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0/07/28 15:22

다카페 일기에서 배우는, 행복을 찍는 7가지 법칙 읽고 보고 느끼다



오랫만에 행복해지는 책을 만났습니다. 매일 매일, 주변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들을 사진으로 기록한, '다카페 일기'입니다. 지난 4월 사당역 반디앤루디스에서 슬쩍 보고 나중에 사야지-하고 있다가, 이름이 기억 안나서...;; 무려 알라딘을 세시간이나 검색하다가 -_- 겨우 다시 찾은 책입니다.



읽다, 아니 보다보면 행복해지고, 입가에 나도 모르게 웃음 짓게 만들어주는 책, 노총각들은 왠지 장가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주는 신비한(?) 책...-_-;; 오늘은 이 책, 다카페 일기-를 읽다가 정리한, 일상에서 행복을 찍는 7가지 법칙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1. 눈 높이에 맞추자



다카페에는 아이들과 개-가 주로 등장합니다. 하지만 사진 대부분에서, 내려다 보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카메라는 언제나 아이들과, 강아지와 눈높이를 맞춥니다. 지난 번 소니 CF를 보면서도 느끼는 거지만, 이 눈 높이를 맞추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종의 교감- 사진을 보는 사람과 사진 안에 담긴 사람의, 보이지 않는 교감을 이끌어내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어찌나 열심히 눈높이에 맞추셨는지, 처음엔 몽땅 누워서만 찍었나...하고 생각했다니까요. 침대에서 자다말고 깨서, 그대로 누운채 카메라만 옆으로 돌려 찍었던 것은 아닐까..하는 상상까지도. ^^


2. 아침, 저녁 빛을 놓치지 말자



다카페 일기를 보다보면, 사진이 찍힌 시간대가 매우 한정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집 자체가 빛이 많이 드는 집인 탓도 있겠지만.. 주로 아침이나 저녁 시간에 찍힌 사진이, 압도적으로 많지요. ... 바로, 빛 때문입니다. 사람에게 그늘을 드리우지 않고, 구석구석 포근히 퍼지는 느낌의 빛.

빛이 좋은 시간은 장소마다, 계절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해가 조금 옆으로-_- 눕는 시간대... 빛이 좋다고들 하지요. 그래서 아침, 저녁 때 빛을 놓치지 말라고... 다들 이야기하곤 합니다. (오전 10시, 오후 4시쯤?)


3. 모델은 중요하다.

모델-이라고 하니 좀 다른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찍힐 대상-이란 의미이기도 하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 사물-이란 이야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모델은 중요합니다. 사랑하고, 사랑하지 않은 사진은 차이가 크거든요.



우리는 사람이며, 언제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 쏟을 수 있는, 애정을 가질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죠. 사랑한다는 것은 어쩌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 가운데, 어떤 것에 더 관심을 가지고 대할 것인가-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옛말처럼, 언제나, 사랑하면 알게되고, 알게되면 보입니다. 사랑하니 알게되고, 알게되니 보입니다.


4. 즐거운 일은 어디에나-

행복을 발견하세요.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시간을, 그 순간을, 그 장소를, 그 공기를 발견하세요. 다카페 일기에 나온 사진들은, 대부분 자신의 집안에서 찍은 것들입니다. 그 한정된 공간에서도, 그 많은 이야기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우리 일상은, 어쩌면 지루한 것처럼 보여도, 어쩔 땐 신기한 것들 투성이니까요.


▲ 아내의 손글씨 편지



▲ 혼나서 우는 언니- 앞에서 아무 생각없이 뛰어노는 동생


행복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만, 참 소중한 능력입니다. 아무나 할 수 없지만, 또 아무나 할 수 있는, 그런 일들. 좋은 피사체는 어디 멀리 떨어진 곳에 있지 않습니다.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 그 사람들이 가장 좋은 피사체고, 가장 좋은 행복-이랍니다.


5. 하나에만 집중하라

가끔 무조건 많은 것을 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여행을 떠났을 때는, 더 많은 것을 담고 싶은 욕심이 나를 부추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좋은 사진은, 언제나, 빼고 빼고 또 밴 사진들. 하나, 딱- 하나에만 집중하시면 충분하답니다.


▲ 병원에 입원해서



▲ 아이 돌잔치? 때



6. 카피는 중요하다

때론 사진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하실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굳이 사진에 제목이나 캡션을 달 필요가 있을까-라고 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위트있는 캡션은, 사진의 맛을, 사진을 보는 맛을 잘 살려주게 됩니다.


