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4/11/07 14:10

LG G워치R 보름간 사용기, 장점과 단점은?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LG전자가 내놓은 새로운 스마트위치, LG G워치R을 차고 다닌 지도 이제 보름이 좀 넘었네요. 원래 시계를 차고 다니는 성격이라 부담없이 쓰긴 썼는데, 보름 정도 사용해보니 이 제품의 장/단점이 좀 보입니다. 평소처럼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이렇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워치 가운데 가장 차고 다닐만 하다. 하지만 아직 꼭 차야할 이유는 없다.



장점, 시계는 보고 있지 않을 때가 더 중요하다

LG G워치R이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역시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이라면 면에서, 시계는 ... 시계를 보지 않고 있을 때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허세일수는 있지만, 남들이 봤을 때 알아봐주는 디자인이어야 한다는 거죠. 그거 예쁘다고. 최소한 그거 뭐냐는 질문을 받을 수 있는 시계. 지금까지 나이키 퓨얼밴드, 소니 스마트 워치, LG G워치등 다양한 스마트 시계를 차고 다녔지만,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보인 시계는, LG G워치R이 처음입니다.

그런 질문을 받는 이유요? 당연히... 일단 화면에서 빛이 나고 -_-; 시계가 예쁜 구석이 있기 때문이겠죠? 물론 어떻게 시계를 셋팅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요. 하루가 멀다하고 만들어지는 다양한 시계 화면 모드, 올웨이즈 온 기능-등은 안드로웨어 시계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입니다. 전 그날 그날 기분에 따라 화면을 바꾸기도 하고, 정장에는 정장에 맞는 시계 화면, 캐쥬얼에는 캐쥬얼에 맞는 시계 화면을 셋팅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물론 디폴트로 놓고 있는, 가장 좋아하는 시계 화면 한두개 정도는 가지고 있지만요.



아무튼 덕분에 평소에 시계를 확인하기도 쉽고, 남들이 이것을 시계..라고 인지하기도 쉽습니다(나이키 퓨얼밴드 차고 다닌 1년간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그거 자석 팔찌인줄 알았다'였다는....). 거기에 원형으로 만들어진 시계 디자인은, 왠만한 복장에는 시계 화면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차고 다니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파워버튼으로 사용하는 시계의 용두-부분 역시 좋은 아이디어였다고 생각합니다.

기능적으로도 괜찮습니다. 제가 쓰는 스마트워치의 주된 기능은 시계 + 알람 확인 + 걸음수 확인 + 음악 제목 확인. 특히 회의나 이동중에 전화나 카톡, 문자가 왔을때,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상당히 좋아합니다. 책이나 태블릿을 보고 있을 때도 별로 방해받지 않습니다. 심지어 스마트폰을 보고 있을때도 알림은 그냥 스마트워치로 확인하기도 합니다. 가방에 스마트폰을 넣은 채로 음악을 듣고 있을때, 스마트워치로 제목을 확인하고 볼륨을 조절하거나 곡을 넘길 수 있는 것도 맘에 드는 기능입니다.


▲ 은근히 꽤 쓰는 손전등앱을 이용한 기능.
그닥 밝지는 않은데... 그래서 누가 이런 앱을 쓰냐고 비웃는 분들도 있지만...
저.. 은근히 이 앱을 꽤 자주 사용합니다.
밤에는 절전을 위해서 필요한 곳이 아니면 다 불을 꺼놓기 때문에..



▲ 뽀모도로 앱도 자주 쓰는 편입니다.


그리고 주간 가시성 역시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이젠 밝은 낮이라고 잘 안보이고 하는 일은 없습니다. 심박센서는 있긴 있는데 별로 쓸 일이 없고....(이를 활용하는 피트니스 앱을 아직 못 써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가죽 시곗줄은 무난하게 좋고, 구글 나우의 여러 정보들이 바로 뜨는 기능도 잘 쓰고 있습니다.

단점, 배터리와 음성 인식

아, 그럼 하나 사면 좋을까요? 이 제품 가격이 10만원대라면 당장 사세요!라고 했을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30만대고, 30만원대라면 좀 더 신중히 고민해야만 하겠지요. 일단 LG 스마트워치R은 기존 안드로웨어 스마트워치들이 가지고 있던 단점 역시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은 역시 짧은 배터리. 지난 제품보다는 좋아졌습니다. 아침에 차고 나가 하루 자고 다음날 오후까지는 버텨주는 것 같습니다(이전 제품은 아침에 차고나가 자고 일어나면 배터리가 10% 미만). 1박 2일 출장 정도는 어떻게든 버틸 수 있다는 말이죠. 하지만 그래도 역시 짧습니다. 게다가 충전을 위한 전용 거치대도 가지고 다녀야 하구요. 올웨이즈 온 기능을 꺼놓으면 배터리 지속 시간이 많이 늘어나긴 하지만...


