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3/05/05 14:50

이동식 전원에 대한 새로운 생각, 윈도우 소켓(WIndow Socket) 아이디어 탐닉



태양광 충전, 그리 낯설지는 않으실 겁니다. 어린 시절 휴대용 게임기에도 채택된 적이 있었고, 의외로 많은 휴대용 배터리가 태양열 충전식으로 나와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에 적용한 제품도 있구요. 그런데 이 태양열 충전, 꼭 배터리만 가능한걸까요? 상식에 대한 다른 생각, 얀코 디자인에 소개된, 송규호&오보아 디자이너의 작품입니다(링크).




이 디자인의 특징은 태양광 충전 패널과 전기 소켓을 합쳤다는 것. 그래서 휴대가 간편하게, 필요한 곳에서 태양광을 이용한 전기를 만들어 쓸 수가 있습니다. 안에는 1000mAh 용량을 가진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실제론 충전 시킨 전기를 콘센트를 꼽으면 공급하는 형태가 됩니다.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 맞냐구요? 가능은 하겠지만... 막상 소켓을 이용해야할 노트북등의 제품에선 정말 '비상용' 전원 정도의 역할 밖에 해줄 수 없습니다. 바로 연결해서 쓰기엔, 저렇게 작은 패널에서 만들낼 수 있는 전기는 상당히 적은 양이기에, 만든다고 해도 아직은 적당한 출력을 내줄 수가 없구요.

하지만 아이디어는 참 좋습니다. 작고, 휴대가 간편하며, 태양이 있으면 어디서나 전기를 충전할 수 있고, 급한대로 어댑터등을 껒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리던 꿈의 제품-_-이죠. 조금 더 개량해서, 여행용으로 실물이 나와줬으면 좋겠습니다.

덧글

  • JOSH 2013/05/05 14:59 #

    저 작은 면적에서.... 전력이 콸콸콸...? ^^
    좀 더 면적을 키우면 USB 츨력으로 폰 정도는 충분히 될 수도 있겠네요.

    현재도 창문에 안 붙지만 외장배터리+솔라패널 해서 USB로 출력되는 물건은 실용화 되어 있으니
    사용중 충전까지 가능할 전력량을 낼려면 폰의 3배 면적 정도는 되야 할 듯.
  • 자그니 2013/05/05 15:42 #

    가장 맘에 드는 것은, 지금까지 나온 태양열 배터리(?)중 가장 예쁜 물건이라죠...ㅜ_ㅜ
  • Ladcin 2013/05/05 15:17 #

    아이디어 좋네요!
  • 자그니 2013/05/05 15:42 #

    기술이 안따라줘서 문제인 것만 빼면요...
  • wheat 2013/05/05 15:35 #

    태양열의 효율은 얼마 안될 듯...
  • 자그니 2013/05/05 15:44 #

    사실 제대로 쓰려면 저것보다 훨씬 넓어져야 한답니다.
  • Muphy 2013/05/05 15:58 #

    일단.. 다들 태양 '열'이라고 하시는데, 솔라셀은 열과는 무관한 태양광전지이고요.. :)

    디자이너가 공학적인 부분을 좀 더 공부했으면 하는 마음이 가득합니다.
    왜 하필이면 220V AC였을까요? 5V DC를 USB로 뽑아준다라고만 해도 훨씬 더 현실적이었을텐데요.

    저 공간의 솔라셀이 갖는 효율, 그걸 충전하면서 나오는 효율, 게다가 그걸 다시 AC로 바꿔서 뽑기 위한 효율이라던가 관련된 기기의 부피... 아무리 컨셉이고 이후에 공돌이를 갈아넣어서 어떻게든 해봐라 하는 것이라지만 허무맹랑이 좀 지나칠 정도;;;;;;;;;;;;
  • Kalaheim 2013/05/06 11:32 #

    220V를 채택한 덕에 노트북을 비롯한 각종 전자기기의 비상용 전원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점에서는 만세죠!
  • Muphy 2013/05/06 11:43 #

    Kalaheim // 노트북용이라면 직류 13~19V를 선택적으로 출력할 수 있도록 해 주면 됩니다. 그 편이 교류를 만들어주는것보다 훨씬 간단한 구조와 높은 효율을 갖출 수 있습니다. 저 크기에서 굳이 교류를 사용한 것 자체가 에러라는겁니다. 저 디자인이 달갑지 않은 이유는 저 아래 '긁적'님 리플처럼, 공학적인 고려가 전혀 되어있지 않은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컨셉이라 하더라도 어느정도의 현실성은, 또는 현실화될 가능성은 갖춰야 하지 않나 싶네요.
  • 산오리 2013/05/06 12:03 #

    Kalaheim// 할수 있을꺼다 없을꺼다의 탁상 공론 문제가 아니라 실제적으로 의미가 있는지 효율을 따지는 문제입니다.
    태양전지에서 나오는 전위차가 그닥 높지 않은데 그걸 굳이 교류 220V로 바꾸면서 효율을 깎아먹나요?
    아니, 그런 식의 변환을 할 때 조금도 전력의 손실이 없으리라 생각하십니까?
    아니, 고등학교 물리 수준으로 내려가서 저 정도의 영역에서 나오는 태양 에너지가 얼마나 된다고 AC 220V 15A 모양의 구성이랍니까?
  • 자그니 2013/05/06 14:31 #

