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8/09/16 13:19

오포 파인드X, 만져보고 왔습니다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올해 들어 스마트폰 시장에서 인상적이었던 몇몇 장면이 있습니다. 중국 회사들이 기술에서 앞서가기라도 시작했다는 듯, 애플이나 삼성이 만들지 않은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 스마트폰이나 풀베젤레스 스마트폰을 앞다퉈 내놓은 일이죠. 이상하게 시장 반응은 별로 없었습니다만, 중국이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안들수가 없었죠..

파인드 X는 오포가 만든 풀베젤리스 스마트폰입니다. 전면에서 화면이 차지하는 비율이 93.8%에 달하죠. 음, 사실 노치이긴해도 풀 베젤리스에 가까운 스마트폰을 많이 본 탓인가. 별 감흥은 없었습니다만.




사실 이 폰의 이름을 기억하게 된 것은 화면 때문이 아닙니다. 카메라 때문이죠. 슬라이드식 카메라라는, 이제 두 번 다시 볼 수 없을 것 같았던 카메라 형식을 다시 가지고 왔기 때문입니다. 이게 꽤 신기하더라구요. 뭐랄까, 카메라 앱을 누르면 자동으로 열리는데, 열린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빠르고 부드럽게 슥 열려서, 처음엔 아예 눈치채지도 못했습니다. 동영상도 찍어뒀는데, 이글루스 블로그에는 바로 올릴 수가 없죠, 네. ㅜ_ㅜ





슬라이드 카메라는 전/후면 카메라를 가리지 않고 작동합니다. 일단 카메라가 실행되면 열리는 듯 한데, 아마 다른 카메라앱에서도 열리겠죠? 작동은 30만번을 보증한다고 하고.... 기대 안했는데 사진 품질도 의외로 괜찮습니다. 다만 2배줌 카메라를 선택하면 갑작스레 화질이 떨어집니다. 줌 렌즈만 안좋은 걸 쓴건지. 특이하네요.





이모지 비슷한 기능도 지원합니다. 생각보다 제 얼굴 표정에 잘 반응하네요. 안면 인식 기능은 써보진 못했습니다만. 작동도 빠릿하고, UI도 흔히 쓰는 스타일이라 적응하기 쉽습니다. 풀베젤리스 화면은, 뭐 아무튼 보기는 좋습니다. 영상을 실행시킬 수 없어서 어떻게 영상이 보이는 지는 확인 못했고요. 아참, 양 옆은 갤럭시s 마냥 휘어진 타입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화면은 아니죠. 





그 밖에 6.4인치 OLED 스크린,  후면 카메라 1600만/2000만 듀얼 카메라, 2500만 전면 카메라, 스냅드래곤 845, 8GB 램, 256GB 저장공간, 급속충전 기능 지원 등 갖출 것은 모두 갖췄습니다. 다만 ... 가격이 인정사정 없네요. 애플도 아니면서(웃음).  사실 중국 스마트폰이 큰 관심을 못 끌었던 이유는, 이게 가장 크긴 하죠. 뭔가 남들이 못한 기능을 선보이긴 했는데, 가격도 중국폰 같지 않은 가격을 매겨버리는 바람에.

... 아마 부품 수율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으리라 생각하긴 하지만요. 뭐, 일종의 과시용 폰이니까요. 제조사의 사치품이랄까.




3만밧이면... 우리 돈으로. X35를 해야하니, 105만원 정도 합니다. 이 돈이면 그냥 딴 폰을 살 사람들이 많죠. 그나마 초기 출시때보다 조금 가격이 내려간 느낌이네요.
어쨌든, 재미있는 폰인 것은 확실합니다. 특히 저 슬라이드 카메라, 처음인데도 제대로 작동해서 놀랐습니다. 다만 저 양 옆의 엣지 디스플레이 때문에, 제가 살 일은 없을듯 합니다. 그나저나, 삼성이 이런 폰 내놨다면 혁신이다 뭐다해서 언론 플레이 장난 아니었을 듯요...


덧글

  • Spumoni 2018/09/17 18:00 #

    예쁘다...
  • 자그니 2018/09/19 16:38 #

    예쁘긴 한데, 큰 감흥은 없더라구요... 가격이 비싸서...저 가격이면 그냥 갤럭시나 아이폰사도 되거든요..
  • Spumoni 2018/09/19 16:45 #

    으흑 저는 갤럭시 너무 질렸어요 ㅠㅠ 그래도 a/s잘 되니 써야죠 ㅠㅠ
  • 자그니 2018/09/19 21:28 #

    질리시는게 정상이긴 합니다...한국은 폰 다양성이 확 떨어져서요...
  • 아이이이 2018/12/16 23:42 # 삭제

    파인드x 가격이 105만원이 비싸다구요?
    국내폰들은 갤럭시 시리즈는 s9 까지 모두다 비슷하게
    찍어내고 있고
    아무런 혁신적인 기능도 없는데 최소가격 100만원입니다.
    삼성폰은 미친거네요?
    갤럭시 s8에서 s9 바뀐게뭡니까? 완벽하게 똑같습니다.
    가격은 ? 국내에선 최소 100만원이상
    해외에선 반값에 팔고있는데요?

