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0/04/29 02:35

북한이 정말 인간 어뢰를 보내 천안함을 침몰시켰을까? 미디어 갖고놀기




LA타임즈에 실린 기사를 발번역해 봤습니다. 의역 중심이며, 번역 내용에 대해선 아래 원문링크를 클릭하셔서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군함 침몰에 대해 첩보 영화같은 주장이 부각되고 있다.
- 북한이 인간 어뢰를 보내 한국 군함을 격침시키고, 약 40명의 해군을 사망하게 만들었을까?


북한이 보낸 인간 어뢰가 한국 군함을 침몰시키고 약 40명의 해군을 죽였다는 것은 끔찍한 이미지이긴 하다. 이렇게 매일 같이 몇몇 분석가들이 천안함 침몰 이유에 대해 추정하는 것들은, 점점 공상적이고 첩보 영화수준이 되고 있다. 천안함은 지난 3월 26일, 북한과 남한의 경계 해상에서 작전을 수행중 두 조각으로 갈라져 침몰했다.

한반도는 언제나 긴장상태에 놓여있다. 그러나 최근 몇주간 조사관들이 북한 연루 가능성에 혐의를 두고, 적군의 어뢰나 부유 기뢰에 의해 타격 받았을 가능성이 제시되면서, 전쟁 요괴라도 자라고 있는 것 같다. 북한은 혐의 확인를 거부했다. 그렇지만 한국 대통령 이명박은 만약 평양에 이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면 응전을 해야한다고 압력을 넣고 있는 상황이다.

천안함 생존자들이 함수쪽에 있다가 구해진 것처럼, 민관 합동 조사단은 직접 타격보다 배밑에 비접촉 외부 충격에 의해 박살났다도 조사했다. 익명을 요구한 해군 소식통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최근, 이번 공격은 잘 훈련된 북한의 인간어뢰팀에 의해 저질러졌다고 말한다. 북한은 작년 11월 벌어진 해전에서 최소한 1명의 병사를 잃은 바 있고, 그에 대한 보복이라는 것이다.

거기에 대해 서울에 거주하는 최소한 한 명 이상의 탈북자와 활동가들이, 소형 잠수정에 북한 특수요원 13명이 탑승해서 공격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납북자 가족모임 최성용 대표는 인터뷰에서 북한 특수 공작 부대에서 행한 일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가 접촉한 북한 정보원이 전한 북한 이야기에는 천안함 사태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었다.

* 인터뷰에 대한 내용은 이 기사(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북한에서 인간 어뢰를 보내 침몰시킨 것 같다는 주장이 담겨 있습니다. 이후 기사 내용은 조선일보가 거기에 더해, 자살 폭탄 공격이 어떻게 가능한 지 설명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선진당 박선영 의원이 주장한 북한저격특수부대(? SDV 해상부대 이동용 소형 보트)설에 대한 내용 설명하고 있습니다(관련 링크).

이에 대해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SDV는 매우 느리다. 공격에 그 같은 배가 이용됐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가치를 두지 않았다. 대신 국방부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분석가를 고용해 천안함 침몰 이유에 대해 분석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는 어둠 속에 갇혀 있었고 빠르게 침몰했다. 58명은 구출되었으나 40명은 사망했고, 6명은 여전히 행방불명이다.

몇몇 분석가들은 인간 어뢰 주장을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국제 위기 그룹(ICG) 씽크 탱크의 북한 전문가인 다니엘 핑크스톤은, 워싱톤에서 천안함 사건을 담당하는 관계자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만약 배가 어뢰에 의해 격침된 것으로 밝혀진다면, 그건 정말 놀랄 일이라고.

핑크스톤에 따르면 "그들은 기뢰라는 쪽에 더 무게를 두고 있었다". "우리가 찾아본 시나리오들은 대부분 헛점이 있었다. 어떤 것은 마치 첩보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이야기"였다는 것이다.

john.glionna@latimes.com


조금 더 신뢰있는 해석(?)을 원하시면, 아래 시사in 의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현재 한국군에선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해 "사실상 북한 어뢰"공격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내용은 언론이 군 발표를 종합해 내놓은 이야기로, 아직 공식적으로 '외부 폭발 충격(버블 제트)에 의한 침몰이다, 한국군 부설 기뢰 가능성은 없다'외에는 발표에 명시된 사항은 없습니다. 미국 전문가들에게 보내 얻은 감식 결과와 합조단의 최종 분석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를 기다려볼 뿐입니다.


