응?)
Commented by 리플리 at 2008/12/30 18:08
자그니님, 싸이월드 광장에서 자그니님의 글을 퍼간것 같아요.
http://cyplaza.cyworld.com/plaza/bbs/bbs_view.asp?BBSCode=0101&ItemNum=20081230122520016013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1
요즘은 그냥 그러려니...하고 살아가는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Commented by 해방 at 2008/12/30 18:26
좋은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확실히 요즘들어 조중동이 mbc만 까더라구요-_-;; 전 그런 mbc의 파업과 모든 언론인들의 파업을 지지합니다 !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2
저도 지지합니다!
Commented by ... at 2008/12/30 18:59
낄낄 조선일보 봐라. 기업이 세습제라니 이런 나라를 선진국이라고....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2
슬픈 일이죠.
Commented by 이바구 at 2008/12/30 20:50
파업지지합니다. 좋은 글 잘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2
들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Commented by highenough at 2008/12/30 21:11
에에이. 이 아무개 찍은 사람은 삽질만 하라고 찍은 거 맞습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2
뇌가 삽이라서...
Commented by ㅇㅇ at 2008/12/30 21:27
그런데 조중동이 만약 방송을 하게 되면 얼마나 사람들이 볼까요?

그게 제일 궁금... 지금도 3사가 나눠먹고 있다시피하는데 음;
Commented by highenough at 2008/12/30 21:54
그럼 공중파 채널인데 안 볼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3사가 나눠 먹고 있는데 만약 마봉춘이 넘어가면 그 조선+마봉춘이 셋 중 하나가 되는 거임-_-;

이번 언론법을 개정하면 조중동 같은 쪽이 새로 방송을 시작할 길도 열리는 거지만 그보다 훨씬 손쉽게 마봉춘을 사들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마봉춘이 저렇게 저항하는 겁니다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3
실제론 조중동은 케이블 TV에 진출할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합니다.


...한국의 폭스TV 하나 생기는 거죠.


..하지만 중앙일보는 최근 히스토리 채널 폐쇄...
Commented by 훗설 at 2008/12/30 21:28
근데... 지금처럼 언론의 겸병이 불가능해진 게 언제부터이며, 그것이 어느 분께서 해주신 것 같삼?

설마 여기서 낚지를 찬양하시려고?
Commented by 지나가냐 at 2008/12/30 21:54
지금 전낙지 얘기가 왜 나오냐
까고 말해서 전낙지가 왜 동아방송 없앴는지는 생각도 못하지?
Commented by highenough at 2008/12/30 21:55
난 요즘들어 그나마 대통령을 단임제로 끊어준 걸 고마워 할 참이오만.(물론 X일 놈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지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4
대머리가 행한 일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규칙이 지금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 지를 봐야합니다.
Commented by sukie at 2008/12/30 22:23
어휴.. 남편직장땜에 1월부터 해외에서 몇년살아야하는데, 차라리 맘이 편해졌어요.
5년후면 그 탐욕스런놈들 끌어내려와 있길 바래요 ㅠㅠ

그나저나 그 멍청한 수꼴들은 자기들이 재벌과 정치인들한테
단물만 빨리다 버려진다는건 언제나 알아차리려는지,,
잘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5
제 동생은 군대....;;;
Commented by madamlily at 2008/12/30 22:24
정말 방송을을 경제논리로 건드리고 싶은 거면, 차라리 기존 방송들은 건드리지 못 하도록 놔두고 새로운 공중파 세력이 진입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죠. 그게 진짜 경제논리에 입각한 거 아니냔 말입니다. 항상 말 자체는 번듯해 보이나 싶은데, 한 두어단어만 읽으면 '이게 뭔 뻘사운드?'라는 결론으로 치닫는단 말이죠.
오랜만에 잘 보고 갑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5
새로운 공중파 진입은.. 전파 희소성 문제때문에 어려우니까요....(응?)
Commented by 건전유성 at 2008/12/30 23:16
어차피,
이 정권이 탄생한 것 자체가 이 논리 아닌가요.
'니들도 다 더럽잖아'

어떤 의미에서 초지일관이죠.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5
'내 아파트 값도 올라야하잖아!' ...가 더 맞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지나가던이 at 2008/12/30 23:46
좋은 글이에요! 링크 가져갈게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6
예 :)
Commented by 트래핑 at 2008/12/31 00:48
수많은 이론이 난무하고, 수많은 분석이 난무합니다. 하지만 상아탑 속의 말은 필요없습니다.

현재의 현실은 이미 우리의 눈으로 보여지는 그대로 입니다. 눈으로 보여지는 현실을 부정하는 이론과 분석은 아무리 논리 정연해도 의아하게 느껴질 뿐입니다.

