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론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두바이에서 채택하겠다는 드론 택시와 드론 경찰에 대해 알고 계실 겁니다. 드론 택시는 이항의 1인승 자율주행 드론을 이용해 택시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이고, 경찰용 드론은 프로펠러 4개가 달린(쿼드콥터) 드론을 경찰 바이크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둘 다 그러겠다-고 한 지 몇 년이 지났는데, 아직 제대로 뭘 하고 있단 얘기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 그런데, 사고가 났네요.
다행히 큰 사고는 아닙니다. 좀 위로 날다가 떨어졌고, 사망자는 없습니다. 15만 달러 짜리 드론이지만, 가격이 중요한 건 아니죠. 추락 장면은 아래 영상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삭제하고 다니는 모양이라, 시간 지나면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호버 바이크 제조사는 러시아 호버서프. 본인들은 사람이 다치지 않았으니, 이 제품이 얼마나 안전한지 알 수 있었다-고 얘기하지만. 이게 말인지 방구인지는 듣는 사람이 판단할 거고요.
뭐, 굳이 따지자면, 비행기 역시 초기에는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연구됐습니다. 시험 비행하다 많은 사고가 났죠. 어려움을 겪지 않고 어찌 기술이 발전하겠습니까. 그래도 이건, 설계 자체가 이상하긴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멀티콥터인데, 사람을 태웠는데, 날개 주위에 안전 장치도 없어요. 그걸 붙였다가는 무게 및 디자인, 성능 문제가 발생하긴 합니다만. 목숨을 담보로 기기를 연구하는 시대는 지난 세기에 끝나지 않았나요.

날지 못하면 사실 자동차나 다름 없으니 의미 없고, 높이 날면 균형을 잃는 순간 바로 추락합니다. 그럼 드론에서 자동 제어를 해줘야 하는데, 몇십kg 이 넘는 사람을 태우고 자세 제어를 하기에는, 아직 기술이 모자란 거 아닌지. 처음부터 실용성은 없다 생각했고, 두바이 홍보용으로 채택된 거긴 합니다만-
이 정도 수준이면, 확실한 대책, 안정된 주행을 보장하지 않는 이상, 아무래도 당분간, 유인 멀티콥터(드론) 시장은 어려울 듯 합니다. 이건 비싸서 B2B가 아니면 못쓰겠어요- 레벨이 아니라, 아직 개발이 덜 된거니까요. 보험 회사에서 받아주지 않으면, 이런 제품은 팔기 어렵습니다.
덧글
항공기 안전규정도 사고에 사고를 거듭하면서 오늘날까지 온 걸 보면 신뢰할 수 있는 수준까지 기술이 발전하려면 오랜 세월이 걸리지 않을까요.
문자 그대로 사람을 갈아넣어서라도 개발하겠다는 마더로씨아의 의지........;;;;;
그래도 요즘 기술발전 속도 보면 5년-10년 쯤 안에는 뭔가 제대로 된 물건이 나올거라는 기대가 생기네요.
http://news.egloos.com/4185041
드론의 경우 저익기형상으로 설계하면 필요한 재료가 적어져서 가격은 좀 갂을 수 있겠지만 지금 그게 문제가 아닐텐데??
엔지니어 주도로 설계한 게 아닌 것 같아요. 엔지니어링의 역사에 매니저가 욕심부리다가 프로젝트 말아먹은 게 어디 한 두개도 아니고.
프로젝트 실패한다에 거금 십딸라 겁니다. 아. 지금이라도 실패를 인정하고 날개부터 위에다가 달면 혹 성공할지도.
그냥 007에 나온 제트 백팩 차고 날라 댕기는게 더 뽀대 있을낀디~~ ㅋㅋㅋ
드론은 균형을 잡으려 하고, 위에 사람은 또 파닥거리니 꼬여서 추락...
사람을 프레임 새장으로 보호되는 버켓시트 같은거에 묶어 고정시키고 안정성을 높여야 될거 같네요.
기술 발전으로 된다고 뻘짓하다가 항공계에서 케케묵은 시절에 얻은 교훈들을 무시하다 사고내는 수준 ㅎㅎㅎ
사람 안다친게 다행입니다.
https://youtu.be/cZIJMCXngfI
1980년대의 경찰들이 타고 다니는 에어바이크라든가 반중력 바이크로 범죄자들을 쫒는 장면이 이제 곧 이루어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