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0/12/27 07:35

복고풍 소형 전기차, 알파 에이스(Alpha Ace Coupe) 로봇/모빌리티/드론



코로나19 덕분에(?) 전기차 시장이 슬슬 열리는 느낌입니다. 미국, 유럽, 일본을 비롯해 많은 곳에서 전기차 퍼스트 정책을 도입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거꾸로 말하면, 그만큼 기후 변화가 피부에 와닿게 진행됐다는 말이기도 하겠죠. 그렇다고 당장 시장이 바뀌는 건 아니고, 당분간 여러 형태를 가진 전기차가 나오면서 시장을 똑똑- 두드려보는 상황이 되겠습니다만.

이번엔 미국 알파 모터 코퍼레이션에서 나온 전기차 에이스 쿠페입니다. 전기차인데, 자동차가 대중화되던 시기 소형차를 보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고, 실용적이고, 귀여워 보이죠. 가격이 얼마나 될 지는 모르지만, 전기차의 대명사 테슬라의 정반대편에 자리매김하려는 느낌. 길이는 4,120mm, 폭 1,880mm, 무게 1,630kg.

이런 차가 일본과 유럽에서는 꽤 먹히죠. 일단 도심 내 주행 환경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니... (그런데 미국차라는 거).






다만 이번에 공개된 모델은, 실 제품이라기 보다는 앞으로 개발할 알파 에이스 플랫폼을 위한 기본 모델에 가깝습니다. 회사에서는 이 모델을 기반으로 주문에 따라 쿠페나 세단, 유틸리티 차량으로도 바꿔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전에 발표했던 전기 소형 트럭인 알파 아이콘도 이런 스타일이었고요.

귀여워 보이긴 하지만, 단순히 귀엽기만한 차도 아닙니다. 1회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는 약 400km이며, 6초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배터리는 테슬라처럼 하단에 탑재되어 있고요. 실내는 클래식한 외모와는 다르게 센터 스크린을 중심에 놓은 간결한 모습입니다.



사실 영상도 올라오긴 했는데... 다 CG라서 별로 소개할 필요는 못 느낍니다. 예, 현재 예약을 받고는 있는데, 아직 차량 가격이나 출시일정도 정해지지 않았고, 올라온 사진이 다 CG인데다 세부 사항까지 미정이라... 어떻게 평가할 수가 없습니다. 그냥 예쁘네요. 좀 싸게 나와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안하겠죠.

아무튼 2021년 공식 발표, 2023년 출시 예정이고, 현재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경쟁자인 혼다 E는 이미 상용화된 상태라, 실제 이 제품이 나올 수는 있을지, 나와도 경쟁력이 있을 지는 ...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뭐, 귀여우니까요.

전기자동차 시장에 이런 변화가 슬슬 진행되고 있다, 그렇게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아 그런데 왜 요즘, 일단 투자(또는 예약 주문)부터 받고 그 다음에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회사가 점점 많아지는 기분이죠...

+ 사실 초기 전기차는 가격도 비싼데다 충전 인프라가 부족해서 좀 고생해야 합니다.

+ 전에 재규어에서 나온 전기차 타보고, 저런 센터 스크린 디자인 싫어하게 됐습니다. 보기만 그럴듯하지 사용은 더 불편해요. 이용자에게 배워라 배워라 하는 기기 안좋아합니다.

덧글

  • 천하귀남 2020/12/28 15:40 #

    운전중이라 해도 전조등이나 공조 계통의 조작은 해야 하는데 그것이 센터 스크린내 몇단계의 메뉴로 있으면 곤란하지요.
    여기에 처음 전기차 만드는 회사 치고 충배터리 화재 사건 안 격는 곳 없는 문제도 있군요.

    하나 더 언급할것은 특정지역 기후만 고려해 만드는 물건이 가끔 있어 겨울에 배터리가 제 성능 안 나는 문제도 있더군요.
  • 자그니 2020/12/29 06:54 #

    그런 건 센터 스크린을 통하지 않아도 조작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긴 하더라고요. 다만 저 UI가 보긴 예쁜데 조작이 불편하고, 필요한 기능이 숨겨져 있어서 짜증났던 기억이... 최근 테슬라가 중국에서 채택한 리튬인산철 배터리에 해당 문제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니 충전시간은 2배 길어지고 용량은 절반으로 줄었다고...
  • dj898 2020/12/29 12:16 #

    왠지 어슬프게 토요타 S800 삘이 나는군요.

    그리고 저런 센터 스크린 집중 방식 이라면 운전자용 HUD 필수 여야 합니다. 그래야 도로에서 눈 안떼고 운전 할수 있지....
    운전중 센터 스크린 들여보다 사고 나기 딱~ 으로 보입니다.
  • 자그니 2020/12/29 19:39 #

    저도 클래식 일본차량이라 생각했더니 그 차량들이 또 클래식 유럽차량에게 영향받은 거라... 결국 공로는 이탈리아로 돌아가더라고요... 제가 탄 차는 HUD는 있었습니다. 쓸모가 없어서 그렇지요...
  • dj898 2020/12/29 20:02 #

    아버님 타시는 차량도 HUD 가 있긴 한데 몇번 써보더니 아버님 귀찮구 성가시다고 꺼버리시더군요.
  • 자그니 2020/12/30 06:23 #

    진짜 귀찮더라고요 ㅋㅋㅋ 뭐랄까, 네비에 있는 지도 보는 게 낫지 뭔가 좀 어색하달까요...
  • 이세타 2021/03/12 16:42 # 삭제

    소형차에 그것도 전기차
    한대 소유 하고십네요 센터페시아가
    터치지만 사고십네요 진심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