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0/10/04 14:06

쓸모있어서 아쉬운, 북큐브 B-815 전자책 리더기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지난 추석때 북큐브 B-815 전자책 리더기를 구입해, 보름정도 쓰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까지 결론은 '괜찮다, 그래서 참 아쉽다'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네요. 가격도 적당하고(15만원) 가벼울 뿐만 아니라, 사용하기에도 이만하면 편리합니다. 다만, 읽을만한 콘텐츠가 정말 부족하네요.


이 제품은 북큐브 전용 단말기로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원하는 포맷은 이렇습니다.

  • 지원 책 포맷 : Bcb(북큐브, 북토피아, 옥션 지원 포맷), ePub, PDF, MOBI, PRC, CHM, FB2, OEB, PLUCKER, PALMDOC, TCR, TXT, RTF, HTML(Foxit ePub 리더는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수 있습니다.)
  • 지원하는 음악 포맷 : MP3, WMA, WAV
  • 지원하는 그림 포맷 : JPG, GIF, PNG, BMP


따라서 이 제품으론, 북큐브, 북토피아, 옥션에서 제공하는 전자책과 공개된 ePub 전자책 및 PDF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포맷은 지원하긴 하지만... 그 포맷으로 -_-; 된 책들을 별로 못만나 봤습니다. 다만, TXT 파일은 무난히(당연히..-_-;) 읽는 것 같은데, 워드나 아래한글에서 RTF로 저장한 파일들은 깨져서 나옵니다. 뭔가 한글 코드가 안맞나 봅니다.

음악지원은 그냥 형식적인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 내부폴더에만 저장할 수 있는데다, 리스트를 선곡하거나 다음곡으로 넘어가거나 하는 그런 기능도 없기 때문에.. 말 그대로 정말 '배경음악 플레이' 입니다. 음질은 그냥 무난.

그림은 생각보다 빠르게 읽어서 보여주긴 하는데, 속도 우선으로 하면 도트 프린터로 찍은 듯한 그림이 나오고, 화질 우선으로 하면 속도가 좀 느립니다. 무엇보다... 북큐브에서 아직, 만화 콘텐츠를 지원하지 않아서, 볼 것이 없습니다...-_-; 그냥 그림 가지도 다니면서 보면 흑백 사진 보는 기분은 드네요.

자세한 것은 아래 동영상 리뷰를 봐주세요.






휴대는 매우 간편합니다. 전 저렇게 마이 안쪽 포켓에 넣어 가지고 다니는데... 솔직히 조금 불안하긴 하지만, 별로 옷이 쳐진다는 느낌도 안들고, 괜찮습니다. 그만큼 작고 가볍다는 거죠. 그런데 왠지 이 크기를 사용해보니, 이 녀석보다 약간 작은 5인치도 책 읽기에 그리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델 스트릭크도 언제 한번 써볼 기회가 생기면 좋겠네요.. (응?)

책 읽는 느낌은 묘합니다. 그냥 소설 같은 것들- 한번 읽으면 앞에서 뒤로 계속 읽어나가는 종류의 책을 읽기에는 좋은데, 자세히.. 그러니까 읽다가 앞으로 다시 뒤척이며 이것저것 확인하는 종류의 책들은 꽤 불편해요. 북마크를 해도 북마크 목록에 페이지 번호만 뜨고, 북마크한 페이지만 앞뒤로 뒤척일 수도 없기에... 그것도 좀 불편합니다.



PDF 파일은 세로 모드로 읽기에는 조금 눈이 아파서, 항상 가로 모드로 놓고 읽게 됩니다. 가로 모드로 놓고 한번 정도 확대해주면 글자 크기가 적당해져서, 읽기 편해집니다. 다만 조금 조작이 불편해지고, 파일을 읽을 때도 전자책보단 더 시간이 걸리네요.

전자책을 집어넣을 때는 일단 PC에 연결 → 북큐브에 들어가서 책 구입 → 웹사이트에서 책 읽기 버튼 누름 → 북플레이어 실행 → 북플레이어에서 북큐브로 전송....이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한두권 넣을 때는 별로 불편하지 않은데, 여러권 집어 넣을 때에는 이 작업이 매우 귀찮아집니다. 전 북토피아에서 구입한 책 다 집어넣는다고 설쳤다가... 무려 4시간이 넘게 걸리더군요...-_-;; 손가락 뿌러지는 줄...

반면, epub 형식의 책들은 그냥 디렉토리에 복사만 하면 끝나기 때문에 이용하기가 간편합니다. 한글로 된 책을 찾아볼 수가 없어서 문제지만...;; 해외 이퍼브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양한 고전 영문 전자책들을 다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니체도 있고 맑스도 있고 마크 트웨인도 있고 오손 웰즈도 있고 오즈 마법사 시리즈도 있고... 하여간 고전 명작들은 다 있어요!!

