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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9 14:28

소니, 3D 공간 캡처를 사용한 가상 제작 기술 가상현실/웨어러블/드론





이번 CES 2020 소니 부스에서, 비전 S 자동차보다 더 제 시선을 사로 잡은 기술이 있었습니다. 이름하여 '3D 공간 캡처를 사용한 가상 제작 기술(3D空間キャプチャによるバーチャル制作技術, 본명)'




이 기술은 가상 제작 세트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실제 스튜디오를 3차원 데이터로 스캔 받고, 그 데이터를 LED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배경 영상으로 비춥니다. 다시 말해, 저 위에 있는 사진의 배경에 있는 건 '스튜디오 세트'가 아니라 '디스플레이에 띄운 세트장 모습'입니다.

그걸 이용하면, 아래 영상처럼 촬영할 수 있습니다(CES 2020 실연 장면).



그렇게 찍은 영상은, 아래처럼 나옵니다.



가상 세트 크기는 10 x 4m, 해상도는 8k x 3k. 기술 핵심은 카메라 이동을 센서로 감지해, 배경 영상을 실시간으로 변화 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치 진짜로 거기에 배경이 있는 듯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가상 배경이 새로운 기술은 아닙니다. 요즘 찍는 영상은 녹색 화면 앞에서 배우들이 연기하고, 그 배경을 CG로 채우는 게 일상이죠. 하지만 배경 속에 배우가 있으면서 찍는 일과, 그냥 녹색 배경 앞에서 연기하는 일은 다르지 않을까요? 제가 감독이라면, 당연히 실시간으로(?) 내가 찍는 영상을 확인하고 싶을 듯 합니다. 찍은 다음 CG 작업을 거쳐야 확인하는 것 말고요.

시선 인식형 라이트 필드 디스플레이라 이름 붙여진 아래 기술도 흥미로웠습니다.





고속 비전 센서와 얼굴 인식 알고리즘을 이용해, '안경 없이 보는 3D 입체 영상'을 볼 때 다양한 각도에서 입체 영상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니까, 기존에는 3D 영상을 보려면 한 곳에 가만히 있어야 했잖아요? 어차피 움직여도 보이는 장면은 똑같고... 그런데 이 기술을 이용하면, 마치 박스 안에 들어있는 디오라마를 보는 것처럼,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영상 콘텐츠를 만들때 유용하게 사용될 거라고.

흠, 제가 직접 쓸 기술은 아니지만, 세상은 그래도 꽤 발전하고 있는 것 같단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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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천하귀남 2020/01/09 14:50 #

    사람을 인식해 그 사람이 보는 각도의 영상만 보여준다라... 어찌보면 제일 현실적이긴 하군요. 나름 적용하기 간단해 좋습니다.
    엉성해도 장비 가격이 저렴해야 다양한 개발자들이 달려들어 다시 장비개발에 피드백이 되텐데 지금은 개발에 들어가는 돈은 많고 유저가 적어 수익도 신통치 않으니 3D관련시장이 완전 바닥입니다.
  • 자그니 2020/01/10 02:13 #

    3d 관련 시장보단... VR이나 AR 시장을 더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쪽도 영상은 일단 3D니...
  • Dsharp K 2020/01/09 19:49 #

    안그래도 컴퓨터 바탕화면에 얼굴트래킹 해서 세팅한거 보니 신기하긴 하더군요 (키넥트사용)
  • 자그니 2020/01/10 02:14 #

    오호, 관련 연구실에 계시나 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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