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넌 19일 대전에서 발생한 화물연대 시위와 관련하여, 이명박 대통령이 껀수 잡았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한마디 했다고 한다.
“수많은 시위대가 죽창을 휘두르는 장면이 전 세계에 보도돼 한국 이미지에 큰 손상을 입혔다”
그리고 이렇게 덧붙였다고 한다. "한국의 국가브랜드를 떨어뜨리는 3가지 요인이 폭력 시위, 노사 분쟁, 북핵 문제로 조사된 적이 있는데 우리 사회에 여전히 과격폭력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일단 '국가 브랜드', 말 그대로 '국가 상표'라는 말이 가지고 있는 '어쩔씨구리함'에 대해선 나중에 기회가 닿으면 이야기해보기로 하고... (그냥 이미지 마케팅에 불과한 거다.)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야 누가 말리겠냐만, 그게 한 두번의 홍보나 몇가지 사건으로 결정될거라고 믿는다면, 바보인게지..뭐.
한국 시위, 정말 전 세계에 보도 된거야?

◇ 전국운수산업노동조합 화물연대 총파업 결의대회 ⓒ데일리안 대전충남
...그건 그렇고... 정말 궁금한 것은 다른 것이 아니다. 내가 궁금한 것은, "정말 시위대가 죽창을 휘두르는 장면(폭력 시위)이 전 세계에 보도된 거야?"라는 지극히 기본적인 궁금증이다. 시위 자체에 대한 보도가 나갔는지 안나갔는지 묻는 말이 아니다. 그거야 AP에서 일단 보도했으니까, 외신으로 여기저기 실렸을 거고...
대통령의 말이 전제로 깔고 있는 것은, '폭력 시위가 일어났고, 그 사실이 전 세계에 보도됐으며, 그로 인해 사람들이 그 사실을 확연히 알게됐고, 그로 인해 한국의 이미지가 큰 손상을 입었다"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막상 내가 가진 정보망(?)에는 그런 이야기가 들리지 않았다. 나름대로 외신을 체크하면서 살아간다고 생각했는데, 화물연대 시위에 대한 반응이 해외에서 거의 잡히지 않았다. ... 솔직히 말하자면, 그래서 대통령 관련 기사 읽으면서 대체 뭐하는 소리인가- 했다.
그래서 구글 뉴스에서 검색해 봤다. ... 그런데, 거의 없다. -_-; 그나마 있는 기사들도 "한국 경찰이 화물연대 노동자 400여명을 체포했다"라는 기사들 뿐이다. 그러니까, 그나마 관련 기사들을 모아봐도 아래 기사들 정도다.
- Over 300 truckers detained - Straits Times - 2009. 5. 17
- South Korean police arrest 457 labor activists - Forbes - 2009. 5. 17 (AP)
- South Korean truck drivers to strike - United Press International(UPI) - 2009. 5. 16
- SKorean truckers vote to strike- AsiaOne - 2009. 5. 16 (AFP)
- S Korean police arrest 457 activists at anti-government rally - GulfNews - 2009. 5. 17 (AP)
까놓고 얘기해서, 통신사의 송고를 재전송한 몇몇 신문들을 제외하면, 관련 기사를 실은 언론사는 보이지 않는다. 혹시나 해서 뉴욕타임스도 찾아봤다. 없다. CNN도 찾아봤다. 없다.
...아니, 대체 어디에 어떻게 보도 되서 한국 이미지가 실추됐다는 거야?
솔직히 지금도 많이 궁금하다. 대체 어디에 보도됐는지, 알고 계시는 분 있으시면 제보 바란다. (...물론, 영어권이 아닌 다른 언어로는 검색해보지 못했음은 인정한다. 중국어, 불어, 일어등 전세계 언론을 모두 검색할 자신은 없다...)

한국 영자 언론에서만 사용한 말, 폭력(Violent)
그런데, 신문기사를 검색하다가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됐다. 관련 기사에서 제목이나 본문에 폭력(Violent)이라는 단어를 집어넣은 기사는, 거의 대부분 한국 영자 신문들 이었다는 사실이다. 동아일보, 코리아 헤럴드, 중앙 데일리, 코리아 타임즈 등(조선일보 영문판에선 아예 기사가 없더라...이상하게. 왜?).
- Police Seek Arrest Warrants for 32 Violent Truckers - Korea Times - 2009. 5. 18
- Truckers who attacked police facing prosecution- 중앙데일리 - 2009. 5. 18
- Protestors Who Used Bamboo Batons to Face Arrest - 동아일보 - 2009. 5. 18
- Violent Protest in Daejeon - 동아일보 - 2009. 5. 17
어디에도 없는 말, 죽창(Bamboo spear)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은, 막상 한글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영자 언론에서 죽창(Bamboo spear)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 죽창이란 말이 사용된 것은 딱 두번 봤다. 하나는 연합이고, 하나는 한겨레였는데- 각각 이명박 대통령과 한승수 국무총리의 말을 옮기면서 사용했다.
