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0/12/30 06:20

폭스바겐, 전기차 자율 충전 로봇 프로토타입 공개 로봇/모빌리티/드론



전기차를 쓰다보면 정말 귀찮은게 충전입니다. 일단 충전할 장소를 찾기도 힘들고, 충전시간도 오래 걸리죠. 이거 해결하려고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에 폭스바겐에서, 보다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자율주행 충전로봇 프로토타입을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컨셉은 간단합니다. 충전기를 찾을 필요 없이 주차를 하고, 앱으로 충전해줘~하고 명령을 하면, 근처에 있는 로봇이 충전 배터리를 들고와서 충전을 시작합니다. 로봇은 배터리를 배달하는 역할만 하기에, 충전하는 옆에 있을 필요가 없고요. 충전이 끝나면, 로봇이 다시 와서 배터리를 가져갑니다.

... 뭐랄까, 충전 왔어요~ 같은 느낌의, 배달 충전 서비스랄까요.



로봇은 귀엽습니다(?). 무엇보다, 충전 스테이션을 여러 개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게 장점입니다. 배터리를 충전/보관할 장소만 있으면 되는 거죠. 영상만 보면 차량 1~2대가 주차할 공간을 마련하면 될 것 같습니다.

로봇은 스스로 소켓 뚜껑을 열고 닫으며, 플러그를 연결합니다. 다른 차량 움직임도 파악해서 움직이기에, 안전하고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대형 건물, 쇼핑몰, 이런 곳에서 비교적 쉽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간 통신 같은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 음, 충전 요금은 앱을 통해서 내는 걸가요?

뭐, 아직 많은 걸 알기는 어렵습니다. 이건 컨셉, 다시 말해 CG라는 얘기니까요. 다양하게 제시되는 아이디어 중 하나입니다. 그래도 조금 기대하는 건, 폭스바겐은 전기차에 몰빵하고 있는 상태라, 이런 인프라를 빨리 보급하는 게 중요하거든요. 이런 아이디어가 정말 실현될 지는 두고봐야 하지만, 되길 바랍니다. 빨리 실증 실험을 위한 모델을 만나보면 좋겠네요.

출처_폭스바겐 보도자료

덧글

  • 은이 2020/12/30 09:46 #

    공용 배터리 규격을 만들어서 배터리는 대여 개념으로 갈아끼워 써야 근본적인 해결이 될 거 같은데..
    현용 배터리의 문제점을 생각하면 ... 언제 될지..ㅎㅎ
  • 자그니 2020/12/31 01:38 #

    배터리 교체 방식 전기차나 오토바이는 한국에서도 공개되어 있긴 합니다. http://maiv.co.kr/

    공중전화부스를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으로 만들겠다는 계획도 발표됐고
    https://m.etnews.com/20201222000228

    이에 따라 표준을 만들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https://www.etnews.com/20201230000231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