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1/01/03 00:07

보스톤 다이내믹스 로봇 아틀라스, 새해를 기뻐하며 춤추다 로봇/모빌리티/드론





새해 벽두를 로봇 뉴스가 장식했습니다. 현대차에서 인수하는 바람에 갑자기 친숙해진,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만든 로봇 댄스 영상입니다. 이 영상에 등장하는 로봇들은 꽤 낯익으실 텐데요. 그동안 로봇이 여러 묘기(?)를 부리는 영상 속 주인공들이기 때문입니다.

차도 넘어지지 않는(?), 2020년에 드디어 판매가 개시된 개형 로봇 스팟과 이러다가 조만간 영화 주인공으로 등장할 듯한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 창고 운송 로봇으로 개발된 '핸들'이죠.





영상을 보면서 놀랐던 건, 나보다 잘 춰(...)가 아니라, 일단 꽤 추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다는 겁니다. CG는 아니겠지만, 나중에 음악에 맞게 좀 수정을 보긴 했겠죠. 그래도, 특히 아틀라스는, 리듬을 꽤 잘 밟아서 보고 있으면 흥이 납니다. 이건 사람도 못 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스팟도 적절한 지점에서 립싱크 보컬로 잘 들어왔고, 핸들은 백댄서 역할을 잘 수행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세 종류의 로봇을, 같이 딱딱 맞춰 움직이는 건 어려운데요. 그걸 문제 없이(..또는 문제 없이 보이게) 잘 찍었네요. 원격 조정을 한 건지, 미리 싱크가 잘 맞게 프로그래밍을 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게다가 사용한 곡이 적당한 속도와 표준 곡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음악과도 어울립니다. 예를 들어-


▲ 신바람 이박사 곡에 맞춰 출 수도 있고요-


▲ 마이클 잭슨 노래에 맞춰 출 수도 있습니다.


막상 우리가 한때 로봇춤-이라고 불렀던 건,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공개한 로봇춤과 많이 다르다는 게 좀 재미있기도 하네요.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투자자가 많이 바뀐 회사이기도 합니다. 기술 벤처로 시작해 구글에 인수됐다가, 소프트뱅크를 거쳐서 현대차 그룹으로 넘어왔죠. 분명 기술력이 뛰어나고, 뭔가 미래 먹거리가 되 줄 것을 속에 품고 있는 듯은 한데, 그게 잘 안됐습니다. 고집도 쎄고...

인간형 로봇은 아직 홍보와 접대(...), 그러니까 신기한 조형물로 주목을 받는 점을 제외하면, 아직 쓸모를 찾지 못한 게 현실입니다. 초대 2족 보행 로봇 아시모가 그렇게 생을 접었고(?), 페퍼도 대여 이후 재취업을 할 수 없었죠. 게다가 그동안 인수한 기업들을 보면 IT 기업이라,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잘 맞았을 지도 의문입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하드웨어와 인수 기업의 SW 기술력이 만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가 있지만, 그게 말이 쉽지 서로 살아가는/생각하는 방식이 정말 다르거든요.



그런 점에서, 현대차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한 건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이 회사가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인간과 자연스럽게 같이 일할 수 있는 컴패니언 로봇입니다. 지금 쓰이는 협동 로봇보다 한 단계 위인, 동료 같은 존재라고 해야 하나요. 현대차는 그런 로봇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공장)도 있고, 그런 로봇을 제조할 역량도 있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상용화 시킬 역량이 있는 현대차와, 새로운 먹거리로 로봇 산업을 점찍은 현대차를 지원해 줄 수 있는 보스턴 다이내믹스라면, 꽤 좋은 궁합이 될 수 있을 겁니다. 현대차에서 조기에 성과를 내라고(?) 채근하지만 않는다면요. 오히려 아틀라스와 스팟과 핸들을 현대차 공장에 적용해 보면서, 다듬을 기회를 제공하는 게 서로 윈윈 하는 일일 겁니다.

아무튼, 진짜 로봇 기술력 하나는 대단하네요. 이왕 투자하는 김에 스팟이나 좀 여러 대 사서, 현대 백화점(...) 같은 곳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홍보도 되고 실증 실험도 하고, 좋잖아요. 핸들은 한국형 택배 사업소에서 정말 써먹을 수 있도록 개량을 시도해보고요. 아틀라스는... 음... 국내 대학 로봇 연구실에 한 대씩 기증하면? 뭔가 활용법이 나올까요?

덧글

  • 존다리안 2021/01/03 00:15 # 답글

    현대 잠바 걸치고 안전모 쓰고 작업현장을 걷는 로봇들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 자그니 2021/01/04 23:56 #

    앞으로 바퀴나 네발 달린 애들이 돌아다니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근데 현장은 요즘 외국분들이 더 많은듯해서...
  • .... 2021/01/03 00:17 # 삭제 답글

    도대체 센서 배치를 어떻게 하고 모터 제어는 어떻게 하는지 감도 안 옵니다. 상용화 가능한 기술이라니 좀 무섭군요.
  • 자그니 2021/01/04 23:56 #

    스팍은 상용화되었으니 다들 한대씩 붙잡고 분해해보지 않았을까요(므흣). 가격을 줄이는 게 관건일듯 해요. 아직은 너무 비싸서...
  • Muphy 2021/01/04 12:32 # 답글

    초반은 왠지 김흥국의 호랑나비 틀어줘도 잘 어울릴 것 같... (.......................)
  • 자그니 2021/01/04 23:57 #

    전 러브레볼루션 생각... 스탠 바이 미~ 뭐 이런 노래도 잘 어울릴듯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애드센스 긴배너(세로)

구글 광고 테스트


통계 위젯 (화이트)

10623539
23130
24594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