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9 04:46

나는 과거의 나와 함께 달린다. 더 고스트 페이서 증강현실 안경(The Ghost Pacer) 가상현실/웨어러블



특이한 제품이 킥스타터에 등록됐습니다. 더 고스트 페이서(The Ghost Pacer)란 AR 글래스입니다. 증강현실 안경이라지만 포켓몬스터 이런 걸 보여주는 건 아니고... 런닝을 할 때, 가상으로 나와 함께 뛰는 파트너를 만들어 보여줍니다. 가상 런닝 파트너는 과거의 내가 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느낌입니다.





딱 봐도 아시겠지만, 혼자 뛰는 런너를 위한 제품입니다. 요즘이야 런닝 동호회나 모임이 많아져서, 큰 공원이나 호수 등을 가면 같이 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안전하다고는 하지 못하죠. 내 스케쥴을 모임 스케쥴에 맞춰야 하는 어려움도 있고요. 그렇다고 혼자 뛰면... 외롭기도 하고, 더 나은 기록을 내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이 제품입니다. 사실 저렇게 과거의 나와 기록 경쟁을 하면서까지 달려야 하나- 싶기도 하지만, 또 그걸 원하는 사람은 있을테니까요. 재미있게도, 내가 좀 빨리 달려서 파트너를 따라잡을 수도 있고, 느리게 달리면 파트너가, 날 버려두고 사라진다고 합니다.



뛰면서 시계를 보지 않아도 되는 건 덤. 3D 홀로그램 아바타는 현실에 존재하는 것처럼 뛰어갑니다. 무게는 90g이고, 배터리는 최고 6시간까지 지속됩니다. 고스트 파트너의 뛰는 속도는 앱을 통해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많이 쓰는 스트라바앱도 지원합니다. 고스트 파트너로는 자신의 과거 데이터, 또는 다른 고스트 페이서 이용자 데이터를 쓸 수도 있습니다. 가민을 비롯해 여러 스마트워치도 지원합니다(고스트 페이서 프로, 심박수 체크 기능).



다만, 살펴보니, 기술적으로 뛰어난 제품은 아닙니다. 안에 작은 프로젝터를 내장하고, 그걸 눈 앞의 유리에 쏴주는 식으로 구현하는데- 안경에 내장된 센서가 GPS에 IMU(관성측정장비) 정도라서, 정밀하게 고스트 파트너가 움직일 거라고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같이 뛰는 인형을 눈 앞에 쏴주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을 듯.



그래도 재미있긴 하네요. 고스트 레이서 기능은 여러 레이싱 게임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가상으로 다른 이용자와 겨룰 수 있기도 하고, 그 기능을 통해 돌아가신 아버지를 만나고 싶어서 매번 게임에서 지는 아들 이야기-도 있었죠. 고스트 페이서 안경은 그걸 현실에 끄집어 냈습니다. 얼마나 효과를 볼 지는 모르겠지만, 첫 시도로 나쁘지 않은 아이디어입니다.

펀딩은 현재 229달러부터 시작하고, 배송은 2021년 7월 예정입니다. 솔직히 권하지는 않습니다. 배터리가 들어간 제품은 배터리에 의해 제품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200달러 넘는 제품은 해외 펀딩이나 직구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능이 제대로 구현될 지도 아직 확실하지 않고요. 그래도 AR 글래스의 새로운 쓰임새를 하나 찾아낸 건, 분명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킥스타터 제품 페이지(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덧글

  • 무지개빛 미카 2020/08/19 10:47 #

    저거 좀 더 개량해서 복싱선수들에게 보급하면 진짜 복서들의 기본물품 될지도.

    왜냐하면 복싱선수들의 연습중에는 거울을 보고 하는 "쉐도우 복싱"이란 미러복싱이 있거든요.

    저런 증강현실 기기를 착용하고 과거의 나의 데이터를 넣고 지금의 내가 과거의 나와 스파링하는 것이려면 엄청나게 수요가 폭주할지도.
  • 자그니 2020/08/20 16:04 #

    복싱선수가 많을까요;;;
  • 천하귀남 2020/08/19 13:21 #

    가상 증강현실의 나름 발전하면서 또 다른 문제가 생기는 부분이 연산지연입니다.
    특히 현실감 높이자고 해상도를 올리면 연산 부하가 더 심해지니 골치인데 지금 거울을 카메라로 구현해도 눈에 보이게 지연되는 경우는 흔합니다. 이걸 3D로 할때 데탑 HW로도 지연이 오는데 모바일 AP로 얼마나 될지 의문이군요.
    기술적으로 해결을 해도 이제는 그 기술구현을 위한 비용이 문제되고 다음에는 그 돈을 들일 가치가 있나의 문제도 동시에 터질 위험이 높군요.
  • 자그니 2020/08/20 16:05 #

    이건 포켓몬고보다 못한 수준이라..^^ 라즈베리파이로도 할만한 수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