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봉 시위, 대체 세계 어디에서 보도됐다는 거야?




자넌 19일 대전에서 발생한 화물연대 시위와 관련하여, 이명박 대통령이 껀수 잡았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한마디 했다고 한다.

수많은 시위대가 죽창을 휘두르는 장면이 전 세계에 보도돼 한국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혔다


그리고 이렇게 덧붙였다고 한다. "한국의 국가브랜드를 떨어뜨리는 3가지 요인이 폭력 시위, 노사 분쟁, 북핵 문제로 조사된 적이 있는데 우리 사회에 여전히 과격폭력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일단 '국가 브랜드', 말 그대로 '국가 상표'라는 말이 가지고 있는 '어쩔씨구리함'에 대해선 나중에 기회가 닿으면 이야기해보기로 하고... (그냥 이미지 마케팅에 불과한 거다.)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야 누가 말리겠냐만, 그게 한 두번의 홍보나 몇가지 사건으로 결정될거라고 믿는다면, 바보인게지..뭐.


한국 시위, 정말 전 세계에 보도 된거야?


◇ 전국운수산업노동조합 화물연대 총파업 결의대회 ⓒ데일리안 대전충남


...그건 그렇고... 정말 궁금한 것은 다른 것이 아니다. 내가 궁금한 것은, "정말 시위대가 죽창을 휘두르는 장면(폭력 시위)이 전 세계에 보도된 거야?"라는 지극히 기본적인 궁금증이다. 시위 자체에 대한 보도가 나갔는지 안나갔는지 묻는 말이 아니다. 그거야 AP에서 일단 보도했으니까, 외신으로 여기저기 실렸을 거고...

대통령의 말이 전제로 깔고 있는 것은, '폭력 시위가 일어났고, 그 사실이 전 세계에 보도됐으며, 그로 인해 사람들이 그 사실을 확연히 알게됐고, 그로 인해 한국의 이미지가 큰 손상을 입었다"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막상 내가 가진 정보망(?)에는 그런 이야기가 들리지 않았다. 나름대로 외신을 체크하면서 살아간다고 생각했는데, 화물연대 시위에 대한 반응이 해외에서 거의 잡히지 않았다. ... 솔직히 말하자면, 그래서 대통령 관련 기사 읽으면서 대체 뭐하는 소리인가- 했다.

그래서 구글 뉴스에서 검색해 봤다. ... 그런데, 거의 없다. -_-; 그나마 있는 기사들도 "한국 경찰이 화물연대 노동자 400여명을 체포했다"라는 기사들 뿐이다. 그러니까, 그나마 관련 기사들을 모아봐도 아래 기사들 정도다.


까놓고 얘기해서, 통신사의 송고를 재전송한 몇몇 신문들을 제외하면, 관련 기사를 실은 언론사는 보이지 않는다. 혹시나 해서 뉴욕타임스도 찾아봤다. 없다. CNN도 찾아봤다. 없다.

...아니, 대체 어디에 어떻게 보도 되서 한국 이미지가 실추됐다는 거야?

솔직히 지금도 많이 궁금하다. 대체 어디에 보도됐는지, 알고 계시는 분 있으시면 제보 바란다. (...물론, 영어권이 아닌 다른 언어로는 검색해보지 못했음은 인정한다. 중국어, 불어, 일어등 전세계 언론을 모두 검색할 자신은 없다...)



한국 영자 언론에서만 사용한 말, 폭력(Violent)

그런데, 신문기사를 검색하다가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됐다. 관련 기사에서 제목이나 본문에 폭력(Violent)이라는 단어를 집어넣은 기사는, 거의 대부분 한국 영자 신문들 이었다는 사실이다. 동아일보, 코리아 헤럴드, 중앙 데일리, 코리아 타임즈 등(조선일보 영문판에선 아예 기사가 없더라...이상하게. 왜?).


이런 결과를 모아놓고 얘기하자면, 아주 재미있는 결론이 하나 도출된다. 외국에 '폭력 시위'라고 타전한 것은 한국의 경찰(대부분 경찰의 발표를 옮겼다.)과 한국의 언론이며, 따라서 국가 브랜드를 추락시킨 것은 한국 언론이란 결론이. ... 물론 다행히, 외국 통신사나 언론들은 우리를 외면했다. (응?)


어디에도 없는 말, 죽창(Bamboo spear)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은, 막상 한글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영자 언론에서 죽창(Bamboo spear)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 죽창이란 말이 사용된 것은 딱 두번 봤다. 하나는 연합이고, 하나는 한겨레였는데- 각각 이명박 대통령과 한승수 국무총리의 말을 옮기면서 사용했다.

