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0/05/19 02:05

LG 벨벳(Velvet), 저조도 야간 사진 테스트, 결과 정리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이왕 하는 거, 아이폰 SE 2세대에 이어, LG 벨벳의 야간 사진도 테스트 해보기로 했습니다. 결론만 이야기하면, 밤에는 메인 카메라만 쓰세요. 인물 모드는 사람 외에는 쓰지 마세요. 나이트샷보단 일반 모드로 놓고 맘 편히 찍으시길 권합니다. 그 정도만 지키신다면, 심심하지 않을 사진은 찍어줄 겁니다.

... 하지만 벨벳에 사진은 기대하는 게 아니랍니다. 아이폰 SE 2세대나 마찬가지로요.




아시다시피 LG 벨벳은 후면 트리플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인 카메라는 4800만 화소고, 광각은 800만, 심도...는 500만 입니다. 여기서 일단 심도 버립니다. 그리고 망원 카메라가 없습니다. 2배로 찍는다고 표시되긴 하는데, 그게 디지털 줌이라서 의미 없습니다. 그냥 쓰지 마시고 나중에 필요하면 크롭 하세요.

광각 카메라는 있는데, 저조도에선 화질이 좀 안좋습니다. 폰으로 볼 때는 잘 몰라요. 예를 들어 메인 카메라로 찍으면 이 모양인데-



광각으로 찍으면 이렇게 나옵니다. 광각 + HDR 콤보가 먹어서, 끔찍한(...) 노이즈를 보여줍니다. 쓰지 마세요.



나이트샷 모드도 있는데, 약간 ISO 높이고 셔터 속도 늘려서, 좀 더 밝게 찍어주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 노이즈를 좀 뭉개줍니다. 아래 사진은 일반 카메라 모드/ 야간 모드로 놓고 찍은 사진입니다. 차이는, 노이즈 뿐입니다. 물론 둘 다 HDR 먹은 상태고요. 하늘을 크게 해서 보시면, 노이즈 모양만 다를 겁니다.




저는 이렇게 뭉개는 걸 좋아하진 않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대부분 이렇게 뭉갭니다. 이유는 단순한데요. 폰에서 볼 때 이래야 더 예쁘게 보입니다. 대신 확대해서 잘라 쓰거나 그러긴 힘들고요. PC 로 옮기지 않고, 그냥 폰으로만 보실 분들에겐 적당합니다. 어차피 벨벳 쓰시면서 PC로 사진 옮겨서 편집하고 그러실거 아니잖아요(...).




전면 카메라 인물 모드는, 사람일 때만 인식합니다. 사람을 인식하면 뒤를 좀 잘 날려주는데, 마스크라도 쓰고 있으면 안식하지 않습니다. 후면 인물 모드는 어떨까요? 그게 아웃 포커싱이 작동하긴 하는데...



심도 카메라가 무색하게, 어정쩡한 부분이 꼭 생깁니다. 이 효과를 쓰면 꽤 느낌 있는 사진을 잡을 수도 있지만... 필요하면 낮에 쓰세요. 가급적 사람한테만 쓰세요. DSLR 처럼은 당연히 절대 안되고요. 이건 아웃 포커싱 해준다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다 그렇습니다. 진짜 DSLR 급으로 자연스럽게 배경 날려주는 폰은 아직 못봤습니다.





다시 말해 그냥 메인 카메라로 찍으면서 폰으로 보시면 됩니다. 벨벳은 카메라를 중요하게 여긴 폰이 아닙니다. 적당히 일반적으로 찍고 일반적으로 보는 분들을 위한 평범한 카메라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사진은 무보정, 크롭 없이 일부 리사이즈만 했습니다.

덧글

  • 은이 2020/05/19 08:58 # 답글

    구색은 적당히 맞춘 보급형 폰이란 느낌이... 어.. ??
  • 자그니 2020/05/19 16:09 #

    이게 가격만 비싸지 중급기 맞습니다 맞고요...
  • 핑크 코끼리 2020/05/19 10:01 # 답글

    사진이... 메인으로 미는 제품의 카메라 퀄리티라고 보이지는 않네요.. 워낙 좋은 폰카메라를 많이 봐서일까요..
  • 자그니 2020/05/19 16:10 #

    애플, 삼성, 구글폰으로 찍는 사진은 사실상 AI가 '그려주는' 사진 개념에 가깝습니다. 그게 없으면 폰카는 잘해봤자 폰카인데요, 그게 없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31614682
39699
23594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