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0/07/14 05:08

iOS 14 베타판 사용 후기 애플/아이폰/아이패드



iOS 14 베타판이 공개됐습니다. 낼름 받아 써봤습니다. 음, 제가 쓰는 아이폰 SE 2세대 말고, 비상용으로 남겨둔 아이폰 7에요. 짐작하셨겠지만, 아이폰7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이것저것, 재미있게 바뀐 구석이 많네요. 다만 어떤 버그가 있을지 알 수 없고, 애플 자체 제작 앱을 제외하면 다른 앱들이 거의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 추천하긴 어렵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위젯입니다. 안드로이드의 명물을 가져와, 훌륭하게 개량했습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위젯은 다 좋은데, 진짜 큰 한 가지 문제가 있었거든요. 바로, 못생김(...)입니다. 위젯 각각의 디자인이 다 중구난방이라, 같이 모아놓고 보다보면 괴로웠죠. iOS 14 위젯은 그런 걱정이 없습니다. 디자인이 통일되어 있어요.

... 다시 말해, 아직 애플 자체 제작 앱만 위젯을 바탕 화면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_-; 다른 앱 위젯은 안되더군요.







위젯 크기는 대(4x4) 중(4x2) 소(2x2)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치도 앱 아이콘처럼 나름 자유로운 편입니다. 이건 뭐, 안드로이드 위젯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아무튼, 디자인이 통일되어서, 훨씬 위젯을 배치하는 맛이 납니다. 스마트 스택이란 위젯을 선택하면, 날씨나 음악, 지도, 헬스, 사진 등등을 돌려가며 볼 수도 있습니다.





위젯 설치도 간단합니다. 홈화면 편집때 나타나는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 마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참, 이번부턴 홈화면 개념도 바뀌어서, 홈화면 아이콘이 아이폰처럼 '바로 가기'가 됐습니다. 앱 자체를 표시하는 게 아니라요. 그래서 원하면 위젯부터 아이콘까지, 메인 화면을 텅-비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 사진처럼, 아이콘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홈화면 편집/ 앱 공유/ 앱 제거 메뉴가 함께 표시됩니다. 화면 편집은 바로 가기 아이콘만 없애는 거고, 앱 제거는 말 그대로 앱 제거...




그럼 진짜 앱은 어디에 들어가 있을까요? 화면을 넘기다 보면 마지막에 나오는 앱 보관함에 자동으로 분류되어 들어가게 됩니다. 아직 분류가 완전하진 않은 듯 한데.. 이건 시간이 좀 걸릴 듯 하고요. 폴더를 새로 만들거나 앱 위치를 옮기는 건 아직 어려워요. 앞으로도 안될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





폴더에 들어간 앱은, 그냥 위 아래로 스크롤하면서 쭉-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전처럼 한번에 9개씩만 보여주지 않습니다.





은근히 기대했던 번역 앱은, 기대하지 마세요. 시리가 이제 목소리는 좀 알아듣는데, 번역은 ... 직역 수준입니다.





이건 좀 골아픈 부분인데, 아이폰 번들앱(=기본 앱) 메뉴가 애플 서비스 위주로 개편됐습니다. 위에 있는 음악 앱을 보시면, 검색 제외한, 하단에 있는 주요 메뉴 가운데 하나를 빼면, 다 애플 뮤직 관련 메뉴입니다. 다른 번들 앱도 이런 식으로 바뀔 듯 하네요. 애플 서비스가 멀쩡히 돌아가는 다른 나라라면 모르지만, 한국에서 애플 뮤직은 틈새 시장 공략 서비스라...





아이패드에서 지원하던 PIP, 동영상 창이 위에 둥둥 떠 있는 기능도 이제 지원합니다. 다만 유튜브 등에선 지원 안하고요. 빨리 지원해 줄지도 모르겠고(...구글 앱이 신규 OS 기능 지원이 좀 늦습니다.). 이상하게(?) 사파리로 유튜브에 접속해서 영상을 보면, 위처럼 PIP 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사파리가 애플 번들 앱이라 iOS 신기능을 지원하는 탓입니다.






전체적으로, 오류가 있긴 하지만, 나름 깔끔하게 안드로이드 기능을 잘 이식했습니다. 전보다 사용 편의성이 더 좋아진 듯 합니다. 아이폰7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다만 아직 타 회사에서 만든 앱들이 지원하지 않아서, 불편한 부분은 있습니다. 요즘 iOS 업데이트는 버그가 꽤 많은 편이니, 지금 당장 깔기 보다는 정식 버전 출시 이후, 일주일 정도 지나서 업데이트 하는 걸 권합니다.

* 애플 클립 등의 기능은 테스트하지 못했습니다. 할 수가 없....

* 음성 통화는 테스트 못했지만, 시리가 뜨는 모습은 더 예쁘게 바뀌었습니다. 화면 안바뀌니 편하네요. 결과를 받아볼 때도 예쁘게 알림창처럼 뜹니다. 물론 시리가 제대로 답을 내놓는 게 별로 없지만...


덧글

  • 핑크 코끼리 2020/07/14 08:36 #

    안드 위젯의 문제가 못생김이라는데 동의합니다 ㅋㅋ
  • 자그니 2020/07/15 02:31 #

    디자인이 통일 안되어도 너무 안되어 있죠....
  • 은이 2020/07/14 08:53 #

    이렇게 os레벨에서 유저를 길들여 놓고 고가정책으로 갔어야 했는데..
    현실은 반대로 해서 유저들이 너무 비싸다고 떨어져 나간 뒤...
    아 물론 그 가격도 한국만 유독 비쌋죠. 일본 항공편 잘 주으면 가서 사 오는게 쌀 정도였으니....이젠 못하지만요 ㅠㅠ
    근데 아직까지도 한국은 대놓고 있건 말건 유령 취급할 줄은 몰랐습니다.
    국내 컨텐츠 배급자들과 치킨게임- 누가 이기나 보자- 한게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이렇게 오래 끌 줄은(....)
  • 자그니 2020/07/15 02:32 #

    아닙니다. 진짜 애플 팬들은 아무리 가격 올려도 안사면 안샀지 다른 폰으로 넘어가진 않습니다...(므흣)
  • ㅎㅇ 2020/07/15 03:52 # 삭제

    좀 불만족스럽습니다. 이제야 겨우 위젯을 추가해주면서 사용자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한다. 디자이너가 아니라 장사꾼이죠.
  • 자그니 2020/07/16 02:23 #

    애플은 원래(...) 회사가 다 돈 벌려고 파는 거 아니겠습니까(...)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