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5throck님이 트위터에 올려주신 사진. 9호선 요금이 인상됩니다. 6월 16일부터, 9호선 별도운임 500원을 더 받습니다. 그래서 교통카드 요금은 1550원, 1회권 요금은 1650원. 9호선 전노선에 적용되며, 9호선 환승시 환승게이트에서 500원을 추가로 내야합니다. 9호선 라인이 유독 갈아타는 게이트 라인이 따로 있더니...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9호선을 이용해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순식간에 요금이 약 50%가 올랐습니다. 한사람이 하루 2번, 주5일, 한달 4주 이용시 월 2만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당황스럽군요.
...그런데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원래 이렇게 마음대로 통보해도 되나요?
지난 3월까지만해도 서울시에서 거부했다는 기사가 나왔는데. 뭐가 어찌된건지.
덧글
요금인상 없이 8월까지 운행하면 열차 운행 못한다고 서울시 협박하다가 이젠 독단적으로 올린다고 하네요. 저도 한 달 2만원의 추가 요금부담을 하고 매일 80분씩 빨리왔다 갔다하는 길이랑 그냥 추가 요금 부담없이 80분 버리는 일이랑 고민 중입니다. -_-;
출처는 아래 기사입니다.
http://m.redian.org/articleView.html?idxno=24421
헌데, 현재 맥쿼리 대표는 이지형씨가 아니지 않던가요? 아니라면, 현재 BRIM 재직중으로 알고 있는데, 당 회사가 골드만삭스와 맥쿼리와 어떤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요? (금융회사라면 물론 상호간의 연관이 없지는 않겠지만요...;)
물론 9호선 설립 당시에는 이지형씨가 맥쿼리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때이긴 합니다만...;;;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193396&url=n
위 나르사스님 이야기는 현재형이 아니라 과거형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조카셨죠'로...
이 사태의 책임은 왜곡된 수요량 예측으로 민영운영을 결정한 사람과, 개통시 초기 계약조건 조차 위반하고 강제로 요금을 낮추게 했던 시 측에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공항철도를 코레일이 인수했던 것 처럼 서울시가 회사 통째로 인수하는게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 어찌되었건 편리하고 좋은 노선임은 사실이니까요. 물론 코레일이 그랬듯이 서울시의 부채도 블링블링해지겠지만요.
RH 혼잡률 200% 찍는 노선이 적자가 나는 이유는 낮은 운임 말고는 설명이 안 됩니다.
우리나라의 낮은 공공 교통 요금은 수십년간 유지되어 사실상 사회 문화에 가깝게 자리잡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장 일본 수준, 최소한 원가 이상으로 요금을 올릴 수 있을까요? 기업들에게 교통비 지급을 강제할 수 있을까요? 노인무임을 단칼에 폐지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그걸 따져서 결국 사업성이 없다는거죠.
앞으로 수정되어야 하긴 하겠지만, 현실은 기본요금 100원 올리는 일에도 대통령의 정치력이 시험당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원가 수준까지 올린다고 해서 기업들한테 교통비 지급을 강제할 이유도 없습니다. 원가수준까지 가더라도 일본마냥 살인적인 요금이 되는 것도 아닌데 그럴 이유가 없죠.
수도권은 그렇다 치더라도 지방 지하철같은 경우에는 수송원가가 기본요금의 2배, 3배 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도권과 지방에 과도한 요금차가 나오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지요.
그리고 시민들은 교통요금을 일본과 비교하지 않습니다. 예전과 비교할 뿐이지요. 단 300원이 올라도 살인적인 요금 인상으로 받아들일 겁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원가 이하인게 당연했으니까요!
지금처럼 버티다 버티다 못해 인플레 변명하면서 100원씩 올리는건 해결이 안 된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문제 해결 하겠답시고 노임무임 폐지, 무료 환승제 포기, 이번 9호선 처럼 한번에 500원 인상... 이렇게 되면 분명히 대통령이 바뀔 겁니다.
물론 이렇게 가다가는 분명 일본국철 붕괴 수준의 험한꼴을 볼테니, 그렇게 안 되게 노력해야겠지요.
전 애기 두돌되기전부터 둘이서배낭여행했는데, 대중교통이용이ㅡ가성비안나오게 불편한건 런던이랑 서울이었어요.
인상을 한다면 그걸로 대신
타이페이정도만이라도 편하게 되어주면 좋겠네요.
유모차나 휠체어도 대중교통 이용에 무리가 없는 서울이 되어가면 좋겠네요.
일본보다 싸다는건알고있었지만 이 엄청난 밀도를 보면 , 뭐 가격대비 엄청나게 싸다는 느낌은 들지 않더라구요
2호선밀도는 세계최고같던데 ...
9호선 오르면 하나씩 다 오르겠네요
이제 9호선 탈일은 없겠군요 ㅡㅡ
지하철 요금이 정치적인 이유로 계속 묶이는 거지 그게 사업성이 있는 건 아니라는... 반대로 신분당선 경우에는 애초에 가격대를 올리고 환승 할인을 적용 안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