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2021/07/17 06:02

조만간 필구, 스팀용 휴대 게임 플레이어, 스팀 덱 발표(Steam Deck) 게임잡담



지금 이때 나올 거라고는 생각 못한 게임기 하나가, 하늘에서 뚝? 떨어졌습니다. 게임 마켓 스팀을 운영하는 밸브에서 내놓은, 스팀 덱입니다. 발매는 12월 예정으로, 가격은 399 달러부터-.





사실 처음 봤을 땐, 또 휴대용 PC 기반 게임기가 하나 나오나? 하고 생각했네요. 요즘 그런거 많잖아요. GPD WIN부터 시작된, 라이젠 덕분에(?) 붐업이 된 닌텐도 스위치형 휴대용 PC 게임기. 음, 그게 맞긴 합니다. 다만 OS를 스팀 OS(리눅스 기반이라고?)로 바꿨을 뿐이죠.

일단 프로세서가 AMD APU를 쓰고 있습니다(Zen2 + RDNA2, PS5 같은 9세대 게임기와 비슷). 메모리는 16GB에, 저장장치는 저가형은 eMMC, 중/상위 모델은 NVMe SSD. 웬만한 사람은 그냥 중/상급기를 살 예정...이겠죠? 화면 크기는 7인치에 멀티터치, 해상도는 1280x800 입니다. 7인치 게이밍 모델은 이 해상도가 적당합니다. 더 올리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많아서. 주사율은 60Hz.



스위치와 마찬가지로 2개의 아날로그 스틱에 XYBA 버튼, 상단의 LR 트리거 버튼 등이 있지만, 거기에 더해 후면 버튼이나 슬라이드 패드가 붙어 있어서, 마우스 조작(?)에도 대응하는 게 특징이라면 특징이겠네요. 와이파이 탑재되어 있고, 스피커는 스테레오. 배터리는 40Whr 이라고. 아, 마이크로 SD 카드도 지원합니다. 들리는 얘기로는 윈도우 설치도 되긴 할거라고.

가장 맘에 드는 건 슬립 모드. 이건 휴대용 게임기 필수인데, 아예 휴대용으로 나온 게임기는 잘 지원하는데, 아니면 아예 지원 안하는 경우도 많아서. NVMe 모델은 보너스로 케이스도 줍니다. 아, 독도 있네요. 진짜 스위치 같네... 아무튼 이 독을 이용하면 키보드나 마우스 연결도 지원. 외부 장치 연결시 해상도는 아직 모르겠어요. 고해상도 지원하겠지만 허덕일지도 모르는데.

크기는 298×117×49mm 에 무게는 약 669g. 꽤, 상당히, 무겁습니다. 밖에 나가서 즐길수도 있지만, 어쩌면 모여서 넷플을 한다거나, 집에서 혼자 조용히 게임을 즐기는 용도로 만들어지는 건지도 모릅니다(저거 들고서 계속 게임하기는 사실 무리가...저 무게면 최소 앉아서 팔꿈치를 뭔가에 받쳐야 합니다.).



발매가 12월이긴 한데, 한국 발매는 모르겠습니다. 나오자마자? 예약하러 들어갔는데, 바로 거절 당해서 좀 속상했다는. 사실 이 기기는 들고다니면서 PC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장점이지만, 그동안 쌓아놓은 스팀 라이브러리를 효과적으로 써먹을 방법을 찾았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진짜 저 게임들이 다 돌아갈 지는 모르겠는데요(...). 이게 건프라랑 마찬가지라서, 탑만 쌓고 막상 한번도 안해본 게임도 많거든요. 다시 말해 스팀덱은, 기존 스팀 유저에게는, 기기만 사면 해야할 게임이 쌓여 있다는 것. 다른 어지간한 게임기들이 쉽게 가질 수 없는 장점이죠.

모든 사람을 위한 게임기가 되기엔 모자라지만, 하드코어 게이머들이 쓰기에도 부족한 점이 보이지만, 스팀 라이브러리에 게임을 쌓아놓은 사람이라면, 꽤 군침도는 게임기가 될 듯 합니다. 빨리 한국에도 정발해 주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아, 그런데, 갑자기 든 생각인데, 과연 한국에 정발을 할까요(...).

이거 조금만 다듬으면 클라우드 게이밍용으로도 훌륭한 기기가 되겠지만, 그 용도로 쓰려면 스팀 OS를 버리고 윈도를 깔아야겠죠? 그럼 이땐 MS에서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플레이어를 내주길 기다려야 하는 건가요... 윈도 11 내놓을 때쯤엔, 요즘엔 게임에 대한 관심도 워낙 뜨거우니, 하나쯤 내줄만도 한데요...

덧글

  • 엑스트라 2021/07/17 10:58 #

    고성능이 요구되는 게임도 저 휴대용 게임기에 플레이 가능하면 좋겠지만...... (망상에 불과하겠죠....) 휴대용이라면 테블렛에 앱 설치해서 플레이하는 스팀 게임을 예상했는데...
  • 자그니 2021/07/17 14:40 #

    일단 컨트롤이나 데스 스트랜딩은 돌아간다고 합니다. 엑박 원급 AAA 게임은 돌아가는 듯합니다...
  • 함부르거 2021/07/19 09:27 #

    휴대용 게임기 별로 안좋아하는데 이건 땡기네요. 스팀 라이브러리에 묻혀 있는 게임이 너무 많아서요. ^^;;;;;
  • 자그니 2021/07/22 02:04 #

    저도 그렇습니다. 기왕이면 에픽 스토어도 지원해 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은이 2021/07/19 16:38 #

    철지난 게임이나 자잘한 저사양 게임 즐기기 딱 좋은 거군요.
    무의미하게 쌓여있던 스팀 라이브러리가 부활하는건가...!!
    근데 이걸로 문명이라거나 HOI, 크루세이더 킹즈 시리즈 같은거 즐기면.... 아.. 인생이 남아나지 않겠습니다.
  • 자그니 2021/07/22 02:07 #

    물론 이 제품이 없어도 제가 시간을 알차게 보낸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기왕 버린 인생 뭐 조금 더 버린....(통곡)
  • 魔神皇帝 2021/07/19 20:28 #

    컴은 맛탱이 가고 있는데 글픽카드 값은 천장돌파고 하는 시국이라 친구가 굉장히 관심있어 하더군요.

    제가 무게 보고 '계속 들고하면 손목 아작날꺼 같다' 했더니 '저 가격이면 손목을 단련해야지!' 라던^^;;

    스펙대로 게임만 잘 돌아간다면... 꽤 끌리는 게임기인건 확실한거 같습니다.


  • 자그니 2021/07/22 02:08 #

    사실 지하철에서 들고다니며 할 게임기는 아니고, 집에서 소파에 앉아서 즐기는 기기란 말이 있습니다. 형에게 PC를 뺏긴 동생을 위한 게임기랄까요...
  • Ryunan 2021/07/21 09:16 #

    sw를 사서 안 하네? hw도 사서 하지마라? =+=;;;
    흠... PC 가 없어서 쌓아둔 게 아니실 텐데요? ㅎㅎㅎ
  • 자그니 2021/07/22 02:08 #

    맞습니다. 제가 왜 비타 게임만 하나 생각해보니, 전 게임을 자기 전에 침대에 누워서 하더라고요. PC에선 일을 하거나 인터넷을 보며 시간을 낭비하니 게임이 끼어들 틈이 없(...)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