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8/09/22 00:57

2007년, 첫번째 아이폰 발표 스티브 잡스 PT 영상 동영상





벌써 11년이 흘렀네요. 의외로 직접 보신 분이 많지 않을 것 같은, 아이폰 1세대가 발표되던 때 영상입니다. 친절하게 30분 요약 + 한글 자막까지 달아서 올려주셨네요. 하아. ㅋㅋㅋ. 지금 다시 봐도, 정말 잡스는 PT를 잘합니다. 전설에 남을 그런 PT는 아니지만, 유머를 섞어서 정말 청중을 사로 잡네요. 거의 아이폰 사용 설명서에 가까울 만큼 기술적인 얘기만 주구장창 늘어놓는데도, 집중해서 보게 됩니다. 재밌어요.

특허를 보호하겠다는 데서 보여주는 어떤 '짜증남'도 재미있지만, 와이파이로 연결했음에도 불구하고 느려터진(?) 웹페이지 로딩 속도도 재미있고, 초기 iOS를 그냥 OS X을 그대로 가져왔다고 말하는 것도 이제 보니 특이하고, 사전 설치된 앱이 거의 없다는 것도 재미있고, 아는 사람은 아는 '앱스토어'가 없는 것도 있고, 카메라도 크게 강조하지 않습니다. 실은 이 제품, 볼륨 버튼도 없어요.

... 대신 전화 통화 기능에 대해 정말 열심히 언급하죠.

그래도 저때, 저거 봤을 때, 진짜 콩닥콩닥했던 기분이 다시 살아나는 군요. 하아. 저땐 진짜 저거 밤새면서 기다리고 막 그랬는데. 이제 보면 정말 별 것 아닌 기능들이, 저땐 진짜 대단했죠. 저 PT 이후 스타벅스에 전화 거는 사람 늘어서 여러가지 일도 있었다고 그러고. 내년까지 딱 천만대만 팔아보겠다고 하는 것도 재밌고. 중간에 키노트에 문제 생기자 워즈니악과의 에피소드 늘어놓는 것도 있고.

... 물론 저 제품은 상당히 불편하긴 했습니다. 사실 아이폰은 3Gs 부터가 진짜 시작이긴 하죠. 그래도 새로운 시대의 문을 열어버린 것은 맞고, 잡스말 그대로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본인도 세상이 이렇게 바뀔 줄은 몰랐을 거에요. 관심 있는 분들은 다시 한번 보셔도 좋습니다. 재밌네요.

덧글

  • 다져써스피릿 2018/09/22 15:22 # 답글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표현이 여기서 확 와닿네요. 10년 조금 넘은 영상인데 지금은 너무나도 당연시 되는 것들이 그때엔 혁신적이고 천재적인 것이었으니ㅎㅎ
  • 자그니 2018/09/23 14:47 #

    당시엔 한번도 본 적이 없는, 세계를 바꿀 기술이었습니다!! ㅎㅎ
  • 산오리 2018/09/26 19:21 # 답글

    2009년 11월말. iPhone을 토요일에 받을 수 없다고 우체국을 습격한 사건부터
    그 뒤의 광풍을 현장에서 겪었던 사람으로써는... 감회(?)가 새롭네요.

    제 주변에서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IT 업계 trend를 10년 앞당겼다고...
    덕분에, 10년 뒤 퇴직 후에 남의 일처럼 즐기려고 했던 분들이 현업에서 낑낑매고 해결해야 했기도 했죠.

    터치 스크린이 부정확하다 부터 시작해서 매년 일어났던 논쟁들과
    10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그 당시에 유행했던 AR이 다시 차세대 기술로 논의되고 있는 것을 보면
    (Sekai Camera 기억하시는지... 2014년에 문 닫았습니다.)
    "역사는 반복"되나보다 하는 생각도 듭니다.
  • 자그니 2018/09/27 00:00 #

    정말 그리운 시절이죠. 어느새. 10년전인데요. 당시 등장했던 AR 기능은 진짜, 호기심에 써보고 이거 뭐야 ㅋㅋ 하고 접었던... 그런 기억이 있네요. 특히 한국에선 지도 데이터도 제대로 안갖춰놓고 이것저것 하겠다고 발표만 해두고 쓸모없는 AR 기능 집어넣은 앱이 많았던 것 생각하면....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광고 테스트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메모장

이요훈님의 Facebook 프로필



다음 블로거 뉴스
베스트 기자

올블로그 2006~2009
탑 100 블로그

블로그어워드 2009
탑 100 블로그

월간 PC사랑 선정 2010
베스트블로그 10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