반면 기사 안에서 코리안 타임즈와 AP는 'Bamboo sticks(대나무 막대기)'이란 표현을 사용했으며, 동아일보는 'Bamboo Batons(대나무 바통)'과 'bamboo flagpole(대나무 깃대)'이란 표현을, 중앙 데일리와 AFP는 'Bamboo pole'이란 표현을 사용했을 뿐이다.

...뭐, 여기에 대해선 더 할 말이 없는 것이... '죽창'이라고 부르는 것은 일종의 여론 조작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시위를 했던 사람들에게 '살인마'같은 과격한 이미지를 덧씌우려는, 민주당보고 좌파나 빨갱이라고 불렀던 것과 하나 다르지 않은 색깔 칠하기.

...그런데 웃긴 것은, 영어로 번역된 말을 받더니 그 의미가 굉장히 분명해 진다는 것. 창과 봉의 어감 차이는 좀 불분명한데, Spear랑 Stick 의 어감은 확 다르게 느껴지니까...-_-;;



어쨌든 그건 그렇고.... 정말 갈수록 정부가 하는 일이 너무 유치해지는 느낌이다. 하긴, 이거야 지난 10년동안에도 잘 먹혔던 짓이니까 하는 짓이 계속 하는 거긴 하지만.... 수틀린다 싶으면 색깔 칠하기, 여론이랑 다르다 싶으면 여론 깔보기, 문제 해결할 생각은 못하고 때려잡을 생각만 하기... 그러면서도 똑같은 일을 저지르는 자기편은 봐주기.

어찌됐거나 딴 건 안 바란다. 최소한, 대통령 입에서 나오는 얘기라면 좀 근거는 갖추자. 이글루스 블로거들도 목이 매여 부르짖는 것이 팩트다. 우리도 이리 팩트를 찾는데, 대체 대통령 입에서 나오는 얘기의 근거는 어디에 있는 걸까?




* 블로그 글을 RSS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RSS로 구독하기


by 자그니 | 2009/05/21 15:41 | 이의제기 | 트랙백(9) | 핑백(1) | 덧글(191)
트랙백 주소 : http://news.egloos.com/tb/190816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개밥의 개똥철학 at 2009/05/21 17:47

제목 : MB 거시기엔 육봉 대신 육창이 달려있나?
죽봉이 죽창이면... 육봉은 육창인가요? 각하께서는 몸에 살인흉기를 지니고 다니시는 건 아니신지? 표현이 너무 외설적인 것 같다면 죄송합니다만.. 폭력시위를 애써 두둔할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그러나, 왜 폭력시위가 발생하게 되는지 그 원인은 눈감은 채 그저 현상만을 두들겨대면 문제가 과연 해결될까요? 검찰도 죽봉이라고 표현하는 걸 굳이 죽창으로 표현해서 시위의 폭력성을 부각시키고, 국가 이미지 운운하는 대통령. 미네르바 잡아들여서 깎아먹은 ......more

Tracked from 빈유는 영양실조 at 2009/05/21 17:51

제목 : 죽창시위 여기 보도 되었습니다.
죽봉 시위, 대체 세계 어디에서 보도됐다는 거야?진짜 제일 보기 싫은 사람 글을 보고 반발감에 야후 재팬에서 검색 쳐 봤습니다.http://headlines.yahoo.co.jp/hl?a=20090521-00000006-yonh-krhttp://nsearch.yahoo.co.jp/bin/search?p=%CB%BD%CE%CF%A5%C7%A5%E2일부러 죽창만 치신 건지 모르시지만 폭력데모로 검색해 보면 나옵니다....more

Tracked from ▒ 인터넷별장통신 at 2009/05/21 18:56

제목 : 10년전 같지않은 민심, 정권의 잔꾀대로 될까?
정권이 노통 씹는다고 민심 돌아오지 않는다. 이미 경험한 바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욕보이면 지방 재보선에서 득을 좀 볼까 하며 "노무현의 사저는 박연차가 준 뇌물로 지었다더라."는 둥, 시정잡배나 할만한 잡담급 발언을 비롯하여 연일 있는 소리 없는 소리 해 가며 어이없는 검찰수사를 중계방송하던 빨대검사들의 헛짓을 말이다. 재보선에서 참패하며 민심을 읽은 것인지 못 읽은 것인지 이 정권은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 노무현 때문에 민심이 ......more

Tracked from Welcome to 6.. at 2009/05/21 19:56

제목 : 헌법 위에 군림하려는 정부에 대한 쓴소리
정부는 20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최근 시위와 관련한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도심 내 집회, 시위를 원천봉쇄한다고 결정했다. 물론, 단서 조항이 있다. 불법, 폭력 시위......more