...단, 영어를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만....(젠장 ㅜㅜ)


▲ 책 요약본 시리즈를 읽기에는, 어떤 면에선 가장 적당하달까요...


아무튼, 부담없이 가지고 다니면서, 부담없이 틈날 때마다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일반 책보단 못하지만 부피와 무게가 훨씬 가볍고, 스마트폰에 비해선 기기를 하나 더 가지고 다녀야 하지만 글 읽기에 훨씬 편합니다. 3G나 와이파이가 안되서 겪는 불편함은 아직까진 없었습니다. ... 웹에서 책을 골라 사는 것이 훨씬 더 편하거든요.

다만 콘텐츠가 부족한 것은 진짜 아쉽습니다. 출간된지 1년 정도 지난 책이라도 좀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는데... 저작권 사정상, 제가 좋아하는 쪽 책들은 그 수요 자체가 부족해서... 한두권 사고 났더니 살만한 책들이 안보이네요...ㅜㅡ 구매를 촉진하는 이벤트도 거의 안하는 것 같고.... 전자책 도서관에도 은근히 책이 부족합니다. 권수는 참 많은데, 좋아하는 종류의 책들이 잘 안보인달까요..

이러다 진짜, PDF 기기로 전락하게 될 것만 같아 참 아쉽습니다. 기기는 쓸만한데, 읽을만한 콘텐츠를 찾는 것이 정말 쉽지 않네요. 다른 전자책 서점에서 산 책도 읽을 수 있게 된다면 좋겠지만... 휴...

아무튼, 결론은 이렇습니다. 북큐브에 자신이 좋아하는 책 장르가 많으면 바로 지르셔도 좋습니다. 주로 TXT나 PDF 파일을 읽는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가 별로 안보인다면, 아직은 사셔도 그닥 쓸 곳이 없는 기기로 전락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반드시 감안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덧글

  • 부기 2010/10/04 14:25 # 답글

    전 구입했다가 결국 방출했습니다. 그나마 없는 컨텐츠들도 최적화가 안되서 책한번 보는데도 손이 여러번가는 기기라; txt파일로 줄맞춤때문에 가로모드로 불편하게 보게될때가 많고 로 만화보기에도 해상도나 사이즈가 아슬아슬해서 못볼정도는 아닌데 거북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기계는 정말 잘 만든거 같은데 기억하면할수록 아쉽네요.
  • 자그니 2010/10/05 22:29 #

    전 txt 파일 볼 일은 많지 않아서.. 아직은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갈수록 콘텐츠에 대한 갈증이 더 나네요.
  • 천하귀남 2010/10/04 14:33 # 답글

    만화보기용으로 하라고 한들 확대 축소가 느려터져서 거의 불가능한 저 물건으로는 제대로 쓰기 어렵지요.
    콘텐츠가 안나온다고 하지만 기기 자체도 제한사항이 많아 들어가기 꺼려진다고 봅니다.

    암만봐도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에 발릴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 자그니 2010/10/05 22:30 #

    이미 사놓은 책이 100여권 있어서, 주로 그 책들을 읽으며 다닙니다. 글 읽기 자체로는 쾌적합니다. ^^
  • 노타드 2010/10/04 15:39 # 답글

    가장 큰 문제가 컨텐츠아닌가 싶습니다.
    모든 전자책이 마찬가지로, 아직 읽을많한 책들이 많이 올라오지 않았더군요.
    아직 출판사에서 전자책으로 옮기는걸 꺼리는 면도 있을테고요. 하지만 앞으로 아이패드가 보급되고, 인식이 바뀌면서 점점 나아지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자그니 2010/10/05 22:31 #

    누가 한번 시장을 주도하겠다- 싶으면, 여기저기서 한번에 확 뒤집어 지겠지요... 이러다가 이동통신사가 맘먹고 뛰어들게 되진 않을까요.
  • 2010/10/04 17:1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자그니 2010/10/05 22:31 #

    그렇게 되면 저는 대략 절망...OTZ
  • cozy 2010/10/04 17:21 # 답글

    북큐브로 나오면서 그 가격에 기존 페이지원 유저들을 뒤집히게 만든 바로 그것이죠. 컨텐츠의 문제는 특정 이북단말기에 한정되는게 아니라 모든 단말에 공통되는거라고 봅니다. 종이책보다 비싼 이북도 있는데요 뭐 ㅜ.ㅜ
  • 자그니 2010/10/05 22:31 #

    그렇죠..ㅜㅜ 정말 이북을 즐기려면 영어실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일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