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1/03/26 17:15

미래, 당신이 갖다버릴 디지털 기기들 디지털 문화/트렌드

NYT에 「Gadgets You Should Get Rid Of (or Not)」이란 기사가 실렸습니다. 이 기사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고, 점점 한 대의 기기로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여러 대의 기기가 필요 없어졌다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한 대의 기기로 여러 일을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여러 기기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겠지요. 그렇다면, 어떤 디지털 기기가 살아남고 어떤 기기들이 버려지게 될까요?


여기, Sam Grobart가 생각한 버려질 디지털 기기의 목록이 있습니다.




1. 데스크탑 컴퓨터


점점 사라져갈 것입니다. 동영상 편집 작업을 하거나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돌릴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노트북이 더 적당하다고 하네요. 앞으론 이런 일조차 노트북에 키보드와 모니터를 연결해서 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데스크탑은 특정 목적의 사람들, 또는 사무용으로나 이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초고속 인터넷


계속 사용될 것입니다. 초고속 인터넷이 아니면, 나머지 인터넷 연결은 느리거나, 대부분 종량제로 이용할 수 있죠. 4G 이동통신이 나와도 마찬가지. 이동통신사들이 수익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 초고속 인터넷망은 여전히 필수적인 것이 될 것입니다.


3, 디지털 케이블 TV


현상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에선 2012년 디지털 TV로 전면 전환도 맞물려 있고… 현재 한국 상황에선 HDTV를 제대로 보기 위해선 디지털 케이블 TV가 거의 필수입니다. IPTV나 위성TV도 여기에 해당되긴 하지만, 아직까진 케이블 TV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다만, 티빙 같은 인터넷 TV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도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4. 똑딱이 디지털 카메라


밀려나고 있습니다. 휴대폰 카메라가 똑딱이 디지털 카메라에 버금가는 회질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 내장된 다양한 앱을 사용하면 더 나은 사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완전히 사라지지야 않겠지만, 예전에 비하면 그 수요는 엄청나게(?) 적을 것입니다.


5. 캠코더


역시 밀려나고 있습니다. 기존 캠코더 시장에서 하이엔드, 그러니까 더 나은 품질을 원하는 준전문가들의 시장은 점점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DSLR로 옮겨가고 있고, 보급형 시장은 스마트폰에 밀려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스마트폰으로 HD급 동영상을 찍을 수 있는 세상이 되버렸습니다.


6. 이동식 USB 메모리


버려도 됩니다. 외부 제출용이라면 모르겠지만, 요즘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부분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고, 자동 동기화등 많은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메일도 점점,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는 쪽으로 변신해 갈 것입니다.


7. Mp3 플레이어


아마도 밀려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마트폰이 있는데 무엇하러 또다른 플레이어를 들고다니죠? 다만 특정 목적을 위한 제품은 계속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체육관에서 운동할 때에 스마트폰은 걸리적 거립니다. 그럴 땐 아이팟 셔플등 소형 플레이어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8. 알람 시계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단, 미국에서는요. 아직까지 스마트폰등에서 썸머 타임을 완전히 지원해주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한국에서는?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알람 시계를 참 좋아합니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하면 그리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전자파의 영향력도 확실히 검증되지 않았고, 잠들기전 밝은 화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숙면에 방해가 된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9. 네비게이션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가지고 계신 분들이야 그냥 쓰시면 되지만, 스마트폰이 있는데 굳이 몇십만원짜리 네비게이션을 따로 사야할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스마트폰용 네비게이션 종류도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10. 책


살아남을 것입니다. 물론 전자책의 시장 규모는 점점 늘어날 전망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책의 장점을 따라갈 순 없습니다. 배터리가 모자란다고 꺼질 가능성도 없고, 고해상도의 눈이 덜 피곤한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며, 저렴합니다. 게다가 전자책에 비해 훨씬 더 견고하기까지 하지요. 컨텐츠 종류도 훨씬 더 많은데다, 도서관에서 무료로 빌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책은 동영상을 담을 수도 없고, 맛깔나는 총천연색 사진을 많이 담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요리책 같은 분야에선, 전자책에 완전히 밀릴 가능성도 높습니다. (수많은 게임 공략들이, 이젠 동영상으로 제작되고 있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그러니까, How to, 어떤 것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분야에선 전자책에 밀릴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떠세요? 이 목록에 동의하시나요?


