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09/11/02 00:00

○ PS3 게임으로 살펴 본 LG LED TV 엑스캔버스 보더리스의 화질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 LG 슬림 LED TV 엑스캔버스 보더리스 체험기,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이번엔 PS3로 플레이한 게임을 중심으로, 화질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사실 LED TV 의 화질을 논하기는 조금 어려운 것이, 브라운관 형식과 비교하자니 해상도가 압도적이고, 다른 디지털 프로젝션방식이랑은 비교한다고 말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화질이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입니다...-_-;

다만 색상재현력과 암부표현력(?), 그리고 움직임에 심한 영상에서 남는 잔상 같은 문제를 두고 같은 LED TV 끼리 비교를 하기도 하는데요- 예전에, 이 제품의 상위 제품인 직하형 LED TV와 비교해 봤을때 조금 화질이 떨어지긴 하지만, 보통 집에서 TV를 보실 때에는 거의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예전에 '풍경 사진의 캐논', '인물 사진의 올림푸스' 이런 식으로 얘기했던 것처럼, LG LED 제품도 화질이나 색감에 있어선 타사 제품에 비해 과장된 색감이 아닌, '정직한 색감'이라고 평가받는 면이 있습니다. 방송국에 업무용 모니터를 납품할 예정이라고 할 정도니까요..

자- 그럼, 실제 슬림 LED TV의 화질이 어떤지 살펴볼까요?


▲ 평가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세대 게임기의 화질을 그대로 전해주는 TV 화면

제가 TV를 실제로 사용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얼마나 HD 화질을 잘 재현해 주는가-와 게임 할때 불편한 점은 없는가-에 있습니다. ... 다들 아시겠지만, 한번 높아진 눈은 절대로 내려가지 않고, 비싼 돈 주고 산 기기들이 제 값 못할때처럼 가슴 아픈 일도 많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먼저 살펴본 HD 화질 재현 능력은 당연히 -_- 합격입니다. ... (이쪽은 나쁠 거라고 생각도 안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서, 이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_-;;) 실제로 LG 보더리스 TV에서 재현해주는 화질은, 컴퓨터 모니터로 이용해도 크게 불편함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비싼 모니터를 쓰실 분은 안계시겠지만..


▲ 이번 화질 테스트에 이용된 PS3용 게임, 배트맨 아캄 수용소
...실제 게임 인트로 화면을 그냥 찍은 사진입니다.



▲ 아캄 수용소의 우울한 분위기를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 우리의 히어로 배트맨...과 고든 경감.
근데 고든 경감님만 굉장히 나이 먹은 듯한 느낌이...

...역시, TV 화면을 그냥 사진으로 찍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TV 화면을 그냥 찍었는데도, 마치 인쇄물을 보는 것같은 정도의 화질을 보여줍니다. 솔직히 찍다가 더 놀란 사람은 저였습니다. PS3를 산지 얼마되지 않아서, 이 정도 해상도를 보여줄 것이라고는 생각은 했지만, 직접 확인하지는 못하고 있었거든요. 그냥 예전보다 좋아졌구나~ 하고만 생각하고 있었죠.


혹시, 모니터로도 쓸수 있지 않을까?

그럼 혹시, 이 정도 해상도면, 웹서핑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앞서 말했듯, 이 TV의 해상도는 24인치 LCD 모니터와 비슷하기 때문에, 모니터처럼 쓸수도 있습니다. (full HD 해상도, 1920x1200) 그래서 한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보더리스 TV로 웹서핑을 할 수 있을까요?

먼저 PS3의 무선랜 기능을 이용해서 인터넷에 접속해 봤습니다.


▲ PS3와 보더리스 TV를 이용, 웹서핑을 하고 있는 모습


▲ 글자는 이 정도 해상도로 보입니다. 
위에 찍은 사진에서 글자부분만 확대해 봤습니다.

▲ 이렇게 블로그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쇼파와 TV까지의 거리(2~3m 가량)가 있어서, 자잘한 글씨가 많을때는 확대해서 읽게되긴 하더군요. 그리고 모니터에 비하면 아주 밝은데다가 커서, 책상위에 놓고 쓰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는 가끔 몰입감을 위해, 의자를 TV 앞에 가져다 놓고 게임을 하고 있긴 합니다만...(응?)





▲ 그렇지만... 아무리 좋은 TV라도 콘텐츠가 뒷받침 해주지 못하면 소용 없답니다.
...사진은 일반 TV 해상도로 방영되는 애니메이션 장면을 찍은 것입니다.
그래도 오랫만에 TV에서 돈데크만을 보니 어찌나 반갑던지..



TV의 시야각은 어떨까?

TV 에서 시야각은 컴퓨터 모니터와는 조금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모니터는 혼자 보는 물건인 반면, TV는 보통 가족과 함께 보는 물건인 탓입니다. 초기 출시된 LCD TV들처럼, 시야각...-_-이 생기면 뭐랄까, 참 아스트랄한 상황이 생기게 되지요.



