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1 17:28

두바이 드론 경찰 호버 바이크, 테스트 중 추락 로봇/모빌리티/드론



드론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두바이에서 채택하겠다는 드론 택시와 드론 경찰에 대해 알고 계실 겁니다. 드론 택시는 이항의 1인승 자율주행 드론을 이용해 택시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이고, 경찰용 드론은 프로펠러 4개가 달린(쿼드콥터) 드론을 경찰 바이크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둘 다 그러겠다-고 한 지 몇 년이 지났는데, 아직 제대로 뭘 하고 있단 얘기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 그런데, 사고가 났네요.






다행히 큰 사고는 아닙니다. 좀 위로 날다가 떨어졌고, 사망자는 없습니다. 15만 달러 짜리 드론이지만, 가격이 중요한 건 아니죠. 추락 장면은 아래 영상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삭제하고 다니는 모양이라, 시간 지나면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호버 바이크 제조사는 러시아 호버서프. 본인들은 사람이 다치지 않았으니, 이 제품이 얼마나 안전한지 알 수 있었다-고 얘기하지만. 이게 말인지 방구인지는 듣는 사람이 판단할 거고요.

뭐, 굳이 따지자면, 비행기 역시 초기에는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연구됐습니다. 시험 비행하다 많은 사고가 났죠. 어려움을 겪지 않고 어찌 기술이 발전하겠습니까. 그래도 이건, 설계 자체가 이상하긴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멀티콥터인데, 사람을 태웠는데, 날개 주위에 안전 장치도 없어요. 그걸 붙였다가는 무게 및 디자인, 성능 문제가 발생하긴 합니다만. 목숨을 담보로 기기를 연구하는 시대는 지난 세기에 끝나지 않았나요.





날지 못하면 사실 자동차나 다름 없으니 의미 없고, 높이 날면 균형을 잃는 순간 바로 추락합니다. 그럼 드론에서 자동 제어를 해줘야 하는데, 몇십kg 이 넘는 사람을 태우고 자세 제어를 하기에는, 아직 기술이 모자란 거 아닌지. 처음부터 실용성은 없다 생각했고, 두바이 홍보용으로 채택된 거긴 합니다만-

이 정도 수준이면, 확실한 대책, 안정된 주행을 보장하지 않는 이상, 아무래도 당분간, 유인 멀티콥터(드론) 시장은 어려울 듯 합니다. 이건 비싸서 B2B가 아니면 못쓰겠어요- 레벨이 아니라, 아직 개발이 덜 된거니까요. 보험 회사에서 받아주지 않으면, 이런 제품은 팔기 어렵습니다.

덧글

  • 함부르거 2020/06/11 18:56 #

    이건 자율주행차하고도 겹치는 문제 같습니다. 자동제어 되는 기계에 사람을 태울 때 어떻게 안전을 확보할 것인가 하는 문제니까요.

    항공기 안전규정도 사고에 사고를 거듭하면서 오늘날까지 온 걸 보면 신뢰할 수 있는 수준까지 기술이 발전하려면 오랜 세월이 걸리지 않을까요.
  • 자그니 2020/06/12 02:45 #

    그래도 땅에 붙어 있는 애들은 그나마 낳은데, 이건 지금 보니까 진짜 상업용 드론보다 더 심각해 보입니다. 기우뚱하면 목숨이 날아갈 판이니.... 그래도 저게 필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 다져써스피릿 2020/06/11 20:19 #

    날개에 안전장치 같은게 전혀 없으니
    문자 그대로 사람을 갈아넣어서라도 개발하겠다는 마더로씨아의 의지........;;;;;

    그래도 요즘 기술발전 속도 보면 5년-10년 쯤 안에는 뭔가 제대로 된 물건이 나올거라는 기대가 생기네요.
  • 자그니 2020/06/12 02:46 #

    1m 정도 떠다니기만 해도 유원지(응?)....
  • dj898 2020/06/12 08:42 #

    왠지 이거랑 같이 옵션으로 나올지도 모른단 생각이 뒷골을 땡기는군요...