Tracked from 원래 그런놈의 원래 그.. at 2009/05/21 20:21

제목 : 평화가 거져오는 줄 아는가?
우선 제목만 보고 평화를 위해 무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가주기를 바란다. 이 글을 그것에 관한 글이 아니니까! 대전에 있던 노동자파업에서 죽창인지 죽봉인지 대나무가 나와서 말이 많다. 나도 그런 시위를 막은 경험이 있는 의경출신이다. 그래서 그런 격한시위에서 대나무가 등장하는 것에 걱정하고, 자제를 요청하고, 답답해 하는거야 나도 이해한......more

Tracked from next's me2DAY at 2009/05/21 20:46

제목 : NeXT의 생각
내가 생각하기엔 죽창이 문제가 아니라 이미 처박은 인권이 더 망신이지 싶은데?...more

Tracked from 밑바닥에서 올려보는 세.. at 2009/05/22 01:30

제목 : 경찰 멱살 잡는 폭력 시위대
2009년 5월 20일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앞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등 보수단체에서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가 편파왜곡된 인권활동을 한다며 규탄 집회를 열었네요... 국보법 폐지 활동은 5년도 더 됐는데... 왜 이제 와서 저러는지... (결국은 앰네스티의 작년 촛불 관련 인권 활동 때문이 아닌지... ) 어르신들도 많이 오셨는데 인도가 매우 협소해서 위험한 상황이 빚어졌습니다. 오토.....more

Tracked from 플랜B at 2009/05/22 03:23

제목 : 죽봉이 진정 죽창이 되길 바라는가
용산참사를 겪으면서 최소한 시위에 대해 안전이 우선하는 대응, 시위를 할수 밖에 없는 이들의 목소리에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값진 교훈을 얻었기를 겉으로는 표현못하더라고 속으로는 할거라는 불가능한 기대를 개인적으로는 솔직히 했던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화물연대 시위의 전후과정을 보면서 이명박 정부와 경찰은 용산의 값진 교훈을 전혀 다른 방향에서 해석하고 있어왔구나 생각하니 정말 착찹할뿐이다. 경찰이 시위대를 다루는데 있.....more

Tracked from 하민혁의 민주통신 at 2009/05/22 14:02

제목 : 이명박, 진짜 죽창 드는 거 보고싶으세요?
죽창이냐 죽봉이냐 논란이 뜨겁다. 지난 16일 대전에서 열린 민주노총 시위 현장에서 사용된 만장 깃대를 두고 하는 얘기다. 압권은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이다. 죽창, 그리고 이명박 "수많은 시위대가 죽창을 휘두르는 장면이 전 세계에 보도돼 한국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혔다. 글로벌 시대에 이런 후진성은 반드시 극복되어야 한다.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떨어뜨리는 세 가지 요인이 폭력시위·노사분쟁·북핵문제로 조사된 바 있는데 우리 사회에 여전히 과격 폭......more

Linked at 천천히 같이 걷기 : 껀수 잡.. at 2009/05/22 12:13

... 머 예상은 했다만 거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결과인듯. (http://news.egloos.com/1908165)근데 아무리 봐도 죽창은 아닌 거 같다는. 다들 아시다시피 대나무는 잘 휘어지기 때문에 저정도 길이가 되면 창으로 써먹기에는 길어보이는데... ... more

Commented by 볼프 at 2009/05/21 22:48
까고있네 ㅋㅋㅋ

*비로그인의 80%는 찌질이* 물론 asd너도 포함인거 알지?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6
옙.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본질은 이게 아니죠. 맞습니다.
Commented by ssurim at 2009/05/21 19:08
신문 어느 그 사진을 봐도 뾰족하게 날이 선 죽창은 보이지 않는데...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6
...진짜 죽창이라면 벌써 유혈사태 터졌지요... :)
Commented by 볼프 at 2009/05/21 19:11
시위때문에 국가 이미지가 하락한다면, 그럼 시위 자유를 인정하지 않는 '비민주국가'로 돌아가면 되겠군요. 먼데서 예를 찾을 필요도 없고, 우리나라 북쪽, 선군의 이름 아래 결사단결독재하는 김씨왕조를 벤치마킹하면 되겠습니다. 우리는 경제의 이름으로 결사단결독재하면 되겠네요, 껄껄.

