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5/07/28 20:24

2015년 하반기 출시 예정 스마트폰 정리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무서운 이야기 하나 해드릴까요?
2015년도 이제 몇 달 남지 않았습니다. 한 다섯 달-남았나요? 예, 이제 8, 9, 10, 11, 12월달만 지나가면 올해도 끝이 납니다. 8월 여름 휴가가 한 해의 가운데쯤 있는 것으로 느껴지는데, 시간 참 빠르죠.

지난 상반기, 짧다면 짧은 몇 달 동안 스마트폰 시장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특별한 일은 없었습니다. 그냥 둘로 쫘악- 갈라져버렸죠. 화웨이나 샤오미, 레노버 같은 저가형 중국 스마트폰 시장과 삼성, 애플 같은 고급형 스마트폰 시장으로.

예상했던 결과이기도 합니다. 지금 스마트폰 산업은 2009년부터 이어지던 파괴적 혁신이 이미 끝났고, 작년서부터 점진적 개선으로 넘어가는 단계에 이미 와버렸기 때문입니다. 성능이 어느 정도 다들 비슷해지니까, 최고급형 사양이거나 싸고 무난한 사양, 딱 이 두가지 카테고리로 시장이 나뉘어 버린 거죠.

... 그 와중에 고급형 스마트폰 시장에 끼여보려고 했던 몇몇 회사들은 조금 피를 봤고요.

아무튼 피를 봤어도 다시 달려야 합니다. 스마트 기기 시장은 쉴 틈이 없어요. 9월에는 IFA 전시회도 있고, 지금부터 준비해야 연말연시 대목을 노릴 수가 있거든요. 게다가 올해는 많이 팔지도 못했잖아요? 그러니 더 열심히 달려야만 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런 모습이 익숙한 것은 아닙니다. 원래 7, 8월은 일종의 재고 정리 시즌이거든요. 매년 9월에 있는 신제품 발표를 기다리면서 사람들이 스마트폰 구입을 늦추기 때문에 그러는 건데요.

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더뎌지면서, 회사들이 이 시기에도 좀 더 공격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비수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중저가형 스마트폰이 대거 출시되고 있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고요. 다들 마음도 급해졌습니다. 9월쯤 발표되던 신제품들이 대거 그 시기를 앞당겨 8월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하반기 출시 예정 스마트폰들의 특징

그럼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스마트폰들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일단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작년이나 올해 상반기에 나왔던 제품들을 개선한 것이 대부분일 것 같구요. 대신 하드웨어 규격에서 몇 가지 눈에 띄는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고급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은 램이 4G 정도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게다가 이 램들은 보다 최신 기술을 사용해서 스마트폰 프로세서랑 한 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4K 같은 고해상도 화면이나 모바일 게임을 보다 원활하게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지문 인식 같은 보안 기술들도 더 많은 기기에서 채택할 것 같고요. 차세대 표준 연결 규격인 USB-C 타입 단자를 채용하는 스마트폰도 더 많아질 전망입니다. 이 USB-C를 채택할 경우 포트의 앞뒤를 가리지 않고 아무 쪽으로나 꽂아도 된다는 편리함 외에도, 전송 속도도 빠르고 감전 위험도 줄어드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많은데요.

여기에 더해 셀카 촬영을 위해 전면 카메라가 더 좋아지고, 다양한 전자 결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이겠네요.


▲ 이런 하드웨어 변화는 구글에서 요청하는 사양이기도 합니다


그럼 먼저 8월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오늘 발표될 모토로라의 모토X와 모토G의 차세대 버전이 있습니다. 모토x가 고급형이고 모토G가 보급형 모델인데요. 여기에 더해 모토x 스포츠 모델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모토로라는 미국의 대표 휴대폰 업체였다가 구글에 팔렸다가 다시 레노버에 인수되는등 우여곡절이 참 많은 회사인데요. 과연 이번 제품들은 빛을 볼 수 있을까요?




중국 화웨이도 지문인식센서가 달린 새로운 중급폰 G8을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최신 기종은 아니고 중급기 정도에 해당하는 스마트폰인데요. 작년에 출시된 고급 스마트폰과 비슷한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40~50만원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스로 '플래그십 스마트폰 킬러'라고 자처하는 원플러스의 신형 스마트폰, 원플러스2도 8월 8일 중국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스냅드래곤 810에 3G램, 4K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약 44만원대의 가격으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카메라 모듈만 좋은 것을 썼다면, 정말 매력적인 가격의 스마트폰인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역시 삼성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일 겁니다. 8월 13일 뉴욕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 두 제품은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로는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노트5 엣지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갤럭시 노트5는 전용펜이 내장되어 있고,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는 펜이 없는 대신 곡면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일체형이고, 화면 크기는 5.7인치가 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더불어 새로운 스마트워치인 갤럭시 기어A도 함께 발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 8월에 갤럭시탭s2도 출시되는 군요.


