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0/07/27 04:55

아이패드로 글 쓸 때 알면 좋은 제스처 기능 7가지 애플/아이폰/아이패드





애플 아이패드 OS는 여러 제스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자꾸 외워야 할 것이 늘어나서, 사람들이 안쓰는 경우가 많지만요. 더 쉽고 편하게 만들어주겠다는데, 공부할게 많아지니, 외면 받습니다. 그래도 기왕 쓸거면, 알아두면 좋겠죠? 기본 제스처는 다 알고 계실 거고요- 거기에, 추가로 더 알아두면 좋은 제스처 기능을 정리해 봅니다.

... 솔직히 몇 가지 기능은 저도 몰랐네요.

1. 키보드 축소 기능



아이패드 가상 키보드는 여러가지 형태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좌우로 찢어 놓은 기능은 잘 아실테고(좌우로 잡아 당기면 됩니다), 키보드에 두 손가락을 대고 안쪽으로 오므리면(핀치 인), 키보드가 작게 줄어 듭니다. 스마트폰처럼요. 위치는 밑에 표시되는 흰색 --- 바를 끌어서, 원하는 위치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두 손가락을 작아진 키보드에 대고 펴면(핀치 아웃), 키보드가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2. 키보드를 트랙패드처럼 이용하기



키보드의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 있으면, 키보드 화면에서 글자가 사라지면서, 트랙패드 상태가 됩니다. 손가락을 떼지않고 움직이면, 트랙패드 쓰듯 커서를 옮겨 다니며 놓을 수 있습니다. 쓴 글을 수정할 때 편합니다. 작은 키보드 상태에서도 작동합니다.


3. 두 손가락으로 스와이프해서 잔뜩 선택 기능



이메일을 읽거나 할 때, 지우고 싶은 메일이 많은데 하나하나 선택하기 머리 아픈 적 있었죠? 그럴 때 편리한 기능입니다. 지우고 싶은 목록 끝에서 끝까지, 두 손가락을 대고 쓸어 내리면, 한꺼번에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아주 편한 기능인데요- 아쉽게도, 애플 순정앱을 제외하면 지원하는 앱이 많지는 않네요.

4. 세 손가락으로 복사, 자르기, 붙이기 기능




역시 새로 들어간 제스처인데, 많이 쓰는 분은 없습니다. 글을 쓰다가 단어나 문장을 선택한 다음, 세 손가락으로 핀치 인하면, 선택한 글이 복사됩니다. 핀치 인을 두 번 반복하면, 선택한 글을 자릅니다. 필요한 부분에서 세 손가락으로 핀치 아웃하면, 거기에 글을 붙여넣기 합니다. 글을 집었다가, 다른 곳에 떨어뜨리는 모습입니다.

... 사실이건 작은 화면에 세 손가락으로 핀치 인/아웃 하기가 어색해서, 자주 쓰진 않습니다. 그냥 글자 선택 후 복사, 자르기, 붙여넣기 등을 선택하도 되거든요.

5. 세 손가락 취소(UNDO), 복구(다시 실행) 기능




세 손가락을 대고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실행 취소(UNDO),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재실행(REDO) 기능을 슬 수 있습니다. 너무 빨리 움직이면 인식 안 될 때가 있고, 애플 순정 앱이 아닌 앱에서는 안 먹을 때도 있습니다. 음, 외장 키보드를 이용해 글을 쓴다면, 역시 Cmd+Z 키가 더 편합니다.


6. 딴 앱 화면 띄우기(슬라이드 오버)




글을 쓰다 보면 참고하고 싶은 자료가 있을 겁니다. 아이패드에는 두 앱을 동시에 실행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이 두 가지 있는데요. 하나는 쓰고 있는 앱 위로 띄우는 슬라이드 오버, 다른 하나는 나란히 놓고 보는 분할 보기(스플릿 뷰) 기능입니다.

화면 아래 테두리에서 위로 스와이프하면 아이콘 독-이 나오는 건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다 아실테고, 거기서 아이콘을 화면 중간쯤에 올리듯 스와이프해서 놓으면, 해당앱 화면창이 옆에 동동 떠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든 창은, 슬라이드 화면을 터치시 나오는, 화면 상단의 흰색 --- 바를 스와이프 해서 숨겨둘 수도 있습니다. 숨겨진 슬라이드는 오른쪽 끝에서 안쪽으로 손가락을 스와이프하면 다시 나옵니다.



참고로, 아이콘을 밀어서 위로 던지지 않고, 화면 양 옆 끝으로 붙이면, 두 앱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스플릿 뷰 상태가 됩니다.


7. 슬라이드 화면 바꾸기




마지막으로, 슬라이드 오버한 화면은 돌려가며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를 터치했을 때, 화면에 하단의 흰색 --- 바를 양 옆으로 밀면, 다른 앱 화면이 번갈아가며 나옵니다. 그 흰색 바-를, 옆으로 밀지 말고 위로 밀면, 떠 있는 여러 슬라이드 화면이 리스트로 쫘악-하고 나옵니다.




아 이거 글로 설명하려니 길어지네요. 유튜브를 많이 하시는 이유를 알겠습니다. 영상으로 보여주면 금방인데, 글은 참 힘들군요. 아무튼, 아이패드는 여러 잘 알려지지 않은 제스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 공부하실 필요는 없고요. 보고, 이건 내가 쓰면 편하겠다- 싶은 기능만 익히시면 됩니다.

물론 외장 키보드로 글을 쓰실 땐, 슬라이드나 스플릿뷰- 같은 기능을 제외하면 그냥 키보드 단축키를 외우는 게 더 빠를 거에요. 그럼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덧글

  • 핑크 코끼리 2020/07/27 08:28 #

    슬라이드 오버에서 스플릿 뷰로 전환하고 싶은데 그게 잘 안되더군요. 세 손가락 제어 기능은 알면서도 잘 안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행취소 빼구요)
  • 자그니 2020/07/28 01:54 #

    슬라이드 상단 흰색바를 잡고, 양 옆 끝으로 스와이핑 하시면 자연스럽게 됩니다. 다만 지원 안되는 앱이 있긴 하네요...
  • 은이 2020/07/27 08:41 #

    쓰는 사람에겐 유용하나 안쓰는 사람에겐 이런게 있군! ..해놓고 까먹는 기능이로군요!
  • 자그니 2020/07/28 01:54 #

    ㅋㅋㅋ. 그렇죠. 안쓰는 사람에겐 아예 필요없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8005971
44274
2441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