참 잘도 국가 이미지 올라가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7
아무래도 그쪽을 벤치마킹하는 분위기이긴 합니다.
Commented by elly at 2009/05/21 19:19
노조들의 데모는 어느나라든 있는거 아닙니까. 그리고 그게 과격해 지는것도 어딜 가나 있는 거구요. 몇 달 전 그리스 일만 해도 그렇죠.
그런데,솔까말로 더 부끄러운건 노조가 데모하는 모습이 아니라 정치인들이 국회의사당에서 개싸움 하는거 그게 더 부끄럽습니다. 그건 해외토픽을 다룬 뉴스에 종종 보도되더군요. 외국에서 정치 전공하는 친구한테 이런 말도 들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정치에 관심있는 이유는 정치랑 스포츠랑 교묘히 결합해 놓아서인것 같아. 국회에서 레슬링까지 하더라구. 그게 바로 정치와 스포츠의 결합이 아니고 뭐니?'
이게 더 부끄러운거 아닌가요. ㄱ- 그리고 민주주의라는 체제를 가진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시위를 못하게 막아대는게 더 부끄럽구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7
시위는 우리가 부끄러워하고 말고할 일이 아닙니다. 그게 정답인거죠. ... 정말, 못하게 막아대는 건 부끄러운 일이지만.
Commented by 애국자 at 2009/05/21 20:03
세계 각국 언론이 상주하는데 보도 안되는줄 아니? 제발 죽봉이고, 죽창이고 그런거 들고 데모하지마라, 명박이도 싫지만 그런애들은 더 싫더라. 그렇게 불평불만이면 그런회사 망하게 안다니면 될거 아니냐. 리플다는 나를 철없는 애라고 생각하지마라. 70~80년대 최루탄 맞고 앞장섰던 사람이다.
Commented by 로긴하기귀찮아서 at 2009/05/21 21:48
이보시오.. 철없는 건 모르겠고 생각은 짧으신듯 싶소,

혀가 반토막이셔서 반말찍찍하시나..

불평불만이면 그런회사 망하게 안다니면 될거 아니냐<-ㅋㅋ애국자님은 나라 싫으면 그냥 해외로 나가시겠네. 불만이 있으면 해결을 해야지 ..이건뭐 구더기 무서워 장 담그지말고, 이썩을까봐 밥먹으면 안되고, 숨쉬면 이산화탄소 나오니까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죽어야겠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8
철없는 어른이라 불러드리겠습니다.
Commented by Spic at 2009/05/21 20:04
죽창으로 시위한다면 때려맞아도 할말이 없죠
Commented by 볼프 at 2009/05/21 22:49
옛다 관심 :)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8
진짜 죽창이면 시위가 아니라 봉기-였을 겁니다. :)
Commented by Schlesien at 2009/05/21 20:13
죽창이든 죽봉이든 경찰이 100명넘게 다쳤는데 저게 폭력시위기 아니라굽쇼?
저게 창이 아니고 봉이라 괜찮은거면, 다음부터 경찰들 시위 진압할때 써도 되겠네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8
폭력시위 아니라고 한말 없는데요-
Commented by sdfa at 2009/05/21 20:19
일본에 보도된건 확인 했네요.
일본 네티즌들의 댓글을 봤으니... ㅋ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8
한국발 단신으로 다들 나가긴 했습니다. 뭐 2ch는 관심끄는 것이 낫구요.
Commented by saells at 2009/05/21 20:23
그게 폭력시위건, 전경을 때려잡은 시위건, 심지어 정권을 뒤집어 놓는 혁명 혹은 쿠데타이건 국민들이 국가를 상대로 뭔가 추구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어떤 폭력과, 그런 사정을 오히려 열심히 외국에 알리는데 주력한 언론과 대통령. 어느쪽이 '국가적 망신'인지는 생각할 필요도 없을 것 같은데...(..)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9
저 분이 있는 세계는 우리와 다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저 분은 우리가 볼 수 없는 것을 보고 듣고 계십니다.
Commented by 나이쑤 at 2009/05/21 20:33
오우,그런 식으로 보면 프랑스나 독일같은 유럽국가의 시위는 그야말로 국가 이미지에 장난이 아니겠군요.

......도대체 외신 언론에 '반민주적','무능력'이런 식으로 평가되는 분이 누구였더라.특히나 경제건에서 'MS'와 함께 그야말로 '악평'만 주루룩 샀던 분이.그리고 엠네스티나 국제기자연맹같은 그런 건 뭐라고 봐야 할런지;;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9
저 분들에게 엠네스티나 국경없는기자회는 일개 듣보잡이죠....
Commented by wlsflrudck at 2009/05/21 20:43
불파의 장벽 서울경찰


강철의 대열로써 공세 속으로
우리는 굳은 걸음으로 행군한다.
우리 친애하는 수도를 뒤로 하며,
전선은 우리 지도자로부터 지명되었다.