덧글

  • 씩스 2010/04/29 03:56 #

    "북한 = 혐오스런 야만 집단
    진보 = 친북, 김정일 추종세력
    다가오는 선거 = 당연히 수구정당에게 한 표를!"

    메이저 신문들의 끝을 알 수 없는 창의력은 선거 전날 아마 클라이막스에
    다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선거가 끝나면 극장에서 영화가 끝이 난 뒤에 서둘러 자리를 뜨는 것 처럼
    아마 더 이상 천안함이 뉴스에 나오는 일은 없을 겁니다.
  • 문제야 2010/04/29 05:44 # 삭제

    정부가 함선 인양때까지 북한의 소행이라고 한적이 사실상 없었다.
    지레 놀란 종북세력들이 설레발치며 "피로파괴" 언론플레이에 매진했다.
    오히려 북풍을 종북세력들이 도와준꼴이 되었다.
    이제 피로파괴로 음모설 선거철 운운하던 작자들이 스토리를 "기뢰"로 바꾸고 있다.
    어디 한 번 계속해봐라.

    당신들에게 불리하면 선거철 드립.
    검사57명 뇌물먹은것도 그럼 선거철 잇슈인가?
    당신들에게 유리한데 왜 선거철 드립을 치지 않는가?

    결국 당신들도 자신들이 볼려고 하는것만 보지 않는가?
    한마디만 하겠다.
    한국이 북풍을 만들어봐야 그 한계성이 있다.
    그러나, 김정일이 자신의 정권을 유지하게 위해 정기적으로 도발하여 불행한 사건을 만드는것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 크로페닉 2010/04/29 10:59 #

    난 인양 전부터 보수 언론들이 '자리가 위태롭던 북측 군고위장교가 갑자기 진급했다'라던가 하면서 엄청 설레발 치던 걸 기억하는데... -_-; 인양전부터 보수언론은 무조건 북측 소행이라도 열래 설레발 쳤고 진보언론은 북측관계를 부인하는 여러가지 설을 내세우고 있언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근데 솔직히 아무리 북한이 미쳤어도 그 상황에서 어뢰 쏘진 않는다는 거죠. 근데 이런 덧글 달고 다니는 사람들이 이글루스 우익 몇명 외에는 모조리 비로그인인 거 보면 솔직히 우익 꼴 보기 싫어집니다.
  • 자그니 2010/04/29 17:43 #

    선거 끝나고 두고보면 알게되겠지요...
  • 2010/04/29 06:21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자그니 2010/04/29 17:43 #

    전쟁이 쉽게 일어나지는 않을 겝니다..
  • 아노말로칼리스 2010/04/29 08:33 #

    아 그러니까 천안한 사건은 이명박 정부에겐 신이 내인 선물이라니까요.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모두 가려주는 최고의 선물이죠.

    또한 그렇기에 "어뢰여야만" 하는거구요.
  • 자그니 2010/04/29 17:44 #

    ..그렇지만 사건이 커서, 생각하는 만큼 은폐나 왜곡시킬수 있는 일도 아닐 것 같습니다.
  • asdf 2010/04/29 09:10 # 삭제

    암초
    피로누적
    기뢰
    ..
    에구 이러니 매번 한나라당에게 필패죠.
  • 자그니 2010/04/29 17:44 #

    ...잘못해서 지는 거면 지는 거고, 잘해서 이기는 거면 이기는 겁니다. 이런 문제까지 정치적 책략을 걸고 넘어지고 싶은 생각 없습니다.
  • sizzleyou 2010/04/29 09:40 #

    피로파괴드립보다는 설득력 있는데?

    아니 절단면 조사해보니 피로파괴는 아니라는데 어떡하누?

    그러면 '어떤 장애를 극복해서든 누군가가 공격을 가했군'이라고 생각하는게 자연스러울까 아니면,

    '닥치고 피로파괴 아니면 넌 수구꼴통' 이라고 억지를 부리는게 당연할걸까
  • -A2- 2010/04/29 10:45 #

    한미합동훈련중에 '어떤 장해를 극복해서든 누군가가 공격을 했으며 무접촉 수평폭발로 수천톤 전함을 한방에 침몰시키는 첨단무기'라면 이건 완전 영화인데?

