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1/06/04 04:55

삼성, 349달러 ARM 노트북 갤럭시북 고 출시 디지털 기기 리뷰/정보



삼성전자에서 조용히,퀄컴 컴퓨텍스 2021 기조연설에서 새로운 노트북을 공개했습니다. 이름은 갤럭시북 고-이며, 퀄컴의 새로운 PC용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7c와 ARM용 윈도우10을 채택한 제품입니다. 2019년에 출시한 ARM 노트북 갤럭시북S가 무게만 좀 가볍게 가격이 130만원이었던 걸 생각하면, 가격 대변신-

사실 갤럭시북S가 애플 M1 맥북에어 같은 성능을 미리 내줬다면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졌겠지만- 애플 M1 노트북과는 달리 퀄컴 프로세서에 윈도우 10 조합은 딱히 좋을 게 없었죠. 가격부터 성능까지, 돈 주고 사서 고생하는 제품이었으니. 나중에 인텔 버전도 나왔지만 이건 그냥 평범한 노트북과 다를 바 없으니 넘어가고요-





이번엔 지난 단점을 인정하고, 크롬북이 차지하고 있던 포지션을 노리는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나왔습니다. 가성비가 좋다고 크롬북을 추월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크롬북이 갑자기 고급화 포지션을 잡는 제품이 늘어나는 추세라, 어쩌면 적당히 치고 들어가기 좋은 타이밍을 잡았을 지도 모르겠네요.

화면 크기는 14인치에 풀HD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며, 720p 웹캠도 탑재. 아쉽지만 저장공간이 SSD가 아니라 eUFS이고, 64Gb 버전은 램 4GB, 128GB 버전은 램 8GB가 장착된 듯 합니다. OS는 윈도우10이지만, 갤럭시북s처럼 이런저런 호환성 문제가 많으니 필요한 용도를 확인하고 사셔야 하고요.



내세울 만한 장점은 갤럭시 스마트폰, 태블릿과 쉽게 연동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스마트싱스도 탑재되어 있어서 스마트 IoT 가전을 제어할 수도 있지만...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되고요. 무게는 1.38kg이며 LTE와 와이파이 지원 버전으로 먼저 출시 됩니다. 5G 모델은 연말 출시 예정.

배터리는 오래 간다고 하는데, 42.3Wh 라는 용량을 빼면 몇 시간 쓸 수 있는 지는 말하지 않았습니다. 25W로 충전 가능하니, PD 외장용 배터리로 충전도 가능해 보입니다. 요즘 슬슬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쓰는 외장모니터+키보드가 달린 장치도 여럿 나오기 시작하는데, 345달러부터 시작하는 가격이면, 경쟁력 있어 보입니다.

화면 크기도 적당하고, 가격도 좋고, 업무용이면 ARM용 윈도우10도 어느 정도 쓸만 합니다. VPN이나 회사 전용 프로그램과 호환성은 따로 체크해야 합니다. 괜찮게 나온 듯 한데, 아직 한국 출시 일정은 미정입니다. 이러다가 5G 지원 제품이 나오는 때부터 이통사를 통해 판매하는 거 아니겠죠.

부디, 키감만 좀 좋으면 좋겠네요(키감 때문에 픽셀북고 사려고 했던 1인).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