핑백

덧글

  • 계란소년 2011/03/26 17:22 # 답글

    휴대폰이 알람 시계를 서서히 대체해가고 있었는데 병신같은 아이폰의 알람버그 때문에 다시 꺼내게 생겼습니다. 전에 쓰던 피쳐폰에서도 이럴 걱정은 없었는데...버그 고쳤다며?!
  • 자그니 2011/03/29 01:26 #

    미국에 계시나 봐요.
  • SCV君 2011/03/26 17:51 # 답글

    4. 글쎄요. 개인적으로 많은 휴대폰 카메라를 접해본건 아니지만, 작년 말에 나온 SKY 미라크 500만화소 폰카와
    2003년에 나온 소니 DSC-T5 500만화소 카메라를 밝은곳에서 찍은 사진으로 품질비교해보니 확실히 차이나더군요.
    확실히 휴대성과 편리함에 있어서는 우위에 있지만 (따로 들고다니지 않고도 이용 가능하니) 품질은...
    애초에 DSLR은 물론이고 일반 컴펙트 카메라와도 비교가 안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 말이지요.

    그거 말고는 대체로 공감이네요. 특히나 7, 8번은 정말 사라질 것 같습니다.
    막말로 개나소나 들어가있는게 음악재생이랑 알람기능인 것 같더라구요; 요즘은..
  • 자그니 2011/03/29 01:27 #

    전 제 똑딱이를 아이폰4가 대체해버렸습니다...
  • 라비안로즈 2011/03/26 17:53 # 답글

    저는 알람시계 아직까지 잘 사용하고 있고 ... usb가 더 편하더라구요.
    usb는 그래도 살아남을듯합니다.
    그리고 데탑은.... 살아남을꺼에요. 아직 노트북의 보급률이 낮고 그 값이면 노트북보다 더 좋은 사양 뽑을수 있으니까요.
    어쩌면 노트북이 죽을지도 .....
  • 자그니 2011/03/29 01:27 #

    저도 데탑이 좋은데...
  • draco21 2011/03/26 17:55 # 답글

    책 말고는 대체로 공감합니다. .... 제 똑딱이 보담 아이폰이 낫더라구요. ... 으아아앙`~T0T
  • 자그니 2011/03/29 01:27 #

    아이폰4는 좋습니다. 정말.
  • shaind 2011/03/26 18:25 # 답글

    9는 절대 아닙니다. 스마트폰이 있어도 네비게이션은 달 수밖에 없습니다. 3~4인치대의 화면에 표시되는 X만한 기호들을 들여다보며 운전하다 사고를 내고 싶지 않다면 말입니다. 뭐, 갤탭 등을 네비 대용으로 쓴다면 모르겠지만, 갤탭 같은 물건이 스마트폰만큼 보편화되긴 어렵겠죠.

    6의 경우도 클라우드 서비스의 근본적인 보안 문제와 로그인의 귀찮음 때문에 동의하기가 쉽지 않는 편이네요.
  • maxi 2011/03/26 21:56 #

    갤탭때문에 네비게이션 다 죽게 생겼다 이놈들아~ 라던가 아이패트와 자동차 회사의 협력관계 등등을 볼때네비는 타블렛으로 대체될게 거의 확실합니다..
  • 자그니 2011/03/29 01:27 #

    예전 SK T맵.. 이용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으셨던걸 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아요.
  • 귀로리 2011/03/26 18:26 # 답글