    암초 또는 군이 설치한 기뢰, 피로파괴등이 훨씬 어울리는데 어떡하누?

    '닥치고 북한 아니면 넌 빨갱이'이라고 억지를 부리는게 당연할걸까?
  • sizzleyou 2010/04/29 10:58 #

    그러니깐 물증을 가져오라고
    외부폭발은 절단면 검증이라는 최소한의 물증이라도 있어
    근데 암초/피로파괴는 골방에 처박힌 아고라발 키워들의 악다구니가 전부잖아?
  • ㅁㄴㅇ 2010/04/29 11:35 # 삭제

    물증의 뜻을 모르시나.
    어휴.
  • sizzleyou 2010/04/29 12:00 #

    ㅁㄴㅇ// 친절하게 좀 가르쳐주세요
  • ㅁㄴㅇ 2010/04/29 12:36 # 삭제

    *
    물증 物證
    o
    real[material] evidence


    http://news.donga.com/Society/3/03/20100429/27958345/1

    '존 딜러리 미중관계연구소 부소장도 “지금까지의 조사 결과로는 천안함이 비접촉식 무기의 외부 폭발로 인해 침몰한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지만 물증이 없다”고 지적했다.'


    http://www.obsnews.co.kr/476207
    "천안함 침몰원인, 외부폭발 잠정결론"

    '군 합동조사단은 그러나, 정확한 침몰원인은 화약성분 검사나 비파괴 검사 등 정밀조사를 거쳐봐야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0/04/25/0200000000AKR20100425013800043.HTML?did=1179r
    합동조사단 "천안함 '수중 비접촉 타격' 잠정결론"

    "합조단 과학수사팀이 전날 인양된 함수 절단면을 육안 감식과 함께 카메라로 촬영해 분석한 결과, '수중 비접촉 타격'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잠정결론 안보이냐?
    물증이 기반되면 잠정 따위나 하고 있겠어?
    물증이란 건 이런 거란다.

    http://www.asiae.co.kr/news/view.htm?sec=sisa1&idxno=2010042617091886626
    '남은 것은 절단면의 성분검사와 바다 밑에 있을 파편의 정밀감식이다.

    절단면에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폭약의 성분과 파편의 성분을 퍼즐 맞추기 방식으로 맞추어보고 일치되는 성분을 찾아내야한다. 또 사고 당시 해상의 바람과 파고, 수심 등 기상조건을 입력시킨 시뮬레이션을 통해 양쪽 절단면을 확인해야한다. '
  • sizzleyou 2010/04/29 13:30 #

    푸훕. 그래서 다들 외부충격으로 가닥을 잡고 그쪽으로 수렴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소리잖습니까. 아무리 봐도 외부충격론에 호의적이었으면 호의적이었지 부정하는 기사가 아닌데요?
    그래도 ''외부충격론'은 저렇게 메인으로 언급이라도 되지,
    '피로파괴/암초론'을 '잠정단계'에서 나마 다루는 움직임은 왜 어디에도 없는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설마 선박파괴전문인 브루킹스 연구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ㄴㅇ 2010/04/29 13:32 # 삭제

    너 왜 이러니.
    물증얘기 꺼낸 거 너잖아.-_-
  • sizzleyou 2010/04/29 13:34 #

    아무도 피로파괴를 진지하게 다루는 사람이 없다는 걸 자인하셨으니 됐습니다 ㅋㅋㅋ
  • ㅁㄴㅇ 2010/04/29 13:38 # 삭제

    허?
    얘 황당하네.
    내가 물증까지 낑궈서 피로파괴 썰푼 거 있으면 그 '물증' 좀 보여다오.
    니 물증 얘기로 돌아가기가 그렇게 쪽팔려?
  • sizzleyou 2010/04/29 13:43 #

    외부폭발 잠정결론 나온 거 자체가 '절단면 조사'라는 물증에서 비롯된 거라니깐?
    거기서 피로파괴/암초는 이미 나가리 된거라니깐 왜 말길을 못알아들어 ㅋ
  • sizzleyou 2010/04/29 13:48 #

    아니 그래서 넌 무슨 설이라고 보는거니?

    외부충격론은 '절단면'이라도 있는데 다른 설은 도대체 뭐가 있니?

