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2/04/14 15:05

선거 끝났다. 지하철 요금 올리자 지하사진공갈단





오늘 5throck님이 트위터에 올려주신 사진. 9호선 요금이 인상됩니다. 6월 16일부터, 9호선 별도운임 500원을 더 받습니다. 그래서 교통카드 요금은 1550원, 1회권 요금은 1650원. 9호선 전노선에 적용되며, 9호선 환승시 환승게이트에서 500원을 추가로 내야합니다. 9호선 라인이 유독 갈아타는 게이트 라인이 따로 있더니...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9호선을 이용해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순식간에 요금이 약 50%가 올랐습니다. 한사람이 하루 2번, 주5일, 한달 4주 이용시 월 2만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당황스럽군요.

...그런데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원래 이렇게 마음대로 통보해도 되나요?
지난 3월까지만해도 서울시에서 거부했다는 기사가 나왔는데. 뭐가 어찌된건지.

덧글

  • 대공 2012/04/14 15:06 #

    거꾸로 너무 안올리고 묶어놓았죠
  • 자그니 2012/04/14 17:34 #

    그럼 다른 노선도 다 올라야 할까요?
  • 천지화랑 2012/04/14 22:04 #

    솔직히 올라야 합니다. 최소한 적자 안 날 정도는 해야 뭐라고 불평이 가능하죠.
  • 후덜피아 2012/04/14 15:23 #

    일단, 서울시와 합의된 내용이 아니라고 서울시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요금인상 없이 8월까지 운행하면 열차 운행 못한다고 서울시 협박하다가 이젠 독단적으로 올린다고 하네요. 저도 한 달 2만원의 추가 요금부담을 하고 매일 80분씩 빨리왔다 갔다하는 길이랑 그냥 추가 요금 부담없이 80분 버리는 일이랑 고민 중입니다. -_-;
  • 자그니 2012/04/14 17:35 #

    저거 그냥 시행 못할텐데... 지하철 요금은 공공재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일방적으로 했다간 사람들이 가만 있지 않을텐데...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4/14 15:24 #

    mb out 이란 말이 많아 지겠군요.
  • 자그니 2012/04/14 17:35 #

    민영화의 문제로 이슈가 될 것 같아요
  • shaind 2012/04/14 21:29 #

    이건 서울시 이슈인데 박원순 아웃 이야기는 안 나올......까요?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4/14 23:16 #

    shaind//당연히 안 나올겁니다.
  • Getthrough 2012/04/14 15:36 #

    mb out 하시면 되겠네요
  • 자그니 2012/04/14 17:35 #

    MB out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면 다행이겠지만, 전 대통령 하나 바뀐다고 세상이 바뀐다고 믿지는 않습니다. 그런 접근으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요.
  • 뜨신쌀밥 2012/04/14 15:37 #

    야! 대중교통 이용하는 서민 죽는 소리 좀 안나게 해라!!
  • 자그니 2012/04/14 17:36 #

    날짜를 일부러 14일로 맞춰서 공지낸듯.. 신문에 바로 안나가게...
  • 닥슈나이더 2012/04/14 16:41 #

    이거시 민영화 퀄리티~~!!
  • 자그니 2012/04/14 17:37 #

    중간에 생각보다 꼬인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 2012/04/14 16:5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자그니 2012/04/14 17:38 #

    저도 50%를 한꺼번에 올리는 것은 처음 봤습니다..
  • draco21 2012/04/14 17:18 #

    이젠 눈치 볼 것 없겠지요.
  • 자그니 2012/04/14 17:38 #

    전 간보기라고 생각하지만... 이게 간보기가 아니고, 정말 회사에서 일방적으로 정해서 밀어붙이려는 거라면...;;
  • 소울오브로드 2012/04/14 17:39 #

    그럼 이제 서울시도 눈치볼것 없이 지원금 끊어버리죠. 그럼 알아서 교통비 올리다가 대체제에 밀리고 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테네 말이죠.
  • 나르사스 2012/04/14 17:44 #