    http://news.egloos.com/4185041
  • 긁적 2020/06/12 04:03 #

    ..... 애초에 설계를 잘못했네요. 왜 저익기형태로 설계했지. 양력중심이 무게중심보다 아래에 있는데 안정성이 있을 리가 있나. 게다가 저거 사람이 타는 건데 사람이 몸 좀 숙이기만 해도 무게중심 바뀌는 건 어떻게 처리하려고... 돌풍 불면? 도시용이면 건물이 만들어내는 상승기류/건물 사이로 불어오는 강풍 이런 것도 문제가 되는데 저익형상으로 어떻게 대처하려고?
    드론의 경우 저익기형상으로 설계하면 필요한 재료가 적어져서 가격은 좀 갂을 수 있겠지만 지금 그게 문제가 아닐텐데??
    엔지니어 주도로 설계한 게 아닌 것 같아요. 엔지니어링의 역사에 매니저가 욕심부리다가 프로젝트 말아먹은 게 어디 한 두개도 아니고.

    프로젝트 실패한다에 거금 십딸라 겁니다. 아. 지금이라도 실패를 인정하고 날개부터 위에다가 달면 혹 성공할지도.
  • 자그니 2020/06/13 02:04 #

    저게 멋있어서? 스카이 드라이브에서 만든 자율주행 드론도, 저거랑 모습이 조금 비슷하거든요. 멋있어야 펀딩 받기가 좋으니까요....
  • Oso정도는긁으면서텀 2020/06/13 07:09 #

    흠. 신기술에 사고나는 건 피할 수 없지만 설계만 바꾸면 죽는 사람 숫자를 두 자리 넘게 줄일 수 있을텐데. 아쉽군요.
  • Oso정도는긁으면서텀 2020/06/13 07:09 #

    아니 솔직히 말해 등받이 만들고 전투기용 4점식 안전벨트만 달아도 훨씬 난이도 낮아지겠구만...
  • dj898 2020/06/12 08:41 #

    돈도 많겠다 뭐 저런걸 쓰는지...
    그냥 007에 나온 제트 백팩 차고 날라 댕기는게 더 뽀대 있을낀디~~ ㅋㅋㅋ
  • 자그니 2020/06/13 02:04 #

    물론 그건 이미 레저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도심에서 날라다니지는 못하지만...
  • 곰돌군 2020/06/12 09:06 #

    로씨아 스럽.... 대륙의 기상!
  • 자그니 2020/06/13 02:05 #

    그렇죠. 불곰국의 명성이 어디갈까요...
  • 포스21 2020/06/12 09:09 #

    확실히 아직은 좀... 차라리 비행높이를 그냥 자동차 정도만 날아서 넘을 수 있을 수준으로 맞추고 안전대책을 강화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 자그니 2020/06/13 02:06 #

    자동차 높이 정도면 정말 놀이공원용 정도 역할 밖에 못하지 않을까요.. 물론 나오면 타보고 싶지만...
  • 은이 2020/06/12 09:26 #

    무게 균형이 높은데 위에서 파닥파닥 거리며 발광을 하니
    드론은 균형을 잡으려 하고, 위에 사람은 또 파닥거리니 꼬여서 추락...
    사람을 프레임 새장으로 보호되는 버켓시트 같은거에 묶어 고정시키고 안정성을 높여야 될거 같네요.
    기술 발전으로 된다고 뻘짓하다가 항공계에서 케케묵은 시절에 얻은 교훈들을 무시하다 사고내는 수준 ㅎㅎㅎ
    사람 안다친게 다행입니다.
  • 자그니 2020/06/13 02:07 #

    그래서 만들어진 현실적인 쿼드콥터 유인 드론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울지마세요..

    https://youtu.be/cZIJMCXngfI
  • dj898 2020/06/14 10:42 #

    아니 이딴걸로는 우리들의 로망이... ㅠ ㅠ
  • 무지개빛 미카 2020/06/12 10:43 #

    머 그래도 단점을 고처나가면 반드시 상용화 될테니까요. 그리고 저런 것이 이젠 반드시라고 해도 필요한 시점이니...

    1980년대의 경찰들이 타고 다니는 에어바이크라든가 반중력 바이크로 범죄자들을 쫒는 장면이 이제 곧 이루어지겠죠.
  • 자그니 2020/06/13 02:07 #

    도시간 연결 수단으로 괜찮은 장점도 있긴 한데, 도시내 이동수단은 힘들듯 합니다.. 음, 전기 비행기가 더 빨리 보급될 것 같아요...
  • dj898 2020/06/14 10:43 #

    그럼 정말 날개로 범죄자 쫒아가서 회를 떠버리겠네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