그래서, 저도 파업을 지지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6
당장 YTN만 봐도 알수 있는 걸요...
Commented by 트래핑 at 2008/12/31 00:59
사실 파업보다는 소위 말하는 MB악법 철회를 지지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6
악법 철회를 위한 파업이니까요 :)
Commented at 2008/12/31 07:5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6
예 :)
Commented by chaninara at 2008/12/31 11:24
꼭대기 집단에서는 경제논리로 바라보라고 하죠.
그런데 어디든 꼭대기집단에서는 경제논리 이전에 정치적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죠.
원래 그들 자체가 정치적집단이기에 경제논리를 우선으로 바라본다는 것은 태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죠.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6
순수한 경제 논리라는 것 자체는 없는 걸요.. :)
Commented by jindog at 2008/12/31 13:56
밥그릇 싸움 맞습니다.

그래야 파업이 불법 파업이 되지 않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

// 파업지지 1표 추가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7
한표 추가했습니다. .... (응?)
Commented by   at 2008/12/31 14:08
사실 경제논리로 보아도 정책은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TV는 안 봤지만, TV를 떠나서 인터넷으로 오는 추세만 가속화시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랄까요.

하긴 어떤 사람들은 신문도 인터넷도 괜찮게 장악했으니 TV만 장악하면 된다고 생각했을지 모르죠. 우리나라 사람들 시스템 하나는 참 잘 만드는 듯... :)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1 04:47
정권 재창출 야망이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Commented by   at 2009/01/01 13:31
재창출 정도가 아니라 재벌이 돈 벌듯 정권도 시스템화 (......)

음모론 계열일지는 모르겠는데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_-;;;
이제 남은건 담배회사가 10대들 끌어들이듯이 자연스럽게 아랫세대로 물려주기 오예
Commented by 하운 at 2009/01/02 18:55
그럼 결국 자신들이 꼴 보기 싫은 자들이 방송에 진출할까봐 방송업 진출 누구나 할 수 있게 하는 거 반대하는 거네요.참 나. 당신은 어디가서 민주주의 외치지 마세요.내가 마음에 드는 대상에게는 민주주의 외치고 내가 싫어하는 대상에 대해서는 꽁공 묶어 놓고 역시 당신들은 위선의 최첨단을 걷는군요.///도대체 한겨레신문,경향신문 조차도 방송 진출 못 하게 막는 이유가 뭡니까?글구 사실관계 분며이 하시오.sbs는 노조가 파업 지지한 거지 회사에서는 불법으로 간주 징계가한다고 합디다.///수구 기득권이 좋기는 좋죠.mbc직원들 평균 연봉이 1억천만원이 넘는다는데.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4 14:24
제가 조중동을 싫어하는 것과는 별개로, 한겨레와 경향이 방송을 겸업하는 것도 위험하긴 마찬가지입니다.

그건 그렇고... MBC 직원들 평균연봉이 1억이 넘는다는 근거는?
Commented by Eclipse at 2009/01/03 15:14
제가 잘못 이해한건지 모르겠는데... MBC 얘들이 좀 찌질한것도 사실이지만 얘내 응원하는게 우리를 위하는 일이니 MBC를 응원해야한다는 건가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1/04 14:25
MBC도 역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방송국이긴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방송대상.. :) 하지만 그래도 지금 파업 시점에서는, 이들이 지키고자 하는 가치가 우리가 지키고자 하는 가치입니다.

...그러니까 이클립스님 말이 맞다는 말...(쿨럭)
Commented by 스모킹조 at 2009/06/18 04:20
정말 훌륭한 글이었습니다. 자그니님 잘 읽고 가요. ^^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블로그...이긴 하지만-
by 자그니 이글루스 피플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전체
책나눔 모임
끄적끄적
낡은 다락방
오후의 잔디밭
보고 듣고 느끼다
그 남자의 쇼핑일기
이벤트/공모/모집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디지털 기기 리뷰
애플/아이팟/앱스토어
허접! 뭐든지 리뷰
도닥도닥 인생백과사전
정리정돈의 달인
지하사진공갈단
미디어 갖고놀기
아이디어 탐닉
이의제기
여행만담
게임잡담
영어공부
뉴스레터
미소녀
--------
짧은소설
연애사진
사람 이야기
문화연구
디지털문화
블로그 연구
동영상
넥스아트
프리티벳
미분류
아이튠즈가 편할 ..
by 나의 마음 at 22:44
아이튠즈는 정말 ..
by mithrandir at 21:49
오호 이 방송 이야..
by Fallen Angel at 21:28
폰보다 모델에 더 ..
by 에스텔 at 20:33
....논리가 ..
by 쥐시개 at 20:15
이왕 이렇게 된거 ..
by acolyte0 at 20:09
전화번호 경우는 ..
by 토우야 at 19:35
아이폰출시기념으..
by 슬똥이 at 18:45
저 역시 동물을 키..
by 커블 at 18:40
이 노래 너무 웃겨..
by 우발사마 at 17:34
하민혁의 생각
by haawoo's me2DAY
아이폰 사게들 내..
by 동쪽의 아레스실버
모두들 아이폰으로..
by 南無의 시사공작소
시간관리 :)
by rose garden ..
'아이폰이 뭐길래'..
by 권근택의 오아시스
유기동물에 관한 슬..
by Truly Madly Dee..
보이지 않는 아름..
by LG전자 블로그 Th..
2009년 11월
2009년 10월
2009년 09월
more...
get pdf rss

skin by tea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