    개인적으로 10번에 전적으로 동의하네요, 철학,소설등 은 E-북으로보면 왠지 몰입도가 떨어져서 말이죠... 혹시 저만 그런건가요...
  • 자그니 2011/03/29 01:28 #

    저도 그렇습니다.
  • ㅁㄴㅇㅁㄴㅇ 2011/03/26 18:30 # 삭제 답글

    데탑은 별로 아닌 것 같은데 ..
  • 푸티 2011/03/26 19:09 # 답글

    데스크탑은 사라지지않슴니다
    가격대비 성능으로 생각해조 그러하며
    유지보수를 생각해도 그러함니다
    노트북과 데스크탑은 추구하는 바가 다름니다

    오히려 노트북의 자리를 위협하는건 스마트 폰임니다 ...
  • 자그니 2011/03/29 01:28 #

    아아, 저도 데탑이 좋긴 합니다. 근데 노트북을 사고 싶긴합니..다?
  • 111111 2011/03/26 19:12 # 삭제 답글

    왜 없어질것같은 목록에 있는데 하위내용은 다른가요?

    개인적으로 무엇이어찌됬든 데탑은 없어지지않을거 같습니다

    소형화는 되겠지만

    결국 작업은 편하게 해야지요
  • 지나가다 2011/03/27 12:38 # 삭제

    NYT에 「Gadgets You Should Get Rid Of (or Not)」이란 기사가 실렸습니다. 이 기사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고, 점점 한 대의 기기로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여러 대의 기기가 필요 없어졌다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한 대의 기기로 여러 일을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여러 기기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겠지요. 그렇다면, 어떤 디지털 기기가 살아남고 어떤 기기들이 버려지게 될까요?

    출처:미래, 당신이 갖다버릴 디지털 기기들
  • 지나가다 2011/03/27 12:38 # 삭제

    포스팅 제목이 오해스럽긴 하네요;;;
  • 자그니 2011/03/29 01:28 #

    or not 을 번역해서 제목이 붙이니 제목이 너무 길어졌어요.
  • 천하귀남 2011/03/26 19:46 # 답글

    데스크탑님의 만수무강 만쉐이~!
    물론 줄어들기야 할겁니다만 오히려 들고다니는 기기는 태블릿이나 초경량 넷북으로 가고 빨라지는 인터넷과 고해상도모니터로 인해 집에놓을 데스크탑은 강화되지 않을까 합니다.

    헌데 스마트폰은 정말 요물입니다. 네비, mp3,노트북, 카메라등 상당수의 기기를 위협하는군요. 저도 컴펙트 디카는 이제 빼고 다닙니다. 헌데 DSLR이 있으니 그런것이기도 하지요.
  • 자그니 2011/03/29 01:29 #

    스마트폰은 요물이라는 것에 한표 던집니다.
  • eigen 2011/03/26 20:16 # 답글

    데스크탑은 가격때문에 계속 쓰게 될겁니다. 노트북과는 가격차가 크거든요.
  • 자그니 2011/03/29 01:29 #

    없어지진 않겠죠. ^^; 그런데 판매량은 지금도 밀리는 것 같아요.
  • WSID 2011/03/26 20:25 # 답글

    아무래도 게임이 넘사벽이 되어가니 현재도 넘사벽을 유지하고 있는 데스크탑도 살아남을 듯 합니다..

