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에 이야기한 휴대용 단어암기 학습기, UVOCA 입니다. 기존에 있던 단어학습기의 자잘한 부분은 모두 빼버리고, 오로지 단어암기에만 촛점을 맞춘 녀석입니다. ... 사실 음악 듣기나 사진 보기, 동영상 보기 기능등..도 있는데, 없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북(텍스트 파일 읽기) 기능은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게임은 맛뵈기 정도.
음악 듣기는 Mp3 나 음성 강의 몇 개 넣어가지고 다니면서 듣기 적당한 수준입니다. 전체 용량은 2기가인데, 기본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1G 정도라, 비어있는 공간이 많지 않거든요. 녹음 기능은... 다시 한번 테스트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할때는 폴더 만들 때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대신- 그만큼 단어 암기에는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전에 단어장 만들어서 갖고다니던, 그런 느낌이랄까요. 서점에서 파는 우선순위 영단어- 뭐 이런 책 들고다니는 느낌이기도 하구요. 정말 딴 것 안하고, 오직 단어 암기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작고 가볍지만, 화면을 보는데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큼지막하게 글씨가 표시되서 지하철에서도 읽기 편합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한자 1~8급, 일본어, 중국어, 아랍어등 유니코드가 지원하는 모든 문자를 읽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유저 인터페이스가 일관성을 갖추지 못한 것은 흠이 될 수 있겠네요.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적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랫줄 가운데에 있는 M 키. 오래 누르고 있으면 맨 위로 돌아오며, 보통 한번씩 누르면 '엔터'키를 치는 느낌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막상, 언어 파일-위에서 M 키를 누르면 이전으로 돌아가 버립니다. 파일 선택은 꼭 ▷ 키를 눌러줘야만 합니다. 이건 사용하시면서 익숙해지셔야 할 것 같구요...
또 하나, 선택은 계속 세로로 잡고 하다가, 단어 암기 화면에선 가로로 바뀝니다. 단어 암기 자체는 가로로 잡고 하는 것이 편하지만... 갑자기 바뀌니, 조금 당황스럽긴 합니다. ^^ 어느 한쪽으로 고정시켜놓고 쓸 방법이 없는 것도 아쉽네요.

담겨있는 콘텐츠는 영어, 일어, 중국어, 아랍어. 다른 언어는 기초.. 단어 정도가 담겨있고, 영어는 초/중/고/토익/토플/탭스 에 잘 나오는 단어들이 담겨 있습니다. 꽤 방대한 분량의 단어가 한번에 30~60여개 정도로 쪼개져서 담겨져 있는데, 연관 단어들이 함께 담겨 있어서 보는데 부담스럽진 않습니다.
이 UVOCA를 이용해 제가 공부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1. 하루에 파일 3개 정도를 공부했습니다. = 90~180단어를 공부했습니다.
2. 일단 버튼부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눌러 파일을 엽니다.
3. 다시 ▷ 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자동 플레이 모드로 변합니다.
4. 기본은 1.5초로 맞춰져 있는데, 설정에서 1초로 바꿨습니다. 한 단어당 1초당안 끊임없이 단어가 보이며 흘러갑니다. 깜빡이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5. 파일 끝까지 가면 자동 플레이 모드가 종료됩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으면 3번 정도 되풀이하고, 적으면 1번 정도만 봅니다. 3번 반복해도 3~5분 정도밖에 안걸립니다.
6. 이제 버튼부 하단의 → 버튼을 누르며, 단어를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살피면서 아는 단어는 왼쪽 상단의 A-B 버튼을 누르며 감춥니다. 감춘 단어는 화면 상단에 몇개를 감췄는 지가 표시됩니다. 내장된 영단어는 발음도 함께 나옵니다.
7. 모르는 단어는 ▷ 버튼을 눌러 한글 뜻을 확인하고, → 버튼을 눌러 다음 단어로 넘어갑니다. 이러면 그 다음부터는 아는 단어는 안나오고, 모르는 단어만 반복되기 때문에 수월하고 암기할 수 있습니다.
* 자동 플레이시는 히든 버튼을 눌러 감춰도, 자동 플레이가 끝나면 다 풀려버립니다.
8. 이 작업을 3번 반복하고, 모르는 단어는 그냥 놔두는 상태에서 M 키를 눌러 파일을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다음 파일을 엽니다.
9. 첫날은 1, 2, 3번 파일, 둘쨋날은 2, 3, 4번 파일, 셋쨋날은 3, 4, 5번 파일 하는 식으로 반복해 줍니다.
이러면 대충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 UVOCA는 자기만의 단어장을 텍스트 파일을 통해 간단하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번거러워서.. 실제로는 잘 사용하게 되지 않더라구요. 잘 안배우는 언어...를 익히시는 분들에겐 편리할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 개인적으로, 단어만 따로 암기해서 영어 공부에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몇년전부터 불고 있는 깜빡이 종류 어학기의 진짜 효과에 대해서도 반신반의하는 입장입니다. ... 그러나 그와는 별개로, 이런 방법을 이용한 단어 암기 효과는 분명히 있습니다.
단어 암기를 통해 실력이 늘어나기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는, 일단 기초가 약한 경우..입니다. 영어 글을 읽는 데 모르는 단어가 1/4 이상만 나와도 졸립고 어지러운 것이 사실이거든요... 이런 분들에겐 분명히 도움됩니다. 다른 하나는 급하게 실력을 향상... 그러니까 시험을 보거나, 그럴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도 단어 암기는 도움 됩니다. ... 나중에 자꾸 잊어버려서 문제지요.
아무튼, 기초 실력을 닦고 있다거나, 시험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권합니다. 값도 싼 편이고, 오로지 단어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는 의미에서... 정말 어학기-를 원하고 계신 분들에게 말입니다.
* 재질상 지문이 잘 묻는다는 것은 감안해 주세요-
* 전에 이야기한 대로, 이 단어암기 학습기의 리뷰를 써주실 분을 찾습니다. 그때도 얘기했지만, 이 아이는 원래 제가 리뷰하려고 했던 녀석은 아니라서요...ㅜㅜ 리뷰를 원하시는 분은 밑에 '학습기를 받고 싶은 이유, 블로그 주소, 성함과 연락처'를 적어서 비밀 댓글로 달아주세요. 제가 한분을 선정, 기기를 드리겠습니다. (단 배송은 추석 이후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 리뷰는 블로그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리뷰에 당첨되신 분이 원하시면, 기기에 어학공부용 팟캐스트는 넣어드리겠습니다.
덧글
리뷰 당첨되신 분들은 금요일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은 오늘(목요일) 밤 9시까지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