    저도 위에 섞어서 적었네요.. ^^

    저는 저런 상상속의 디자인이라도 좋아하는 편입니다. 언젠간 나올지도 모르잖아요. 아무곳에나 콘센트를 만든다는 것도 재밌구요.. ^^; 즐거운 상상이라 생각해 주세요.
  • Muphy 2013/05/05 15:59 #

    솔라셀로 20000mAh 급의 충전지를 한나절 안에 충전하여 노트북 등등에 쓸 수 있게 만든 제품은 이미 상용화되어 있습니다.
  • 자그니 2013/05/06 14:33 #

    CES에 구경갔을때 몇몇 회사에서 부쓰를 크게 차려서 홍보를 하고 있더라구요. 그런데 왠지 들고다닐 생각이 안나는 녀석들이라... ^
  • 천하귀남 2013/05/05 17:14 #

    태양전지를 뭐를 쓰냐의 문제인데 손바닥두장 못되는 사이즈로 4000mA 충전하는데 6시간 걸리는 녀석도 나와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해가 닿는곳에 하루 놔두면 100% 완충되는 녀석입니다.
    http://www.kkamnyang.co.kr/product/?prdno=72

    비슷한 크기의 솔라셀 만으로 5V 600mA출력하는 모듈도 6만원인가 판매 되더군요. 이런것에 들어가는건 패널들이 대부분 단결정실리콘이라 저가용 다결정모듈보다 효율이 뛰어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나오는 것들은 1500mA 작은 용량에도 태양에 직각으로 하루 10시간 이상 비추라는데 이런건 실제 태양아레에 놔두는걸로 30%나 충전할지 의문이니 사기에 가까운 제품이긴 합니다. 실제로 그런건 나오고 광고는 요란하다가 6개월 안에 단종되더군요. 당연히 여기들어간 태양전지는 몇천원짜리 다결정 패널입니다. LED조명 밝히는 용도는 몰라도 전원용은 아닙니다.

    태양전지 모듈 가격만 십수만원? 혹은 그 이상이라면 위성용 단결정 다층접합의 효율 30%넘는 패널도 있으니 저 사이즈로 USB충전은 가능할겁니다.
  • JOSH 2013/05/05 16:46 #

    휴대성이나 가격과 효율을 생각하면 이 물건이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83329370&frm3=V2
  • 천하귀남 2013/05/05 17:21 #

    전형적인 태양충전 사칭 단순배터리군요. 중간에 태양광으로 20시간 걸린다고 되있는데 실질적으로 태양광 충전은 무리인 물건입니다. 중국산 저가 다결정 패널이고 이런건 모듈 자체가 몇천원짜리 싸구려 입니다. 저 가격에서 몇만원 이상은 더 들어간 상대적으로 고효율 태양전지를 써야 태양을 이용해 한두시간 동안 의미있는 충전이 가능합니다.
  • JOSH 2013/05/05 17:27 #

    결국 쓸만한 정도 발전 시키려면 비싸거나, 커지거나 ...
  • 드릴러 2013/05/06 11:16 # 삭제

    가격이 없네요? 왜일까...
  • 자그니 2013/05/06 14:34 #

    그렇지만 제가 원하는 것은 노트북 충전 정도의 효율...이겠죠? 아무래도.. ^^; 저 녀석을 보면서 반가웠던 것은 그런 쪽으로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 있어서요-
  • 애쉬 2013/05/05 20:17 #

    사진 보고 살짝 오해를 했답니다 ㅎ

    '아... 유리 같이 투명한 패널을 쓰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구나....'

    발상의 전환으로 조금 비효율적이면서 투명도가 높은 패널을 만들어서 전면 유리창에 넣고 유리면 한 가운데 저렇게 소켓을 만들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 자그니 2013/05/06 14:35 #

    투명하면 태양광이...^^; 그런데 그 방법도 가능하다면 괜찮겠는 걸요. 근데 유리는 냉난방(?)의 문제 때문에 다들 신중하게 고르더라구요.
  • seyriz 2013/05/06 19:06 #

    완전히 투명한건 아니더랃도 썬팅한것 같은 색의 솔라셀은 이미 있죠. 궁금하시면 ETRI가면 보여줍니다.
  • 긁적 2013/05/05 20:24 #

    전 솔직히 저런 현실성 없는 디자인 제안하는 디자이너들 보면 화가납니다 -_-....

    저 디자인은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어요. 사실상 모바닐 기기의 보조배터리의 역할 이상도 이하도 아닌 물건입니다. 보조배터리만 들고 다니면 되는 문제를 보조배터리+충전기를 들고 다니면서 해결하자는 발상인데 어찌 멍청하지 않겠습니까-_-....모바일 기기가 아닌 경우 전력소모 감당이 안되고.