▲ 전 이런 식으로 전용 충전대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 가끔 충전시키면서 미니 캘린더로 쓰기도 합니다.



연말쯤에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인, 구글 뮤직과 연결해 쓸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구글 뮤직의 음악을 시계에 다운받아서, 스마트폰이 없을 때에도 시계만 가지고 음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뭔가 불편해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그냥 스마트폰의 음악을 들으면서 제목을 확인하는 쪽이 더 편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건 구글이 해결해야할 문제이긴 한데요- 음성을 이용해서 콘트롤 하는 것이 아직 쉽지 않습니다. 가끔 카카오톡 메세지에 간단히 답장하는 것을 제외하면, 거의 쓰지 않게 된다고나 할까요. 사실 음성 인식 기능만 제대로 되어도 이동중에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을 수도 있는데... (문자 보내고, 전화걸고, 메모하고... 이런 일들을 원래는 다 처리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아, 심지어 지도를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앞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좀 더 많은 것들이 업데이트 되기를 희망합니다. 일단 후스콜 같은 스팸 방지 앱들의 검색 내용이 스마트폰에도 표시되면 좋겠고, 네이버/다음 지도등이 적용되서 스마트워치를 보면서 길을 찾을 수 있다면 좋겠어요. 그리고 블루투스 헤드셋과 결합해, 좀 더 다양한 기능을 발휘하는 앱들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매시 정각을 안내해주는 뻐꾸기 시계라던가, 도착할 지하철역이 가까워지면 진동을 울려서 깨워주는 기능이 있는 앱이라던가, 비츠같은 라디오앱이랑 연동이 된다던가... 다마고치 게임이 들어있다던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목소리로 알람을 알려준다던가하는... 뭐 아무튼 그런 것들 말입니다. 흠흠흠.

사실 이 녀석에게 들어있는 AP는 스냅드래곤400. 왠만한 보급형 스마트폰과 맞먹기 때문에 이런 앱들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거든요. 화면과 배터리 문제가 상당히 심각해서 그렇지.... 그리고 이런 앱들이 많이 나올수록, 안드로웨어 계열 스마트워치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LG전자에서 무상으로 제공 받았습니다.

덧글

  • 나인테일 2014/11/07 16:05 #

    근데 스마트워치들 보면 요즘은 기존 시계 디자인을 따라가려고 하는 것은 같은데 그래도 손목 위에 올려놓기는 너무 큰 느낌이라....
  • 자그니 2014/11/09 16:30 #

    음... 실제로 착용해 보시면 그리 크다는 느낌은 안받으실 것 같아요. 여성분은 예외지만...
  • atom 2014/11/26 17:34 # 삭제

    요즘 기계식 시계 시장을 보시면 크지 않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큰 모델들이 대세에요. 예전 남성용 사이즈가 이젠 여성용으로 나올 정도.
  • 바람꽃 2014/11/07 19:13 #

    발목에 차면 오해받기 딱일듯
  • 자그니 2014/11/09 16:30 #

    까만걸 발목에 차면 뭐든 그렇게 됩니다. 발목에 차지 마세요.. ^^
  • 창천 2014/11/07 22:00 #

    그나마 손목시계답긴 한데 그래도 두꺼워 보이네요.
  • 자그니 2014/11/09 16:31 #

    모토360과 비교해 봤는데.. 그것보단 나았어요. 끼고 있을때는 딱히 두껍다는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적응되서 그런걸까요...
  • 나를용서 2014/11/07 23:34 #

    디자인은 예쁘고 시간만 어느정도 해결만되면 좋을것같아요.
  • 자그니 2014/11/09 16:31 #

    배터리가...ㅜㅜ 배터리가...ㅜㅜ 하다못해 전용 충전기 말고 usb 포트만 내장했어도...ㅜㅜ (물론 그럼 방수가..)
  • 2014/11/08 00:5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1/09 16:3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황족 2015/01/03 17:16 # 삭제

    장단점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좋은 후기네요. 실사용자분의 자세한 평가를 보고싶었는데 마침 잘 보고 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자그니 2015/02/20 12:48 #

    설날이 되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성격급한 얼음의신 2015/02/18 23:47 #

    저는 기어2 쓰는데 지인들과 모르는 사람이 물어보더라구요. 신기하다고 하고 뭔시계나고 물어보고 이번에 g 워치r 살려고 하는데 좋건가요?
  • 자그니 2015/02/20 12:49 #

    전 항상 스마트 워치를 끼고 다녀서... ^^; 저는 여러모로 편리하게 쓰고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구글 광고 테스트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메모장

이요훈님의 Facebook 프로필



다음 블로거 뉴스
베스트 기자

올블로그 2006~2009
탑 100 블로그

블로그어워드 2009
탑 100 블로그

월간 PC사랑 선정 2010
베스트블로그 10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