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0/06/30 10:40

옵티머스Q 첫 사용자가 반드시 알아둬야할 것들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LG 더 블로거 - 옵티머스Q 체험단 활동으로 지원 받았습니다.

옵티머스Q를 사용한지 2주가 지났습니다. 솔직히 이런 폰은 처음입니다. 뭐랄까요, 장점과 단점이 너무 명백해서 뭐 어쩌라고-라고 말하고 싶은 심정이랄까요. 대부분 폰들은 장점도 단점도 어느 정도는 커버할만해서 그냥저냥 쓸려면 충분히 쓰겠는데, 이 녀석은 장점과 단점이 너무 딱뿌러지게 명확해서...

장점이 맘에 드는 사람이라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선택할 것이고, 단점이 맘에 걸리는 사람이라면 어떤 장점도 무시하고...(응?) 선택하지 않을, 그런 녀석입니다. 성격 안좋은 고급 스피커 같은 느낌이랄까요. 뭐, 이런 이야기는 나중에 천천히 얘기해 보기로 하고, 오늘은 안드로이드폰, 그 중에서도 옵티머스Q를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 오픈 케이스는 길시언님의 글(링크)을 참고해 주세요.

* 가장 먼저 셋팅할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전에 적은 「시리우스폰을 만나고 맨 먼저 셋팅한 것들(링크)」을 참고해 주세요.

* 이 글은 이제까지 스마트폰을 한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으신 분들을 위주로 작성됩니다.


▲ 옵티머스Q, 너 참 특이한 녀석이다...

우선 옵티머스Q를 만나고 맨 먼저 하실 일은, 버튼의 역할-을 기억하시는 일입니다. 대부분 안드로이드 폰에는 4가지 버튼이 있는데요, 바로 메뉴, 되돌아가기, 홈, 검색 버튼입니다.



여기서 각 버튼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뉴 : 모든 프로그램과 홈버튼-에서 메뉴-를 보여줍니다. (Alt+F 키와 비슷합니다.)
  • 되돌아가기 : 사용하는 화면의 이전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Backspace 또는 ESC 키와 비슷합니다.)
    * 이전 프로그램으로 돌아갈 때도 있고, 사용중인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으로 돌아갈 때도 있습니다.
  • : 첫번째 바탕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오래 누르고 있으면 사용중인 프로그램의 목록이 뜹니다.(윈도우키+M, Alt+TAB 키와 비슷합니다.)
  • 검색 : 검색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폰 안에 담긴 컨텐츠나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옵티머스Q의 경우, 프로그램 사용중에 오른쪽 하단 카메라 버튼을 살짝 눌러주시면 화면을 캡춰할 수 있습니다(이 글에 사용된 스크린 샷도 모두 캡춰 기능을 이용해 캡춰 받았습니다.).

* 카메라 버튼 옆의 화면 잠금 버튼은 카메라 버튼과 자주 혼동 됩니다. 누를 때 주의해 주세요.

* 화면이 꺼졌을 경우, 검색 버튼을 클릭해서 깨워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 다음, 안드로이드폰에는 알림창이란 것이 있습니다. 홈 화면 상태에서 메뉴-버튼을 누르고 알림-을 선택해 주거나, 화면 최상단의 알림바-를 밑으로 끌어내리면 창이 보입니다. (알림바-를 두번 클릭해줘도 나타납니다.)



이 화면에서는 안드로이드폰에서 진행중인 다양한 것들을 알 수 있는데요, 캘린더 알림, 새로운 메일, 프로그램 다운로드 상태, 램상주 프로그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옵티머스Q에서는, 전화벨 소리를 진동/소리/무음 등으로 전환하거나 와이파이, 블루투스, GPS등을 끄거나 하는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 맨 상단 아이콘을 누르면 끄고, 켜는 것이 가능합니다.


홈-화면(Screen이라 부릅니다.)에서 메뉴-를 누르면, 추가, 화면설정, 홈설정, 검색, 알림, 설정-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추가-버튼은 화면에 공간이 남았을 경우 위젯, 폴더, 바로가기 등을 추가할 수 있는 메뉴이고, (화면에 공간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화면 설정에서는 배경화면(홈의 배경화면)과 스크린세이버(화면이 잠겼을 때 나타나는 화면)을 지정해 줄 수 있고, 홈 설정에서는 메인화면에 쓸 화면 갯수(3~7개)와 홈 런처(안드로이드 기본 화면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신이 설치해서 쓸 수 있습니다. 보통 런처-라고 부릅니다.)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 메뉴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화면


이렇게 메뉴를 익히셨다면, 그 다음 할 일은 메뉴-설정 버튼이나 맨 하단 바로 가기 버튼 가운데에 있는, 프로그램 버튼(서랍, drawer라고 부릅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과 비슷)을 누르면 나타나는 프로그램들 중 '설정'을 눌러서 나타나는, 설정 메뉴...(헥헥)를 설정...(으악!)해주는 일입니다.


