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19/06/10 17:44

아이패드를 PC로 만드는 건 마우스가 아니다 애플/아이폰/아이패드





저는 아이패드로 웬만한 일은 다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 당연하죠. 그림이나 동영상 편집? 문제 없습니다. 어차피 복잡한 작업은 안하니까요. 팟캐스트 녹음? 요즘은 아예 PC를 쓰지 않고, 앵커라는 앱으로 만듭니다. 콘텐츠를 즐기는 거야 말할 필요도 없죠. HDMI 케이블을 연결해, 저렇게 TV에서 게임이나 영화를 즐기기도 합니다. 여행 필수품이죠.

... 가장 하기 힘든 일이 이글루스에 글 올리는 거긴 합니다만(앱은 자주 다운되고, 브라우저에서 작성할 경우 크롬-PC버전으로 전환이란 꼼수를 써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패드OS에서 마우스를 쓸 수 있다고 알려졌을 때 좋아했던 이유는, 그게 편하기 때문입니다. 원래 터치는 화면과 손가락이 대면하는 관계고, 키보드와 마우스는 화면과 손가락이 떨어져 조작하는 상황을 전제로 한 조작 방식입니다. 아이패드에서 키보드를 쓰려면 터치와 키보드 사이를 팔이 왔다 갔다 해야합니다. 그러니 마우스가 있으면 편하다고 생각했죠.

업무용 프로그램 작업에도 편하기에, 다들 마우스가 있어야 PC다! 라고 얘기하기도 했죠. 정말일까요? 실은 저- 마우스 지원, 의미 없다 생각합니다. 아이패드 기본 조작이 멀티 터치 제스쳐로 많이 넘어가 버렸거든요. 마우스로 콕콕 클릭하며 작업할 수는 있어도, 결국 OS 조작을 위해 멀티 터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패드에서 마우스는, 그냥 보너스입니다. 트랙패드를 지원하지만, 그거 들고다니며 아이패드를 쓰려면, 기분 좋을까요? 으흠- 다만, 아이패드 OS부터 아이패드는 PC라 불릴 자격이 있습니다. 다른 이유가 아닙니다. 아이패드 OS부터 사파리는, 데스크탑 브라우저 모드로 작동합니다. 이 사실 알고 나니 춤이라도 출 것 같은 기분이었죠.



저는 PC에서 많은 작업을 하지만, 그 시간 대부분을 브라우저에서 보냅니다. ManicTime 프로그램으로 체크한 5월 크롬 사용 시간은 약 200 시간입니다. 노동 시간 기준이 한달 209시간이니, 저는 대부분을 브라우저를 사용하며 보내는 셈입니다. 어이없지만, 한글 워드 프로세서 사용 시간은 한달 30시간에 불과합니다.

... 실제 원고에 글을 입력하는 시간은 그거 밖에 안되는 거죠. 음, 생각해보니 적정 노동 시간 초과네요. 물론 브라우저에서 일만 하는게 아니라서 문제입니다만.

아무튼 베타 테스트를 하고 있는 사용자들 말을 들어보면, 아이패드는 PC 브라우저와 비슷하게 작동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앱(ex 메일)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사파리가 열리면서 해당 웹페이지를 보여준다는 거죠.

데스크탑 모드로 작동해서 가장 좋은 점은, 웹 앱을 맘 편하게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패드는 대화면을 가지고 있지만 브라우저는 대부분 '모바일 브라우저'로 인식됩니다. 모바일은 '스마트폰 화면'을 가정하기 때문에 큰 화면에 어울리지 않는 화면과 기능을 볼 때가 많습니다. 처음 스마트폰을 산 이후, 지금까지 계속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제가 쓰는 수많은 웹 앱들을 그냥 쓰면 됩니다. 불편하게 각각 기능도 불완전한 앱을 다운 받아서 돌려가며 쓰지 않아도 되요. 여기에는 다운로드 관리자도 있다고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도 지원합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정말 마우스가 있는게 편합니다. PC 브라우저는 터치 조작 기반이 아니거든요. 마우스 지원은 이때 쓰라고 들어가는 걸 겁니다. 흠흠.



컬트 오브 맥이나 더 버지에서는 구글 문서도구, 지메일, 구글캘린더, 유튜브, 페이스북 등이 PC와 똑같이 실행된다고 테스트 결과를 올렸습니다. 물론 완전히 PC용 브라우저와 똑같지는 않다고 합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나중에 확인해 봐야 합니다. PC 브라우저 '같은' 것과 PC 브라우저인 거는 다르니까요.

이제 아이패드는 PC로 불리기에 충분한 자격을 얻었습니다. 데스크탑 브라우저가 돌아가는 컴퓨터가 PC가 아니라면, 크롬북도 PC라 불리지 못할 테니까요. 음, 이걸로 웹-게임도 할 수 있으려나요?


덧글

  • jei 2019/06/10 20:31 # 삭제 답글

    오~ 13버전에선 드디어 pc브라우저로 인식하는군요? 듣던중 반가운 소식이네요(은근히 짜증나거든요 모바일로 인식하는거)
  • 자그니 2019/06/11 02:33 #

    예. 이게 결정적인 변화를 불러올꺼라 보고 있습니다.
  • 2019/06/10 23:1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6/11 02:3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9/06/12 23:5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9/06/13 02:4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포렛 2019/09/22 23:22 # 삭제 답글

    아 아이패드에 트랙패드 연결 되나요? 어디서는 안된다고 들어서요
  • 자그니 2019/09/23 12:30 #

    음, 마우스와 크게 다를바 없이 연결됩니다. 아직 멀티터치 지원은 안된다는데, 정식 OS에서 개선될지는 저도 트랙패드가 없어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ㅜ_ㅜ

    연결은 이 유튜브 영상 참고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vtZRCNkiKGc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메모장

이요훈님의 Facebook 프로필



다음 블로거 뉴스
베스트 기자

올블로그 2006~2009
탑 100 블로그

블로그어워드 2009
탑 100 블로그

월간 PC사랑 선정 2010
베스트블로그 10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통계 위젯 (화이트)

35116430
38958
21546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