    그 대표이사가 MB님 조카시죠... 어느샌가 인수당했습니다...
  • 아크몬드 2012/04/14 18:27 # 삭제

    그런...사실이 ㅠㅠ
  • 동네 최씨 2012/04/15 10:01 #

    MB조카 이름이 "마셀린 다루"입니까?
  • 동네 최씨 2012/04/15 10:08 #

    제1주주인 현대로템이 현기차 그룹인데, 그럼 현대기아차를 MB조카가 인수했나요?
  • 동네 최씨 2012/04/15 10:09 #

    아니면 운영주체인 프랑스 기업을 MB조카가 인수했나요?
  • 자그니 2012/04/15 11:01 #

    동네최씨/ 2대 대주주인 맥쿼리 펀드 이야기입니다. 그 펀드 대표가 이상득 아들인 이지형이란 것은 아실테고,ㄹ로템이랑 맥쿼리의 지분차는 0.5%가 안될 정도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물타기하시려는 것 아니라면 적당히 하시지요.

    출처는 아래 기사입니다.

    http://m.redian.org/articleView.html?idxno=24421
  • 동네 최씨 2012/04/15 12:33 #

    위 대표이사를 "9호선 운영 주식회사"로 생각하다 그거 생각 못했네요.
  • kihoon98 2012/04/15 15:37 #

    이쪽 분야에 대해서는 좀 문외한인터라....;;;

    헌데, 현재 맥쿼리 대표는 이지형씨가 아니지 않던가요? 아니라면, 현재 BRIM 재직중으로 알고 있는데, 당 회사가 골드만삭스와 맥쿼리와 어떤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요? (금융회사라면 물론 상호간의 연관이 없지는 않겠지만요...;)

    물론 9호선 설립 당시에는 이지형씨가 맥쿼리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때이긴 합니다만...;;;
  • 자그니 2012/04/15 16:15 #

    kihoon98/ 얘기해주신 것이 맞습니다. 2011년에 BRIM으로 옮겼네요. 해당 당사자의 의견이 매일 경제에 나와있습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193396&url=n

    위 나르사스님 이야기는 현재형이 아니라 과거형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조카셨죠'로...
  • 나르사스 2012/04/15 17:44 #

    아 셨죠...가 됐네요. 맞습니다. 지금은 아닌거군요...
  • 천하귀남 2012/04/14 18:34 #

    기본적으로 수요량 예측이 개판이니 지어놓고 적자지요. 정치는 둘째치고 실무단계 공무원들이 엉터리인 문제는 정말 심각해져 갑니다.
  • 함월 2012/04/14 19:31 #

    우리나라는 공공교통의 사업성이 아예 없기 때문에, 공공성 위주로 노선을 건설하는데. 이걸 무리하게 민영 사업자에게 운영시키니 마찰이 생기지 않을 수 없지요.
    이 사태의 책임은 왜곡된 수요량 예측으로 민영운영을 결정한 사람과, 개통시 초기 계약조건 조차 위반하고 강제로 요금을 낮추게 했던 시 측에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공항철도를 코레일이 인수했던 것 처럼 서울시가 회사 통째로 인수하는게 바람직하지 않나 싶습니다. 어찌되었건 편리하고 좋은 노선임은 사실이니까요. 물론 코레일이 그랬듯이 서울시의 부채도 블링블링해지겠지만요.
  • 오땅 2012/04/14 20:21 #

    WS 망했네요 ㅋㅋㅋㅋ
  • あさぎり 2012/04/14 21:10 #

    사업성이 아예 없는게 아니라 사업성 있는 노선도 말도 안되는 요금때문에 적자가 나는 겁니다.

