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3/01/22 14:18

아론 스와츠를 기리며, 오라일리 - 책 '열린 정부' 무료 배포 이벤트/기타 뉴스

아론 스와츠를 기리며, 오라일리사에서 'Open Governmet(열린 정부 만들기: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투명한 정보2.0 프로젝트)' 책을 PDF와 epub 형태로 무료 배포합니다.

다운로드_Open Government 페이지


이 책에 대한 소개는 아래, 번역에 참여하신 박형원-님의 소개글(발췌)로 갈음하겠습니다.

제가 번역에 참여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그 책은 '열린 정부 만들기: 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투명한 정부2.0 프로젝트(에이콘, 2012)'라는 책으로, 오라일리에서 2010년 오바마정부 집권초에 출간된 '열린 정부' 앤솔로지를 번역한 것입니다.(Originally published as Lathrop, Daniel., Ruma, Laurel. eds. Open Government: Collaboration, Transparency, and Participation in Practice. Sebastopol, CA: O'Reilly Media, 2010. http://shop.oreilly.com/product/9780596804367.do ) 팀 오라일리Tim O'Reilly와 댄 길모어Dan Gillmor, 베스 시몬 노벡 Beth Simone Noveck을 비롯한 40여명의 저자가 열린 정부 운동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기고한 총 32개의 글(에세이, 사례연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열린 정부 운동은 개방, 참여, 투명성으로 아주 거칠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플랫폼'이 되어 공공정보를 개방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그 결과 진정한 의미의 투명성을 실현하여- 기존 정부의 문제점과 한계를 뛰어넘은 효율이나 범위 면에서 훨씬 훌륭한 거버넌스 체제를 만들어가자는 것이죠.

이 책에 실린 다양한 글들은, 이런 열린 정부 운동을 정부내부, 기술 전문가, 시민사회 등 다양한 관점에서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개방할지, 어떻게 참여를 이끌어내고, 참여함으로써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각기 다른 방향에서 바라본 정부 투명성은 어떤 것인지, 말 뿐이 아닌 실질적인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어떤 조건들이 필요한지 등등에 대해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줍니다.

물론, 이 책에 담긴 모든 이야기는 미국의 사례이며, 워낙 다양한 분야와 관점을 아우르다보니 책 내용 모두를 읽고 이해하기엔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특히 기술적인 분야를 주로 다루는 오라일리 출판사의 특성상, 또 정부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인 '정부 데이터 개방'을 기술적인 부분과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웹2.0과 같은 '기술적인 변화'가 이끌어내는 시민 참여의 가능성 등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이 책 전반에 걸쳐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허나 기본적으로는 특정분야 전문가만이 알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이 필요할 정도로 어렵게 쓰인 책은 아니며, 각자 특별히 관심있는 부분만 읽어보셔도 충분히 도움이 될 만한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앤솔로지가 다 그렇듯 아예 이 분야에 관심이 없으면 읽기에 좀 지치실 겁니다.)


이 책 한글 번역판은 아래와 같습니다.

열린 정부 만들기 - 8점
팀 오라일리 외 지음, CC KOREA 자원활동가 옮김/에이콘출판


아론 슈왈츠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따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짧은 글이겠지만, 뭔가 먹먹한 지점이 있어서... 쓰기 쉽지 않네요. 그것과는 별개로, 한 해커의 죽음에 그와 함께했던 친구들, 공동체가 반응하며 움직이는 모습을 보는 것은, 뭔가 모르게 낯설면서도 부럽습니다.

주요 언론에서 그의 죽음에 대한 세심한 글들을 싣고, 로렌식 레식 교수와 팀 버너스리가 추모 글을 쓰고, 어노니머스에선 MIT를 해킹하고, MIT에선 자신들이 잘못된 처신을 한 것이 아닌지 내부 검토에 착수하고, 오라일리는 그를 기리는 의미에서 책을 무료로 전환하고, 인터넷 정보 공개와 저작권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이어지고...

하나의 사건이 담론과 정책적 변화로 이어지는 모습을 조금씩 볼 수 있는 것은, 나중에라도 다시 정리를 한번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덧글

  • 2013/01/22 14:4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23 03:3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