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1 01:44

잠깐 HWP 한글 문서 무료로 보고, 편집하는 3가지 방법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누구나 살다보면 한번씩, 잘 쓰지 않는 프로그램을 써야할 때가 있습니다. 일은 혼자 하는 게 아니라, 상대방에게 맞춰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얼마 전 줌(ZOOM)으로 강의하기 위해 이제 안쓰려고 했던 MS 오피스를 새로 사서 깔았죠(...). 저는 한컴 오피스를 쓰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겼지만, 반대로 HWP 파일을 쓰거나 편집하기 위해 한컴 오피스를 사야하나 고민하는 분이, 더 많을 겁니다. 당연히 잠깐만 쓰려고 이런 프로그램을 사긴 아깝죠.




그럴 땐, 간단한 무료 편집 프로그램을 써보시면 좋습니다. 보통 읽기만 할 때는 한컴 오피스 뷰어(링크)를 많이 사용하실 거고요. HWP 파일 안에 있는 내용을 보고 편집할 필요가 있을 땐 네이버 오피스를 쓰기도 합니다. 다만 한컴 뷰어는 정말 '보기만' 하는 프로그램이고, 설치해야 해서 귀찮죠. 네이버 오피스는 HWP 파일을 볼 수는 있는데, HWP로 저장할 수는 없어서... 사실 큰 쓸모는 없습니다.

그럼 어떤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1. 폴라리스 오피스 웹 한글

먼저 추천하는 프로그램으로는, 폴라리스 오피스 웹 한글(링크)이 있습니다. 일단 설치 없이 웹으로 바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간편합니다. 사용 화면도 기존 워드 프로그램과 다르지 않아서, 쓰기도 쉽습니다. 뷰어로도 쓰고, 편집도 할 수 있고, 파일 공유도 되며, HWP 파일로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나름 간단히 HWP 파일 보거나 편집할 때 쓰기 좋고, 이런 저런 파일 올려서 보니, 표 만든 것도 별로 깨지지 않고 잘 보입니다. 각주 같은 것도요. 다만 몇 가지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웹 한글에서 편집할 땐 각주 달기 같은 전문(?) 기능을 쓸 수 없습니다. 프린터 출력 기능이 없습니다. 링크 공유를 하지 않고도 저장할 수 있는 웹 저장공간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몇가지 단점은 있지만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도 간단히 쓸 수 있고(모바일에선 뷰어만 가능), 무료라서 추천합니다. 심지어 로그인도 필요 없습니다. 폰트가 몇 가지 없는 게 흠이네요(폰트 설정이 사라지진 않습니다. 그 폰트로 보질 못할 뿐이죠.).




2. 공공서식 한글

민원서식, 관공서용 서식만 간단히 적고 싶은 분들은, 공공서식 한글을 내려받아 쓰셔도 됩니다. 설치형 프로그램이고, 따라서 모바일 기기에선 쓸 수 없습니다만- 가볍고 안정적으로 문서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불안정한 환경에 좋은 편이죠. 사용용도는 공공서식용으로 정해져 있다는 건 명심해 주시고요.

대신 다른 이름으로 저장도 되고,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역시 각주 같은 고급 기능은 제외된 라이트 버전이지만, 일반적인 용도로는 별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생각만 하는 이유는, 제가 한컴 오피스 정식 사용자라 이걸 설치해서 써보질 못했습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서(링크) 가능합니다.




3. 말랑말랑 한컴 스페이스.

본명이 저겁니다. 말랑말랑 한컴 스페이스(링크). 예전 이름은 넷피스24였죠. 한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폴라리스와 마찬가지로 웹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쓸 수 있습니다. 설치가 필요없단 말이죠. 회원 가입하면 무료 웹하드 저장 공간도 줍니다. 2GB 입니다.

일단 한컴에서 만든 거라 HWP 파일 호환성이 당연히 좋고, PPT나 엑셀파일도 보고 편집할 수 있고, PDF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여러 협업 기능을 비롯해, 구글 드라이브나 원드라이브에 있는 문서를 불러오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한글에서 지원하는 기본 폰트들 다 지원하고,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각주 미주 같은 기능도 쓸 수 있습니다.

다 좋은데, 회원 가입해야하고, 모바일 편집시에는 별도의 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요즘 한국 웹페이지에서 가끔 생기는 일인데요, 제가 주로 쓰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선 열리지 않습니다. 네이버 웨일 등에선 보이고요. 크롬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나오면서 아무것도 로딩되지 않네요(...).

하지만 제대로 HWP를 편집하고 싶다면, 말랑말랑 한컴 스페이스가 답입니다.




요약하면, 간단히 보고 편집하고 싶을 때는 폴리리스 오피스 웹 한글, 공공서식을 오프라인에서 안정적으로 편집하고 싶을 때는 공공서식 한글, 제대로 HWP를 편집해야 할 때는 말랑말랑 한컴 스페이스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덤으로...



구글 문서도구 많이 쓰시는 분들은, 사이냅 도큐멘트 뷰어(링크)를 설치하시면 구글 문서도구에서 HWP 파일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은 어렵지만... 구글 문서도구에서 바로 HWP 파일을 볼 수 있는 건, 많은 사람의 오랜 꿈이었잖아요. ㅜ_ㅜ 다만 약간 불안정한 면이 아직 있으니, 그건 감안하시고 쓰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럼, 언제 어디서나 맘 편히 HWP 파일을 보고 편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덧글

  • 무지개빛 미카 2021/04/11 10:45 #

    와, 이런게 있었구나... 아주 유용하군요 당장 말랑말랑 가입하러 갑니다.
  • 자그니 2021/04/12 03:32 #

    예, 써보시면 편하긴 합니다. 전 저기 클라우드 저장공간 이용해서 아이패드용 한글-PC용 한글에서 옮겨가며 문서 쓰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