경찰의 행진 속에
발 밑의 대지가 소리를 내니,
우리의 육친인 자유시민과
높은곳에 휘날리는 태극기를 뒤로 한다.

희망을 위하여 우리들 손으로
우리는 수도 서울을 안전하게 하였다.
하지만 서울이 친북좌익의 해방구가 되는 것에 대해
우리는 처절한 댓가로 응징하리라.

헤라클레스의 힘을 무너뜨릴 순 없으니,
우리의 불과 같은 저항은 막강하다.
그리고 우리의 적은 무덤을 찾는데
안개 자욱한 청계천이다.

우리는 우리의 수도를 위한 전투에서 죽지 않는다,
우리에게 서울은 경애하는 육친이다.
불파의 장벽이자 철통의 수비로
적을 궤멸하고 격퇴할 것이다!

불파의 장벽이자 철통의 수비로
적을 궤멸하고 격퇴할 것이다!
Commented by   at 2009/05/22 15:35
뭔가의 패러디 같은데 좀 웃기네요 으히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39
안할라구 했는데.. 결국 스팸 등록 완료.
Commented by wlsflrudck at 2009/05/21 20:43
[제안]대한통운 사랑 범 자유시민 운동을 제안합니다!


작년 촛불좀비들의 본색이 드디어 드러났습니다.
저들은 드디어 북괴의 지령에 따라 대한민국에 전면전을 선포한 것입니다.
지난번 북괴군 총참모부의 전면대결태세돌입선언이 본격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 전의경 전사는 목숨을 걸고 폭도와 싸워 반드시 이겨야 합니다.
그리하여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조국의 번영, 저탄소녹색성장의 반석을 놓아야 합니다.

5월16일 화물연대의 폭동은 대한통운 지입차주 계약해지가 그 구실이 되고 있습니다.
지입차주는 자기가 좋은때는 사장노릇을 하면서, 정작 밥줄이 끓길때는 자기가 노동자라고 우기며
비굴하면서도 흉악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불의에 맞서 우리 살아있는 정의 대한 전의경 전사는 싸워야 합니다.

그리고 대한통운 역시 불의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라 싸워 이간다 한들, 대한통운이 무릎꿇으면
우리의 목숨을 건 항전은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하여 제안합니다!!!!!!!!!!!!!!!

대한통운이 친북좌익폭도에 무릎꿇지 않도록
대한통운 택배서비스를 애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비록 폭도와 맞서 싸울 수 없지만,
대한통운이 폭도에 무릎꿇지 않도록 도울 수는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을 할 때는 꼭 대한통운으로 배송하는지 반드시 확인합시다.
단골 쇼핑몰이 있는데 혹 대한통운이 아닐 경우 전화를 걸어 반드시 대한통운으로 바꾸어 놓읍시다.
누군가 짐을 보낼 일이 있으면 반드시 대한통운 택배를 사용합시다.
특히 제대를 앞두고 개인짐을 집에 보낼때는 반드시 대한통운택배로 보냅시다.

택배신청전화번호 1588-1255!
편의점 택배 GS25, 패밀리마트, 바이더웨이!

비록 전장에 나갈 수는 없어도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사들, 그리고 자유시민들은 마땅히 대한통운을 애용해야 할 것입니다!
대한통운이 적들에게 무릎꿇지 않도록!

대한민국 만세! 대한통운 만세!
Commented by 나이쑤 at 2009/05/21 21:26
아무튼 우리 '진리경찰'은 좀 뻘짓좀 그만 하지(풉;;)?
Commented by 볼프 at 2009/05/21 22:49
*비로그인의 80%는 찌질이*
Commented by ... at 2009/05/22 14:35
지금도 파업 때문에 고생하는데 거기다 물량 더 늘어나면 누가 손해일까? 집하/배달 늦어져서 대한통운 이미지 나빠지고 파업 참가 안 한 사람만 힘들어질 뿐이지.

분명 지능안티인 듯 ㅋ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0
...여기 적 없어. 걱정하지 않아도 될거야.
Commented by 시민 at 2009/05/21 20:47
쥐와 쥐똥개들만 없으면 우리사회의 문제 절반을 줄일수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1
아뇨. 절대로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
Commented by wlsflrudck at 2009/05/21 20:47
엠네스티 이게 얼마나 병맛나는 단체냐면 말이야,
저번에 사형제 폐지를 권고했지. 한국 대만 인도한테만.

우리나라는 지난 10년동안 사형집행을 한번도 안함.