반면 기사 안에서 코리안 타임즈와 AP는 'Bamboo sticks(대나무 막대기)'이란 표현을 사용했으며, 동아일보는 'Bamboo Batons(대나무 바통)'과 'bamboo flagpole(대나무 깃대)'이란 표현을, 중앙 데일리와 AFP는 'Bamboo pole'이란 표현을 사용했을 뿐이다.
...뭐, 여기에 대해선 더 할 말이 없는 것이... '죽창'이라고 부르는 것은 일종의 여론 조작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시위를 했던 사람들에게 '살인마'같은 과격한 이미지를 덧씌우려는, 민주당보고 좌파나 빨갱이라고 불렀던 것과 하나 다르지 않은 색깔 칠하기.
...그런데 웃긴 것은, 영어로 번역된 말을 받더니 그 의미가 굉장히 분명해 진다는 것. 창과 봉의 어감 차이는 좀 불분명한데, Spear랑 Stick 의 어감은 확 다르게 느껴지니까...-_-;;
어쨌든 그건 그렇고.... 정말 갈수록 정부가 하는 일이 너무 유치해지는 느낌이다. 하긴, 이거야 지난 10년동안에도 잘 먹혔던 짓이니까 하는 짓이 계속 하는 거긴 하지만.... 수틀린다 싶으면 색깔 칠하기, 여론이랑 다르다 싶으면 여론 깔보기, 문제 해결할 생각은 못하고 때려잡을 생각만 하기... 그러면서도 똑같은 일을 저지르는 자기편은 봐주기.
어찌됐거나 딴 건 안 바란다. 최소한, 대통령 입에서 나오는 얘기라면 좀 근거는 갖추자. 이글루스 블로거들도 목이 매여 부르짖는 것이 팩트다. 우리도 이리 팩트를 찾는데, 대체 대통령 입에서 나오는 얘기의 근거는 어디에 있는 걸까?
덧글
*비로그인의 80%는 찌질이* 물론 asd너도 포함인거 알지?
참 잘도 국가 이미지 올라가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
그런데,솔까말로 더 부끄러운건 노조가 데모하는 모습이 아니라 정치인들이 국회의사당에서 개싸움 하는거 그게 더 부끄럽습니다. 그건 해외토픽을 다룬 뉴스에 종종 보도되더군요. 외국에서 정치 전공하는 친구한테 이런 말도 들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정치에 관심있는 이유는 정치랑 스포츠랑 교묘히 결합해 놓아서인것 같아. 국회에서 레슬링까지 하더라구. 그게 바로 정치와 스포츠의 결합이 아니고 뭐니?'
이게 더 부끄러운거 아닌가요. ㄱ- 그리고 민주주의라는 체제를 가진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시위를 못하게 막아대는게 더 부끄럽구요.
혀가 반토막이셔서 반말찍찍하시나..
불평불만이면 그런회사 망하게 안다니면 될거 아니냐<-ㅋㅋ애국자님은 나라 싫으면 그냥 해외로 나가시겠네. 불만이 있으면 해결을 해야지 ..이건뭐 구더기 무서워 장 담그지말고, 이썩을까봐 밥먹으면 안되고, 숨쉬면 이산화탄소 나오니까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죽어야겠네....
저게 창이 아니고 봉이라 괜찮은거면, 다음부터 경찰들 시위 진압할때 써도 되겠네요
일본 네티즌들의 댓글을 봤으니... ㅋ
......도대체 외신 언론에 '반민주적','무능력'이런 식으로 평가되는 분이 누구였더라.특히나 경제건에서 'MS'와 함께 그야말로 '악평'만 주루룩 샀던 분이.그리고 엠네스티나 국제기자연맹같은 그런 건 뭐라고 봐야 할런지;;
강철의 대열로써 공세 속으로
우리는 굳은 걸음으로 행군한다.
우리 친애하는 수도를 뒤로 하며,
전선은 우리 지도자로부터 지명되었다.
경찰의 행진 속에
발 밑의 대지가 소리를 내니,
우리의 육친인 자유시민과
높은곳에 휘날리는 태극기를 뒤로 한다.
희망을 위하여 우리들 손으로
우리는 수도 서울을 안전하게 하였다.
하지만 서울이 친북좌익의 해방구가 되는 것에 대해
우리는 처절한 댓가로 응징하리라.
헤라클레스의 힘을 무너뜨릴 순 없으니,
우리의 불과 같은 저항은 막강하다.
그리고 우리의 적은 무덤을 찾는데
안개 자욱한 청계천이다.
우리는 우리의 수도를 위한 전투에서 죽지 않는다,
우리에게 서울은 경애하는 육친이다.
불파의 장벽이자 철통의 수비로
적을 궤멸하고 격퇴할 것이다!
불파의 장벽이자 철통의 수비로
적을 궤멸하고 격퇴할 것이다!
작년 촛불좀비들의 본색이 드디어 드러났습니다.
저들은 드디어 북괴의 지령에 따라 대한민국에 전면전을 선포한 것입니다.
지난번 북괴군 총참모부의 전면대결태세돌입선언이 본격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 전의경 전사는 목숨을 걸고 폭도와 싸워 반드시 이겨야 합니다.