    그리고 저는 디카폰으로 평소에 디카를 대체해 왔지요.. ㅇuㅇ ~!
  • 자그니 2011/03/29 01:29 #

    저도 아이폰4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 네버.. 2011/03/26 20:33 # 삭제 답글

    위에 모든가지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 자그니 2011/03/29 01:29 #

    시장점유률이 떨어지는 정도겠죠. ^^ 아직 삐삐도 있는데요...
  • Niveus 2011/03/26 20:51 # 답글

    9번은 저도 좀;;;
    기본적으로 네비의 경우 거치식이 아직까진 우월합니다.
    더군다나 가격도 저렴해지고 있는 추세인지라 이쪽은 없어지지 않겠죠. 당분간은 말이죠.
    아마 네비가 없어지는건 자동운전이 나오면서 없어지지 않을까 싶어집니다.
    오히려 이쪽이 은근히 금방 나올듯해서 -_-a

    4번의 경우도 어쩔수 없는게 '광학계'는 물리법칙을 어찌 하기전엔 구경이 깡패라말입니다(;;;)
    아무리 폰카가 날뛰어도 똑딱이보다 밀리는건 어쩔수 없고 준전문가형 캠코더도 DSLR에 밀리기는 힘듭니다.
    캠급 화질을 내려면 DSLR에 돈칠을 해야하는데 그러느니 캠이 더 싸거든요(어!?)
  • 자그니 2011/03/29 01:30 #

    DSLR에서 영화급 효과를 만들 수 있는데, 그런 효과 만들려면 진짜 비디오 카메라에 돈칠을 해야하거든요...
  • 케이군 2011/03/26 21:01 # 답글

    개인적으로 하는생각도 멀티미디어 관련 기기들은 폰으로 갈것같네요 요즘만 봐도 피엠피도 스마트폰 쓰는 사람들이 필요 없어졌다고 피엠피 같이 들고다닐바에 메모리도 있으면 거의 꿀리지도 않는데 폰하나 들고다니죠
  • 자그니 2011/03/31 04:02 #

    일단 폰이 정답이긴 합니다.
  • 데미노스 2011/03/26 21:32 # 답글

    개인적으로 네비게이션은 HUD식으로 넘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 자그니 2011/03/29 01:30 #

    스마트폰으로 HUD식으로 비취주는 앱도 있긴 있더라구요..
  • 로가 ㄷ ㅣ아 2011/03/26 21:46 # 삭제 답글

    복사씨디는 미래에도 계속 남아잇겟죠
  • 나인테일 2011/03/26 21:56 #

    그건 벌써 없어지지 않았나요?
  • 나인테일 2011/03/26 21:57 # 답글

    MP3 플레이어는 20년까지 갈 것도 없이 애플도 이제 아이팟 쪽 수입은 감소 이외엔 길이 없다고 보는 모양이더군요. 현상 유지만 할 수 있어도 감지덕지라고 생각하는 듯.

    애플이 이 정도이고 다른 회사들(레인콤, 코원 등)은 눈 앞이 깜깜한 상황인 듯 하던데요.
  • 자그니 2011/03/29 01:30 #

    레드오션에서 벗어나지 못한죄...
  • 해정 2011/03/26 22:03 # 답글

    데스크탑과 초고속 인터넷의 마지막 까지 남는 '특정'사용자가 될 가능성이 농후한 사람들....
  • 자그니 2011/03/29 01:31 #

    초고속 인터넷은 오래 갈 것 같습니다. 21세기 가장 중요한 인프라중 하나라서요.
  • 엘릭시어 2011/03/26 22:07 # 삭제 답글

    모든 것이 스마트 폰 때문에 위협받게 될 것이라는 말에는 그렇게 동감하긴 힘들것 같습니다. 스마트 폰이 지금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위해서는 성능에서 어느 정도 수준의 한계가 있습니다. 실제로도 스마트 폰 카메라를 쓰는 사람들은 피쳐폰에서도 카메라를 쓰기에 쓰는 사람들이고 일반 디지털 카메라를 들고 다니다가 스마트폰을 산다고 해도 그렇게 스마트폰 기능에 만족할 것 같진 않고요.
    게다가 기능이 같다고 해서도 스마트폰이 모든 것을 점령을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애플과 같은 경우도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 두 종류를 같이 발표하고 있고 아이폰이 잘 팔린다고 해서 아이팟 터치가 안 팔리는 것은 아니거든요. 스마트폰이 폰을 스마트하게 쓰게 해줄지는 몰라도 스마트 하기에 모든 것을 대체한다는 주장들에는 솔직히 의구심이 듭니다.
  • 자그니 2011/03/29 01:31 #