▲ 설정 메뉴


가장 첫 번째 해야할 일은 '데이터 절약' 설정인데, 이 내용은 「스마트폰 요금 폭탄 주의하세요(링크)」글 하단에 나와있는 '스마트폰 요금 절약을 위한 설정법'을 참고하세요. 최상단 무선제어-는 이 부분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통화 설정은 그리 설정해 주실 내용이 없고(수신 차단 번호, 기본 지역 번호는 이 메뉴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소리/진동 모드에서는 벨소리, 터치 효과등을 설정해 주실 수 있습니다. 저는 터치 설정에서 진동만 약하게 해놓고, 터치시 소리는 껐습니다. 이거 뭐 할 때마다 계속 들리니 은근히 짜증...-_-;;

그 다음은 화면 설정입니다.



여기선 조도 센서, 밝기, 휴대폰 화면 전환시 자동 방향 바꾸기-등을 지정해 주실 수 있습니다. 전 이 자동 방향 바꾸기 설정을 보통 꺼놓고 다닙니다. 침대에서 자주 쓰기 때문에, 이 기능 켜져 있으면 은근히 불편. 키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자동 방향 전환이 되니, 필요 없으신 분들은 끄고 쓰셔도...

전원 아끼실 분들은 조도 센서 사용해 주시구요, 화면 시간 제한은 초기에는 15초로 되어 있는데, 너무 자주 꺼지는 것 같아서 1분으로 바꿔줬습니다. 폴더 열고 닫을 때 애니메이션도, 그리 필요없는 것 같아서 꺼놓고 다닙니다. 그 다음 데이터 동기화는 데이터 절약 설정할 때 같이 설명 드렸고...

보안 및 위치-에서는, XTRA 서버 접속 허용-을 켜주세요. 조금 GPS가 정밀해 집니다. 그리고 밑으로 쭉- 내려 보시면, 전화 발신 제한과 메시지 사용 제한을 걸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남이 문자 메세지 못보게 비밀 번호 걸어놓으실 수 있습니다. 화면 잠금 패턴도 이 메뉴에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사용 제한, 잠금해제패턴 메뉴


응용프로그램 설정은 넘어가셔도 되지만...그 안에 있는 빠른 실행 메뉴에서는 키보드 단축키를 지정해 줄 수 있으니, 지정해 주시면 편합니다. 검색키+알파벳 키로 프로그램 단축 버튼을 지정해 주는데요, 키보드를 열고 사용하실 때 은근히 편합니다. 전 검색+T 에 트위터 앱을 지정해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키보드 단축키 설정 메뉴


응용프로그램-개발메뉴를 눌러보시면 켜진 상태로 유지- 메뉴가 있는데, 혹시 이 부분이 켜져 있다면 꺼주십시오. USB 충전시 계속 화면이 켜져 있는 상태로 있는데(조도만 낮아짐)... 이게, 은근히 폰에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옵큐처럼 발열이 심한 폰에서는 더더욱. 전 이 상태에서 몇번 폰이 다운된 경험도 해봤습니다.


▲ 켜진 상태로 유지-를 꺼주세요.


응용프로그램 관리-에서는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보실 수 있는데, 그냥 넘어가셔도 되고... 다시 설정 상단으로 돌아와, SD카드/휴대폰 저장 공간-에서는 남는 공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값 데이터 재설정은 절대 건드리지 마시구요(폰이 초기화 됩니다.). 날짜 및 시간도 그냥 넘어가셔도 되고, 지역 및 언어도 그리 만져주실 내용 없습니다.

그리고 검색-이 나오는데, 이 메뉴를 열어서, '검색 가능한 항목'을 선택, 항목에 '음악'과 사용하시는 메모장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시면, 검색버튼으로 검색하실때 좀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접근성은 건드릴 내용 없으시구요... TTS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화면을 소리로 읽어주는 기능인데... 스피치 데이터를 설치하면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받아 이용 가능하지만... 영어, 불어, 독어, 스페인어, 이태리어만 지원합니다.

그리고 휴대폰 설정...에 들어가시면, 전원절약모드-등을 설정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근접센서-를 반드시 활성화 시켜 주세요!!



대체 이 기능이 왜- 기본으로 꺼져 있는 지는 모르겠지만, 이 기능이 꺼져있다면, 전화 받을 때에 얼굴로 화면 버튼을 누르는 경험을 하시게 될 겁니다...-_-;;; 우아하게 귀에만 대고 통화하시는 분들은 상관없으시겠지만...

그리고 마지막으로, 휴대폰 정보-에서는 별다르게 건드릴 것이 없지만- 배터리 사용-항목은 한번 체크해봐 주세요. 배터리가 주로 어떤 프로그램 때문에 소모됐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 왠지 정확한 것 같진 않지만요..



