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0/09/04 03:53

애플의 SNS는 별로 소셜하지 못하다? 애플/아이폰/아이패드

애플이 이번에 공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PING은 그다지 사회적이지 못하다-는 칼럼이 나왔습니다. CNBC의 테크 기고가, 존 포르트(Jonh Fortt)의 주장입니다.


존이 애플의 PING을 그냥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기존에 존재하던 SNS 서비스와 잘 연동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페이스북과 연동되지 않는다는 거죠. 분명 PING에는 유명 아티스트들이 이미 들어와 있습니다. 그리고 PING에 가입한 사람들은, 그 유명 아티스트들이 어떤 음악을 듣고, 어떤 음악을 사는 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와우!

...그런데, 그렇게 해서 내가 알게된 것을, 또는 내가 들려주고 싶은 음악 리스트를, 나는, 누구에게 말할까요?

존이 지적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여기입니다. 분명 PING은 다른 SNS를 지원한다고 하지만, 내 페이스북 친구들을 PING으로 초대할 수도 없고, 페이스북에 내가 아이튠즈에서 뭘 사는 지를 알려줄 수도 없다구요. 이미 존재하는 사회 관계망을 무시한다면, 그게 뭐가 그리 쓸모있겠냐구요.

페이스북은 단순한 한 개의 SNS가 아니라, 거의 표준(?)에 가까울 정도로 성공한 SNS 입니다. 그리고 수백만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SNS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런 서비스와의 연동없이 새로운 SNS를 내놨다는 것은, 아이팟에서는 들을 수 없는 새로운 디지털 뮤직 포맷을 만들어 내는 일이나, 컴퓨터와 연결할 수 없는 새로운 디지털 카메라를 만들어내는 것 같은 멍청한 일과 뭐가 다르냐는 말입니다.

...물론 스티브 잡스가 올띵스디지털에 예기한 것(링크)을 살펴보면, 애플만의 잘못은 아닙니다. 페이스북에서 이렇게 저렇게 따지면서 하지 못하도록 했다네요. 물론 애플측 입장이니, 믿거나 말거나-입니다만.

문제는 이런 연동 실패로 인해, 페이스북등을 이용하던 사람들이 PING을 그닥 탐탁치않게 여기게 됐다는 사실입니다. 솔직히 어느 누구가 잘 사용하던 SNS 버리고 다른 SNS로 쉽사리 넘어올까요. 내 친구는 거기에 다 있는데, 다른 마을로 혼자서 이사하는 것이 반가울까요.

어쩌면 미국...에만 해당하는 일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새로운 SNS 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한번 잘 생각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관계망을 옮겨올 수 없다면, 새로운 SNS를 이용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그렇다면 그 관계망에 섞여서, 자신의 서비스를 안착시킬 방안을 강구해봐야 한다는 것을.

...그게 안된다면, 애플에서 내놓은 서비스라고 해도, 사람들이 외면하고 말게 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 제 입장에서 PING에 대해 평가하자면, 난 몰라...네요. 써본 적이 없어서 알 수 없습니다...ㅜ_-;;




덧글

  • 레어 2010/09/04 10:25 #

    페이스북은 어떻게 쓰는지가 모르겠더라고요 ㅠ.ㅜ 그나마 트윗은 알겠는데 ㄷㄷㄷ
  • 자그니 2010/09/04 17:41 #

    페이스북 인터페이스는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걔들 입장에선 단순하게 시작해서 하나씩 늘려온건데, 우리 입장에선 왕창 늘은 상태에서 인터페이스를 접하게 되는 셈이라서요.
  • 운짱 2010/09/04 11:46 # 삭제

    소셜 네트워크에서 소셜 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를 믿지 않나보네요.
    서비스이면 옮겨질 수 있는 여지들이 많을텐데요
  • 자그니 2010/09/04 17:42 #

    페이스북 이용자숫자는 5억명에 달합니다. 이동이고 뭐고 할 것 없이, 절대적이죠. 나머지 SNS는 페이스북에서 이동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페이스북도 쓰면서 다른 것도 이용한다-에 훨씬 더 가깝거든요.
  • 나인테일 2010/09/04 16:08 #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고 있는건지 알 수가 없군요.
    페이스북에서 쓴 글은 트위터로 그냥 보내진답니까.
    그 반대는 그냥 가능한가요?

    이 사이에 여러 서드파티 서비스들의 꽤나 복잡한 프로세스가 존재하는 법입니다만 그걸 깡그리 무시하고 자체지원을 안 한다고 우겨대면 이거 참 할 말이 없지요.(.....)

    거기다 연동이 안 된다고 소셜이 아니라는 주장도 참....;;;
  • 자그니 2010/09/04 17:45 #

    1. 그냥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서로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렇게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PING처럼 페이스북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매우 특이한 경우입니다. 북미쪽 서비스에서 페이스북을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는 왠만한 규모에선 보기 어려우실 거에요.

    3. 저건 영문 그대로, '사회적이지 않다'라는 의미입니다. 5억이 쓰고 있는 페이스북의 관계망을 무시하고서 PING 안에서 놀라는 거니까요.

    ...뭐, 페이스북이랑 연동 안되서 제일 속터지는 것이 PING 쪽이겠습니다만-
  • 루미아 2010/09/06 16:22 # 삭제

    주인장말씀이 옳다고봅니다.
    외국에 살고있는데 왠만하면 모든 웹서비스는 Facebook 과 연동되고요, 안되는걸 찾기가힘듭니다. (캐주얼유저한해서요)

    PING 컨셉은 나쁘진않은데 구글도 성공못한 SNS시장에서 과연 성공할지..
  • 자그니 2010/09/06 17:21 #

    구글은 오늘 고소한 사람들에게 돈 물어줬다고...나왔네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