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2 04:20

생각보다 강력한, 페이스북 검색 기능(PC)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꼭 있으면 좋겠는데 없는 기능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검새 기능 같은 거죠. 여기에 이런저런 자료나 정보, 잡담을 많이 늘어놓는데, 막상 예전에 내가 쓴 글을 다시 찾아보려면... 힘듭니다. 검색 기능이 정말 엉망이었거든요. 그래서 포기한지... 페이스북에는 검색이란 없다고 생각한지.. 그저 친구 이름이나 가끔 검색해서 프로필 페이지 보게된 지... 벌써 몇 년이 지났는 지 모릅니다.

어, 그런데, 그 사이 검색 기능이 많이 좋아졌네요? 게다가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뭐랄까, 원하던 검색 기능을 다 가지고 있어요.





사용하긴 정말 쉽습니다. 일단 PC만 테스트 했으니, 그 결과만 알려드릴게요. 웹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검색하고 싶은 것을 넣고, 검색하면 됩니다. 끝. 아하하하.



일단 #을 붙인 태그를 검색하면, 관련 검색 결과가 쭉- 보입니다. 이건 태그를 많이 써서 올리시는 분들에게 유리한 기능이고요. 특정 태그를 따라서 정보를 찾는 분에게도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 보이는 검색 기능은, 사실 약합니다. 이게 전부거든요. 하지만 #을 빼고 검색을 해볼까요?



이렇게, 게시물 유형에 따라 딱- 분류가 되어서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이나 장소, 영상, 게시물 등이 쭉- 나옵니다. 특히 내가 쓴 글이나 친구가 쓴 글이 게시물 검색 상단에 먼저 나오는데요- 이런 검색 변수를 일일이 지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왼쪽에 있는 필터값을 조절하면, 다양하게 검색 결과를 걸러서 볼 수가 있습니다. 내가 쓴 글이나, 친구의 친구가 쓴 글만 볼 수도 있고, 최신 결과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나 영상 같은 게시물 유형 별로 볼 수도 있고, 특정 장소에 대한 게시물만 볼 수도 있습니다.



보통 저는, 제가 쓴 글을 검색하길 원하기 때문에, 출처가 내 자신인 필터를 가장 많이 씁니다. 또 게시 날짜 필터를 이용하면, 해당 연도에 쓴 글만 추려서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내가 쓴 글 검색하기는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별건 아니고- 내 프로필 페이지에서 검색을 하면 됩니다. 아주 쉽죠(...).



이렇게, 프로필 편집 버튼 옆에 있는 ... 아이콘을 누르면, 다른 추가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검색하면, 내가 올린 글만 검색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실은 여기에서 되나? 해서 눌렀다가, 되네? 하고 알게됐고, 그걸 메인에서도 해보니 되서, 이 글을 올리고 있는 거랍니다. 으하하하. 어떤 글을 찾았는 지는... 다음 글에 올리겠습니다. SF 소설에 대한 소개였어요.

아무튼, 그동안 이거 검색하겠다고, IFTTT 같은 걸로 연결해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 같은 거에 다 기록하곤 했는데, 그럴 필요 없게됐습니다. 이제 페이스북에서도 전에 쓴 글 찾아서 감상(...)할 수 있네요. 만세! ... 근데 이 검색 기능, 대체 언제부터 이렇게 좋아진 건가요(...). 그냥 포기하고 살아서 진짜 전혀 몰랐네요..

* 전 주로 다크모드를 써서, 화면이 다 까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