중국? 연간 공식적으로 400명이상 사형함.
일본? 작년만 18명 사형집행
미국? 사형제 유지 연간 사형건수 매년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금줄인 미국 일본 한테는 경고 한번도 안하지.
중국, 북한은 아예 터치를 안하고.
Commented by asd at 2009/05/21 22:28
완전 우리 진보랑 같네요. 굶어죽는 북한주민을
위해서는 단 한마디도 못하는 .....
Commented by 볼프 at 2009/05/21 22:50
*비로그인의 80%는 찌질이*
Commented by 흠냐.. at 2009/05/22 00:55
중국은 지금 많이 개방되서 우수우신가본데 그래뵈도 공산주의 국가 랍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2
한국은 실질적 사형제 폐지 국가로 분류되기 때문에 그런거야. 안하는 김에 아예 없애는 것도 괜찮지 않겠냐는.
Commented by 시민 at 2009/05/21 21:04
쥐세끼의 상습적인 수법 아닝가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3
..그렇긴 합니다.
Commented by eilless at 2009/05/21 21:21
이씨는 조중동밖에 안 봅니다.

그리고 시위보다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견찰이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원천봉쇄한 것이 더 망신인데 말이죠...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3
거기에 경제지 하나를 더 붙여서 본다고 하더라구요...
Commented by chung2 at 2009/05/21 22:29
저와 같은 의문이.......ㅋㅋ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3
사람 생각은 알고보면 다 비슷비슷하거든요. :)
Commented by 파마마 at 2009/05/21 22:53
쥐박군은 대 놓고 뻥을 까는 군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3
취미생활인것 같습니다. 존중해줘야할지 말지....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09/05/21 22:55
프랑스는 세계 최악의 후진국. 이상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3
저 분의 세계에서는 그렇습니다.
Commented by 레드스카프 at 2009/05/21 22:56
그러니까,
죽창타령하기 전에
후진국 취급받는 1순위 원인인 정치인들부터 어떻게 좀[...]
타국도 별 다를 건 없다지만
일본친구한테 정치뉴스로 처발리긴 싫거든요 =ㅅ=......................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4
....;;;;;;;;;; 투표 하는 수 밖에 없어요. 정말로. 지금은 안싸울래야 안싸울수가 없으니.
Commented by at 2009/05/21 23:05
다 이유가 있겠지만 죽창은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노동자면 전경이 적이고 전경이면 그럼 시위자를 적으로 봐야 합니까. 다 군대 다녀오셨으면서 어떻게 죽창으로 전경들을 공격합니다. 촛불시위 열열히 지지했습니다. 근대 막판 정화대로 간다 어쩐다면서 폭력이 난무할땐 이건 아니다 싶었습니다. 우리가 언제까지 시위하면 빨간 머리띠 두르고 보도블럭 폭탄 만들어가면 노동자의 노래를 불러야 합니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4
저거 죽창아닙니다.
Commented by fx tv에서 봤음 at 2009/05/21 23:17
한국 대모하는장면이랑 삼풍백화점붕괴 되는장면 외국 tv에 나왔슴.
그외에는 한국 내세울게 전~혀 없잔수~
나도 쥐박이 싫지만 죽창은 좀그렇다.
원인은 귀막고 눈감고 혼자떠들어대는 쥐박이가 문제이지만.....
Commented by 돈키호테 at 2009/05/22 00:41
이명박은 부패 정치인의 전형으로 태국 TV에 방영되기도 했었죠. -_-;;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5
뭐, 그렇게 나쁜 나라는 아닙니다. 지나친 비관주의 역시 환영하진 않습니다.
Commented by Laputian at 2009/05/21 23:23
다른 걸 다 떠나서 저것 때문에 국가 이미지가 실추된다고 주장하는 본인이야말로..

