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16 19:46

하이센스에서 컬러 전자잉크 스마트폰을 선보였다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어떤 사람은 전자잉크 스마트폰을 원합니다. 물론 제대로 된 전자잉크 스마트폰이 나온 적도 없고, 쓰고 싶은 이도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른 회사는 다 손도 안대는 이 분야에 계속 신제품을 내미는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하이센스입니다. 작년에는 하이센스 A5 스마트폰을 내놨죠.

... 그리고 이번 CES 2020에서는, 컬러 전자잉크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스마트폰을 선보였습니다.







컬러이긴 한데, 얼핏보면 이게 무슨 컬러냐- 싶으실 겁니다. 좋게 말해서 물빠진 색감, 채도가 많이 떨어진 컬러 디스플레이입니다. 대신 전력 소비가 적어서, 최대 4일, 다시 말해 백라이트를 안키면 며칠은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태어났습니다. 게다가, 뭔가 전자잉크 기기보다는 반응 속도가 조금 빠릅니다. 다시 말하지만, 조-금 입니다.



사실 컬러 전자잉크는 작년부터 여기저기, 조금씩 실증실험을 해보고 있습니다. 백화점 안내문이나 그런 쪽에서 쓰일 곳이 없나 찾고 있죠. 전자잉크 패널의 장점인, 눈이 피로하지 않다는 점은 여전합니다. 햇빛이 비치는 야외에서 들여다보기도 좋죠. 전혀 빠릿하게 반응하진 않지만요.



이 제품이 실제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아쉽지만, 아니라고 봅니다. 컬러 전자잉크 패널 가격이 아직 비싼 탓입니다. 성능은 별거 아닌데, 전자잉크란 이유로 몇십만원을 받는다면, 잘 팔리지 않을 테니까요. 동영상과 카메라 기능 역시 기대할 수 없고요. 게임?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뭔가를 읽기 좋아하거나, 야외에서 스마트폰을 많이 써야하는 사람에겐 좋을 수 있습니다. 야외 시인성이 좋고, 배터리가 오래가거든요. 기존 피처폰 대체재로 어느 정도 써먹을 수 있는 셈입니다. 다만 이 영역 역시 굉장히 시장이 좁은 분야라, 하이센스를 제외한 다른 회사가 끼어들 여지가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신기하네요. 미라솔-이란 컬러 잉크 디스플레이를 처음 본 게 10년 전인데, 이제 어쨌든 제품 같은 형태로 공개됐습니다. 무지 오래 걸렸어요. 앞으로 10년 후엔, 이런 전자잉크 태블릿을 들고 다니며 책 등을 읽을 수도 있겠죠? 아하하하.

덧글

  • 휴메 2020/01/16 22:43 #

    컬러 이북 리더기 팔았던 회사 아닌가요 당시엔 품질이 영 아니었는데 이건 어떨지 궁금하네요
  • 자그니 2020/01/17 16:54 #

    어차피 안나올 물건이긴 한데,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 prohibere 2020/01/16 23:30 #

    전자 잉크 들어간 녀석들이 10만원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저어어어어어어얼대 성공하지 못할거라고 생각해요. 정확히는 비슷한 크기의 스마트폰이나 테블릿보다 저렴해져야죠.
    앵간한 제품들은 가성비 이런걸로 별로 안까는데 전자잉크 들어간 녀석들은 태블릿이라던가 스마트폰이라던가 너무 쟁쟁한 경쟁자들이 있어서...

    킨들이니 뭐니 다 써봤지만 결국은 비슷한 가격대의 테블릿이 훨씬 더 쓸모 있더군요(...)
    독서 본연의 기능에서도 형광펜 줄치기라던가 모르는거 있으면 바로 웹으로 검색이라던가 무궁무진 한테 전자잉크 들어간걸로 하면 그 답답함은 참...이게 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들어간 AP도 어디 근본없는 쓰레기인 경우가 많아서 더더욱 그런거 같습니다.

    현 상황에서 전자 잉크 패널이 성공할 길은 정말 광고 패널이라던가 가격표 밖에 없어보여요. 대규모로 쓰고 자주 교체해야되는데 약간의 네트워크 기능만 있으면 사람이 일일히 교체할 필요 없이 중앙통제형으로 한번에 교체가 가능하게 만든다거나...뭐 요즘 대형마트에서 이미 쓰고 있지만서도..
  • 자그니 2020/01/17 16:55 #

    전자잉크 제품 가격은 쉬이 떨어지기 어렵습니다. 일단 패널 생산이 몇몇 기업 독점이거든요(...). 말하시는 AP도 보통 전자잉크 제품용으로 많이 쓰이는 프로세서들입니다. 니치 마켓에 해당하는 제품이라, 제품 개선이 이리 느린거죠...
  • 타마 2020/01/17 08:45 #

    독특한 매력이 있기는 하네요!
  • 자그니 2020/01/17 16:55 #

    근데 아직 개선될 점이 너무 많이 보입니다(...)
  • 천하귀남 2020/01/17 18:56 #

    리디 페이퍼같은 이북리더기의 전자잉크면 컬러가 들어가는 조건으로 흑백 농담조절 단계가 줄어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어떨려나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수억대 생산의 산업기반 있는 lcd극복히기는 참 어렵습니다.
  • 자그니 2020/01/18 04:15 #

    일단 생산 회사 수가(...). + 저 제품은 쉽게 보긴 어려울 듯 합니다. 가격은 확 높아질 가능성이 높은데 그에 비해 전자잉크보다 뛰어나게 좋은 건 아니라서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