    글쓴이님, 파인드x 사실상 혁신을 이룬 선두주자아닙니까?
    국내폰들은 최소 일년은 뒤쳐지고있는데,
    뭔 개소립니까?
  • 자그니 2018/12/17 10:16 #

    1. 혁신을 이룬 선두주자 아닙니다.

    2. 다른 폰들이 따라가지도 않을 겁니다.

    3. 이렇게 말하면 좀 그렇지만, Oppo가 삼성이나 애플과 동급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 아이이이 2018/12/16 23:51 # 삭제

    글쓴이님 저가격에 갤럭시,아이폰 사도된다고 하셨는데,
    도대체 무슨 개소리입니까?
    .
    xs max 256기가170 만원 호가하구요!
    갤럭시는 노트9 128기가 109만원 입니다!

    오포파인드x 128기가 96만원입니다!
    뭔개소립니까 진짜 ㅋ
  • 자그니 2018/12/17 10:17 #

    1. 딴폰 사도 된다고 했고, 사실입니다. 이 가격에 이 폰 살 이유가 없습니다. 96만원이면 사실상 웬만한 폰 다 살 수 있어요.. ^^
  • 아이이잉 2018/12/18 14:18 # 삭제

    답변잘봤습니다.
    1.혁신이 아니라면 갤럭시,아이폰이 혁신이란 얘긴가본데요,
    최근 3~4년간 크다할 변화가 없던 제조사들 아닙니까?
    2. S10에 탑재된 기능과 디자인들 완벽하게! 이미 중국에서 출시된 기술입니다.
    3.대기업이 시장을 반독점하고 있으니 불리한거지.
    기술력은 동급이하도 아닙니다.
    4. 96만원으로 파인드x에 보다 현저히 스펙이 떨어진제품 살수있는거겠죠. 합리적인거 아닌지요
  • 자그니 2018/12/18 15:09 #

    진자하게 댓글 다시는 거라 생각하고 진지하게 대댓글 달겠습니다.

    1. 제가 뭘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본인이 판단하지 말아주세요. 갤럭시 아이폰이 혁신이라 말한 적 없습니다. 스마트폰 업계에서 혁신은 당분간 없을 거라 말하고 다닌지 몇년된 사람입니다. 그런 문장을 쓰는 것도 대답하는 것도 서로 피곤한 일이잖아요?

    2. S10..이 출시되었습니까? 아니면 내년에 출시될? 그 제품에 들어갈 기능과 디자인이 이미 중국에서 출시된 기술...이라는 거죠? 이 문장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현재,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부품을 설계할 수 있는 곳은 삼성과 애플, 그걸 자체 생산할 능력까지 갖춘 것은 삼성,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을 설계, 생산할 능력을 갖춘 회사는 화웨이 뿐입니다. s10 나올때쯤 폴더블 스마트폰도 나올 텐데, 당분간 그 수준 폴더블폰은 삼성밖에 못만듭니다.

    3. 기술력이 동급 이하가 아니라니, 저는 웃겠습니다.

    4. 96만원 주세요. 말끔한 아이폰 X 하나 사다드릴게요. 가개통급 요즘 70만원대에도 팝니다. 갤럭시는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5. 이거저걸 떠나서 AS 센터 하나 없는 파인드 X를 한국에서 구입하는 건 무리입니다. 파인드 X는 사진이 다른 회사 플래그쉽에 비해 떨어집니다. 모터 부위를 비롯해 슬라이딩 파트는 1년안에 고장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가격에 무선충전과 NFC, 방수방진등 다른 플래그쉽이 기본으로 갖추고 있는 기능은 어디 갔을까요? 무엇보다, 파인드 X의 컬러 OS는 쉣-에 가까운 물건입니다. 아참, 다른 회사 런처 설치도 안된다면서요? 스피커 기능도 엉망이죠. SMS앱을 보내려면 백엔드에 있는 Oppo의 앱을 쓰는데 동의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지문인식 없어서 안면인식밖에 안되는데, 안경을 쓰거나 벗으면 인식률 확 떨어지죠? 타사 앱 알람이 기본적으로 꺼져 있어서 쓰려면 하나 하나 다 수동으로 켜줘야 하고요.

    ... 저기, 진심으로 묻는데요, 정말 96만원 내고 파인드 X 한국에서 쓰고 싶으세요?
  • 아이임 2018/12/20 15:55 # 삭제

    1, 몇년간 크다할변화 없이 비슷한제품만을 출시해온 삼성,애플
    보다는 파인드x의 풀베젤리스,오픈형카메라가 비교적혁신적이라고 생각듭니다.