그나저나 외신에 보도된 적이 없군요. 흠좀. 여하간, 이걸로 국가 브랜드에 심각한 손상을 입는다면 프랑스나 타 유럽 국가들은 국가 브랜드 가치가 아주 바닥을 기겠는데.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5
그리스는 땅 파고 들어가 버리죠.. :)
Commented by 파프니르 at 2009/05/21 23:41
흐음.. 창과 봉의 개념이 어찌되더라..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5
저 분들은 그런 것 없습니다.....
Commented by 불멸의 사학도 at 2009/05/23 03:38
저건 삼지창보다도 갈래수가 많으니까 필시 치명적인 무기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쩝... 위험하긴 하던데요... 그런데 진압복 보호헬맷을 투명플라스틱으로 바꾼다고 하지 않았나요? 그거 보급만 다 끝냈어도 저런 식으로 건수를 제공하진 않았을텐데 말이죠... 뭐 수십갈래로 갈라진 대나무살이 강화플라스틱을 꿰뚫는다고 주장한다면 뭐 그냥 큰 웃음 주는 걸로 받아들이면 되고 말이죠...
Commented by 윤군 at 2009/05/21 23:52
가카가 또 찌찍 거리셨군요. 이 놈의 가카는 쥐약을 얼른 아가리에
쳐 넣던지 해야지 원......암튼 가카땜에 나이들면 빨리 가는 시간이
이리도 지루해져서 그거 하나는 감사한 듯...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6
.....왠지 그건 고마운 걸요. 드라마틱한 세상이라....
Commented by 크로이 at 2009/05/22 00:37
사기꾼들인데요 뭐.... 이젠 기대도 안 해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6
저도 기대는 없습니다... :)
Commented by 라빈 at 2009/05/22 00:44
가카 덕분에 한국은 좀더 깍여갑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6
실은 저 발언으로 인한 한승수 국무총리이 -_- 기자회견이 훨씬 많이 퍼졌다는....
Commented by 돈키호테 at 2009/05/22 00:44
이명박이 한국 이미지 실추시키는거에 비하면야 뭐.

태국 방송에 이명박 '씨'가 양말 벗고 청계천에서 '발' 씻는 사진까지 뜬거 보고 기겁했지 말입니다. 아니 대체 왜 여행 관련 프로그램에서 그런 혐오사진을 보여주는건지.

...청계천에 쥐가 출몰하니 조심하라 이건가요?

그리고 아시아 금융위기 관련 뉴스가 나올 때 빠짐없이 면상 보여주던 이유는 뭘까요?
(보통 태국 방송들이 탁씬 까려고 항상 묶어넣는거긴 하지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6
요즘은 벼도 심습니다...
Commented by 볼Q에게 at 2009/05/22 03:27
비로그인의 80%는 찌질이

이거 너무 식상하지않니?
마치 볼Q 네 싸가지는 대체 ...와 맘먹을만큼
Commented by Earthy at 2009/05/22 04:25
이 리플만 봐도 그 말은 진리인데?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7
보통 클리세에는 클리세가 쓰이는 이유가 있다고들 합니다.
Commented by 나이쑤 at 2009/05/22 18:13
......혹시 해Q신이 아닐런지?
Commented by 맹박이가 대갈통으로 at 2009/05/22 03:44
대갈통으로 당선된 것 자체가 국가브랜드의 심각한 훼손이었는데...

뭔 놈의 국가브랜드 손상???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7
뭐, 뽑아준 우리도 그렇게 되면.....
Commented by dkd at 2009/05/22 07:15
말꼬리 잡고 늘어지는 짓좀 그만해! 정부욕하는 재미로 사냐?
대통령욕하러 태어난 놈들 많더라...니들 패거리 에서 통령나오면
무조건 합리화시켜가면서 지지한다고 난리겠지...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7
말꼬리가 아니라 팩트를 묻는 질문입니다.
Commented by dsad at 2009/05/22 07:19
또라이들아 육창이고 죽창이고 간에 부끄럽지 않나? 시대가 어느때인데 죽창들고 설치게? 나같았으면 다 총살시킨다ㅉㅉㅉㅉ 뭔 말이 많아
Commented by 돈키호테 at 2009/05/22 09:06
80%가 아니라 그 이상일지도 모르겠네용.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8
1. 안부끄럽습니다.

2. 그러니 다 총살시킬만한 자리에 절대 못올라가는 거랍니다.
Commented by 이사야 at 2009/05/22 08:59
시대가 어느때인데 독재를 하고 X랄이야. 부끄럽지 않냐? 명박이 졸개들아.

