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0/05/23 04:43

LG 벨벳, 쿼드덱을 뺀 소리는 어떻게 다를까? (LG 벨벳 쿼드DAC)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이번 건 특별히 요청하신 분이 계셔서 올리는 포스팅. LG 벨벳에서 쿼드덱을 뺀 소리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과연 쿼드덱은 음악 듣기에 큰 영향을 줄까요? 준다면 소리가 어떻게 달라질까요? 쿼드덱이 포함된 LG V50s 와 한번 비교를 해봤습니다.

결론만 얘기하자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다만 하이파이 음원을 들었을 때고, 일반 유튜브 뮤직이나 mp3 파일은, 성향만 좀 다르게 느껴질 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쩝.




솔직히 저는 막귀(...)에 가까운 타입이라, 이런 사용기를 쓰는 것도 조금 무리이긴 한데요. 원래 블루투스 이어폰을 기본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음질에 크게 예민한 편도 아닙니다. 그냥 좋은 것은 좋다, 나쁜 것은 나쁘다- 정도만 말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청음 기기로 쓴 건 번들로 주는 LG 쿼드비트3 이어폰(으로 추정합니다).




일단 이어폰을 꽂으면, 두 기기에서 다른 선택 화면이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LG 벨벳은 인공지능 기능을 쓰겠냐고 나오고, V50s는 DTD:X 이용하겠냐, 하이파이 쿼드덱 쓰겠냐고 뜹니다. 일단 다 쓰는 걸로 하긴 했는데, 안쓰는 걸로도 들어봤습니다.



첫번째 하이파이 음원은 마일즈 데이비스의 Concierto de Aranjuez: Adagio 입니다. 이 곡은 시작 부분이 특이한데요. 시작할 때 나오는 타악기 소리가 음원으로 들으면, 틀림없이 이어폰을 끼고 있는데 마치 스마트폰에서 소리가 나는 듯 느껴지는 곡입니다. 유튜브로 들으면 그렇게 느끼기 힘들지만... LG 벨벳으로 들으면 약하게, V50s 로 들으면 확실히 느껴집니다.



두번째 음원은 항상 테스트할 때 쓰는, 공기인형 OST에 담긴 '생일날에'. 시작할 때 오르골 소리가 나는데, 그 오르골 소리와 함께 툭툭하고 원통에 있는 골이 소리판을 때리는 소리가 있습니다. 이게 잘 들리는 지 확인하는 게 제 기본 작업인데... 전체적으로 V50s가 좀 더 또렷하게 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튜브로 들으면 다 그냥(...) 그렇지만요.



세번째는 아이즈원의 피에스타. 가장 최근에 산 CD에 담긴 곡이라 들어봤는데... 이상하게? 이건 큰 차이를 못느꼈네요. 이게 왜 이러지? 싶은게... 요즘에 나온 곡들 들어보면 LG 벨벳이나 LG V50s 소리가 큰 차이를 내진 않습니다. 하이파이 음원으로 들으면 확 차이가 나는데도요.



그 밖에 이런저런 재즈 음원들을 주로 들어봤는데, 하이파이 음원은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소리가 더 맑다고 해야하나. 거기에 악기 소리 구별도 잘되는 편이고요. DTS:X를 켜놓으면 좀 과장된 느낌이 나긴 하지만, 그걸 꺼도 소리는 쿼드덱을 켜고 듣는게 더 좋습니다.

당연히 LG 벨벳으로 듣는 거에도 문제는 없습니다. 유튜브를 이용해서 들을 때는 두 제품이 다르긴 한데, 크게 차이난다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일반 Mp3 음원도 마찬가지. 음색은 다르지만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말하기까진. LG 벨벳에서 인공지능을 켜놓고 들으면 중저음을 더 강조해서 들려주고, LG V50s에서 쿼드덱 켜놓고 들으면 더 맑습니다.

다만, 쿼드덱을 찾을 사람이면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지는 않겠죠. 하이파이 음원으로 들으면 막귀도 알아들을만큼 차이가 납니다. 이런 차이는 어쩌면 스피커에 물리면 더 커질지도 모르겠네요. 정리하면, 고품질 음원을 들으실 분들은 그냥 V50s를 사시는 게 낫습니다. 스트리밍이나 일반 mp3 음원 들으실 분은 별 차이 없고요.

보다보면, LG 벨벳은 디자인을 제외하면 다 '플랫함'에 촛점을 맞춘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고의 카메라, 최고의 음악 플레이어 이런 것들은 다 뒤로 미루고, 예쁜 디자인에 튀지 않는 기능, 무난한 카메라, 무난한 음악 플레이 기능등으로 그냥 무난한 스마트폰을 만들었다는 느낌이.

기계를 이용한 측정은 어차피 전문 리뷰어들이 해주겠지만, LG 벨벳 음악 기능이 궁금하셨다면 꼭 이어폰 들고(...) 매장에 찾아가 한번 청음해 보시길 권합니다.


덧글

  • Mirabell 2020/05/23 08:02 # 답글

    벨벳구매는 없는걸로 해야겠네요.. 주로 듣는 음원들이 기본 FLAC 음원으로 시작하고 V30에서 DSD파일 재생이 되는거에 감복하고 사용중인데 대중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건 스트리밍에 MP3... 유투브등... 하긴 ACC정도 음질만 해도 무리는 없으니.... 벨벳은 하만카돈 타겟... 쿼드덱은 하이파이...로 기준을 삼은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리뷰 감사합니다 자그니님... 저는 나중에 V50S나 V50으로 가야겠습니다.. DAP 따로 들고 다니는건 영 귀찮으니... 전화기랑 음악기기랑 둘다되는 기기는 엘지폰뿐이라... 그마저도 명맥이 지워지겠네요.. ㅠㅠ
  • 자그니 2020/05/23 19:52 #

    예. 새거는 5G 로만 가입받으려고 하니, 가개통폰으로 지금 v50 정도 구입하시면 20만원대니, 후회 없는 선택이실 듯 합니다... 사실 전 노치없는 v40을 더좋아하긴 해요.
  • areaz 2020/05/26 08:17 # 답글

    LG폰에서 하이파이 오디오 빼면 존재 가치가 0으로 수렴하는거 아닌가요..
    아! 벨벳은 플래그쉽 제품 아니다! 라고 하겠군요. ㅎㅎ
  • 자그니 2020/05/26 17:50 #

    그쵸. 하이엔드는 하반기에 나온다! 뭐 이럴지도.... 이제 LG는 중가폰에 쿼드덱 넣어서 승부봐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메모장

이요훈님의 Facebook 프로필



다음 블로거 뉴스
베스트 기자

올블로그 2006~2009
탑 100 블로그

블로그어워드 2009
탑 100 블로그

월간 PC사랑 선정 2010
베스트블로그 10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통계 위젯 (화이트)

125411709
79291
2328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