    RH 혼잡률 200% 찍는 노선이 적자가 나는 이유는 낮은 운임 말고는 설명이 안 됩니다.
  • 함월 2012/04/14 21:19 #

    바로 그 요금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공공교통의 사업성이 없다는거에요.
    우리나라의 낮은 공공 교통 요금은 수십년간 유지되어 사실상 사회 문화에 가깝게 자리잡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장 일본 수준, 최소한 원가 이상으로 요금을 올릴 수 있을까요? 기업들에게 교통비 지급을 강제할 수 있을까요? 노인무임을 단칼에 폐지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그걸 따져서 결국 사업성이 없다는거죠.
    앞으로 수정되어야 하긴 하겠지만, 현실은 기본요금 100원 올리는 일에도 대통령의 정치력이 시험당하는 상황입니다.
  • あさぎり 2012/04/14 21:30 #

    낮은 운임은 이미 지방에선 못 버틴다고 요금을 점점 올리는 중인지라 조만간 바뀔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원가 수준까지 올린다고 해서 기업들한테 교통비 지급을 강제할 이유도 없습니다. 원가수준까지 가더라도 일본마냥 살인적인 요금이 되는 것도 아닌데 그럴 이유가 없죠.
  • 함월 2012/04/14 21:46 #

    글쎄요. 현재 수도권 전철의 요금은 수송 원가의 65%라는 말도 있습니다만.
    수도권은 그렇다 치더라도 지방 지하철같은 경우에는 수송원가가 기본요금의 2배, 3배 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도권과 지방에 과도한 요금차가 나오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지요.
    그리고 시민들은 교통요금을 일본과 비교하지 않습니다. 예전과 비교할 뿐이지요. 단 300원이 올라도 살인적인 요금 인상으로 받아들일 겁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원가 이하인게 당연했으니까요!
    지금처럼 버티다 버티다 못해 인플레 변명하면서 100원씩 올리는건 해결이 안 된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문제 해결 하겠답시고 노임무임 폐지, 무료 환승제 포기, 이번 9호선 처럼 한번에 500원 인상... 이렇게 되면 분명히 대통령이 바뀔 겁니다.
    물론 이렇게 가다가는 분명 일본국철 붕괴 수준의 험한꼴을 볼테니, 그렇게 안 되게 노력해야겠지요.
  • 천지화랑 2012/04/14 22:05 #

    그렇게 안 되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 천지화랑 2012/04/15 14:14 #

    그리고 사람들이 착각하는 게 있는데, 수입이 없는 학생이라면 몰라도 웬만큼 수입이 있는 성인들 - 그러니까 자가용VS대중교통의 갈림길에 서 있는, 대중교통의 핵심공략대상 - 은 교통요금을 일본과 비교하는 건 아니지만 그 이전요금과 비교하지도 않습니다. '자가용의 가성비'와 비교하죠.
  • nadia 2012/04/15 03:53 #

    허억 너무 갑작스럽네요 . 인상률도 그렇고..

    전 애기 두돌되기전부터 둘이서배낭여행했는데, 대중교통이용이ㅡ가성비안나오게 불편한건 런던이랑 서울이었어요.
    인상을 한다면 그걸로 대신
    타이페이정도만이라도 편하게 되어주면 좋겠네요.
    유모차나 휠체어도 대중교통 이용에 무리가 없는 서울이 되어가면 좋겠네요.
    일본보다 싸다는건알고있었지만 이 엄청난 밀도를 보면 , 뭐 가격대비 엄청나게 싸다는 느낌은 들지 않더라구요
    2호선밀도는 세계최고같던데 ...

    9호선 오르면 하나씩 다 오르겠네요
  • 건전청년 2012/04/15 08:03 #

    아아 좋은 민영화
    이제 9호선 탈일은 없겠군요 ㅡㅡ
  • 동네 최씨 2012/04/15 09:54 #

    지금 9호선 상황이 요금을 올리던지 운임을 올리던지 몇 달내로 파산해서 문닫을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태까지는 서울시가 기존 사업계획과 달리 운임을 억지로 다른 요선에 맞추고 환승도 가능하게 했었는데, 그것 때문에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달까... 9호선 이용객 대다수가 환승 이용객이라 운임이 제대로 수입이 들어오는 것도 아니고, 계속 적자만 쌓여서 초기 자본조차 잠식되었다고 하던데요.

    지하철 요금이 정치적인 이유로 계속 묶이는 거지 그게 사업성이 있는 건 아니라는... 반대로 신분당선 경우에는 애초에 가격대를 올리고 환승 할인을 적용 안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 웃구사세 2012/04/18 14:34 #

    민영화 절대 반대 -_-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7875971
44274
2441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