    그런데 스마트폰이 앞으로도 더 발전할거라서요...
  • WHY군 2011/03/26 22:09 # 답글

    개인적인 생각으로
    책은 점점 부유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희의 도구가 될것 같고
    전자책은 가난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는 도구가 될것 같습니다.
    유지비나 공유성으로 보면 전자책이 훨씬 저렴하니까요

    가난한 나라에 책대신 킨들을 보내주자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자그니 2011/03/29 01:31 #

    그리고 다시 계급 격차가 생기겠지요...
  • 봄이아빠 2011/03/26 23:11 # 답글

    오히려.. 스마트폰이 제일 먼저 사라지지 않을까?
    (이름만)
  • 자그니 2011/03/29 01:31 #

    올인원 기기는 편한만큼 위험한 구석도 있어서...
  • ray 2011/03/26 23:44 # 삭제 답글

    데스크탑과 노트북의 차이는 가격문제는 아니죠. 30인치 모니터의 노트북은 없으며, 어도비 프로그램들을 마구 돌릴 수 있는 노트북도 없습니다. 노트북은 1.소형을 추구하며, 데스크탑은 1.성능을 추구함으로 둘의 갭은 필요로 하는 부분으로 더 벌어지며 최적화가 될것입니다.

    데스크탑은 그것을 대체할 수단이 없기에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시스템이지만 노트북/넷북의 소형화는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2기기가 합쳐지며, 한쪽으로 흡수될 시기가 올지도 모르겠죠
  • 자그니 2011/03/29 01:32 #

    노트북에 모니터랑 키보드 연결하면 되는 일이라서요..
  • 초록불 2011/03/26 23:57 # 답글

    데스크탑의 생존을 점치는 분들이 많네요. 저는 사무실에서는 살아남을 수 있지만, 가정에서는 점차 사라진다는데 한 표 던집니다.
  • 지나가다 2011/03/27 12:41 # 삭제

    집에선 게임 용도 ^^;;;
  • 자그니 2011/03/29 01:32 #

    요즘 사무실에서도.. 노트북이 대세입니다.
  • ~~~ 2011/03/27 02:33 # 삭제 답글

    데스크탑은 사무실에서도 점차 사라지는게 요즘 추세입니다. 노트북이라도 도킹만 구비하면 간단하게 데스크탑 구실도 하거든요. 그럼 회사에서도 노트북이랑 데스크탑 따로 안주고 하나만 주면 되니까 간단하죠. 하지만 데스크탑은 여러가지 이유로 수십년 후에도 남아 있을것 같습니다. 오히려 스마트 폰이 다른 이름으로 변해 있겠죠.
  • 지나가다 2011/03/27 12:40 # 삭제

    대기업에선 안전문제로 사무용으로는 노트북을 꺼리는 추세지요.
  • 자그니 2011/03/29 01:32 #

    제가 있는 사무실이 특이한 곳인가 보네요.. ^^
  • 평민 2011/03/27 03:01 # 답글

    노트북에 키보드와 모니터를 연결한다라... 번거로움류 최강이네요.
    노트북이 데스크탑 정도의 성능을 갖추면서 가격이 비슷하거나 혹은 자체조립이 되지 않는이상 데스크탑은 계속될듯.
  • 지나가다 2011/03/27 12:43 # 삭제

    도킹이라는 편법이 존재하지요. 글픽 카드가 부착된 도킹으로 모니터를 연결하고, USB 무선이나 블루투스 키보드 + 마우스 조합이면 쓸 만합니다.

