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8/06/25 14:35

먹을 수 있는 포장지, 에디블 패키징(Edible Packaging) 아이디어 탐닉



얼마전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 문제 때문에 한번 홍역을 치룬적 있습니다. 중국에서 더이상 수입을 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뭐 딴데로 돌리면(?) 되지 않을까 싶지만, 그렇게 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재활용 쓰레기 수입국가 정도가 아니라, 거의 대부분을 수입하는 준독점 수입국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저도 바뀌고 있습니다. 이제 물건을 살때, 같은 제품이라면 가급적 쓰레기로 안만들 포장을 가진(또는 재활용으로 버리기 쉬운 포장) 제품을 삽니다. 그래야 분리 수거 할때 이건 재활용으로 버려도 될까, 말까-하는 고민을 덜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인도네시아 스타트업 '에보웨어(evoware)'에선, 아예 궁극의 음식물 포장지를 내놨습니다.

먹어도 되는 포장지, 에디블 패키징입니다.



해초류에서 추출한 물질로 만들어진 이 포장지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라면 수프나 햄버거 종이, 커피, 설탕 등 1회용 조미료 등 그동안 대충 비닐로 만들어 쓰다 버리면 되는 포장지를 이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편하기도 합니다. 햄버거라면 포장지채로 먹어도 되고, 라면이라면 스프를 위에 얹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됩니다. 뭐, 해초로 만들었으니까요.




다만 재료가 재료이다 보니 생산량이 많지 않고, 가격이 높아서 아직 널리 쓰이진 못하고 있습니다. 비닐 포장지만큼 튼튼할지, 습기에는 약하지 않은지도 알지 못합니다. 아무래도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현대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포장'이란 영역에서, 어떤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주긴 합니다.



싫든 좋든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변했고, 우리는 우리 산업, 또는 삶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다시 바꾸지 않으면 안될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에디블 패키징은 이에 대한 하나의 대안입니다. 굳이 먹지 않아도, 물에 녹여 흘려보내면 그만이니까요. 애시당초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더불어 인도네시아 어민들은 새로운 소득원을 추가할 수 있고요.

우리도 이런 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좀 더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 출처 : 에코와치 - Eat This Food Packaging Instead of Throwing It Away

덧글

  • marmalade 2018/06/25 14:52 # 답글

    옥수수를 이용한 분해되는 비닐포장지가 그나마 많이 쓰이는것 같아요.
    일반 비닐보다 내구가 조금 약하긴 한데, 분해된다고 하니까 조금은 안심이 되거든요.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 해서 종이 사용을 늘리게 된다면 목재 생산이 또 문제가 될것이고..여러가지 생각이 듭니다.
  • 자그니 2018/06/25 20:34 #

    일단 뭐든 재활용 쓰레기로 편히 버릴 수 있는 포장이면 좋겠어요....아니면 전시 상품 박스없이 그냥 사들고 와야할까요? 흠..
  • 은이 2018/06/25 17:57 # 답글

    라면스프엔 괜찮아 보입니다. 봉다리를 다시마로 만들고 통채로 넣으면..!
    ..물론 가격이 문제가...orz
  • 자그니 2018/06/25 20:35 #

    실제로 그렇게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라면 뜯고 바로 뜨거운 물만 부으면 된다고 하네요. 저 포장지 원가가 비싼 것은 아닌데, 기존 비닐 제품이 워낙 싸서...
  • 냥이 2018/06/25 22:46 # 답글

    국민학교/초등학교 문방구에서 파는 식품류 중에 입에 넣으면 녹는 테이프 처럼 생긴 것 있고 지하철 자판기였나...혀에 넣으면 녹는 시트 같은거 있었는데 그거 응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은 라이스 페이퍼로 싸는것도 될듯 한데...
  • 자그니 2018/06/27 14:19 #

    아, 아마 녹말로 알고 있는데... 그건 저렇게 접으면 부서질거에요... 해초를 이용한 이유가 그 안에 있는 섬유질을 응용한게 아닐까 싶어요. ㅅ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광고 테스트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메모장

이요훈님의 Facebook 프로필



다음 블로거 뉴스
베스트 기자

올블로그 2006~2009
탑 100 블로그

블로그어워드 2009
탑 100 블로그

월간 PC사랑 선정 2010
베스트블로그 10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