그리하여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조국의 번영, 저탄소녹색성장의 반석을 놓아야 합니다.
5월16일 화물연대의 폭동은 대한통운 지입차주 계약해지가 그 구실이 되고 있습니다.
지입차주는 자기가 좋은때는 사장노릇을 하면서, 정작 밥줄이 끓길때는 자기가 노동자라고 우기며
비굴하면서도 흉악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불의에 맞서 우리 살아있는 정의 대한 전의경 전사는 싸워야 합니다.
그리고 대한통운 역시 불의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라 싸워 이간다 한들, 대한통운이 무릎꿇으면
우리의 목숨을 건 항전은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하여 제안합니다!!!!!!!!!!!!!!!
대한통운이 친북좌익폭도에 무릎꿇지 않도록
대한통운 택배서비스를 애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비록 폭도와 맞서 싸울 수 없지만,
대한통운이 폭도에 무릎꿇지 않도록 도울 수는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을 할 때는 꼭 대한통운으로 배송하는지 반드시 확인합시다.
단골 쇼핑몰이 있는데 혹 대한통운이 아닐 경우 전화를 걸어 반드시 대한통운으로 바꾸어 놓읍시다.
누군가 짐을 보낼 일이 있으면 반드시 대한통운 택배를 사용합시다.
특히 제대를 앞두고 개인짐을 집에 보낼때는 반드시 대한통운택배로 보냅시다.
택배신청전화번호 1588-1255!
편의점 택배 GS25, 패밀리마트, 바이더웨이!
비록 전장에 나갈 수는 없어도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사들, 그리고 자유시민들은 마땅히 대한통운을 애용해야 할 것입니다!
대한통운이 적들에게 무릎꿇지 않도록!
대한민국 만세! 대한통운 만세!
분명 지능안티인 듯 ㅋ
저번에 사형제 폐지를 권고했지. 한국 대만 인도한테만.
우리나라는 지난 10년동안 사형집행을 한번도 안함.
중국? 연간 공식적으로 400명이상 사형함.
일본? 작년만 18명 사형집행
미국? 사형제 유지 연간 사형건수 매년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금줄인 미국 일본 한테는 경고 한번도 안하지.
중국, 북한은 아예 터치를 안하고.
위해서는 단 한마디도 못하는 .....
그리고 시위보다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견찰이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원천봉쇄한 것이 더 망신인데 말이죠...
죽창타령하기 전에
후진국 취급받는 1순위 원인인 정치인들부터 어떻게 좀[...]
타국도 별 다를 건 없다지만
일본친구한테 정치뉴스로 처발리긴 싫거든요 =ㅅ=......................
그외에는 한국 내세울게 전~혀 없잔수~
나도 쥐박이 싫지만 죽창은 좀그렇다.
원인은 귀막고 눈감고 혼자떠들어대는 쥐박이가 문제이지만.....
쩝... 위험하긴 하던데요... 그런데 진압복 보호헬맷을 투명플라스틱으로 바꾼다고 하지 않았나요? 그거 보급만 다 끝냈어도 저런 식으로 건수를 제공하진 않았을텐데 말이죠... 뭐 수십갈래로 갈라진 대나무살이 강화플라스틱을 꿰뚫는다고 주장한다면 뭐 그냥 큰 웃음 주는 걸로 받아들이면 되고 말이죠...
쳐 넣던지 해야지 원......암튼 가카땜에 나이들면 빨리 가는 시간이
이리도 지루해져서 그거 하나는 감사한 듯...
태국 방송에 이명박 '씨'가 양말 벗고 청계천에서 '발' 씻는 사진까지 뜬거 보고 기겁했지 말입니다. 아니 대체 왜 여행 관련 프로그램에서 그런 혐오사진을 보여주는건지.
...청계천에 쥐가 출몰하니 조심하라 이건가요?
그리고 아시아 금융위기 관련 뉴스가 나올 때 빠짐없이 면상 보여주던 이유는 뭘까요?
(보통 태국 방송들이 탁씬 까려고 항상 묶어넣는거긴 하지만...)
이거 너무 식상하지않니?
마치 볼Q 네 싸가지는 대체 ...와 맘먹을만큼
뭔 놈의 국가브랜드 손상???
대통령욕하러 태어난 놈들 많더라...니들 패거리 에서 통령나오면
무조건 합리화시켜가면서 지지한다고 난리겠지...
2. 그러니 다 총살시킬만한 자리에 절대 못올라가는 거랍니다.
나같으면 명박이 똥구멍 핥느니 자살한다.
글을 보고..아......;;싶었습니다;;한 3초간 멍하게;;;
그치만 시위자체는 좀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했기에 어쩌면 자그니님처럼 또 다른 어떤정보를 찾지 않았던것도 있겠죠. 시위에 참가했던 전경이 많이 다쳤다는 기사도 나오던데...씁쓸합니다~
시위하는 화물연대의 상황도 안타깝고
위에서 시켜서 어쩔수 없이 시위 막다가 대나무에 눈 찔린 전경도 안타깝고
이 사건을 시민운동 탄압하려는데 악용하는 보수정권이 문제란 것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