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3/07/03 13:26

아쉬운 윈도우8 태블릿, 삼보 TG TAB W100 MS/윈도우/윈도태블릿

삼보에서 윈도우8 태블릿을 내놨습니다. 이름은 삼보 TG TAB. 모델명은 W100. CPU는 AMD의 혼도Z-60 듀얼코어를 사용하고, 저장 용량은 64/128G의 두종류라고 합니다. 11.6인치의 디스플레이에 풀HD 해상도, 두께 1cm, 무게 800g입니다. OS는 당연히 윈도우8. 이 제품을 사흘간 사용해본 소감은, 아쉽다. 정말 아쉽다-입니다.




이 제품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펙만 보면 분명 무난히 보입니다. 그런데 왜 제가 아쉽다를 남발하고 있을까요? 바로 디자인과 어울리지 않는 성능, 그리고 USB 포트의 설계 미스 때문에 그렇습니다.

깔끔하고 무난한 디자인

삼보 TG탭은 깔끔하지만 평범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11.6인치에 800g이라 생각보다 가볍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뒷면은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을 채택해 들고다니기에도 나쁘지 않고, 디자인만 보면 합격점을 줄 만 합니다. 전면엔 윈도 터치 버튼 밖에 없고, 옆면엔 전원 버튼과 마이크로 HDMI 포트, 미니 USB 포트등을 장착했습니다.


▲ TG 탭에서 가장 마음에든 후면 디자인





사용하면서 계속 들고다녔는데, 들고다니는 느낌이 괜찮았습니다. 나중엔 결국 조금 무겁게 느껴지긴 했지만, 아무튼 이걸 노트북이라고 생각하면 괜찮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다보니 큰 단점 2가지를 발견했습니다.

하나는 AMD hondo z-60 cpu의 부족한 성능. 전체적으로 느립니다. SSD를 사용한 윈도우8 태블릿의 장점이, 기존 다른 노트북에 비해 그나마 빨리 반응이 오는 것인데... 이 제품은 앱 설치나 실행에서 전체적으로 굼뜬 모습을 보여줍니다. 슬립 모드에서 돌아오는 시간도 좀 걸리는 편이구요.


▲ 윈도8 체험 지수도 나쁩니다


두번째는 마이크로 USB 단자 채택. 사실 USB 단자가 마이크로USB라는 것을 알고 조금 당황했었는데요- 7인치 태블릿이었거나, 정말 윈도우8 태블릿이 태블릿으로서 역할을 잘하고 있다면 모르겠지만, 실제론 미니 노트북, 울트라북의 변종처럼 여겨지는 상황에서, 일반 USB 단자가 없다는 것은 꽤 치명적이더군요. ... 그러니까, 외장 하드 연결하기 힘들었어요 -_-; USB도. 모두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불러와서 쓰라면 할 말 없지만, 때론 인터넷에 연결할 수 없는 상황도 자주 발생하거든요.


▲ 제가 소장한 MS 웨지 블투 키보드랑 연결한 장면
이동성면에선 확실히 좋지만..


좀 더 보완이 필요한 윈도우8 태블릿

이 제품이 같은 사양에 7인치급이었다면 지금보다 훨씬 후한 점수를 줬을 것 같습니다. 7인치는 노트북 역할보단 태블릿 역할이 더 중요한, 콘텐츠 소비(?)용 기기니까요. 하지만 11인치에 윈도우8 이라면 분명히 가벼운 노트북 역할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맞을 겁니다. 노트북이란 입장에서 보면, 이번 삼보 TG tab에는 그리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마이크로USB 단자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USB 주변기기를 쉽게 사용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배터리 실 사용시간은 4-5시간인데, 이 정도면 태블릿으로 사용하기에도 좀 어렵습니다. 거기에 윈도우8은 아직까지 앱이 제대로 된 것이 몇개 없네요. 그렇다고 노트북으로 사용하기엔 걸리는 것이 참 많습니다.

11인치에 풀HD 해상도인 것은 좋은데, 너무 작다보니 데스크탑 모드에서는 제대로 포인트-클릭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서피스 프로가 괜히 펜을 기본 옵션으로 끼워주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분명히 서피스 프로 태블릿의 저렴한 대체재로 나온 제품일텐데, 서피스 프로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매력들을 제대로 가지고 오지 못했습니다.

만약 구입 여부를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매장을 찾기는 힘들듯 하지만.. 반드시 만져본 다음에 구입하실 것을 권합니다. 시작 버튼 누른 다음의 반응 속도와, 여러가지 앱을 실행시켜본 다음의 반응 속도를 확인하고, 이 정도면 괜찮다-라고 느끼시면 구입하실 것을 권합니다.

* 이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기업에서 빌린 제품입니다.

덧글

  • 천하귀남 2013/07/03 13:36 # 답글

    메모리 용량을 보니 딱 콘텐츠 재생만 염두 한 기기로 보이는데 그래도 해상도와 무게는 높이 쳐주겠습니다.
    딱보니 넷북 수준인데....

    헌데 얼마인가요?
  • 자그니 2013/07/03 13:44 #

    다나와 등지에 아직 등록되어 있지 않은데, 예판가는 80만원이었습니다.
  • 2013/07/03 13:5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7/04 16:1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