하반기도 변함없이 삼성 vs 애플?


삼성 신제품들의 발표가 일찍 확정된 반면, 아직까지 애플 진영은 무수한 루머만을 뿌리고 있습니다. 조금 혼란스러울 정도인데요. 9월에 아이폰6s 를 발표할 것은 거의 확정적인 가운데, 보급형 아이폰6c가 나온다 아니다, 4인치 크기의 작은 아이폰6가 나온다 아니다, 12인치 아이패드 프로가 나온다 아니다 등등 여러가지 소문이 많습니다. 심지어 예년보다 빨리 8월달에 발표할 것이라는 말까지 있었는데요.



일단 아이폰6s의 경우 이미 양산에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제품의 문제로 지적되었던 휘어침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본체에 새로운 소재를 채택했고, 램 용량이 두 배 늘어나며, 카메라 화소가 800만에서 1200만화소 카메라로 개선될 것 같다고 하는데요.

특이한 것은 노트북에 사용되었던 포스터치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란 사실입니다. 이 포스 터치란 것인, 살짝 누르는가 꾹- 누르는 가에 따라 화면이 다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인데요. 과연 어떻게 아이폰6s 에 적용될 것인가를 기대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LG의 슈퍼폰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그밖에 출시 예정인 스마트폰들도 많습니다.



먼저 슈퍼 프리미엄폰으로 불리는 LG의 신모델 역시 출시 예정입니다. 이름은 G4 프로, 또는 G프로 3, 아니면 아예 새로운 이름이 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퀄컴의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카메라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탈 소재의 케이스가 쓰일 가능성도 높고요. 올해 LG는 스마트폰 사업에서 쓴 맛을 톡톡히 봤는데요. 완전히 차별화된 스마트폰으로 만들겠다고 공헌한 만큼, 이번에 정말 새로운 제품을 한번 보여주기를 강력하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샤오미에서도 베젤리스, 그러니까 스마트폰을 둘러싸고 있는 테두리를 거의 안보이게 만든 새로운 스마트폰 Mi5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소니에서도 엑스페리아 Z5와 신형 스마트워치인 소니 스마트워치 4를 준비중에 있다고 알려져 있고요. 구글에서도 새로운 넥서스 스마트폰을 LG전자와 함께 만들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도 윈도우10 출시에 맞춰서 새로운 루미아 윈도10폰-을 내놓을 것이란 말도 돌고 있습니다.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고급 제품과 보급형 제품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나뉜 가운데, 저가형 시장을 기반으로 고급형 시장에 진입하려는 중국 스마트폰 회사들과, 고급형 스마트폰 시장에서 패자부활전을 기대하는 LG와 소니등의 회사들, 그리고 그들은 안중에도 없고 서로 상대만 쳐다보며 으르릉대는 삼성과 애플....이런 모습이랄까요?

사실상 올해 하반기에 뭔가 한방...을 보여주지 못하면, 내년부턴 계속 이런 구도로 변함없이 흘러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경하는 사람 입장에선 아주 재미없는 시장으로 전락해 버리는 거죠. 시장이 보수적으로 변해 가는 가운데, 멋진 한 방을 보여줄 회사가 나타날 수 있을까요? 되든 안되든, 기대해볼 예정입니다.


덧글

  • 라비안로즈 2015/07/28 22:13 #

    저는 이 와중에... 뷰3으로 2년 노예를 자처했고... 그냥 그려려니 해야겠어요.
    중국 스마트폰의 진출이 보이는 한해겠네요~
  • 자그니 2015/07/29 15:25 #

    헉. 이제와 뷰3는... 너무 늦지 않으셨을까요...ㅜㅜ
  • 라비안로즈 2015/07/30 10:59 #

    ..... 싼폰으로 찾다보니(....) 큰 게임을 안하고 오로지 웹소설만 보고 인터넷만 하니 그나마 가독성이 좀 낫네요 ㅋㅋㅋ
    근데 뷰3을 보고있다가 다른 핸드폰 보면 조금 적응이 안되네요~
  • 자그니 2015/07/30 13:39 #

    그렇죠. 실은 저도 얼마전에 뷰3 중고 검색했었답니다. 뭐 읽기에는 얘가 정말 좋은 애라서...
  • 2015/07/28 23:4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7/29 15:2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미오 2015/07/29 07:49 #

    제발 배터리일체+노sd슬롯 만 아니게나왔으면 좋겠는데..요즘은 왜자꾸 저렇게 내는건지..
  • 자그니 2015/07/29 15:25 #

    얇게 만드려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 anchor 2015/07/30 11:49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7월 30일 줌(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7월 30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구글 광고 테스트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메모장

이요훈님의 Facebook 프로필



다음 블로거 뉴스
베스트 기자

올블로그 2006~2009
탑 100 블로그

블로그어워드 2009
탑 100 블로그

월간 PC사랑 선정 2010
베스트블로그 10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