    좀 물어나보자
  • ㅁㄴㅇ 2010/04/29 14:13 # 삭제

    얘야.
    현재 외부충격의 하위 카테고리가 외부폭발, 외부충돌 이잖니?
    이중에 너 스스로가 '어떤 장애를 극복해서든 누군가가 공격을 가했군'이라고 생각하는게 자연스러울까' 라고 외부충돌의 가능성은 배제했잖아 그치?
    외부충격의 가능성을 외부폭발외엔 기각해 버리고선 폭발로 인한 '물증'을 안 내놓는게 너라니까.
    절단면조사드립 칠 줄 알았다만 여태 링크기사 안봤어?

    "합조단 과학수사팀이 전날 인양된 함수 절단면을 육안 감식과 함께 카메라로 촬영해 분석한 결과, '수중 비접촉 타격'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육안 감식이 물증이라는 소리는 대체 어느나라 조사단 기준이야?
    그래서,

    '남은 것은 절단면의 성분검사와 바다 밑에 있을 파편의 정밀감식이다.
    절단면에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폭약의 성분과 파편의 성분을 퍼즐 맞추기 방식으로 맞추어보고 일치되는 성분을 찾아내야한다. 또 사고 당시 해상의 바람과 파고, 수심 등 기상조건을 입력시킨 시뮬레이션을 통해 양쪽 절단면을 확인해야한다. '

    이게 외부폭발에 의한 절단면임을 입증할 확고한 물증이란다.

    니 스스로 외부충격의 하위 카테고리를 폭발로만 규정해놨으니 이렇게 외부폭발을 입증할 '물증'이 없으면 다른 카테고리가 살아나거나 외부충격 자체가 미궁이 되어버리는거야.
    알겠니?

    그리고 마지막에 그걸 왜 나한테 물어 '물증'한테 물어보렴.
    그래도 늦지 않거든?
  • sizzleyou 2010/04/29 14:19 #

    1차검사로 피로파괴/암초는 이미 나가리 됐다니깐 왜 말길을 못알아들어 응?

    세부조사를 더 진행하는것은 정확히 누가 사용한, 어떤 모델의 어뢰/기뢰(?)가 사용됐는지를 특정하기 위한 추가조사야. 이 추가조사를 더 진행해봤자 니가 희망을 거는 피로파괴/암초설 입증이랑은 아무 상관없다고. 좀 알아들어 임마

    '외부폭발이냐 피로파괴/암초냐'의 선별단계는 이미 끝났다고. 알갔수?
  • sizzleyou 2010/04/29 14:23 #

    "1차 검사결과는 충분한 물증이 아닙니다!!!! 피로파괴/암초 나가리 시키지 말아주세요"

    라고 따지고 싶으면 합동조사단 한테 가서 따져. 내가 없는 소리 지어내는거냐? 걔들이 발표한거 옮기는것 뿐이야 나는
  • ㅁㄴㅇ 2010/04/29 14:24 # 삭제

    아니 시ㅂㄹ 나 미치겠네?ㅋㅋ
    그러니까 내가 피로파괴에 희망을 건다는 물증을 좀 달라니까?
    아 ㅄ 진짜 욕이 절로 나온다 진짜.

    A = B or C
    A = C 가 아니므로 B

    라고 하고 있는 건 너야 임마!ㅋㅋ
  • sizzleyou 2010/04/29 14:25 #

    못알아들었으면 됐다 새꺄
    니 갈길 가라. 나도 내갈길 갈게.
  • ㅁㄴㅇ 2010/04/29 14:27 # 삭제

    '"1차 검사결과는 충분한 물증이 아닙니다!!!! 피로파괴/암초 나가리 시키지 말아주세요"

    라고 따지고 싶으면 합동조사단 한테 가서 따져. 내가 없는 소리 지어내는거냐? 걔들이 발표한거 옮기는것 뿐이야 나는'

    너한테 해야지 ㅂㅠㅇ신아 쟤들도 물증이라고 안하잖아 현재로썬 다각도의 방법으로 물증을 확보해야 된다잖아 근데 물증이라고 썰까는 게 너라고 임마.
    ㅅㅂ 완전 또라이네 이거.
  • ㅁㄴㅇ 2010/04/29 14:32 # 삭제

    아 진짜 ㅄ

    ' "피로파괴/암초 나가리 시키지 말아주세요"
    라고 따지고 싶으면...'