나같으면 명박이 똥구멍 핥느니 자살한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8
....이분 번지수 잘못 찾으셨....
Commented by 퍼포먼스킴v at 2009/05/22 09:19
음...저는 그냥 세계에 보도됐다니까 그런가보다..했는데...
글을 보고..아......;;싶었습니다;;한 3초간 멍하게;;;
그치만 시위자체는 좀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했기에 어쩌면 자그니님처럼 또 다른 어떤정보를 찾지 않았던것도 있겠죠. 시위에 참가했던 전경이 많이 다쳤다는 기사도 나오던데...씁쓸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48
폭력시위에 대한 문제는 아직 다루지 않았습니다. 사실 관계를 확인해야할 것들이 좀 있어서요.
Commented by 1 at 2009/05/22 09:38
다음에 항의하십시오. 글쓴이는 분명 제목을 [죽봉 시위,대체...]로 적고 있는데 다음은 [죽창 시위,대체...]로 제목을 바꿔 언플하고 있네요. 이건 저작권 침해이기도 합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52
....다음에서는 하도 자주 그래서, 그냥 그러려니- 하고 살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5/22 10:14
할일 더럽게 없는 늠일쎄..........너 잘나따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53
제가 좀 잘났나요? (응?) :) ... 농담입니다~
Commented by Tzar Bomba at 2009/05/22 11:27
이런 글을 널리 알려야 할 텐데 말입니다.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53
아실 분들은 다 아실 내용인걸요.. :)
Commented by 사랑니 at 2009/05/22 11:35
어디까지 갈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53
정답은 언제나, 갈때까지-입니다.
Commented by gg at 2009/05/22 12:07
죽창으로 쓰면 죽봉도 죽창 되는 거지, 용어가 그렇게 중요하냐.
Commented by 이사야 at 2009/05/22 12:38
3.1운동을 독립운동이라고 부르냐, 불법 시위라고 부르느냐의 차이지. 멍청아.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53
그럼요. 중요하죠.
Commented by ac at 2009/05/22 14:59
객관적으로 봅시다.



시위하는 화물연대의 상황도 안타깝고

위에서 시켜서 어쩔수 없이 시위 막다가 대나무에 눈 찔린 전경도 안타깝고

이 사건을 시민운동 탄압하려는데 악용하는 보수정권이 문제란 것 아닙니까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54
예, 정답입니다.
Commented by ac at 2009/05/22 15:00
제일 안타까운건 문제의 본질을 흐리려는 보수정권의 전략에 넘어가는 다수의 민중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54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니니까요.
Commented by 유돌 at 2009/05/22 15:19
자그니님처럼 이렇게 작정하고 찾아도 대통령의 발언의 근거를 찾기 어려웠다면, 백번 양보해서 설령 어딘가에서 보도가 되었다쳐도, MB가 말한 것 같은 세계적인 나라망신 따위는 하지 않았다는 거죠. 대통령이 나서서 저렇게 어느 한쪽만 옹호하고 깎아내리려드니 신뢰가 안 갈 수밖에요. 그것도 사실에 근거한 거라면 말을 안해. 나참.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5/22 17:54
....사실 저런 논리면 세계에 막장이 될 나라는 꽤 많습니다. 경제 위기 이후 대규모 시위는 트렌드-처럼 퍼지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Commented by 와룡선생 at 2009/05/26 11:28
제엔장......,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이 스스로 자멸의 선택을 한건가요...? MB하는 짓거리 보면 1년 여전 국민들이 도대체 무슨 선택을 한것인지....무슨짓을 한 것인지...왜 스스로 승냥이를 집으로 끌어들였는지 도대체 참담할 뿐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블로그...이긴 하지만-
by 자그니 이글루스 피플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전체
책나눔 모임
끄적끄적
낡은 다락방
오후의 잔디밭
보고 듣고 느끼다
그 남자의 쇼핑일기
이벤트/공모/모집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디지털 기기 리뷰
애플/아이팟/앱스토어
OZ 매니아
허접! 뭐든지 리뷰
도닥도닥 인생백과사전
정리정돈의 달인
현대리 과장 만들기
지하사진공갈단
미디어 갖고놀기
아이디어 탐닉
이의제기
여행만담
게임잡담
영어공부
뉴스레터
미소녀
--------
짧은소설
연애사진
사람 이야기
문화연구
디지털문화
블로그 연구
동영상
넥스아트
프리티벳
미분류
...아직까지 의..
by Niveus at 17:51
아... 저도 참석하..
by 미중년전문 at 17:39
ㅋㅋㅋㅋㅋ아놔,..
by D.[디닷] at 17:19
새폰을 사고 전화..
by 유우롱 at 16:17
옙. 알겠습니다~
by 자그니 at 16:03
테, 테스트 해봐..
by 자그니 at 16:03
한파속에선 꽤 쓸..
by 자그니 at 16:03
그것이_실제로_..
by 자그니 at 16:02
하피윙님 왠지 오..
by 자그니 at 16:02
디지털 싱글은 맛..
by 자그니 at 16:02
무선인터넷 몰래 ..
by 껍데기
한명숙 전 총리 인..
by IPR Professiona..
misuya의
by misuya's me2DAY
블로거 나눔 데이의..
by LG전자 블로그 Th..
사실과 진실의 차..
by BIZ & Life Essa..
아이폰 어플리케..
by 호모 미디어쿠스
2009 대한민국 블..
by 한국블로그산업협..
2010년 01월
2009년 12월
2009년 11월
more...
get pdf rss

skin by tea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