▲ 이런 사진도 충분히 좋지만-



▲ 이런 말 한마디가, 사진을 보는 맛을 살려준답니다.
깔깔대며 웃게 만들어주기도 하구요.


기록은 기억을 지배합니다. 그리고, 기억을 만들어내는 것은 바로 '말'입니다.


7. 꾸준하게 찍어라

다카페 일기에 등장하는 인물은 매우 숫자가 적습니다. 아내, 첫째, 둘째, 개...가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들의 이야기가 책을 꽉 채울 수 있는 것은, 우리는 매일매일 변해가기 때문입니다. 꾸준하게 찍는 것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 다 큰 강아지조차 매일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왕이면 소재를 제한하고, 그 소재에 대해서만 연작을 찍는 것도 좋겠지요. 어쩌면 다카페 일기에 담긴 사진도, 그런 제약이 있었기에, 더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실은, 그게 다- 작가 성격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렇게 된 일이긴 하지만..




그나저나...이 책 다보고 나시면, 괜히 캐논 -_- DSLR 카메라를 사고 싶어지실 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다 보고 나서, 뭘로 찍었을까-하고 보다가, 캐논 EOS 5D란 사실에 급 좌절...;; (+ 50mm 1.4 렌즈)

다카페 일기 - 8점
모리 유지 지음, 권남희 옮김/북스코프(아카넷)




덧글

  • draco21 2010/07/28 19:05 #

    비록 IXUS긴 합니다만.. 가진거라도 잘쓰고 싶습니다. (먼산..)_
    제가 DSLR사서 쓴다고 좋은 사진이 나올리 없잖아요. T0T
  • 자그니 2010/07/28 20:08 #

    가진거라도 잘 쓰는게 좋은 거죠... 일단, 모델을 구하셔야 합니다. (응?)
  • 어흥씨 2010/07/28 19:43 #

    그치만 똑딱이로도 얼마든지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 자그니 2010/07/28 20:08 #

    저도 그렇게 믿고 있지만..ㅜㅜ
  • mavie 2010/07/28 21:03 #

    저는 책을 보진 않았지만, 푸근한 다카페 사이트 즐겨찾아요. 책에도 소개되어 있을지 모르지만.... http://dacafe.petit.cc/
  • 자그니 2010/07/29 13:50 #

    저도 그 사이트 트윗에서 소개 받아서 가보니.. 좋던데요...
  • marmalade 2010/07/29 09:07 #

    역시 사진은 구도와 색감.....이라기 보단 장비인가요!

    많이 찍을수록 내공이 늘어나는건 확실하죠.
    그런의미에서 dslr은 인화/현상비의 절감에 탁월합니다+ㅁ+)
    전 연습용으로 카메라를 샀어요!ㅋㅋ
  • 자그니 2010/07/29 13:50 #

    ....꼭 장비는 아니겠지만.. 그나저나, 연습용으로 카메라를 사셨다니...
    쿨럭-
  • marmalade 2010/07/29 14:27 #

    저는 120mm와 35mm를 모두 사용하거든요.
    둘의 현상료는 그럭저럭이지만 인화료는 감당 못해요-_-
    컷당 2000원 치고 1롤이래봤자 12컷이 고작인데 전부 인화하면 24000원이잖아요.
    cd로 담아도 가격은 인화료와 동일하구요. 여행 한번만 다녀오면 10롤은 우습게 쓰는데 감당안되요ㅠ
    필름스캐너를 심각하게 고민하다가 dslr을 샀지요..아하하~
  • 자그니 2010/07/29 15:42 #

    ...120mm까지 사용하셨나요...;; ㄷㄷㄷ
  • WSID 2010/07/29 21:40 #

    저도 왕년엔 터닝디카폰으로 주변 풍경을 많이 찍고 돌아다녔습니다.. ~ 'u' ~
    하지만 사람 사진 찍어 본 적이 많지 않다는데에.. ㅇㅅㅇ;;
  • 자그니 2010/07/30 21:33 #

    그래서 모델이 중요합니다!
  • 눈의여왕 2010/08/10 11:25 # 삭제

    아 이거 좋죠 ^ㅡ^
    잔잔하고...
    커튼 사진 보면 스르륵 잠들 것 같더라구요.
    그런데 막 찍은 것 같은 이 사진들의 카메라 기종이... =ㅁ=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41965976
44135
23877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