전체적으로 시야각은 꽤 넓은 범위를 커버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꽤 옆으로 갔음에도 불구하고, 화면은 선명하게 보이는 편입니다. 다만, 어느 정도 이상을 넘어가 버리면...



위 사진처럼, 화면이 어두워져 버립니다. 여기까지 옆으로 가서 TV를 보실 분들은 거의 안계시겠지만...(혹, TV를 등지고 고개만 돌려서 TV를 본다던가-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혹시 이렇게 보는 습관 있으신 분들이라면.. :)



▲ 상단 시야각 역시 양호한 편입니다. 천장에서 보실 분들도 별 무리 없으실듯...(응?)



매장에서 보는 TV와 집에서 보는 TV 화질이 다른듯 느껴지는 이유

마지막.. 여담으로, 매장에서 보는 TV 와 집에서 보는 TV의 화질이 다른 것같다..라는 분들이 계셔서, 그 부분만 잠깐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사실 비밀은 간단합니다. 매장에서는 안정된 환경에서, 최대 밝기로 틀어놓고 있거든요...-_-;; 반면 집에 있는 TV는 매우 다양한 상황에 놓여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지난 4월, LG 직하형 LED TV 시연회에 갔을 때의 사진.
이때는 항상 최대 밝기와, TV를 보기 좋은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실내 상황을 유지합니다.

어떤 집은 마루가 매우 밝기도 하고, 어떤 집에선 절전을 이유로 화면 밝기를 조금 어둡게 해놓고 TV를 시청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해도 시청에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매장에서 막 TV를 보고 돌아오면, 왠지 우리집에 있는 TV는 화면이 조금 침침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전기도 아끼고 싶고, 화질도 좀 밝게 보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서, 보더리스 TV에는 아이큐그린-이란 자동절전모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알아서 주위 밝기를 파악해서 어두울 때는 TV 화면 밝기도 좀 줄여서 전기를 아끼고, 주위가 밝으면 화면도 밝게해서 선명하게 보여주는 모드입니다.
 

...물론 저는, 다 무시하고 그냥 게임-에 맞춰놓고 쓰고있긴 하지만 말입니다.. :)




* 아이큐그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엑스캔버스 공식 블로그(링크)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덧글

  • 테리군 2009/11/02 00:19 #

    게임모드는 sharpen이 극대화 되어 있지 않을까요? 좋은 리뷰 잘 보고 갑니다 =)
  • 자그니 2009/11/02 08:02 #

    확인해보니 밝기가 꽤 밝게 설정되더라구요. 콘트라스트는 50정도구요..(응?) 그래도 격세지감을 느낀답니다. 게임에는 LCD 모니터 안좋으니 사지말란 소릴 듣던때가 엊그제 같은데...:)
  • kensaku 2009/11/02 01:43 # 삭제

    리뷰 잘보고 갑니다~~ ps3 사고는 싶은데 소프트웨어의 값이 만만치 않군요...ㅠㅠ
  • 자그니 2009/11/02 08:02 #

    ...저는 중고와 베스트를 애용해주고 있습니다....
  • 2009/11/02 04:2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자그니 2009/11/02 08:02 #

    앗, 그렇죠- 저도 그 의미로 쓴 거였는데... 고맙습니다. 덕분에 다른 분들 오해 없도록 문장 수정했습니다~
  • draco21 2009/11/02 08:40 #

    집의 TV도 나쁜건 아닌데.... 이젠 낡아보이기 시작했습니다. T.T
  • 자그니 2009/11/02 13:12 #

    전 이주후 TV 돌려줄 생각을 하니 눈 앞이 깜깜합니다-
  • 근데 2009/11/02 12:16 # 삭제

    근데 PS3 게임도 복사CD 쓰시나 봐요^^

    다 하신 복사 게임 씨디 좀 파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sinis 2009/11/02 13:13 #

    어디 그런 내용이 있나요?
    전 아무리 봐도 안보이는데, 혹시 평소에 본드를 너무많이 부신 나머지 뇌가 녹아 환각이라도 보신거 아닌가요?
  • 자그니 2009/11/02 13:14 #

    8년전 그런 적은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 불법 제품 써본 적이 없어서 말이죠.. :)
  • 로가디아 2009/11/02 13:25 # 삭제

    이런거 제품 리뷰 알바는 수당이 얼마나 되나요?
    방문자수에 따라 달라지는지?

  • 자그니 2009/11/02 13:31 #

    체험단 모집에 응모해서 당첨되어 받은 제품입니다. :)
  • 로가디아 2009/11/06 11:06 # 삭제

    제품 받는 댓가로 알바하시는거군요 잘 알았습니다
  • 자그니 2009/11/06 15:44 #

    그렇게 생각하셔도 됩니다. :) 자기가 그렇게 생각하겠다는 것을, 누가 말리겠습니까 :) 무엇보다, 2주후면 돌려줘야 한다는 거...-_-;
  • 로가디아 2009/11/11 09:36 # 삭제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40598
5891
23657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