    하지만 평민님 말씀대로 가성비에서 데스크탑 >>>>>>>>>>> 노트북 인지라-_-;;
  • 자그니 2011/03/29 01:33 #

    노트북을 안들고 다니면 되더라구요..(응?)
  • dkdkdk 2011/03/27 03:42 # 삭제 답글

    뭐, 아~~~주 먼 미래에는 무한 배터리와 홀로그램기술을 응용한 모니터나 키보드 같은게 생기면 짤딸막한 휴대용 단말 기기 하나로 통일될지도 모르죠.
    그런 기술의 발전이 없다면야 향후 위에 언급된 것중 완전히 도태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잘해봐야 네비게이션이랑 MP3정도가 약간 큰 모델이라던가, 다른 것과 겹치는 모델이 도태되는 정도겠죠.
  • 자그니 2011/03/29 01:33 #

    완전 도태야 되겠습니까.. ^^
  • 미안하다사망한다 2011/03/27 09:28 # 답글

    네비게이션은 대체되기 어렵습니다.

    mp3플레이어야 필수로 들고다니는 휴대폰에 mp3플레이어 기능이 있으니 가능하지만,

    태블릿 pc가 필수 도구가 될 것이라는 생각은 들질 않네요.


    스마트 폰은 너무 화면이 작구요.
  • Goldmund 2011/03/27 10:35 #

    그다지 멀지 않은 미래에, 태블릿 pc는 필수도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스크탑 pc에서 생산 기능을 제외한 모든 소비 기능이 여기로 이전되고,
    지금은 시원찮지만 카메라나 캠코더의 기능도 여기로 이전될 것이고..
    기술 발전으로 가격이 내려가면 보급률이 자연스럽게 늘어날 텐데..
    네비게이션 같은 부분은 자연스럽게 흡수되지 않을까 싶네요.

    스마트폰은 '화면 대형화' 에 한계가 있어서 지금보다 더 커지기는 힘들고
    태블릿pc가 확실히 자리를 잡으면서 폰이 다시 작아질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 자그니 2011/03/29 01:33 #

    실제로 미국에선 엄청 많이 밀렸지요... 그 나라에선 3.5인치 네비도 워낙 많이 쓰니...
  • 양민 2011/03/27 10:30 # 삭제 답글

    확실히 몇몇 없어질것들은 있으나 다른것으로 대체되겠지요.
    usb이동식메모리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해서 없어진다고 하셨는데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것들은 보안이 철저해야 하지만 시시콜콜한 자료들이야
    업 다운 할수 있겠지만 개인신상정보가 들어있는 파일들은 힘들지 않을까요?ㅎ
    뭐... 이동식 hdd라면 사라질수 있겠단 생각은 듭니다만
    필자가 말한 이동식 메모가 이동식 hdd를 말하는건지 모르겠네요ㅎ
    예를들면 공인인증서 같은것들요ㅎ 핸드폰에 저장하면 된다고 하시겠지만
    스마트폰도 보안취약한거 아시잖아요 ^^
    그리고 mp3플레이어도 사라진다고 하셨는데 mp3플레이어는 크기와 가격 디자인만 달라지겠지요.
    결국엔 아이팟셔플도 mp3입니다.
    요즘은 고사양 게임 또한 노트북으로 돌릴수 있겠지만
    같은 사양이라면 데스크탑이 가진 가격의 메리트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도 사랑받을것입니다.
    게다가 고사양게임의 매력을 모두 느끼려면 노트북으론 많이 버겁지요ㅎ
    그리고 그래픽 작업을 하려하면 노트북으론 앙~~대요 ㅋㅋㅋ
    그리고 네비게이션도 없어지지 않을것 같네요ㅎ 스마트폰을 네비게이션으로 쓰기엔 너무 작죠?^^;;
    시력이 좋은분들은 괜찮겠지만 안경을 써야하는 저로써는 4.3인치는 너무 작더라구요
    지금의 네비게이션에서 기능이 강화된 네비게이션들이 출시되겠지요.
  • 자그니 2011/03/29 01:34 #

