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28 02:43

구글 플레이 패스, 애플 아케이드와 차이점은? 구글/구글앱/안드로이드



한국과는 상관없지만, 애플 아케이드 출시에 무슨 영감이라도 받았는지, 구글에서 갑작스럽게 '구글 플레이 패스'란 것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한 달에 1.99 달러, 평가판 사용 기간은 10일. 1년 후에는 월 4.99 달러로 인상됩니다. 아직은 미국 한정입니다.




애플 아케이드와 마찬가지로, 구글 플레이 패스를 이용하면 약 251 개의 앱과 게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계속 추가 되겠죠?). 인앱 구매나 추가 콘텐츠 구입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다만 애플 아케이드와는 달리, 기존에 있던 게임을 즐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 플레이 부분 자유 이용권... 이라고나 할까요.



종류는 애플 아케이드보다 다양합니다. 모뉴먼트 밸리 및 '스타워즈 : 구공화국의 기사' 같은 게임을 비롯해, 딕셔너리 닷컴 같은 사전앱이나 퍼펙트 피아노 같은 앱도 포함됩니다. 추천 게임은 안드로이드 센트럴에서 정리한 기사(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구글 플레이 패스가 애플 아케이드만큼 매력 있을까요? 전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딱히 끌리는 게임이나 앱이 없네요. 모뉴멘트 밸리 같은 게임은 이미 샀고... 클래시 로열 같은 메가 히트작에 적용되면 인기를 끌겠지만, 절대 그렇게 될 리가 없죠. 클래시 로열 월간 패스 가격이 구글 플레이 패스 가격이나 마찬가지인데...

애플 아케이드도 A 급 게임이 적다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여긴 전체적으로 다양한 양질의 게임을 준비해뒀습니다-만, 구글 플레이 패스는 도통 알 수 없어요. 누가 여기에 가입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조금이라도 가입자가 생기면, 어쨌든 구글 입장에서는 이익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구글 앱스토어 이용자가 앱에 돈을 쓰는 비율은 앱스토어 이용자에 비해 훨씬 낮거든요. 그 비율이 조금만 높아져도, 구글이나 개발사 입장에선 이익이니까요. 다만 준비를 이렇게 해서는(...) 뭐랄까, 꿈도 희망도 보이지 않아요. 오히려 가능성은 게임보다 '앱'쪽에서 보였습니다.

괜찮은 유틸리티 앱, 월간 구독이 필요한 앱을 이 가격에 서비스 할 수 있다면,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좋은 핑계거리-가 되어 줄 겁니다. 나중에 거기에 구글 드라이브 같은 거랑 번들로 엮어도 되고요. 한번 묶이면 쉽게 버리기 힘든게 유틸리티 앱인만큼, 구글 입장에선 남는 장사가 될 수 있습니다.

부디 청소되지 않고(...) 계속 성장하기를 바래봅니다.

덧글

  • 나인테일 2019/09/28 13:43 #

    애플은 고급 인디게임 계열로 가닥을 잡은 것 같은데 안드로이드는 게임 수입이 랜덤박스에 의존하는 비율이 애플보다 훨씬 높다보니 아무래도 이런 사업을 애플만큼 밀어붙이기 힘들겠죠.
  • 자그니 2019/09/29 17:02 #

    이번엔 그냥 구글이 준비가 없었던 거 같아요.. 급하게 내놓은 느낌?
  • 은이 2019/09/29 18:58 #

    애플, 자본을 들이부어 준비해서 판을 벌린다. 근데 들어갈려면 좀 힘들다.
    구글, 판을 벌려놓고 싸게 들어와 들어와 한다. 근데 처음에 휑하다

    ..요런 패턴이 이번에도 그대로 재현된게 아닌가 싶기도하네요
  • 나인테일 2019/09/29 21:13 #

    그 모델의 성공이 가능했다면 이미 성공을 했었어야죠. 플레이스토어 생긴지가 언제인데요. 하지만 중소규모 유료 다운로드 게임 시장에서 구글 플레이는 넉넉해 보이는 입구와는 다르게 기술적 허들이 높아서 이런 어중간한 개발 스튜디오들이 먼저 들어가는 곳으로 선택하기가 쉽지가 않은 문제가 있어서 이미 이 쪽 시장에서 구글은 문제가 있는거죠. 구글 플레이 사용자들이 전반적으로 만족할만한 쾌적한 사용자경험을 제공하는 최소비용이 인디 개발사가 감달하기엔 좀 높아서 스팀, 앱스토어까지 찍고 콘솔게임까지 돌고나서 돈 벌거 다 번 상태에서 마지막 수금 지역으로 선택하는게 플레이스토어가 되는거죠 결국. 반대로 말하면 유명 인디게임이 플레이스토어까지 나왔다 하면 절대 똥겜이긴 힘들다 라는 증명도 되겠죠.
  • 자그니 2019/09/30 15:50 #

    이번엔 그냥 구글이 .. 좋게 말해서 애자일 한걸로요... ^^;
  • 자그니 2019/09/30 16:01 #

    나인테일/ 그렇게 기술 허들이 높지는 않습니다. 툴도 안정화되었고, 얻을 수 있는 정보도 한국에선 iOS보다 더 많을 거에요. 당연히 똥겜은 양쪽 앱스토어를 가리지 않고 꽤 있고... 뭐랄까, 서로 생각하는 인디 게임 정체성이 왜인지 좀 다른 듯한 느낌이 들긴 합니다만... (스팀 출시 후 성공해서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에 진출한 사례는 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