    아니 끝까지 저 뇌내망상은 어디서 나오는거야 진짜 욕이 안나올 수가 없네 ㅅㅂ.
  • 자그니 2010/04/29 17:45 #

    저 기사는 '이런 저런 추측으로 지나치게 오버하지 말자'가 핵심입니다.
  • 발로그 2010/04/29 23:55 # 삭제

    어차피 보여주고 싶은 만큼 공개하고
    유도하고 싶은 쪽으로 해석한 데이타
    게다가 확정은 아니지만 추측으로 낸 기사들
    이런거 가지고 서로 무기삼아서 싸우면 뭐합니까 -_-
    그냥 천안함에 관심을 끄는게 저들이 원하지 않는 상황인 것임...
  • 프레데터 2010/04/30 04:39 # 삭제

    정말 국방부 앞에서 초등학생이 '야! 외계인이 공격했대'라는 것도 기사로 쓸 기세....
    인간어뢰.ㅋㅋㅋ 정말 인간의 상상력에 박수를 보낸다.
    뭐, sizzleyou 정도면 믿을 수도 있겠지만....
    저거 얼마나 자신 없으면 블로그에 댓글도 못 달게 해놨다냐.ㅋㅋㅋ

    보수꼴통 여럿 봤지만 저렇게 비겁한 애는 첨 보네.
    수준이 안 되면 끼질 말든가... 지 글 발릴까 무서워서 댓글도 못쓰게하는 주제에.ㅋ
    걍 접어 임마. 소심한 ㅅㄲㅋ
  • sizzleyou 2010/04/30 11:33 #

    내가 아무리 비겁한들 비로그인보다야 비겁하겠어? ㅋㅋ
  • favo 2010/04/29 09:46 # 삭제

    기뢰 아니면 어뢰로 좁혀지는 군요.
  • 자그니 2010/04/29 17:45 #

    제가 판단할 문제는 아닐 것 같습니다.
  • 2010/04/29 10:4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자그니 2010/04/29 17:45 #

    두고봐야겠지요..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크로페닉 2010/04/29 11:00 #

    음... 아무리 북한이 미쳤어도 훈련중인 부대... 게다가 주변에 미군도 있는데 어뢰 쏘는 미친짓은 안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렇게 해놓고도 이렇게 흔적이 없다면 그게 더 무서운 일이죠. -_-; 미군도 따돌리는 북한군이 되는 걸요... 개인적으로는 기뢰설 한표.
  • 자그니 2010/04/29 17:46 #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해 논하고자 하는 글은 아닙니다.
  • 바보이반 2010/04/29 11:08 #

    피로파괴설과 미군잠수함 수중 충각돌격설, 좌초설에 광분하던 입진보들의 모습이 그대로 겹쳐지내요. 입진보와 입보수 사이의 증오감은 역시 동족혐오 였군요.
  • 자그니 2010/04/29 17:46 #

    어떻게 보시건 그건 읽으시는 분의 몫입니다.
  • 2010/04/29 11:11 # 삭제

    다른건 몰라도 북한이 미쳐있는건 확실하져..
  • 자그니 2010/04/29 17:46 #

    감상적인 접근은 사양합니다.
  • 바보이반 2010/04/29 11:12 #

    입진보 언론 미디어 오늘은 소위 미국 유명연구소의 연구원을 내세워 좌초설에 맹진하던데 이건 입보수 들이 써먹던 미국교포 내세워 선동질하기 초식을 그대로 갖다쓴 것이더군요. 입진보와 입보수는 한마디로 Different Shit From Same Ass Hole이란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작금의 상황이죠.
  • flower master 2010/04/29 11:50 #

    입진보,입보수 드립 하지말자고요.
    진보와 보수가 아닌 사이비들일뿐..
  • 자그니 2010/04/29 17:47 #

    이런 저런 오버해서 추측하지 말자-라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 피노 2010/04/29 13:21 #

    하하핫 하하하하하하하하핫
  • 자그니 2010/04/29 17:47 #

    복잡한 세상이야.
  • 슈타인호프 2010/04/29 15:44 #

    "한미 합동훈련중 미군의 감시를 뚫고....."

