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없는 일이 벌어졌네요. 얼마전 벤치마크 프로그램 3D마크를 만드는 UL에서, 화웨이 제품(P20/P20 프로/노바 3/아너 플레이)에서 이상 작동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고 리스트에서 삭제한 적이 있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테크2'사이트에서 검증에 들어갔는데... 벤치마크를 조작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당시 화웨이가 내놓은 변명은 AI 프로세서가 벤치마크를 인식하고 알아서 최대 성능 모드(퍼포먼스 모드)로 조절했다-입니다. 심지어 이 '퍼포먼스' 기능을 아예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EMUI OS 9.0 업데이트시에 반영하기도 했죠. 그런데 막상 테스트해 보니, 그냥 벤치마크앱 이름을 확인해서 이름이 유명 벤치마크앱이면 퍼포먼스 모드를 자동 실행하도록... 했던거네요. 뭐, 오포도 덤으로 걸렸고요.

테크2에서 실험한 방법은 간단합니다. 똑같은 프로그램인데 이름만 바꿨어요. 하나는 3D 벤치마크, 다른 하나는 UL 벤치마크로. 일반적인 폰(원플러스, 삼성, 샤오미, 노키아)에서 두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가짜앱(?)이나 진짜앱이나 결과가 별로 다르지 않죠.

반면 화웨이나 오포폰에서 실행하면, 이렇게 결과값이 달라집니다(아너는 화웨이 서브 브랜드, 리얼미는 오포 서브 브랜드입니다.)

심지어 베트남 IT 사이트 Genk.vn에서 실험한 결과를 보면 오포 F7은 아무 의미 없는 가짜 앱을 만들어서 이름만 벤치마크 앱 이름으로 바꿔놓아도, 그 앱을 실행했을 경우 AP가 2Ghz까지 치솟습니다.

단순히 퍼포먼스 모드라고만 하기엔 고개를 갸우뚱할 수 밖에 없는게, 뭐랄까, 실사용이 가능할까? 싶을 정도로 온도가 올라갑니다. 테크2에서는 대놓고 위험한 상황까지 폰을 밀어넣고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아너 10과 오포 파인드X는 AP가 60도 이상이어도 계속 작동하고, 배터리 온도는 50도 근처(리튬 이온 배터리 작동 상한점)까지 올라갔다고 합니다. 심지어 61도까지 올라간 적도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 두가지 문제는 분명합니다. 하나, 사용자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는 상황까지 스마트폰 성능을 부스팅 시키는 일은 옳지 않습니다. 오로지 마케팅용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닌데, 그걸 위해 이런 짓을 하는 건 정신나간 짓이죠. 다른 하나, 그동안 화웨이는 자사 프로세서를 홍보하기 위해 벤치마크값을 자주 이용했습니다. 이젠 그걸 믿기 어렵게 됐습니다.
화웨이는 최근 KIRIN 980 AP 발표 행사에서, 이 프로세서는 회사의 소중한 자원이기에 다른 회사도 쓸 수 있게 팔 생각이 없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만, 당분간은 살 회사도 없을 듯 합니다. 거기에 더해 최근 미국 직원을 늘리며 계속 미국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데, 이런 태도로는 어렵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합니다.
솔직히 벤치마크 치팅한 것보다도, 벤치마크 치팅을 위해 부스팅 시킨 스마트폰 상황에 더 경악했다는...
덧글
이럴 경우 ...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까 흥미진진해 진다...이렇게 생각하는 게 보통인데
재미없는 일이 일어났다...라... (단순한 오타라 생각하지만)...
요근래 짱깨폰 리뷰를 몇개 한 거 생각하면...(무당 글을 자주 보다보니 나도 반무당이 되었나...)
덕분에 업무용 폰이라면 쓸만 하겠다 싶은 마음까지 싹 사라지더군요
다들 한다고 뭔 짓을 할 지 모르니...
여튼 근원은 저거일거 같은데 어떤 계기로 한국에서 유행 탔는지는 저도 궁금하네요. mlbpark 같은데 통해서 유행 탔을라나요?
확실히 컴퓨터 오버클럭하는것 마냥 전체적인 전력량하고 퍼포먼스가 오르는건 사실이긴 한데.. (40프레임이 60프레임으로 바뀌는 매직)
3D그래픽이 돌아가고 있을때는 15분 정도 있으면 열이 조금씩 오르기 시작하고 하하...
한시간연속 부스팅 돌렸는데 뜨겁긴 뜨거워집니다. 다행히 발열경고 메세지는 안떴지만 그 마저도 부스터앱이 경고메세지를 차단해놨을지도요.
셀카에서도 광각 표준 선택할 수도 있고 하드웨어적인 면 보다 소프트웨어(기본 내장된 카메라 앱)이 잘 살렸다는 느낌이었네요.
꽤 재밌는 촬영모드들도 있고 (타임랩스라던가 인물트래킹+배경블러/아웃 이라던가 AR카메라라던가..)
중국폰 아니랄까봐 여기저기 있는것들은 다 긁어모은 총집합체입니다 ㅋㅋ..
단지 AI기능이 너무 멀리간다는건 자연풍경을 찍으면 수채화가 찍히고 야간을 찍으면 iso 폭탄+엣지블러 한가득.. 같은?
덤으로 내수용이라 그런지 푸시알림 드랍되는 앱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