    사실 게임 매력은 게임기가 있으니...
  • c 2011/03/27 14:31 # 삭제 답글

    스마트폰 스마트폰 하시는데.. 솔직히 다기능을 하기에는 배터리가 금방 가지 않나요? 제가 알기로는 배터리를 장시간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은 있는데, 핸드폰 회사들과 전기 회사들이 반대 혹은 방해해서 접목시킬 수 없다고 하던데...
  • 자그니 2011/03/29 01:34 #

    배터리 기술도 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Frigate 2011/03/27 18:09 # 답글

    노트북이 먼저 없어질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 아이패드를 들여놓고 나선 노트북은 거의 켜지 않고, 간단한 웹서핑이나 어플로 메모하는것, 게임, 독서는 아이패드로 하고 블로그 포스팅이나, 온라인게임, 기타 아이패드로 못하는 작업은 데스크탑으로 하고, 영화도 어지간하면 데스크탑으로 봅니다. 노트북은 이동성에선 태블릿에 밀리고 퍼모먼스에선 데스크탑에 밀려서 중간에 끼인 장비거든요.
    조만간 스마트폰 성능이 좀더 강화되면 HP였던가 모토롤라였던가 스마트폰 독이 달려있던 노트북이 데스크탑으로 이동해 가서 노트북은 필요없이 아무데나 데스크탑에 자신의 스마트폰만 꽂으면 되는 환경이 되면 오히려 노트북이 시장에서 가장 먼저 사라지리라 봅니다.
  • 자그니 2011/03/29 01:34 #

    전 셋 다 켜놓고 쓰고 있습니다..ㅜㅜ
  • 희야♡ 2011/03/27 20:48 # 답글

    여행객의 존재가 없어지지 않은한
    컴팩트 디카가 사라질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자그니 2011/03/29 01:34 #

    하이엔드로 대체되지 않을까요?
  • 희야♡ 2011/03/29 11:58 #

    하이엔드는 너무 크잖아요...
  • 자그니 2011/03/31 04:03 #

    하긴, 저도 그래서 똑딱이를 구입하긴 했네요...
  • 쩌비 2011/03/28 15:31 # 답글

    부분적으로 동감합니다만, 스마트폰만을 전적으로 사용해야만 없어질 수 있는것들이 대부분이군요.
    아~~, 이제 스마트폰을 사야하는 시점인지도. ^^
  • 자그니 2011/03/29 01:34 #

    2년안에 바꾸시게 될 겁니다..ㅜㅜ
  • sori-J 2011/03/30 20:04 # 삭제 답글

    다른건 몰라도 책은 남을겁니다. 대학 전공서적이 모조리 디지털화되지않는 이상 말이죠.
  • 자그니 2011/03/31 04:03 #

    ...음, 미국에선 가장 빨리 디지털화되고 있는 분야입니다...ㅜㅡ
  • 야심 2011/04/04 12:44 # 삭제 답글

    네비게이션은.... 아마도 스마트폰이 자동차 네비게이션에 add-on 되는 방식으로 사용될듯합니다.
    주렁주렁 달린걸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고 점점 가격도 내리는데다
    대형화면이나 HUD 와 같은 기능들은.. 스마트폰으로는 당분간은 힘들어 보이거든요..
  • 로보닥 2011/07/02 17:51 # 삭제 답글

    오랜시간 네이트드라이브로 전화와네비게이션 함께 써 왔었죠. 문제가 있습니다. 전화오면 골이 무지 복잡해지거든요. 차량용 헤드업디스플레이(HUD)로 진화할께 200% 분명합니다. 운전석 앞 유리창에 증강현실로 비추어 줘서 구현하는거죠. 그거 보면서 전화야 손 안대고 처리할테니 그저 전화고 네비고 간에 전부 빌트인 ㅋㅋ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