    한마디로 발상 레벨에서 쓸모가 없음. 검토할 가치가 없음. 보조 배터리에 전지판 붙인 제품은 이미 출시되어 있고 그게 저거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 자그니 2013/05/06 14:36 #

    '지금 당장'이라면... 그렇겠지만- 앞으로는 또 어찌 될지 모르잖아요. ^^
    멋대로 멋진 상상을 하는 것은, 그것 나름대로 재미로 즐겨주세요~
  • 지나가다 2013/05/07 14:17 # 삭제

    아래다가 쓴 글이지만 인류가 무슨 마법의 입자라도 발견해서 열역학 법칙을 무시하지 않는 이상 저건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효율이 나아져서 USB충전정도가 된다면 모를까 220V 5A를 내기 위해선 솔라셀 효율이 100% 여도 무리입니다.
  • 예은아빠 2013/05/09 12:48 # 삭제

    완벽을 처음부터 바라는 태도에서 딱 지금 공학공부하는 대학교 2학년 수준이시네요.
  • 긁적 2013/05/09 16:53 #

    예은아빠 // (.....)

    1. 석사논문 작성중입니다.
    2. 그냥 케이스를 나눠서 생각하세요.
    2.1. 해당 콘센트가 일반 220v 가전제품에 대한 전력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 가전제품의 필요전력을 감당할 수 없음.
    2.2. 해당 콘센트가 모바일 기기에 대한 전력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 220v 콘센트를 제공할 필요가 없음. 이 경우 해당 제품+충전기를 모두 들고 다녀야 함.
    2.2.1. 모바일 기기에 대한 전력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동시에 마이크로 usb를 제공하는 경우 => 제품만 들고 다니면 됨. 따로 충전기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음. (심지어 이런 제품은 이미 상용화 되어 있음)


    생각하는 방법 자체를 모르는 작자한테 욕을 들어먹니 참 기분이 아름답군요.
  • 냥이 2013/05/05 22:36 #

    이미 시중에 나와있는 대형의 태양광충전기에다 흠착판 달아서 써도 되겠군요.(공돌이는 거의 모든게 가능합니다?)
  • 자그니 2013/05/06 14:36 #

    그런데 그러기엔 뭔가... 기존에 나온 솔라 패널 단 녀석들은 하나 같이 안예뻐요.
  • 2013/05/06 00:1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5/06 14:3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디자인 2013/05/06 02:59 # 삭제

    혁신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어야 그것을 만드는 사람이 있습니다.
    디자인을 하는 사람으로써 기술적으로는 문재가 있을 수 있으나 충분히 가치있는 컨셉이라고 생각됩니다.
  • 자그니 2013/05/06 14:37 #

    디자인은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길 바래봅니다.
  • deepthroat 2013/05/06 09:13 #

    그냥 시속 20km로 달리면 충전되는 자전거 장착형 풍력 발전기가...
  • 자그니 2013/05/06 14:37 #

    사람들이 귀찮아 하지 않을까요... 하긴 그런 제품이 있긴 있었던 것 같아요. 풍력은 아니고 자전거 바퀴에 연결해서...
  • 자그니 2013/05/08 11:57 #

    http://www.neoearly.net/2466289

    이런 제품 나왔네요-
  • 드릴러 2013/05/06 11:21 # 삭제

    개인적으로 인력 발전기 같은걸 좀 팔아줬으면 합니다.
    운동하면서 전기도 만들게...
  • 자그니 2013/05/06 14:39 #

  • SCV君 2013/05/07 11:45 #

    컨셉 자체야 좋지만.. 이런거 보면 정말 집적도 높은 배터리 셀이 나와야 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뭐 굳이 이런 분야 아니라도 고밀도 배터리 셀이 나오면 혁신을 이룰 분야야 많을 것 같지만요;

    효율 이런거 생각하지 않으면.. 재밌네요.
    정말 몇년, 몇십년 뒤면 이런 제품을 아무렇지도 않게 쓰고 있으려나요.
  • 자그니 2013/05/07 20:09 #

    아예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세상이 올지도 모르구요...
  • 지나가다 2013/05/07 14:14 # 삭제

    컨셉 자체가 별로 의미가 없는 사안이군요. 일단 입방미터당 1004W가 태양광 패널 효율이 100%라고 가정해도 한계입니다. 그것도 가장 컨디션이 좋을때요. 근데 일반적인 220V 아웃렛은 5A로, 1W = 1V*1A이므로 이미 필요량 자체가 1100W입니다. 근데 저건 코드 사이즈니 1입방미터는 커녕 십몇 입방 센티미터정도겠죠.

    나중에 기술이 아주 발전해서 태양광 패널 효율이 발전한다면 USB정도 출력인 5V 2A정도는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저런식으로 코드꼽는건 무리입니다.
  • 자그니 2013/05/07 20:10 #

    태양광이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요. 컨셉 디자인은 작업 지시서랑은 다르잖아요. ^^; 참, 그리고 일단 개념적으론 안에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답니다.
  • 블루블루 2013/05/08 21:56 #

    정발 기발하네요~
  • 자그니 2013/05/09 16:23 #

    아이디어 괜찮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43598
5891
23657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