    라는 의견이 아직도 이렇게 많은가요. 천안함은 훈련 참가가 아니라 통상 순찰중이었으며 주변에 가장 가까운 미군 군함은 100km도 더 남쪽에 있었습니다만?
  • 자그니 2010/04/29 17:47 #

    한미 합동훈련 기간에-라는 의미로 쓰신 거겠죠.
  • 테리군 2010/04/29 16:02 #

    수구꽁통이네 진보네 댓글 보니 참 가관이다. 이슈를 어디다 둬야 할지도 모르고 도킨스의 meme 개념으로 이해해 '결국 변화를 막을 수 없는 어쩔수 없는 족속들'이라고 치부하기도 웃기고 그람시의 헤게모니를 빗대어도 그 주체 마저 잃어버린 그저 패스티쉬 문화의 저질 텅 빈 모방체들의 찌질한 향연 그 자체구나.
  • 자그니 2010/04/29 17:48 #

    ...무슨 외국 단어들을 그리 많이 쓰십니까...;
  • 한마디 2010/04/29 17:33 # 삭제

    그런데....번역을 했으면 원문을 좀 내놓으시지.....
    왜냐고?....
    광우병 피디수첩때 당한게 생각나거든....
    .작가가 제대로 번역한걸 피디가 지맘대로 인간광우병으로 조작했다는것 아냐?//
    그래 놓고도 끝까지 잘했다고 우기잖아......
    그건 기자가 아니지.....언론인이 아니야...
    조중동이 창의력, 조작, 몰아가기,,운운하는 자 치고
    이런 것 지적하는 양심있는 사람은 단 한명도 나는 본적이 없다....
    왜? 양심? 언론자유?
    운운하지만
    겉만 빨간, 자본주의 좋은 것은 다 누리면서 자본주의 욕하는
    천민자본주의자들이
    무슨 공상적인 사회주의 행세를 하니까.......
    난 그게 싫어....
  • 자그니 2010/04/29 17:48 #

    글 앞부분에 이미 링크했잖아. -_-; 읽어보라고 친절하게 안내문까지 적어놨건만. 글은 좀 읽고 댓글 달아주삼.
  • 에스텔 2010/04/29 20:21 # 삭제

    애초에 정말 한국을 이끌어나가는 지도자들로서 할 태도인가라는게 절실히 느껴지는 사건이었습니다.우선 사고이든 도발에 의한 피격이든
    """"" 중요한건 이 두 사항중 뭐가 진짜냐가 중요한게 아니라는게 최고의 핵심입니다.""""""
    우선 정부는 너무 크게 잘못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두 사항이 각각 진실일 경우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들자면

    1.사고의 경우
    이경우라면 그동안 4대강에서 지나치게 무리를 했고 그로인해 선박보수는 뒷전이 될수밖에 없던 상황이므로 정부는 어떻게든 이 사건을 북한에 의한것으로 뒤집어씌우고 끝까지 발뺌해야 다음 선거에서 불리할게 없고 되레 이 사건을 바탕으로 수구세력들의 결집을 노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게 진실일아면 그야말로 한국정부가 하는짓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고 후에 이에대한 대책자체를 논의할수가 없어 남북간의 관계악화는 명약관화입니다.

    2.도발에 의한 피격
    이경우라면 정말 군사적으로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북한의 잠수함 전력과 어뢰기술수준은 이미 남한의 해군력으로는 도저히 상대를 할수없으므로 사실상 잠수함 전력만 따지만 세게 3위(미국,러시아뒤)수준이며 우리의 군사력으로는 절대로 북한을 저지할수 없으며 당하지나 않는게 용한겁니다. ""따라서 정부는 어떻게 해서든 남북관계 악화를 막아 최대한 시간을 끌며 군력보강에 나서야"" 하는게 옳은일입니다만... 우리의 정부는 그런건 안중에도 없이 뒷감당 못할 일들을 저지르고 있다는 겁니다.
  • 자그니 2010/05/01 12:53 #

    이제부터 그걸 문제로 삼아야 합니다.
  • 유우롱 2010/04/30 09:39 #

    전 솔직히 북한어뢰 기사는 그저 시기(곧 선거)때문에 의도된 루머라고밖에 생각이 안드네요;;
  • 자그니 2010/05/01 12:54 #

    의도가 짐작되는 기사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30534682
39699
23594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