    2, s10의 화면내장 지문센서가 대표기술인데, 이미 중국폰에 탑재되서 출시됬단 얘깁니다. 나머지 스펙들은 크다할 변화없던기술이구요.
    폴더블폰은 중국이 최초이며,서로 누가 최고다할 자료도 없습니다.
    그수준은 삼성밖에 못만든다? 이건 아직 단언할수 없는내용인데, 너무 근거도 없이 함부로 말씀하시는거 아닙니까?

    3, 웃다뇨...ㅎ 중저가폰인 포코폰만봐도 스펙은 s9이랑 차이가 없지않습니까. 거기다 가격은 두배차이납니다.

    4. 휴..대화본질 흐리시는데요. 1년전에 출시된 가개통급 중고 아이폰x랑 비교대상이 아닙니다. 파인드x출시 1년뒤 가개통급 중고시세는 더더욱 저렴할겁니다 . 출고가기준으로 얘기해야 맞는거지.
    지금 말장난하십니까?

    5. As말씀드린적 없습니다. 순수 폰스펙과 디자인만을 놓고
    말씀드린겁니다. 고장날 가능성요 ? 추측성발언하지마시고
    객관적인 의견좀 부탁합니다. 테스트결과는 아니니깐요.
    물론 세부적인 기능까지 논하면 차이가 있을수 있겠지요.
    그런 차이때문에 아이폰유저도 갤럭시안써요. 갤럭시유저도 아이폰안써요.
    제말의 요지는 주력기술이 삼성,애플보다 혁신적인기술이라 생각드는거에요. 풀베젤리스,슬라이딩카메라,대등한스펙만으로
    동등한위치 이상이라고 판단듭니다.

    as센터만 있다면 구매할가치 있다고보네요.

    너무 혹평하시는거같아 오지랖좀 부렸습니다.
    제생각엔 혹평까진 아니고 중상급은 된다고 느껴서요




  • 자그니 2018/12/20 16:24 #

    1. 그런 이미지를 얻는게 올해 중국 스마트폰 회사들이 이런저런 폰을 앞다퉈 출시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코어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와 부품을 수입해 조립하는 회사는 다릅니다.

    2. 화면 지문 센서는 애플과 삼성이 기술 수준이 낮아서 채택못한 것이 아닙니다. 어차피 같은 회사에서 사와요. 필요한 만큼 성능과 수율이 나오지 않는 부품을 대형 회사에서 채택하기 어렵습니다.

    3. 포코는 샤오미에서 이미 사온 부품을 같이 활용할 수 있기에 그 정도 가격이 나온겁니다. 예전 글 참고해 주세요. http://news.egloos.com/4161848

    4. 소비자 입장에서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폰은 무궁무진합니다. 갤럭시든 뭐든 앞서 말한 가격에 사는 사람 없습니다. 대부분 실 구매 가격을 이야기하지 출고가로 성능 따지면.. 그래도 파인드 X가 밀릴 겁니다. 이 폰 카메라는 갤럭시 S8보다 못합니다. 2배줌 렌즈 쓰는 순간 깨달으실 겁니다.

    5. 역시 소비자 입장에서 물건살때, 그것도 고가 물건 살때, AS 생각하지 않고 사는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파인드 X 슬라이딩 파트 유격에 대한 보고는 이미 여러군데 올라와있고, 기계 구조상 고장이 날 수 밖에 없는 부위입니다. 슬라이딩 구조는 이미 초기 스마트폰에 도입됐다가 사장된 형태입니다. 그걸 모터로 움직이면 겉보기엔 멋있어도, 고장 확률 역시 확 올라갑니다. NFC나 무선충전, 방수방진은 중고가형 폰에서도 기본 스펙으로 도입되고 있는 건데...이 가격에 그걸 못하겠다 했으면 역시 오포가 할 말 없는 거고요.

    그나저나 이 글이 혹평하는 글로 보였다니, 그게 더 신기하네요.
  • Oppox 2019/01/18 23:26 # 삭제

    안녕하세요 늦게 답문한거일지 모르지만요. 어제 오포 파인드 X 60만원에 구매했답니다. 이정도 가격이면 뭐 나쁘지않은거같네요 처음출시하자마자 100만원넘게보다는요 ㅎㅎ
  • 자그니 2019/01/20 14:45 #

    60만원에요? 와우...정말 싸게 사셨어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메모장

이요훈님의 Facebook 프로필



다음 블로거 뉴스
베스트 기자

올블로그 2006~2009
탑 100 블로그

블로그어워드 2009
탑 100 블로그

월간 PC사랑 선정 2010
베스트블로그 10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통계 위젯 (화이트)

22302800
18073
20471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