이상입니다. 위젯이나 폴더, 바로가기 등에 대해서도 한번 다뤄보려고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이 글이, 안드로이드폰, 또는 옵티머스Q를 처음 쓰시는 분들에게 도움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덧글

  • ksyi 2010/06/30 12:09 #

    와우!!! 옵티큐 구매 예정인데!!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 자그니 2010/07/01 14:34 #

    추, 추카드립니다!!
  • youngjune 2010/06/30 13:13 # 삭제

    옵Q 구입 희망자로서 처음에 말씀하신 '딱부러지는 장단점'이 너무나 궁금하군요 @@;;;;
  • 자그니 2010/07/01 14:34 #

    쿼티 키보드는 최고 장점입니다. 안드로이드 1.6은 정말 빨리 업데이트 하지 않으면 답이 없습니다...
  • pugsley 2010/06/30 13:55 #

    우와 저도 첫 스마트폰으로 옵티머스를 두고 엄청고민아이폰을살까말까 중인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자그니 2010/07/01 14:35 #

    음.. 금전 부담이 없으시면 아이폰을, 돈 걱정 없이 편하게 쓰고 싶으시다면 옵큐를 추천합니다...
  • PIAAA 2010/06/30 14:14 #

    옵큐 출시전에 만져봤을 때 같이 아마 출시된 터치폰으로 모두 기울었던 게 생각나네요.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이건 망할거야 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래서 옵큐를 지지하던 관계자님이 좌절하시던 기억이 있었네요.
  • 자그니 2010/07/01 14:35 #

    터치감만으로 따지면 그렇게 될거에요. 게다가 1.6이라서... 터치 vs 쿼티-의 싸움이랍니다.
  • 쫑깽 2010/06/30 15:47 #

    조도센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왜 이상한데서 터지는지 모르겠습니다. 또라이인가요 저?
  • 자그니 2010/07/01 14:36 #

    가운데 ㅅ 을 넣지 않으시면 됩니다...(응?)
  • YoUZen 2010/06/30 21:48 #

    옵큐는 진리죠 이 리플도 옵큐로 쓰고 있다능ㅋ
    쿼티와 오즈는 옵큐느님의 역사하심이라
    옵큐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옵큐로 말미암지 않고는 맛폰에 올자가 없느니라 ㅋ
  • 자그니 2010/07/01 14:36 #

    오, 옵큐로 블로그도 보시는 군요....
  • ento 2010/07/01 19:29 # 삭제

    옵큐가 진리죠.
    여자친구는 시리우스 쓰는데 전 영 불편해서 못 쓰겠더군요.
    안드로이드가 1.6이라도 아직 크게 불편한 점은 없구요.
    번들 이어폰의 화이트 노이즈도 예약 구매자 보상 사은품으로 받은 블루투스 헤드셋을 이용하니 해결 되더군요.
    남은건 배터리와 발열인데...
    답이 없는 문제는 무시하기로 했습니다.
    선착순 20000명 주는 쏠라 배터리가 효용성이 있기를 바랄 뿐이죠.
    대용량 배터리와 덮개를 출시하면 구입할텐데...
    예정이 없는 것 같아 안타깝네요.
  • 자그니 2010/07/03 19:35 #

    배터리와 발열은 정말 문제죠...ㅜㅡ 외장형 배터리를 들고 다닐 수도 없고..
  • 옵큐를원해 2010/07/17 12:40 # 삭제

    감사합니다!!저도 곧 옵큐를 주문하게 될텐데 배터리와 발열이 걸려요ㅠㅠㅠ
  • 자그니 2010/07/17 14:41 #

    발열은 나긴 하지만 버틸만 합니다. 다만 배터리는 ...ㅜㅡ
  • 배터리절약방법은 2010/08/30 00:45 # 삭제

    저도. 옵큐 유저이고 지금 이글도 옵큐로작성중이고요 ^^ ..저도 배터리 때문에 여기저기 탐험하다가
    방법을 알아냈는데..070전화와 오즈메신져를 비활성화 시키면 체감할수있는 정도로 배터리가
    절략되더군요 ..^^ 엘지텔레콤에서 자기네 상품과 연동시키려는 욕심을 부려서
    소비자만 힘들게 만들어 놨더군요. .물건을 팔아먹더라도 소비자를 먼저 생각해주는 자세가
    좀부족해보이네요..약간성질날뻔 ㅋㅋ
  • 자그니 2010/12/03 16:39 #

    루팅을 고민해 봐야겠네요...
  • 곰벌레 2010/12/03 15:17 # 삭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근데 대부분의 설정이 이미 되어 있어서 놀랍긴 합니다 흠흠...
  • 자그니 2010/12/03 16:39 #

    업데이트 되면서 변경됐나 봐요... ^^
  • 나그네 2011/07/22 18:23 # 삭제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28723469
23965
24618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